• 친이계도 세종시 수정안 국회 통과엔 ‘부정적’
        2010년 01월 13일 09:37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정부의 ‘선물 보따리’는 아직 다 풀리지 않았나 보다. 이번에는 세종시로 모든 특혜가 쏠리면서 기업들을 ‘블랙홀’처럼 빨아들일 것이라는 비충청권 지역의 반발을 무마하기 위한 선물이다.

    이명박 대통령이 12일 청와대에서 시도지사들과 오찬 간담회를 한 자리에서 “세종시와 마찬가지로 혁신도시나 지방의 산업단지도 원형지로 기업에 공급하는 게 원칙에 맞는 것”이라고 밝혔다.

    ‘균형발전’이라는 목표는 사라지고 온갖 특혜로 얼룩진 ‘막개발’로 국토가 몸살을 앓을 지경이다. 그런데, 혁신도시나 기업도시에 헐값으로 원형지를 공급하고도 토지주택공사는 무사할 수 있을까. 다음은 13일자 아침신문의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세종시 수정’ 목맨 정부, 내각 총동원령>
    국민일보 <“혁신·기업도시도 원형지 공급”>
    동아일보 <한국 특허기술에 애플, 무릎꿇다>
    서울신문 <‘남아선호’ 끝났다>
    세계일보 <“세종시 정치논리로 가는게 안타깝다”>
    조선일보 <세종시 수정안 나온 뒤에도 여 대 여>
    중앙일보 <“세종시, 국민투표·여론조사로 결정” 82%>
    한겨레 <혁신․기업도시도 헐값 원형지 공급>
    한국일보 <한랭 ‘전선’>

    정부, 세종시 수정안 홍보 ‘총력전’

    정부가 세종시 수정안 홍보에 사활을 걸고 나섰다.
    경향신문 1면 <세종시 수정’ 목맨 정부, 내각 총동원령> 기사에 따르면, 정운찬 총리는 12일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든 부처는 비상한 각오를 갖고 국민의 이해를 구하는 데 적극 협력해달라. 혹시 세종시 발전 방안과 직접 관련이 없다고 하는 부처도 있을 수 있으나 세종시 문제는 일부 부처의 업무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한다”며 ‘내각 총동원령’을 내렸다.

       
      ▲ 1월13일자 경향신문 1면  
     

    정 총리는 이날 대통령 주례보고를 통해 소책자 발간, 광고, 공무원 교육 등 세종시 수정안 전파를 위한 정부 차원의 홍보계획도 보고했다. 또, 정 총리는 이번 주말 충청지역을 방문, 세종시가 입주할 연기군 주민들을 직접 만나 수정안의 장점을 설득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명박 대통령도 나섰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시·도지사들과 오찬간담회를 하고 세종시 입주 기업에 대한 땅값 특혜 논란과 관련해 “세종시와 마찬가지로 혁신도시나 기업도시, 지방의 산업단지도 원형지로 기업에 (땅을) 공급하는 것이 원칙에 맞다”며 혁신도시 등에도 원형지 공급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한겨레는 <혁신·기업도시도 헐값 원형지 공급> 기사에서 “원형지 공급은 특혜 논란과 함께 국토 막개발에 대한 우려를 낳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지적했다.

       
      ▲ 1월13일자 한겨레 1면  
     

    이 대통령은 조만간 특별기자회견을 하고 국민에게 직접 세종시 수정안을 설명할 계획이다. 또, 충청권 중심의 사회 원로들과 만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한나라당도 나선다. 한나라당 지도부와 친이 주류 측은 14일 충남도당, 19일 대전시당 국정보고대회를 열어 충청권 설득에 나서는 한편, 의원 개인 또는 그룹별로 충청지역을 방문해 홍보전을 병행키로 했다.
     
    여론조사 ‘들쑥날쑥’

    민심은 복잡하고 이율배반적이다. 한겨레는 4면 <여론 들쑥날쑥> 기사에서 <한국일보>가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이 발표된 지난 11일 전국의 성인남녀 700명을 대상으로 전화 여론조사를 한 결과, ‘수정안 찬성’이 51.3%로 ‘원안 찬성’(34.0)%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충청권의 경우는 ‘원안 찬성’(55.4%)이 ‘수정안 찬성’(32.8%)보다 22.6%포인트나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12일 보도된 <문화방송> 조사에서도 수정안 찬성(47.5%)이 원안 찬성(40.5%)을 7%포인트 차로 앞섰지만, 충청권에서는 원안 찬성(51%)이 수정안 찬성(36%)보다 훨씬 높았다.

