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공식 선거전 돌입
    By 나난
        2010년 01월 11일 04:59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노총 6기 임원 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후보들이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돌입했다. 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11일 각 후보 진영은 정책 공략을 담은 선전물을 선관위에 제출하고 이날 정오부터 선거운동에 들어갔다.

    기호 1번 "대안 중심으로 심판 받겠다"

    기호 1번 김영훈 전 철도노조 위원장-강승철 민주노총 광주본부장 후보조는 이날 마석모란공원 열사참배를 시작으로 공식 선거운동을 시작했다. 김영훈 선대본은 “상대 후보에 대한 비판보다는 우리의 대안을 중심으로 심판받는다”는 목표 아래 이명박 정권의 탄압에 대한 조합원의 분노를 조직하는데 매진한다는 방침이다. 

       
      ▲ 지난 8일 민주노총 선관위 관계자들이 접수마감된 제6기 임원선거 후보 서류를 검토하고 있다 (사진=노동과세계/이명익)

    선대본의 김재하 집행위원장은 “간선제 방식이지만 전 조합원과 소통하는 현장 정책선거로 민주노총 혁신의 바람을 사회적으로 전파할 수 있도록 선거운동 과정에서 현장 조합원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갖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호 1번 후보조는 선거운동기간 동안 매일 주요 쟁점에 대한 현장 조합원과의 토론 내용은 물론 선본 동정을 블로그와 민주노총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게시할 방침이다.

    기호 2번 "배타적 지지 방침 철회, 폭력적 통합 중단"

    기호 2번 허영구 전 민주노총 부위원장-이정행 전 기아차노조 수석부위원장 후보조는 민주노총에 꼬리표처럼 붙어다니는 ‘투쟁 회피’와 ‘조직 혁신’에 대한 비판이 나오지 않게 한다는 방침이다. 이들은 지난 4~5기(조준호-이석행) 집행부에서 터져 나온 부정부패에 대해 “모든 압력에서 독립성이 보장되는 부패비리척결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진보적-변혁적 노동자 정치세력화 확산’도 주요 전략으로 꼽았다. 이들 후보조는 “사문화된 배타적 지지 방침을 철회하고, 폭력적 진보정당 통합 사업을 중단”하고 “노동자 후보를 앞세운 대중투쟁으로 2010년 지방선거를 돌파하겠다”는 전략을 세웠다.

    또한 비정규-중소영세 노동자 조직화를 위해 비정규대표자회의(가칭)를 설치하고, 이주노동자특위를 구성한다는 공약을 내걸 계획이다. 대의원-중앙위원 비정규 할당제 및 비정규 할당 부위원장제 도입, 미조직-비정규 조직화를 위한 인력-재정도 확충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임원-대의원 소환제로를 강화해 불신임투표제를 도입하고, 집행력 혁신 및 지역운동 강화를 위해 지역본부 인력, 재정 확충과 지역순환배치로 현장밀착형 사무총국을 만들 계획이다. 기호2번 선대본은 11일 오후 회의를 갖고 구체적인 선거 전략을 논의할 계획이다.

    기호 3번 "통합력 완성 위해 불출마  선언 번복"

    기호 3번 임성규 현 위원장-신승철 현 사무총장 후보조는 공식 선대본을 구성하지 않기로 했다. "통합력을 기치로 내건 후보이기에 선대본을 구성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는 일부 산별대표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공약집에 지지 글도 담지 않는다.

    이들 후보조는 선전물을 통해 임 위원장의 불출마선언 번복에 대해 밝혔다. 이들은 “이유를 떠나, 먼저 동지들께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며 “통합력을 완성하기 위해 불출마를 번복하라는 다수 산별 대표자들의 간곡한 뜻을 끝내 뿌리칠 수 없었고, 보궐집행부를 이끌며 가졌던 (통합의) 꿈을 이대로 멈출 수 없었다”며 출마 이유를 밝혔다.

    이들은 “내부 통합력을 발휘해야 민주노총이 제대로 혁신할 수 있다”며 “화합과 통합의 지도력을 선보이겠다”는 방침이다. 또 대기업, 정규직 중심의 노조활동에서 벗어나 “비정규직 조직화에 매진”하고 노동자 양극화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동자 사이의 간극을 줄이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비정규, 중소영세 2기 전략조직화와 관련 사업에 예산과 인력을 집중하고, 복수노조 시대를 대비한 산별노조 발전전략을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현장역량 강화를 위해 동아리, 학습소모임 운동의 활성화와 간부 의무 교육 이수제도도 시행할 계획이다.

    또한 그간 이들 후보조가 지난 10개월의 보궐임기 과정에서 강조해 온 “사회연대운동을 구체화”하고, “진보정치운동의 단결과 통합, 나아가 전체 진보진영의 단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