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세훈의 삽질이 시민 분노 가라앉힐까
        2010년 01월 05일 09:27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100년 만의 눈폭탄이라 할 만큼 서울시 등을 아수라장으로 만든 폭설사태는 5일자 신문의 주요 지면을 장식했다. 지각사태·교통대란·지하철 아닌 지옥철 등등… 3∼7시간 씩 출근이 늦어진 기자와 시민의 ‘지각기’가 실리기도 했고, "세금이 아깝다"는 시민들의 분통이 지면 곳곳에 눈에 띄었다.

    무엇보다 천재지변의 불가피성을 감안하더라도 서울시를 마비시킬 정도로 사태가 악화된 데 대한 정부와 서울시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여러 지면에서 볼 수 있었다. 신문들은 서울시의 무대책·늑장대응(경향)과 원시적 제설작업을 질타(서울신문)했고, 행정능력의 총체적 부재라는 근본적인 비판도 나왔다. 한국일보는 불과 며칠 전 ‘눈 치우는 일 하나는 제대로 하겠다’던 오세훈 서울시장이 직접 삽질하는 모습을 보고 "우스웠다"며 "시장좌판 펼치듯 온갖 곳에 전시성 사업을 벌이기보다 정말 시민생활에 중요한 행정시스템 구축 등 시정의 기본을 갖추는 일에 더 충실하라"고 호되게 비판했다.

    이에 반해 조선일보는 정부·서울시 뿐 아니라 MBC 등 방송사와 국민들의 질서의식과 각성을 촉구해 마치 이번 사태가 모두의 탓인 것처럼 헛갈리게 했다. 중앙일보도 이와 엇비슷한 주장을 펼쳤다.

    한편, ‘도로가 막히면 지하철 타면 된다’는 말로 시민들의 원성을 샀던 이명박 대통령이 전날 집권 3년차에도 연두 기자회견이 아닌 신년 국정연설을 택한 데 대해 기자회견 기피증이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다음은 5일자 아침신문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100년 만의 폭설’ 서울이 멎다>
    -국민일보 <관측 이래  최대 폭설…수도권 멈췄다>
    -동아일보 <25.8cm…서울, 하얗게 질리다>
    -서울신문 <25.8cm…서울이 멈췄다>
    -세계일보 <106년만의 눈폭탄…서울 ‘마비’>
    -조선일보 <서울 최악의 ‘눈 폭탄’ 25.8cm…관측사상 최대>
    -중앙일보 <100년 만의 눈폭탄>
    -한겨레 <하얗게 질린 도시…폭설로 교통대란>
    -한국일보 <서울 25.8cm 관측이래 최대 폭설/눈감옥 된 대한민국>

    서울시 등 무대책·늑장대응

    유래를 찾기 힘든 눈폭탄에 정부와 서울시 등 지방자치단체의 무대책과 늑장대응이 시민들의 원성을 샀다. 경향신문은 4면 머리기사 <서울시·수도권 지자체 제설 무대책·늑장대응>에서 "전국을 엄습한 폭설은 정부와 지자체의 제설 대책을 무력화시켰다"며 "서울시는 결국 관주도 제설작업의 한계를 인정하고 민간기업에 제설작업 참여를 요청했고, 예상 못한 눈폭탄과 지자체의 늦장 제설 때문에 출퇴근길 시민들만 혼란에 빠졌다"고 지적했다.

       
      ▲ 경향신문 1월5일자 4면  
     

    경향은 "서울시가 총 3105t의 염화칼슘과 531t의 소금을 살포했으나 영하 3도 이하로 떨어진 날씨에서 효과가 없는 염화칼슘은 눈까지 계속 내리면서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며 "시는 뒤늦게 낮 12시부터 염화칼슘 살포 대신 눈을 밀어내 차량통로를 확보하는 방식으로 대응책을 바꿨고, 오세훈 시장은 ‘간선도로와 언덕길, 주요도로 등에 대한 제설은 공공기관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인정하면서 ‘민간업체에 제설작업 참여를 요청하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경향은 "서울시는 불과 일주일 전에 교통대란을 초래했음에도 또다시 제설 대책에 실패해 ‘기초행정조차 제대로 못한다’는 비난을 면하기 어렵게 됐다"고 비판했다.

