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해 첫 신문-MB 최우선 과제 '일자리 창출"
        2010년 01월 04일 09:19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집권 3년차를 맞은 이명박정부에 대해 ‘경제 안정’을 촉구하는 주문이 이어지고 있다. 한겨레와 서울신문이 각각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현 정부가 올 한해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로 ‘일자리 창출’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첫손에 꼽혔다.

    올 한해 국정 향방을 좌우할 수 있는 현안으로 신문들은 ‘세종시 문제’와 ‘6월 지방선거’를 공통으로 지목하고 있다. 이와 관련, 세계일보 4일 4면 보도에 따르면 기존 광역단체장을 물갈이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다음은 4일 전국단위 종합일간지의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소수노조 교섭권 봉쇄 전임자 축소 활동 위축>
    국민일보 <절망의 아프리카를 꿈의 땅으로…>
    동아일보 <남도 북도 ‘정상회담 모드’로>
    서울신문 <저출산, 대한민국 성장의 덫>
    세계일보 <‘버즈 두바이’ 오늘 문연다>
    조선일보 <돈은 아시아로 통한다>
    중앙일보 <"우수 교수는 정년 70세" 서남표의 또 다른 실험>
    한겨레 <한국사회 문제, 양극화·정쟁·대통령 독주 순>
    한국일보 <다(多)갈등 사회…국회를 ‘치유의 전당’으로>

    MB 50% 넘는 지지율, 왜?

    국민들은 중산층 붕괴와 비정규직 증가 등 양극화를 현재 우리 사회사 직면한 가장 큰 문제로 인식하고, 정부가 올 한해 고용안정 등 일자리 창출 정책에 가장 역점을 기울이길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겨레가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서치플러스’에 의뢰해 ‘현시점에서 우리 사회가 당면한 가장 큰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38.5%가 중산층 붕괴와 비정규직 증가 등 양극화 문제라고 답했다. 이어 정치권의 정쟁에 따른 정치불신(23.9%), 대통령의 일방적 국정운영에 따른 갈등과 부조화(19.1%), 노조 파업 등 사회갈등(13.9%)이 뒤를 이었다.

       
      ▲ 1월4일 한겨레 1면  
     

    이명박정부가 올 한해 가장 역점을 둬야 할 경제정책에 대해선 고용안정 등 일자리 정책(45.9%)이 1순위로 꼽혔고, 그 다음으론 생필품 등 물가안정(31.8%), 중소기업 살리기(11.8%), 세금감면(7.6%) 순으로 나타났다.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은 56.7%(매우 잘하고 있다 11.0%, 대체로 잘하고 있다 45.7%)로 나타났다. 한겨레의 이번 여론조사는 지난달 29일∼30일 이틀 동안 전국 19살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전화면접 방식으로 이뤄졌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 ±3.1%포인트이다.

    이 대통령에 대한 국정운영 지지도가 한겨레 여론조사에서 50%를 넘어선 것은 지난 2008년 촛불집회 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 이런 후한 평가에 대해 한겨레는 5면 <MB정부 정책 ‘박한 점수’ 지지도 ‘후한 점수’ 왜?>기사에서 "이 대통령의 친서민·중도실용 노선과 함께 경제회복, 연말 아랍에미리트 원전 수주 등 굵직굵직한 성과에 대한 국민들의 평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고 보도했다.

    한편 서울신문의 신년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이명박 정부가 새해에 최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현안은 일자리 창출을 포함한 경제문제로 꼽혔다. 서울신문 4면 보도에 따르면 ‘2010년 새해에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국정현안’을 묻는 질문(중복응답)에 무려 71.1%가 일자리 창출 등 경제문제를 선택했으며, 그 다음으로 서민생활 안정(57.6%), 국회개혁 및 정치안정(23.7%), 사교육비 감소 등 교육문제(18.2%)가 뒤를 이었다.

    지방선거 ‘여당참패 → 레임덕’ 전례 피할지 관심

    이명박 대통령이 집권 3년차를 맞았다. 이와 관련해 정부가 상반기에 넘어야 할 세 가지 높은 고개들로 한겨레는 △세종시 △개각과 청와대 참모진 개편 △6월 지방선거를 5면 <지방선거 ‘여당참패→레임덕’ 전례 피할지 관심> 기사에서 제시했다.

       
      ▲ 1월4일 한겨레 4면  
     

    한겨레는 특히 이 대통령 지지도가 새해 각 언론사 여론조사에서 50%를 돌파했지만 지방선거는 통상 ‘정권 견제론’이 힘을 발휘하면서 여당 참패 →대통령 레임덕과 당 내분으로 이어져 왔다며 이 대통령이 이런 전례를 피해갈 수 있을지는 올해 정국의 최대 관전 포인트라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행정구역 개편, 선거구제 개편, 개헌 등 이 대통령이 제시한 정치개혁 의제들도 지방선거 결과에 영향을 받게 된다고 덧붙였다.

