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선 "MB, 세종시 물러서는 것이 현명"
        2009년 12월 07일 10:49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정부가 행정중심복합도시(세종시) 수정안 발표 시기를 내년 1월 초로 늦추면서 여론전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오늘 열릴 세종시 민관합동위원회 4차 회의에서 이 같은 입장을 공식 발표할 예정이며, 이 대통령은 오늘 신문과 민영방송 편집·보도국장을 청와대로 초청할 예정이다. (국민 1면)

    노동부와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한국노총이 합의한 ‘복수노조 허용 2년6개월 유예, 내년 7월부터 노조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에 대해 민주당이 국회에서의 ‘6자 연석회의’를 통한 재논의를 요구하고 나섰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노사정 반쪽 합의’란 지적을 받는 합의안을 당론으로 확정해 법안을 처리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연말까지 노동조합법 개정안이 처리되지 않으면 ‘복수노조 허용-노조 전임자 임금 금지’ 규정이 내년 1월1일부터 그대로 시행될 예정이어서 이 문제가 연말 정국 최대 쟁점으로 떠올랐다. (한겨레 1면)

    다음은 7일자 전국단위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들이다.

    경향신문 <내년 경제 ‘장밋빛’ 아니다>
    국민일보 <세종시 수정안 발표/ 다음달 초로 늦춘다>
    동아일보 <‘미래의 중국’ 시진핑 모시기>
    서울신문 <"무허가 어업 보상 제외"피해약 380억 깎였다>
    세계일보 <‘노사정 합의’ 거센 후폭풍>
    조선일보 <중기노조엔 전임 1~2명 보장>
    중앙일보 <STOP, CO₂>
    한겨레 <노사정 반쪽합의 ‘노조법 대치’>
    한국일보 <내년 한국 경제 키워드 ‘슬로~슬로’>

    이날 아침신문에선 김대중 조선일보 고문이 이 대통령의 세종시 계획에 제동을 걸고 나선 점이 눈길을 끈다.

    김 고문은 <세종시, 진인사(盡人事)의 길로 가야>에서 "대통령은 논리의 힘에 너무 의존한 나머지 ‘정치’를 소홀히 한 때문에 세종시 문제에 좌초하고 있는 것"이라며 "이 대통령은 자신의 논리가 설득력 있고 자신의 ‘고해성사’가 크게 환영받으리라 과신했던 것 같다"고 진단했다.

    김 고문은 "’대통령과의 대화’방송 이후에도 세종시 문제와 이 대통령의 논리에 대한 전 국민적 판도가 바뀌지 않고 있는 현 시점에서 이 대통령은 이제 ‘최선을 다했음’에 자족하고 ‘어쩔 수 없음’으로 물러서는 것이 현명할 것 같다"고 주장했다.

       
      ▲ 12월7일자 조선일보 34면.  
     

    김 고문은 그 이유로 "△우선 그럴 수밖에 없는 가장 현실적인 요인은 세종시 수정안이 국회를 통과할 수 없다는 점", △"이 대통령이 제시하고 있는 방안대로 과학, 비즈니스, 연구소, 대학 등이 들어가려면 어림잡아 ‘원안’일 때 들어가는 돈보다 더 들어가면 들어갔지 절약되는 것이 없다"는 점 △"이 대통령은 더 이상 이 문제로 발목 잡혀 있을 여유가 없다는 점" 등을 제시했다. 

    중앙일보도 이 대통령을 향한 경고의 메시지를 보냈다. 김진 논설위원은 칼럼 <MB와 박근혜의 역사적 담판>에서 "MB는 박근혜의 현실적인 파워부터 인정해야 한다. 지난달 27일 대통령과의 대화에서 MB는 ‘한나라당에는 주류·비주류가 없다’고 했다"며 "이는 현실적으로 맞지 않는 얘기다. 박근혜는 한국 현대사에서 가장 강력한 비주류"라고 주장했다.

    김진 논설위원은 "MB는 ‘부끄럽고 후회스럽고 죄송하다’며 국민에게 진정성을 보였다. 똑같이 박근혜에게도 진정성을 보여야 한다. 생일케이크와 특사로는 안 된다"며 "지금이라도 국정의 동반자 약속을 실천하면서 국가를 위해 같이 나가자고 호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논설위원은 "무엇보다 공정한 차기 경쟁을 약속해 주어야 한다. 공천학살 같은 탄압은 다신 없을 거라고 약속해 주어야 한다"며 "MB가 그렇게 하지 못하면, 그래서 박근혜가 끝내 ‘세종시 십자가‘를 거부하면 이명박 정권은 안개의 바다로 들어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나 얼마나 이 대통령이 조선과 중앙의 주문을 수용할지는 미지수다. 경향은 이 대통령의 리더십 문제를 분석했다. 경향은 5면 기사 <미국병 뿌리 ‘레이거니즘’에 빠진 ‘MB식 통치’>에서 "이명박 정부가 실패한 보수주의의 교조인 ‘레이거니즘’의 덫에 빠져들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이 선진화를 명분으로 로널드 레이건 전 미국 대통령의 신자유주의적 보수화 정치를 답습하는 기조를 강화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경향은 "적대적 노동정책, 감세와 재정 확대, 대외적 힘의 과시 등 곳곳이 닮은 꼴이다. 그 점에서 이 대통령이 한국판 ‘보수화 국가 개조’에 나섰다는 진단도 나온다"며 "문제는 이 같은 레이거니즘이 극심한 사회적 양극화, 만성적 재정위기 등 오늘날 ‘미국병’의 뿌리라는 점이다. 같은 문제의 ‘한국병’을 낳을 것이란 우려가 가능한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 12월7일자 경향신문 5면.  
     