    경기지역 시군들도 뒤늦게 제설에 나선데다 턱없이 부족한 제설장비 때문에 폭설 피해를 키운 것으로 드러났다. 경향은 경기도내 31개 시·군 가운데 평택·광명·시흥·화성·이천시 등 14개 시·군은 단 한대의 제설차량도 보유하고 있지 않았고, 늑장대응도 문제였다고 지적했다. 이날 오전 5시 경기북부 10개 자치단체에서 제설작업에 투입된 인원은 의정부 119명, 고양 109명 등 743명에 그쳤고, 투입된 장비도 257대에 불과했다는 것이다. 이 지역은 오전 9시를 넘겨 뒤늦게 인원 3370여명, 장비 250여대를 추가 투입했으나 이미 대부분 도로는 꽉 막혀 주차장으로 변한 상태였다고 꼬집었다.

    또 평택·오산시는 제설작업은 외면한 채 시무식을 강행해 눈총을 샀다고 경향은 전했다.

    "원시적 제설작업·서울시의 과욕 때문" 비판

    서울신문도 서울시를 집중 비판했다. 서울은 4면 머리기사 <턱없는 장비·원시적 제설작업…온종일 ‘길없는 길’>에서 "경인년 첫 출근날인 4일 서울 교통대란은 원시적 제설방식과 미숙한 인력운용 등 서울시의 미숙한 사전준비가 원인이었다"며 "시민들은 서울시에 대한 비판을 쏟아냈다"고 보도했다.
     

       
      ▲ 서울신문 1월5일자 4면  
     

    서울시의 미숙한 대응과 관련해 서울은 "처음부터 장비를 동원해 눈을 녹이지 않고 치우는 작업을 병행했더라면 교통대란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며 "(대형차량이 진입하기 어려운 뒷길은 트럭에 염화칼슘을 실어 삽으로 살포하는 원시적인 방법에 의존하는) 원시적인 제설작업도 한 요인으로 꼽힌다"고 지적했다.

    서울은 또 ‘서울시의 과욕’을 들어 "시는 제설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겠다며 자치구 대신 세종로, 태평로, 을지로 등 주요 도심 진출·입 6개 노선의 제설작업을 직접 맡았지만 결과적으로 많은 인력을 동원하고서도 효과적인 제설작업은 이뤄지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조선도 서울시 늑장 비판

    조선일보는 3면 <제설작업도, 대중교통 대책도 ‘늑장’>에서 서울시는 제설업무 시스템의 허점이 곳곳에서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조선은 비상근무와 관련해 "시는 명령만 내리고 제설작업 상황을 종합적으로 챙기는 기능은 없었다"며 "제설작업을 하는 정해진 지침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지하철 버스 택시 등 대중교통 운행 시간과 차량 대수를 늘려 시민 편의를 배려하는 조치 역시 출근길이 이미 엉망이 된 뒤에야 마련됐다는 점도 지적했다.

    인천 만수동∼서울 광화문 5시간…"세금낸 게 아깝다" 원성 쏟아낸 시민들

    폭설 때문에 시민들 뿐 아니라 기자들의 출근길도 험난했다. 인천 만수동에서 서울 정동까지 출근하는 경향신문의 한 기자는 이날 출근하는데 5시간이 걸렸다는 내용의 출근기를 5일자 신문에 실었다. 경향의 한대광 기자는 15면 <해멘 3시간 제설차 한 대 안보여>에서 지하철역까지 가기 위해 평소처럼 버스를 기다렸으나 50분 동안 오지 않아 이웃사촌의 차를 얻어타고 갔지만 1km도 못가고 그냥 걸어갔다고 설명했다. 그는 도로에는 제설차량이 한 대로 없었고, 버스나 자가용을 포기하고 지하철역까지 가는 자신과 비슷한 처지의 시민들은 "세금낸 게 아깝다"고 한마디씩 했다고 전했다.

    한 기자는 "서울시청역에서 내려 정동길을 따라 걷는 도중 유일하게 눈이 치워진 곳을 발견했는데, 바로 서울시장이 근무하는 서소문청사 앞이었다"며 "회사에 도착한 시간은 낮 12시40분. 집을 나선 지 꼭 5시간 만이었다"고 씁쓸해했다.