    반면,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실시한 전화 응답조사에서는 세종시 원안 추진 의견(42.1%)이 수정 추진 의견(37.4%)을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리얼미터는 앞서 네 차례의 조사를 했는데, 수정안 추진 의견은 ‘대통령과의 대화’ 이후인 11월30일 최고조(40.9%)에 달한 이래 줄곧 하락세를 보이다 이날 처음으로 원안 추진 의견에 밀렸다.

    한겨레는 “이처럼 조사 기관에 따라 여론이 요동치는 까닭에 대해 이택수 리얼미터 대표는 ‘수정안이 발표된 직후 여론이 아직 정착되지 않은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들쑥날쑥’ 현상은 이날도 계속됐다.

    동아일보는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 발표 당일인 11일 오후 여론조사기관인 코리아리서치(KRC)에 의뢰해 전국의 성인 남녀 1200명(표본 수 충청 500명, 비충청 700명)을 대상으로 긴급 전화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1면 <“수정안대로” 54.2% “원안대로” 37.5%> 기사에 담았다. 기사에 따르면, 수정안을 지지하는 응답이 54.2%로 원안대로 추진해야 한다는 응답(37.5%)보다 16.7%포인트 높게 나타났다.
    반면, 충청권은 원안 추진 응답이 53.0%, 수정안 추진 응답이 40.7%로 행정중심복합도시로 건설해야 한다는 의견이 여전히 우세했다.

       
      ▲ 1월13일자 동아일보 1면  
     

    세종시 수정안이 다른 지역에 비해 지나치게 많은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는 형평성 논란에 대해선 ‘공감한다’는 의견이 65.5%로 ‘공감하지 않는다’는 의견 26.8%보다 높았다. 이번 조사의 표본 오차는 95% 신뢰구간에서 ±2.8%포인트다.
     
    4면 <얼키고 설킨 세종시 민심> 기사에서 동아는 “동아일보가 코리아리서치센터(KRC)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 발표에도 불구하고 세종시 민심은 결정적 변화 없이 복잡하게 얽혀 있는 양상을 띠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보도했다.

    충청권 시민들은 세종시 수정안이 다른 지역에 비해 지나치게 많은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는 형평성 논란에 대해 51.1%가 ‘공감한다’고 응답하면서도 세종시 미래와 지역민 이익을 놓고 볼 때 원안과 수정안 중 ‘원안이 더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의견이 51.4%로 절반을 넘었다.

    한나라 의원들, 수정안은 ‘찬성’, 법안 통과는 ‘글쎄’

    이날 신문들은 한나라당 의원들을 대상으로 수정안에 대한 찬반과 법안 통과 가능성 등을 물어 기사화했다.

    한나라당 의원 169명 가운데 120명에게 답변을 받은 동아의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응답자 중 60명(50%)이 세종시 수정안에 기본적으로 찬성의사를 밝혔다. 반면 26명(21.7%)은 ‘충청권 여론을 살핀 뒤 처리 방향을 결정해야 한다’며 유보적 견해를 보였다. 24명(20%)은 ‘수정안에 반대한다. 원안에 자족 기능을 추가해야 한다’고 답했는데, 이들은 모두 친박(친박근혜)계 의원이었다.
     
    중앙일보도 의원 대상 설문 결과를 1, 3면에 게재했다.
    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51.8%(58명)가 세종시 신안에 찬성했고, 25.9%(29명)가 반대했다. 입장 표명을 유보한 의원도 22.3%(25명)에 달했다. 연락이 닿지 않은 57명 의원 가운데 상당수는 해외 출장 중이었으며, 실명 공개에 대한 부담 때문에 응답을 고사한 경우도 있었다.

       
      ▲ 1월13일자 중앙일보 3면  
     

    중앙은 조사 결과 신안에 찬성한 58명은 친이계 42명, 중립 16명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친박계는 단 한 명도 신안에 찬성하지 않았다. 반면 신안에 반대한 29명은 친박계 24명, 중립 5명으로 나타났다. 역시 친이계는 한 명도 없었다. 친이계(46명)는 91.3%가 신안에 찬성했으며, 친박계(27명)는 88.9%가 신안에 반대해 각자의 ‘당론’에 충실했다. 계파는 비공개를 조건으로 본인들의 동의를 얻은 뒤 분류했는데 응답자의 41.1%가 친이로, 24.1%가 친박으로, 34.8%가 중립으로 나타났다. 신안에 찬반 표명을 유보한 25명 가운데 친이계는 4명, 친박계는 3명, 중립이 18명이다.

