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범야권 자치연대, 지방정부 연정 추진"
        2010년 01월 07일 02:50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7일, 오전 11시 영등포 당사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생활정치 실현을 위한 ‘범야권 자치연대’를 추진하겠다”며 “오는 지방선거에서 과감한 문호개방과 승리하는 연대로 함께 만드는 공동지방정부를 구성해 이명박 정부를 심판할 것”이라고 밝혔다.

    생활정치 실현 위한 ‘범야권 자치연대’

       
      ▲정세균 대표(사진=민주당) 

    정 대표는 “이번 지방선거는 이명박 정권의 실정에 대한 중간평가와 심판의 장”이라며 “가장 합법적인 방법으로 국민의 위대한 힘을 보여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 대표는 ‘생활정치 실천을 위한 범야권 자치연대’에 대해 “민주당의 승리로 구성되는 지방정부에서, 다른 야당과 손을 잡고, 공동지방정부를 운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대표는 간담회 후 질의응답을 통해서도 “(야당이)선거 공조와 연대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며 “그런 노력이 성과를 내서 공천에 연합한다든지 선거가 공조가 이뤄져 민주당이 선거에 승리하게 되면, 경우에 따라 다른 지역에서 다른 정당이 선거에 승리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런 경우에는 지방정부를 운영하는데 있어서도 같이 협력하고 힘을 합쳐 지금까지 이명박 정권하에서의 한나라당에 의해 유지돼온 지방정부보다 훨씬 유능한 지방정부 운용을 위해 함께 힘을 합치는 노력을 하겠다는 취지의 말”이라고 설명했다. 

    정 대표는 또한 “공동의 정책 아젠다를 발굴하고, 최고의 인적자원을 공동으로 배치할 것으로, 2010년을 단순 지방권력 교체가 아닌 ‘생활자치-생활정치 원년’으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지방선거 공천과정에서 “연대할 정치세력, 여성, 장애인, 노동자, 농민, 네티즌을 배려할 것이며, 민주당을 찾는 새로운 인재를 과감하게 등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민공천배심원제 도입

    또한 “‘시민공천 배심원제도’를 도입, 국민들이 민주당의 시장군수 후보를 뽑도록 할 것”이라며 “힘 있고 배경 있는 후보가 아닌 일 잘하고 청렴해야 민주당 후보가 되는, 명실상부한 국민공천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그 밖에 수도권 전략공천에 대해 “당헌당규에는 수도권이든 지방이든 가리지 않고 일정한 부분에 전략공천을 할 수 있도록 돼 있지만, 지금은 공천을 하기 위한 룰이나 당규를 손보고 있는 시점이라, 구체적으로 누구를 어떻게 공천할 것인지에 대한 고려는 이뤄진 적이 없다”며 “필요하다면 수도권이든 지방이든 전략공천도 당연히 할 수 있도록 문이 열려 있다”고 답했다.

    한편 정 대표는 이날 간담회에서 이명박 정부 집권 3년차를 ‘서민경제, 민주주의, 남북관계, 지방경제와 의회정치’의 5대 위기로 규정하며 이명박 대통령에게 “독선적 국정운영 중단, 4대강 공사 중단, 행복도시 백지화 즉각 중단”을 요구했다.

    정 대표는 “2010년은 서민과 중산층이 희망을 되찾아야 한다”며 “민주개혁세력도 과감한 변화와 더 좋은 정책, 더 강한 연대로, 반드시 국민이 승리하는 2010년을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이를 위해 “생활 밀착 정당, 소통하는 네트워크 정당, 대안정당 수권정당 토대 구축”을 약속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