    세계일보도 2010년 정치권 최대 이벤트를 6월2일 치러질 지방선거로 꼽았다. 그러나 전망은 여권에 우호적이지 않다. 세계일보는 4면 <광역단체장 ‘물갈이 여론’ 높다> 기사에서 "서울·인천시장과 경기지사 등 수도권을 포함한 전국 16개 특별·광역시도 단체장 선거가 관심사"이고 "오세훈 서울시장 등 현역 대다수가 연임을 노리고 있지만 상황이 녹록지 않다"고 전했다.

    세계일보는 지난 3일 발표된 중앙선데이 여론조사 결과를 인용해 광역단체장 상당수에 대해 업무수행 지지도와 상관없이 ‘물갈이 여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현직 광역단체장 16명(지난해 말 세종시 문제로 사퇴한 이완구 전 충남지사 포함) 중 ‘바뀌어야 한다’보다 ‘다시 뽑혀야 한다’는 응답자가 많았던 사람은 이 전 지사를 비롯해 박맹우 울산시장, 정우택(충북)·김관용(경북)·김완주(전북) 지사 5명에 그쳤다.

       
      ▲ 1월4일 세계일보 4면  
     

    교체 요구가 가장 높은 단체장은 민주당 박광태 광주시장(77.2%)이었고, 무소속의 김태환 제주지사(71.4%)가 뒤를 이었다. 한나라당 소속의 오세훈(서울·55.4%), 안상수(인천·57.6%), 허남식(부산·54.5%), 박성효(대전·56.9%), 김범일(대구·50.2%) 시장과 김태호(경남·57.2%) 지사 등도 교체 요구가 응답자의 절반을 넘었다.

    보수신문의 당부도 이어졌다. 조선일보 김대중 고문은 칼럼 <‘MB정치’, 6·2선거에 달렸다>에서 "MB정권의 유효성을 어느 정도 연장시키려면 지방선거의 승리가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무엇보다 "정권재창출이 6·2선거에 달려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며 당을 정비해 "단합된 이미지"를 국민에게 보이고 ‘쇼’나 ‘홍보’ 아닌 국민 실생활 개선에 집중할 것을 충고했다.

       
      ▲ 1월4일 조선일보 30면  
     

    올해 남북정상회담 열릴까

    북한이 새해 ‘적대적인 북·미관계 종식’과 ‘남북관계 개선’ 의지를 내보였다. 경향신문 2면 <북, 대미 적대 종식·남북관계 개선 의지> 기사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 1일 노동신문·조선인민군(군보)·청년전위(청년동맹 기관지) 등 3개 신문에 낸 신년 공동사설에서 "조선반도와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보장하는 데서 나서는 근본문제는 조(북)·미 사이의 적대관계를 종식시키는 것"이라며 "대화와 협상을 통해 조선반도의 공고한 평화체제를 마련하고 비핵화를 실현하려는 우리의 입장은 일관하다"고 밝혔다.

    공동사설은 대남 문제와 관련, "북남 관계를 개선하려는 우리 입장은 확고부동하다. 민족화해와 협력을 적극 실현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2010년은) 6·15 북남공동선언 발표 10돌이 되는 해이다. 북남관계 개선의 길을 열어나가야 한다"며 "남조선 당국은 북남공동선언을 존중하고 북남대화와 관계개선의 길로 나와야 한다"고 제안했다.

       
      ▲ 1월4일 경향신문 2면  
     

    경향신문은 "올해 신년 공동사설은 이처럼 대남 대화 의지를 적극적으로 밝히면서 지난해와 달리 미국이나 남한 정부를 직접 비난하는 내용은 들어 있지 않다"며 "지난달 스티븐 보즈워스 미국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평양을 방문해 북·미 대화가 재개된 것을 토대로 평화체제와 비핵화 논의를 본격 추진하겠다는 뜻으로도 풀이된다"고 전했다.

    이 때문에 올해 안으로 남북정상회담이 성사될 것이라는 기대 섞인 전망도 나오고 있다. 한국일보는 6면 <남북 정상 올해는 만난다?>에서 "북측은 남북 정상회담 등 고위급 남북대화를 통해 경제난 타개를 위한 돌파구를 찾으려 할 것"으로 보이고 "우리 정부도 북핵 문제의 일괄타결 방식인 ‘그랜드 바겐’제안을 논의하기 위해 정상회담 개최를 바랄 가능성이 높다"고 보도했다.

       
      ▲ 1월4일 한국일보 6면  
     

    한국일보는 이어 "논의 결과에 따라 이르면 3월 말∼4월 초에 남북 정상회담이 개최될 가능성도 있다"며 "4월 중순 미국에서 열리는 핵안보 정상회의에 앞서 남북 정상이 만나 일치된 답안을 도출하는 것이 서로에게 유리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한국일보는 "또 6월 지방선거가 끝난 뒤 11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개최 전후에 남북 정상회담이 열릴 것이란 전망"도 있지만 "회담 의제와 장소 등을 놓고 입장 차이"를 좁히기 어렵기 때문에 "조기 정상회담이 어려울 것이란 신중론도 만만치 않다"고 덧붙였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