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역별 '선거연합' 논의 본격화
        2009년 12월 24일 01:07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진보대연합’과 ‘통합’ 논쟁 등 내년 지방선거를 둘러싸고 중앙 차원에서 논쟁이 오가고 있지만, 이와 별도로 각 지역에서는 실질적인 선거연합 논의가 한창 진행중이다. 지역별, 조건별로 상황이 다른 지방선거의 특성상 중앙의 조정력이 한계를 노출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지역 상황에 따라 다양한 길이 모색되고 있는 것이다. 

    민주연합 대 진보연합 논쟁이 한창이지만, 지역 단위의 경우 주로 진보진영 사이의 ‘선거연합'(진보대연합) 논의가 활발하다. 양 당 모두 정책당대회와 전국위원회를 통해 진보대연합 추진을 결정해왔고 지역별 의제와 정책에 대해 양 당의 입장이 크게 차이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꽤 다양한 형태의 연대와 제휴가 모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양주시, 단일선대본 구성 합의

    남양주시의 경우 진보양당의 합의로 ‘단일선대본’ 구성까지 성사된 곳이 있는가 하면, 충청남도는 선거연합 테이블이 구성되어 진보진영이 다자회의를 진행중에 있다. 또한 진보대연합을 위한 테이블 구성이 제안된 상태인 지역도 있다. 형태와 속도가 제각각인 상황이다.  

       
      ▲ 사진=진보신당

    눈에 띄는 곳은 경기도 남양주시.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의 남양주 위원회(당협)는 지난 15일, 양 당 간 최초로 ‘진보대연합’에 합의하고, ‘단일선대본’ 구성 합의에 이르렀다. 김창희 민주노동당 남양주시 위원장은 “분당만 되었지 진보신당 남양주와는 계속 같은 사업을 해왔다”며 “이번 단일선대본 구성도 그로 인해 어렵지 않게 성사되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최근 진보대연합, 통합논의가 그야말로 얘기만 나오고 있지 실질적으로 이루어지는 게 없다”며 “앞으로 2월 정도 되면 각 당의 후보들이 모두 결정이 될 텐데 그렇게 되면 후보단일화도 어려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말로 기분 상하는 이야기하지 말고 빨리 실질적인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며 “남양주에서 먼저 치고나간 것도 이때문”이라고 말했다.

    충남, 논의 테이블 구성

    충청남도의 경우에도 김혜영 민주노동당 충남도당 위원장이 ‘지방선거 대응을 위한 진보진영 연석회의’를 제안한 이후 진보신당이 이를 받아들이면서, 양 당과 사회당, 민주노총과 전농 등 대중조직, 시민사회단체들이 함께 논의하는 테이블이 구성된 상태다. 

    이들은 지난 19일 첫 회의를 열고 각 조직의 의견을 듣는 자리를 마련했다. 민주노동당 충남도당에 따르면 이들은 이 자리에서 “각 조직의 2010년 지방선거 준비상황과 대응 방향과 입장을 폭넓게 공유했으며, 충남지역 진보진영의 공동대응 필요성을 확인했고 이를 위한 공동대응 기구 설치 여부 등 구체적인 내용은 차후 조절하기로 결정”했다.

    진보신당 충남도당의 한 관계자는 “이날 진보진영이 공동대응을 모색할 수 있는 것들을 해보자는 얘기가 나왔다”며 “민주노동당 측에서 공식기구를 만들자는 제안이 왔는데, 각 조직의 상황과 조건을 논의해 보고 차기 회의에서 결정키로 했다”고 말했다.

    서울, 진보서울 만들기 노동모임

    서울에서는 노동조합 쪽에서 진보대연합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모습이다. 민주노총 서울본부와 서울시 산하 공공기관 노조, 공공연맹 등이 주도하는 ‘진보서울 만들기 노동모임’은 지난 22일 토론회에서 “내년 3월 말까지 진보시장 후보를 선출해야 한다”고 밝혔고 이에 양 당도 동의했다.

       
      ▲ 사진=민주노동당

    신언직 진보신당 서울시당 위원장은 “지난 노동모임 토론회에서 양 당과 사회당이 참여하는 선거연합 테이블 구성을 제안되었고 이에 우리는 물론 민주노동당도 호의적인 반응을 보였다”며 “이제 논의의 분위기가 성숙되는 단계”라고 전했다.

    전북의 경우는 하연호 민주노동당 위원장이 출마를 선언하면서 “진보신당을 포함한 전북지역 내 진보정치 세력의 대통합을 이루어낼 것”이라며 “노동자, 농민, 시민사회단체들을 아우르는 ‘진보정치 대통합을 위한 전북지역 제 정당 시민사회단체 연석회의’를 구성”을 제안 한 단계다. 이는 양 당의 출마지역이 점차 가시화되면서 전국적으로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울산, 냉랭한 분위기

    반면 진보진영의 당선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울산과 경남의 경우에는 본격적인 선거연합 논의가 진행되지 않고 있다. 진보신당 울산시당의 한 관계자는 “광역시도당 위원장 연석회의에서 진보진영의 전면적 선거연합을 추진키로 했으나, 울산시당의 경우 우선 후보를 발굴해 출마시키는 것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가 21일 진보신당 노회찬 대표의 ‘선거연대 제안’에 대해 “진정성을 담은 어떠한 메시지도 없으며, 조합원들의 ‘대단결 대통합’을 바라는 순수한 마음에 상처만 남겼다”고 비판했고, 이에 진보신당 울산이 22일 “진보신당을 통합 반대파로 낙인찍지 마라”고 반박하면서, 지역 진보진영에 냉랭한 분위기가 연출되기도 했다.

    경남에서는 민주노동당 강병기 전 최고위원이 22일 출마를 선언했지만, 선거연대 논의는 나오지 않고 있다. 이병하 민주노동당 경남도당 위원장은 “우리는 모든 마음의 문을 열어놓고 있다”며 “현재로서는 상대후보가 출마하지 않아 기다리고 있지만, 진보진영 어디서든 제안을 하면 언제든 받아 논의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상대후보가 나오면 우리가 먼저 제안해서라도 적극적으로 나설 생각”이라고 말했다.

    진보신당 경남도당 이승필 위원장은 “경남도당은 지방선거를 대비해 당력을 모으고 조직체계를 정비해 나가고 있으나 선거연대에 대해서는 일체 논의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민주노동당에서 먼저 제안이 올 경우에 대해서도 “특별히 연대에 대해서는 얘기할 것이 없을 것”이라며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