    기상청 ‘오보’ 또 도마에

    애초 5cm 가량의 눈이 온다던 기상청의 예보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많은 눈이 내려 기상청의 예보능력이 또 도마에 올랐다. 경향신문은 4면 <기상청 예보 또 ‘도마’>에서 기상청이 애초 "서울과 경기·충청·강원(산간 제외)·경북 북부 지역에 1∼5cm의 눈이 오겠다"(지난 3일 오전 11시 발표) "같은 지역에 2∼7cm, 많은 곳은 10cm 이상까지 눈이 쌓이겠다"(이날 오후 5시)고 예보했지만 실제 적설량은 20cm를 돌파했다고 제시했다.

    경향은 기상청 관계자의 말을 빌어 "3일 오후 5시부터 ‘기상 조건에 따라 눈이 많이 오는 곳은 10cm 이상 쌓이겠다’고 발표했기 때문에 오보는 아니었다"며 "일본의 경우 홋카이도를 제외하면 2cm 이하, 3∼5cm, 6cm 이상 등 3단계로만 적설 예보를 하고 있고, ’10cm 이상’이라는 예보는 상식적으로 낼 수 있는 최대치"라고 전했다. 이밖에도 모든 신문들이 기상청의 예측 실패를 보도했다.

    한국 "정부, 홍보보단 일상직무에나 충실해야"

    한국일보는 이번 폭설이 총체적 행정능력 부재라고 정부와 서울시를 정면 비판했다. 한국은 사설에서 "전쟁과도 같은 상황을 치른 시민이 분명히 인식한 것은 비상상황에 대비한 국가 행정능력의 부재였다"며 "대통령이 탑승을 권유하지 않더라도 이미 서울 지하철은 말 그대로 지옥철이었고, 차량은 곳곳에서 멈추고 엉켰다"고 지적했다.

       
      ▲ 한국일보 1월5일자 사설  
     

    한국은 "간선도로를 포함한 어디서도 치열한 제설작업은 보기 힘들었다"며 "폭설지역 행정관서들의 해명은 ‘예보보다 눈이 더 많이 와 인력 및 장비 동원에 차질이 있었다’는 것인데, 언제나 최악의 상황에 대비해야 하는 것이 공직자들의 근무자세라는 점에서 이 같은 변명은 말이 되지 않는다"고 질타했다.

    서울시에 대해 한국은 한마디로 "변명의 여지가 없다"고 오세훈 시장을 도마에 올렸다.

    "불과 며칠 전 2cm 정도의 눈에 서울의 교통체계가 마비됐을 때 오세훈 시장은 ‘다른 건 몰라도 눈 치우는 일 하나는 제대로 하겠다’고 약속했다. 똑같은 잘못을 저지른 그가 뒤늦게 삽을 들고 눈을 치우는 모습은 오히려 우스웠다. 시장좌판 펼치듯 온갖 곳에 전시성 사업을 벌이기보다 정말 시민생활에 중요한 행정시스템 구축 등 시정의 기본을 갖추는 일에 더 충실하기 바란다."

    한국은 "새해를 출발하는 희망 찬 아침에 거꾸로 국가, 혹은 행정인프라의 여전한 낙후성을 확인한 것은 안타까운 일"이라며 "공직자들은 추상적인 경제수치나 업적 홍보보다 국민의 구체적, 일상적 경험이 정부 신뢰도에 더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깊이 유념하고 대오각성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경향 "공무원 자성해야…폭설 색다른 운치도 있다"?

    경향은 사설에서 이번 폭설에 대해 "시민들의 고통은 어느 때보다 컸다"며 "천재지변은 예고 없이 찾아온다는 점에 비쳐보면 재해가 발생할 때마다 하늘 탓만 하는 고질이 되풀이되는 것은 방재 시스템의 문제가 아니라 공무원들의 안이한 자세 때문은 아닌지 자성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경향은 그러나 "이번 폭설로 많은 시민들이 불편을 겪었지만 꼭 부정적 측면만 볼 것도 아니다"며 "오가는 길은 힘들었지만 차없는 거리에서 도심의 설경을 만끽하며 색다른 운치를 느꼈다는 시민들도 적지 않다…좋지 않았던 지난 일을 덮고 새해를 백지 위에서 다시 시작한다고 생각하면 서설(瑞雪)로 받아들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본다"고도 했다.

    조선, 폭설대란 정부·방송·국민 모두의 탓?

    이에 반해 조선일보는 수십년 만에 찾아온 폭설과 그에 따른 교통대란의 원인에 정부와 지차체, 기상청, 방송사 뿐 아니라 국민의 질서의식결여라는 항목을 더했다.