    반면 동아일보 김순덕 논설위원은 칼럼<민노총은 노조가 아니다>에서 "민노총이 어제 정부와 자본가계급(한국경영자총협회), ‘수천만 노동자의 권리를 팔아먹은 모리배’(한국노총)의 합의에 반대투쟁을 선언한 것도 그들로선 당연한 수순이다. 노동자를 자처하면서도 머리띠 두르고 나서는 일밖에 할 수 있는 게 별로 없는 직업투쟁꾼들이기 때문"이라며 맹비난했다.

       
      ▲ 12월7일자 동아일보 34면.  
     

    김순덕 위원은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부정하는 민노총에 공무원의 가입을 허용할 수 없다면 교사에게는 더더욱 민노총 활동을 용납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언론관련 뉴스로, 경향은 10면 기사<‘가출소녀 성매매’ 연예인 등 200명 수사>에서 "경기 시흥경찰서는 6일 10대 가출소녀 2명과 성매매를 한 남성 200여명을 상대로 수사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며 "경찰은 ‘성매매를 한 가출소녀 ㄱ양(16)이 지난 2월 모 인기가수 그룹의 한 멤버와 숙소에서 30만~70만원을 받고 2~3차례 성관계를 맺었다고 진술해 수사 중’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경향은 MBC 보도를 인용하며 "ㄱ양 등은 성매수 의심 남성 중에 법조인·방송인·연예기획사 대표 등도 있다고 MBC와의 인터뷰에서 주장했다"며 "경찰은 ‘인터뷰 내용에 대해 경찰에서 진술한 사실이 없다’며 ‘경찰은 통화내역만 갖고 있기 때문에 수사 도중 유명인사가 나올지도 모르지만 현재로선 특정인을 거명할 수 없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조선은 8면 기사 <"수신료 선(先)인상 요구 있지만 KBS 변화가 먼저라고 생각">에서 김인규 KBS 사장을 인터뷰 했다. 조선은 "김인규 KBS 사장은 내년 1월부터 다른 상업방송에서 하는 프로그램과 비슷한 성격의 프로그램을 우선적으로 개편하겠다고 밝혔다"며 "또 KBS 조직도 대폭 바꾸고 임직원들의 시청자에 대한 서비스 태도도 변화시키겠다고 말했다"며 전했다.

       
      ▲ 12월7일자 조선일보 8면.  
     

    조선에 따르면, 김 사장은 "다른 민영 방송사들이 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KBS에서도 ‘시청률을 이유로 똑같이 만들 필요가 없다"면서 "그런 프로그램은 폐지하고 대신 다른 방송에서 볼 수 없는 공영방송 KBS만의 프로그램을 신규로 편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김 사장은 우선 내년 1월 대규모 프로그램 개편을 단행할 계획이다.

    한겨레는 21면 기사<“뉴스는 사실 뒤에 숨겨진 진실 보여줘야”>에서 "지난 4월 갑작스레 텔레비전 화면에서 사라진 신경민(사진) 전 문화방송 뉴스데스크 앵커가 입을 열었다"며 "뉴스데스크를 진행하면서 남긴 ‘맺음말’과 그에 얽힌 사연들, 앵커에서 하차하게 된 뒷얘기 등을 밝힌 저서 <신경민, 클로징을 말하다-뉴스데스크 앵커 387일의 기록>을 통해서"라고 밝혔다.

    한겨레에 따르면, 그는 “앵커를 시작한 지 1년을 조금 넘긴 지난 4월13일, 뉴스데스크 진행에서 물러나라는 회사의 공식 결정을 통보받았다. 내 멘트, 특히 클로징 멘트를 놓고 회사 내외부의 평가는 찬사와 비난으로 극명하게 갈라졌다. 이는 앵커 역할을 적극적인 해석자 혹은 단순한 진행자로 보느냐는 관점의 차이에서 비롯된다”라고 밝혔다.

    동아는 1면 기사<‘검색 클릭’ 하루 2억4000만건>에서 "한국인은 매일 인터넷에서 약 2억4000만 건의 검색을 한다. 초고속 인터넷이 본격적으로 보급되고 국내 최대 검색업체인 NHN이 창립된 1999년보다 약 200배 늘어났다"고 전했다. 동아 취재팀이 NHN의 ‘네이버’에서 최근 2년 동안 검색된 주요 단어들의 검색량(검색페이지뷰·PV)과 검색 추이를 살핀 결과다.

    동아는 "그 결과 국내 검색 점유율의 67%를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의 하루 검색량은 1억9100만 건, 다른 포털의 검색량을 모두 합치면 2억4000만 건이었다. 1초에 2700건이 넘는 검색이 이뤄지는 셈"이라며 "올해엔 ‘막걸리’와 ‘프로야구’ 검색이 급증하고 ‘불황’ 검색은 작년보다 줄어드는 등 한국인의 삶이 그대로 반영됐다"고 전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