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보연합 느릿, 민주연합 쾌속?
        2010년 01월 08일 02:48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오는 12일, 민주당,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국민참여당 등 야 5당 대표와 백낙청·이창복·김상근·오종렬·박영숙·이해찬 등 시민사회 진영 원로 6인의 조찬 모임이 결정되면서 이 자리의 논의 내용에 대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가능성과 조건 따지기

    또한 이번 조찬모임을 기점으로, 지난 연말부터 각 당 실무진들이 모여 시작된 ‘5+4’ 비공식 간담회가 구체적 협의테이블로 발전할지 여부도 관심이다. 진보연합에 대한 논의는 진보양당이 ‘핑퐁’식 제안을 하면서 공전하는 상황에서 ‘반MB연대’ 틀이 먼저 구성됨으로써, 진보진영에 대한 압박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민주당 의원총회 모습 (사진=민주당)

    특히 조찬 모임에 참석하는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이 그동안 ‘반MB 연대’를 지속적으로 강조해온 인사들이라는 점은 이날 조찬모임 자리의 성격을 짐작케 하는 대목이다. 이번 모임에서는 ‘지방선거 공동대응에 관한 가능성과 조건들에 대해 야5당 대표들은 적극 검토한다’는 수준의 합의문이 채택될 것으로 알려졌다. 

    개혁정당 또는 자유주의 정당으로 불리는 민주당과 국민참여당 그리고 창조한국당의 경우 이번 모임에 적극적인 태도로 임한다는 태도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진보정당의 경우 민주노동당이 상대적으로 적극적이고 진보신당은 ‘묻지마’ 연대의 위험성을 강조하고 있는 입장이다. 따라서 이날 모임에 참석한 정당 간의 합의 수준, 이후 구체적인 실행계획으로 이어질지 여부가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의 경우 정세균 대표가 7일 연두 기자간담회에서 ‘공동 지방정부 구성’ 등 ‘반MB’를 중심으로 한 연대연합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국민참여당은 지난 몇 차례의 토론회와 핵심 인사들의 인터뷰에서 “이길 수 있는 연대”를 지속적으로 강조했다. 

    창조한국당 김서진 최고위원도 <레디앙>과의 통화에서 “자유선진당 등을 제외한 진보개혁진영의 야당들만 논의테이블에 참여하고 있다는 점은, 이미 야5당 모임이 일정한 가치를 공유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진보양당 온도 차 보여

    진보정당의 경우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은 입장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민주노동당은 지난해 6월 정책당대회에서 “진보대연합에 적극적으로 나서며, 지역별로 선택적인 반MB연대를 할 수 있다”고 열어놨지만, 진보신당은 지난 10월 전국위원회에서 “독자후보 노선으로 나가되, 반MB 대안연대를 할 수 있다”며 ‘반MB연대’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진보신당은 ‘묻지마 반MB’에 부정적인 입장이어서 시민사회에서 강조하는 대동단결론에 입각한 선거연대에 합의할지는 불투명하다. 하지만 시민사회단체들도 야권연대의 한 축이자, 노회찬-심상정 등 서울-경기에서 일정 수준의 지지세를 가지고 있는 진보신당을 포기하고 갈 수는 없는 상황이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은 “민주노동당은 지난 대의원대회에서 반MB연대를 통해 이명박 정부를 심판한다는 결정을 내렸다”며 “선거연대-연합 논의에 적극참여 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다만 민주노동당의 한 관계자는 “무조건 단일화라기보다는 한미FTA 등 진보진영이 합의할 수 있는 일정수준의 조건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진보신당은 “공동정치강령에 대한 합의가 없으면 반MB연대는 ‘묻지마 단일화’에 불과하다”면서도 “(조찬간담회 이후)선거연대의 가능성과 조건들을 모색하는 향후 논의에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공동정치강령 등 구체적인 대안과 정책을 중심으로 연대할 것을 제안하고 이를 민주당 등이 받지 않을 경우 논의 테이블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것인가를 신중히 검토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진보신당 "공동정치강령 내놓고 협의할 것" 

    진보신당의 핵심 관계자는 “우리는 ‘공동정치강령’의 기준으로 협의에 나서겠다는 것이고, 그것이 노회찬 대표가 제시했던 ‘반MB 대안연대’의 내용”이라며 “그 기준에 일반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것이 진보진영이라 보고 있어 진보대연합을 주장하는 것이며, 민주당도 이 내용에 합의한다면 함께 연대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진보신당의 다른 관계자는 “무조건 연대연합 논의에 불참할 필요는 없고, 참여를 통해 진보신당의 차이점을 부각시킬 수도 있지만, 고정적으로 논의에 참여하는 방식은 내부 논의가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한편 최근의 논의 지형은 진보연합은 담론에서 눈에 띄지 않은 채 민주당까지 포괄하는 반MB 민주연합이 속도를 내고 있는 모습이다. 진보신당 노회찬 대표가 지난 12월 16일 발표한 2010년 선거방침 내용과는 궤를 달리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 진보신당 김종철 대변인은 "크게 보면 우리 당의 제안이 난항에 봉착한 측면이 없지 않으나, 상대방인 민주노동당, 사회당, 민주노총 등도 모두 사정이 있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우리 스케쥴대로만 갈 수는 없다"며 "12일 테입블에서 우리의 입장을 관철시키기 위한 노력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은 이 같은 현상을 "(두 개의 담론이 의제화되는) 속도나 결의 차이로 규정할 수 없다"며 "진보대연합은 전략적 과제이고 선거와 관련해 진보신당과는 반MB 테이블에서 같이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