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향 "MB정권 ‘PD저널리즘’ 전방위 옥죄기"
        2009년 12월 02일 11:31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정부가 철도노조의 파업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원칙에 따른 대처 방침을 밝혔다. 검찰과 경찰이 철도노조 압수수색에 이어 노조 간부 검거에 나서자 이에 반발한 철도노조가 대규모 항의집회를 열겠다고 맞서고 있어 파업이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관련 소식이 각 조간신문 1면에 비중 있게 실린 가운데 국민일보·동아일보·서울신문·세계일보·중앙일보·한국일보 등 6개 일간지가 ‘불법’과 ‘엄정 대처’를 머리말로 뽑아 정부측 발표 내용을 인용, 전달했다.

    조선일보가 "정부, 공공노조 전방위 압박"이란 헤드라인을 뽑아 제목에선 차이를 보이는 듯하지만 정부의 발표를 있는 그대로 전달했다는 점에서 내용상 차이는 없다. 반면 경향신문과 한겨레는 정부의 압박에 대해 ‘공안몰이’ 등의 표현을 동원, 비판적 날을 세워 보도했다.

    다음은 2일자 전국단위 종합일간지의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정부 ‘노동계 압박’ 총공세>
    국민일보 <"교과부·환경부 세종시 이전">
    동아일보 <북 화폐개혁 대혼란 상거래 사실상 중단>
    서울신문 <북 화폐개혁 기득권층 힘빼기?>
    세계일보 <상수도 중복·과잉투자 전국 곳곳서 혈세 ‘줄줄’>
    조선일보 <정부, 공공노조 전방위 압박>
    중앙일보 <"철도파업 불법" 규정>
    한겨레 <MB정부, 공공노조 탄압 ‘공안몰이’>
    한국일보 <"국민도 우리도 반대하면 세종시 수정안 길이 없다">

    KBS 김인규 사장 반발 갈수록 확산

    경향신문은 23면 <KBS 김인규사장 반발 갈수록 확산>에서 대통령 언론특보 출신인 김인규 신임 사장의 임명으로 촉발된 KBS 사태가 이번주 총파업 투표를 고비로 분수령을 맞는다며 ‘낙하산 사장 저지’라는 대의에 무게중심이 쏠려있지만 소위 ‘(전임 사장인) 이병순 피로증’에 따른 구성원들의 참여가 얼마나 이뤄질지가 관건이라고 보도했다.

    강동구 KBS 노조위원장은 지난달 30일부터 KBS 여의도 본관 민주광장에서 조합원들의 투표 참여를 호소하는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강 위원장은 “특보 출신이 사장으로 오면서 정권의 전리품처럼 KBS가 국영방송으로 전락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안팎에서 날로 커지고 있다”면서 “사즉생의 각오로 총파업 투쟁의 선봉에 서겠다”고 밝혔다.

    기자협회를 비롯한 사내 구성원들의 반발도 구체화되고 있다. KBS 기자협회는 김 신임 사장의 5공 기자시절 리포트 4건을 연속으로 공개, 본격적인 사퇴 압박에 들어갔다. 기자협회가 공개한 리포트에서 김 사장은 “제 5공화국의 출범 1년은 지난 30여년간의 헌정사에서도 이룩하지 못한 일들을 국민의 여망과 화합 속에 이룩한 획기적인 한 해” “(민정당 창당은) 구 정치질서의 청산과 개혁” 등 군사정권을 미화하는 모습을 보여, 공영방송 수장으로서 자질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이런 가운데 KBS 김만석 탐사보도팀장은 지난달 27일 사내게시판을 통해 “공영방송 직원은 정당에 가입하지 못하도록 한 KBS 사규에도 불구하고 대통령 참모가 사장이 되는 현실에서 (후배들에게 존경받지 못하는 국장과 팀장들은 그만두라고 한) 자신감과 논리는 어디에서 비롯된 것이냐”며 김 사장에게 ‘끝장토론’을 제의하기도 했다.

    경향신문은 "김 사장의 진퇴를 둘러싼 KBS 여론의 향배는 1차적으로 파업 찬반 투표율에 달려 있다"며 "일단 파업 찬성이 과반일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지만, 찬성률이 높게 나오지 않을 경우 투쟁 동력이 급격히 떨어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투표율이 저조하거나 부결될 경우 김인규 사장체제에 대한 면죄부만 주게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MB정권 ‘PD저널리즘’ 전방위 옥죄기 

    이명박 정부 출범후 ‘PD저널리즘’에 대한 유·무형의 압박이 갈수록 강도를 더해가고 있다고 경향신문이 23면에서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지난해 촛불시위 이후 MBC 〈PD수첩〉에 대해 퍼붓던 정부의 집중 공세가 최근 들어 ‘PD 시사교양프로그램’ 전반으로 확대되는 분위기"라면서 "친여색채가 짙은 방송사의 고위 간부나 이사진들은 이런 시사프로그램에 대해 ‘불공정하다’ ‘연역적이다’ ‘권력화돼 있다’는 등 주관적이며 원색적인 비난을 내놓고 있다"고 보도했다.

     

       
      ▲ 12월2일 경향신문 23면  
     

    지난달 23일 취임한 KBS 김인규 사장은 “급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전략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며 PD와 기자직군의 통·폐합 의지를 밝혔다. 김 사장은 올 초 서울대 동문회보와의 인터뷰에서 “PD들이 많다 보니 ‘시사투나잇’ 같은 프로그램을 막 만든다” “PD 300명 정도 들어내도 아무 문제가 없다” 등 유독 PD 직종에 대한 불편한 인식을 내보인 적도 있다.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 김우룡 이사장은 지난 10월 국회에서 “PD가 만든 프로그램은 취재방법 등 훈련을 제대로 받지 못해 연역적으로 제작한다는 인상이 있다”고 말하는가 하면 한나라당 최구식 의원은 “〈MBC스페셜〉 <시사매거진 2580> <뉴스후> 〈PD수첩〉등 PD저널리즘에 따른 프로그램이 4개나 있는데 이렇게 따로 있을 필요가 있냐”며 노골적인 통폐합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보다 앞서 이동관 전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6월 〈PD수첩〉 문제를 언급하며 “(피디저널리즘은) 음주운전하는 사람한테 차를 맡긴 것과 마찬가지로, 사회적 공기가 아니고 흉기”라는 원색적인 비판을 쏟아냈었다.