    중앙은 “한나라당 당헌·당규에는 당론(세종시 원안)을 변경하려면 재적 의원 3분의 2(66.7%)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며 “이번 조사대로라면 세종시 신안이 당론으로 채택될지 여부는 유보파 의원들의 손에 달린 셈”이라고 보도했다.

    국민들은 ‘세종시 갈등을 어떤 방식으로 해결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국민투표’로 결정하자는 응답이 48.4%로 나왔다. 다음이 ‘여론조사’(33.2%). ‘국회의 논의와 표결’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는 응답은 16.2%에 그쳤다.

    한국일보 조사 결과를 보면, 실제로 국회 표결을 통해 세종시 수정안이 통과될 가능성도 낮은 것 같다.

       
      ▲ 1월13일자 한국일보 1면  
     

    1면 <“국회 통과될 것” 41명 “어렵다” 45명> 기사에서 한국은 친이명박계 의원 61명 중 80.3%(49명)는 행정부처 이전을 백지화하고 교육과학중심경제도시로 만드는 정부의 수정안을 지지했다고 밝혔다. 원안 추진을 지지한 의원은 3명(5.0%)에 불과했고 답변을 유보한 의원은 9명(14.7%)이었다.

    반면 친박계 의원(32명) 가운데 24명(75.0%)은 행정부처 9부2처2청을 옮겨 행정중심복합도시를 만드는 원안 추진을 선택했다. 수정안 지지는 3명(9.4%), 답변유보는 5명(15.6%)이었다.

    법안 통과 여부에 대해서는 친이계 61명 가운데 35명이 통과될 것으로 봤지만, 통과가 어려울 것이라는 의원도 13명이나 됐다. 친박계 의원은 32명 가운데 25명이 법안 통과에 대해 부정적으로 봤고, 통과될 것이라는 응답은 한 명도 없었다.

    한편, 이날 한국일보에는 전성우 정책사회부 기자의 기자칼럼 <잔치는 누구 돼지로?>가 게재됐다.

    전 기자는 대덕의 26개 정부출연연구기관장들이 세종시 수정안이 발표되자 마자 지지 성명을 전격 발표한 데 대해 “그동안 과학비즈니스벨트의 대덕 유치를 위해 긴밀히 협조했던 대전시와 대덕 기관장들의 시각차가 하루 아침에 이렇게 갈린 것이 놀라웠다”며 “더 충격적이었던 것은 무려 28명이나 되는 기관장들이 미리 준비라도 해 놓은 듯 신속하고 일사불란하게 성명을 낸 점”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전 기자는 “덕분에 수정안 발표 직후 대전에 내려와 TV토론회에 참석한 정운찬 국무총리는 ‘과학 기술계는 찬성한다’고 이 성명을 십분 활용”했지만 “그러나 대덕의 연구원들은 이에 동의하지 않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대덕의 기관장들이 자발적으로 총대를 멨는지, 등 떠밀려 나섰는지 그 속을 알 수는 없지만 어찌됐든 과학 기술계의 정치화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얘기다.

    한편, 한국자유총연맹은 이날 한겨레와 경향 등 일부 일간신문에 <우리는 정부의 “세종시 발전 수정안”을 적극 지지한다>며 세종시 수정안 지지 대국민 성명발표회 동참을 촉구하는 의견광고를 실었다.

    동아·중앙, 대대적인 ‘종편’ 홍보

    종합편성채널 사업자 공모를 준비하고 있는 동아·중앙이 지면을 통해 자사가 종편 사업 적입자라며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나섰다.