    조선은 사설에서 "불가항력의 측면이 있는 것이 사실이라 해도 정부와 지자체·방송사·시민이 더 철저한 대비로 빈틈없는 대처를 했더라면 도시 교통이 완전히 마비되다시피 하는 상황은 피할 수 있었을 것"이라며 △기상청의 틀린 예보와 뒤늦은 경보 발령 △서울시의 는장대응과 대비 시스템 미비 △좀 더 빨리 비상상황에 준하는 편성을 하지 못한 MBC 등 방송사 등을 제시했다.

       
      ▲ 조선일보 1월5일자 사설  
     

    조선은 폭설대란 원인분석을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시민들의 ‘수준’을 끼워넣었다.

    "비상일수록 시민 개인개인의 철저한 질서의식이 중요하다. 서울 네거리마다 차량들이 서로 먼저 가겠다고 머리를 들이밀고 진입하는 바람에 모든 차량이 엉켜 꼼짝 못하는 혼란이 빚어졌다. 재난을 겪으면서 국가의 수준, 국민 수준이 드러나는 법이다. 4일 벌어진 일들은 우리가 선진국으로 가는 길에 준비하고 대비할 일이 아직 많다는 것을 보여줬다."

    중앙도 "내 집 앞 눈부터 치우는 성숙한 시민의식이…"

    중앙일보도 조선의 주장과 엇비슷했다. 매번 반복되는 기상청의 예측 실패와 부실한 제설작업, 장관들의 지각사태에 덧붙여 성숙한 시민의식을 촉구했다.

    중앙은 사설에서 기상청의 예보가 빗나간 데 대해 "바로 일주일 전 적설량 10㎝로 예보했다가 2.6cm로 망신당했으며 수퍼컴퓨터를 도입한 지 6년째이고, 지난해 8월엔 대통령보다 많은 연봉(3억2500만원)의 외국인 전문가까지 영입했다"며 "적설량은 오차가 클 수밖에 없다거나, 기후예측 모델이 낡았다는 설명은 지겹다"고 원색 비난했다.

    중앙은 또 "시민들이 지하철로 몰릴 것도 충분히 예상됐음에도 지상 구간 제설작업이 부실해 전동차가 멈춘 것은 문제"라며 "염화칼슘을 뿌렸다고 끝날 일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중앙은 이어 장관 5명이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에 지각한 것을 두고 "(이들은) ‘차가 오르막길을 못 올라가서’라 변명했다고 한다"며 "상황실에서 일찍 연락했으면, 또 장관들이 승용차가 아니라 지하철이든 걷든 상황에 맞게 대처했으면 지각 사태는 면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중앙은 "부실한 예보와 도로 관리도 문제지만, 내 집 앞 눈부터 치우는 성숙한 시민의식도 필요하다"고 했다.

    MB 연설만 하고 기자회견엔 기피증 있나

    한겨레는 5면 <또 ‘연설’만…’회견’ 기피증?>에서 이명박 대통령의 4일 2010년 새해 국정연설과 관련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기자회견’이 아닌 ‘연설’을 택했다"며 "청와대 본관에서 수석비서관들이 배석한 가운데 생중계로 20분에 걸쳐 연설문을 읽었고, 이후 청와대 기자실을 방문해 간단한 담소를 나눴을 뿐"이라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청와대는 이날 연설을 준비하면서 애초 기자회견이나 일반 국민들과의 대화 형식도 검토했지만, 진지한 모습으로 새해 국정 운영 방향을 설명하기 위해 연설 형식이 더 적합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고 전했다.

       
      ▲ 한겨레 1월5일자 5면  
     

    이 대통령이 취임 이후 기자회견을 한 것은 쇠고기 촛불시위 때인 2008년 5월과 6월, 지난해 9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유치 때 등 세 차례 뿐이었으며, 지난해 9월 회견 때는 민감한 국내 현안을 사전 질문 대상에서 배제하기도 했다.

    한겨레는 "그러나 이를 두고 이 대통령의 기자회견 기피증이 지나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며 청와대 관계자의 말을 빌어 "만약 기자회견을 할 경우, 세종시나 4대강 등 현안에 대한 문답이 오갈 수 있고, 이 경우 이 대통령의 국정 운영 방향 제시의 취지가 흐려질 수 있다고 봤다"고 전했다.