       
      ▲ 1월13일자 동아일보 31면  
     

    최영훈 동아 편집국 부국장은 이날 <‘18세의 영원한 청년’>이라는 제목의 칼럼에서 “태어날 때부터 동아방송은 민주정부와는 좋은 인연을 맺었”고 “쿠데타 집권세력과는 악연의 연속이었다”며 “본보는 다시 방송에 몸을 던질 채비를 하고 있다. 30년째 동면(冬眠)하던 ‘18세의 청년’이 깨어나 비상의 날개를 활짝 펼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중앙은 지금 KBS-2TV에서 방영중인 <공부의 신> 홍보에 나섰다.
    2면 <방송 3회 만에 시청률 20% 넘어선 ‘공부의 신’ 돌풍 왜?> 기사에서 중앙은 “주입식이야말로 진정한 교육‘이라고 외치는 드라마가 시청자를 사로잡고 있다”며 “3류고 꼴찌들을 국내 최고 명문대에 합격시키는 과정을 담은 KBS2 월화드라마 ‘공부의 신’(이하 ‘공신’·드라마 하우스 제작)”이 그 주인공이라고 밝혔다. 이 드라마의 외주제작사인 드라마하우스는 중앙의 계열회사다.

       
      ▲ 1월13일자 중앙일보 2면  
     

    ‘단월드’ 보도한 신동아 기자·가족, 협박당해

    신동아의 단월드 관련 기사를 보도한 취재기자와 가족이 단월드 회원으로부터 수차례 협박전화를 받았다고 동아가 보도했다.

    동아는 14면 <“단월드 왜 건드리나” 기자-가족에 협박전화>기사에서 “경찰이 신동아의 단월드 관련 기사보도에 불만을 품고 취재기자와 가족에게 수차례 협박전화를 한 수련단체 ‘단월드’ 회원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 1월13일자 동아일보 14면  
     

    기사에 따르면, 단월드 회원 A씨는 11일 한 기자의 휴대전화로 수차례 전화를 걸어 욕설과 함께 “너희 집을 알고 있다” “우리를 건드렸으니 반드시 보복하겠다” 등의 협박을 한 혐의를 받고 있다. A 씨는 또 한 기자의 집으로도 전화를 걸어 가족에게 “다 죽이겠다”고 협박을 한 것으로 밝혀졌다. 경찰 조사 결과 A 씨는 단월드 관계단체인 충북 영동의 ‘선불교’라는 곳에서 협박 전화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앞서 8일 오후 6시 45분경 단월드 관계자인 김모 씨(38)가 남대문 인근에서 흉기로 자신의 복부를 찌르고 서울 종로구 세종로 동아미디어센터 로비로 난입했다가 경찰에 의해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생명에는 지장이 없다. 당시 출동한 소방대원은 “외부 상처는 3cm 정도였다”며 “본인은 ‘40cm의 회칼로 찔렀다’고 주장했다”고 말했다.
     
    동아는 “한 기자는 지난해 12월 17일 발간된 신동아 1월호에 실린 ‘대해부 단월드, 성공한 문화기업 세계적인 정신지도자…의혹으로 얼룩진 홍익인간 이화세계’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단월드 설립자와 관련한 의혹을 제기했다”며 “이후 단월드 소속 회원 일부가 동아미디어센터와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 동아일보 사옥에 들어와 욕설을 하는 등 난동을 부렸다”고 밝혔다.

    경찰은 자해 소동과 지속적인 협박전화 등이 회원 개인 차원의 행동인지, 단월드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이뤄진 것인지 조사하고 위법행위가 드러날 경우 형사처벌할 방침이라고 동아가 보도했다.

    서정갑이 자랑스런 연세인? 사과드립니다

    오늘 한겨레 10면 하단에 이색적인 의견 광고가 실렸다. <국민 여러분께 사과드립니다>라는 제목의 광고 내용은 아래와 같다.

       
      ▲ 1월13일자 한겨레 10면 하단광고  
     

    고 노무현 대통령의 시청앞 시민분향소를 강제철거하고, 노 대통령의 영정을 탈취해 간 서정갑(소위 대령연합회 회장)이라는 사람이 연세대학교총동문회(02-365-0631)에 의해 ‘2009년 자랑스러운 연세인’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저희 연세인들은 이 사람이 연대 출신임을 혐오스럽게 생각해 왔는데, 이 사람이 동문회에 의해 ‘2009년 자랑스러운 연세인’으로까지 선정되어 너무나 부끄럽고 창피스럽습니다. 쥐구멍이라도 있으면 숨고 싶습니다만, 쥐구멍에는 쥐새끼가 웅크르고 있어 그도저도 못해 참담한 심정입니다.

    서정갑이라는 사람이 연세대 출신이고, 그가 ‘2009년 자랑스러운 연세인’에 선정된 데 대하여 참으로 죄송스럽게 생각하며,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올립니다.

    2010년 1월13일 서정갑을 혐오스럽게 생각하는 연세인 일동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