    청와대가 자신들이 알리고 싶은 것만 알리고 국민이 알고 싶어하는 것은 외면한다는 비판이 나온다고 한겨레는 지적했다.

    이명박 신년연설 일방독주 신호탄

    이명박 대통령은 4일 신년 국정연설을 통해 △일자리 창출 중점과제 △공교육 질 제고 △지역 발전 위해 5년간 100조 원 투자계획 △남북관계 새로운 전기마련을 위해 남북연락사무소 설치 등을 제시했다.

       
      ▲ 경향신문 1월5일자 5면  
     

    경향신문은 5면 머리기사 <4대강 강행 등 ‘MB식 국정’ 분명히>에서 "이 대통령은 이날 민생과 외교를 앞세우고, 갈등 요소인 정치·사회 분야의 개혁에 대해선 원칙적 입장만 제시했다"며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 과제로 제시한 것은 ‘경제 대통령’을 표방하며 국민의 선택을 받은 만큼 집권 3년차인 올해 경제 분야에서 확실한 성과를 내놓겠다는 의지와 자신감의 표현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경향은 "문제는 정책의 현실화 가능성"이라며 "일자리 창출, 사교육비 절감 등 ‘듣기 좋은 소리’는 많았지만,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 정책 제시는 부족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경향은 "더불어 정치·사회 전 분야에 걸친 선진화 개혁에 대한 구체적 청사진이 부족했다는 평가도 나온다"며 "올해 국정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핵심적인 갈등 요인이 될 분야를 어떻게 풀어나갈지에 대한 계획이 부족하다는 것"이라고 했다.

    한겨레 "성찰·진정성 없는 MB 신년연설"

    한겨레는 사설에서 이 대통령이 "대한민국은 지금 올바른 길로 가고 있다…성숙한 세계국가의 꿈은 이제 현실이 되고 있다"고 말한 것을 두고 "국정운영에 대한 자신감과 함께, 기존의 국정운영의 기조와 방식을 그대로 밀고 나가겠다는 뜻으로 읽힌다"고 해석했다.

    한겨레는 이어 "이 대통령의 국정운영 방식을 비판할 때 가장 빈번히 등장하는 단어는 독선과 아집, 소통 부재 등"이라며 "정치권을 비롯한 우리 사회 곳곳에서 갈등과 대립, 충돌과 파행이 끊이지 않는 것도 이 대통령의 이런 국정운영 탓이 크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여당의 예산안 및 노동법을 강행처리로 여야의 골이 깊어졌고, 며칠 뒤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 발표가 나오면 갈등이 더욱 커질 것이 분명하다는 점을 들어 "그렇다면 국정 최고책임자로서 새해 새출발을 위해서라도 이런 점들에 대한 성찰과 유감을 표시할 법도 하지만 그런 언급을 전혀 찾아볼 수 없다"며 "이 대통령의 연설에서 진정성을 발견하기 어려운 이유"라고 비판했다.

    동아의 MB 캠페인 같은 사설

    이 대통령이 신년연설에서 저탄소 녹색성장으로 기후변화에 선제적이며 근원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동아일보는 사설에서 현 정부의 의지보다도 더 앞장선 ‘의지’를 촉구했다.

       
      ▲ 동아일보 1월5일자 사설  
     

    동아는 "우리는 지난날 산업화 과정에서 ‘한강의 기적’을 이뤄냈다"며 "그렇다면 녹색경제에서 새로운 기적을 못 만들 까닭이 없다. 한국인의 도전정신, 지혜와 저력을 결집한다면 21세기 녹색경제 시대의 선발국가로 거듭날 수 있다고 우리는 믿는다"고 주장했다.

    동아는 "이제 우리의 할 일은 선언적 차원을 넘어 정책과 녹색생활 등 구체적 실천으로 녹색성장의 비전을 실현해 나가는 것"이라며 "저탄소 산업이자 우리 기술력의 결집체라 할 수 있는 원자력발전소를 아랍에미리트(UAE)로부터 수주해 녹색성장의 큰 물꼬 하나를 텄지만 녹색성장은 국민 모두의 인식과 생활방식의 전환 없이는 어렵다"고 했다.

    동아는 "녹색강국을 이룩하려면 정책만으로는 안 된다"며 "지도층의 솔선수범, 국민 각계의 참여와 협력이 필요하다. 답은 행동에 있다"고 주문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