    경향신문은 "언론학계에서는 논란의 방점이 ‘PD’가 아닌 ‘저널리즘’에 찍혀있다는 점을 직시해야 한다고 경고한다"면서 "PD저널리즘에 대한 탄압은 단지 PD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저널리즘 본령에 대한 근본적인 위협"이라고 지적했다.

    자사이기주의에 흔들리는 미디어렙 논의 

    "미디어렙 법안 논의가 방송의 공공성이라는 명제는 빼놓은 채 관련 당사자들의 자사 이기주의 관점으로 흐르고 있다"고 한겨레가 15면 기사를 통해 지적했다. 한겨레는 무엇보다 큰 쟁점이 민영 미디어렙을 몇 개 둘 것이냐 하는 문제라고 보도했다. 현재까지 여야에서 나온 5개의 법안 가운데 한선교 의원 안을 빼고는 모두 ‘1공영 1민영’ 체제인데 이에 대해 서울 지상파인 MBC와 SBS는 반대하고 있고, 지역 문화방송과 지역 민영방송들은 찬성하고 있다.

       
      ▲ 12월2일 한겨레 15면  
     

    MBC는 KBS, EBS과 같이 공영 미디어렙으로 묶일 경우, 정부의 통제를 받을 수밖에 없을 것으로 우려한다. 특히 종편이 공영 미디어렙으로 들어오면 정부가 일방적으로 이를 지원하면서 문화방송은 큰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말한다.

    SBS 역시 1공영 1민영에 불만이 적지 않다. 덩치가 큰 1공영이 1민영을 압도할 수밖에 없다는 우려 때문이다. SBS는 다만 지금은 지역방송 등이 힘들어질 수 있기 때문에 과도기적으로 1사1렙 정도로 가면 된다는 입장이다.

    한편 종편을 준비중인 언론사들의 경우, 미디어렙보다는 직접 영업 방식을 더 선호하고 있다. 지역방송은 이들과는 견해가 또 달라서 미디어렙이 완전 경쟁체제로 갈 경우 현재 수준의 광고매출을 기대할 수 없다고 우려한다. 지역방송사들은 이에 따라 최소한 현재 수준의 전파료 배분율을 유지하고 1공영 1민영 체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현재 전파료 분배 구조는 MBC의 경우 서울과 지방이 78 대 24, SBS의 경우 지역 민방은 82 대 18이다.

    해법과 관련, 조준상 공공미디어연구소장은 “거대 지상파인 MBC와 SBS 그리고 지상파와 다름없는 종합편성채널은 1공영 1민영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서 들어가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신태섭 전 동의대 교수는 “방송은 기본 성격이 공공성인데, 광고판매를 자율에 맡겨버리면 방송사들이 광고주 눈치를 보면서 공익적 서비스는 줄이고 상업화의 길로 치닫게 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겨레는 "지역방송과 종교방송 등 이른바 취약매체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현재 수준의 전파료 배분율을 지켜주는 게 현실적인 대안이라는 지적이 많다"며 "이와 관련해 방통위 자문기구인 지역방송발전위원회는 합리적 광고 배분기준을 만들기 위해 전파료 분배구조 검증위원회를 꾸리는 것을 검토중"이라고 덧붙였다.

    종편에 목숨 건 조중동정권 홍보, 자기자랑만 

    종합편성채널(종편) 진출에 사활을 건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정권 눈치보기식’ 보도가 도를 넘고 있다고 경향신문이 23면에서 지적했다. 이들의 최근 보도 논조를 보면 종편 허가권을 의식한 듯 정부에 대한 비판감시는 찾아보기 힘들고 세종시 원안 수정, 4대강 프로젝트민감한 현안에 대해 ‘정권홍보지’로 전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게 경향신문의 진단이다.

    경향신문은 "특히 안원구 국세청 국장의 녹취록 파문에 대해서는 권력형 비리를 파헤치려하기보다 사태 축소에 급급해하는 인상을 주고 있다"며 "실제로 지난달 26일 민주당 ‘한상률 게이트 진상조사단’이 서울구치소에 수감 중인 안원구 국세청 국장을 면담한 뒤 ‘국세청장 10억 유임 로비’ ‘이명박 대통령의 도곡동 땅 소유 의혹’ 등을 제기했지만 이들 신문은 이번 사태를 정치면이나 사회면에 ‘정치권의 진실게임 공방’ 정도로 가볍게 취급하고 넘어갔다"고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주요 신문 1면에 연일 대통령과 정권 실세, 언론사 대표의 이름이 거론되는 등 파장이 갈수록 증폭되고 있는데도 이들은 단 한 건의 사설도 게재하지 않는 등 검찰 재수사에 대해 침묵으로 일관한 반면 ‘이 대통령의 불도저식’ 정책 추진에 대해서는 ‘MB어천가’식 보도가 주를 이루고 있다고 비판했다.

    예컨대 이들은 지난달 27일 지상파 4사를 비롯해 전국의 35개 방송사들이 ‘MB 채널장악’이라는 논란을 불러오며 ‘대통령과의 대화’를 생중계 했음에도 단 한 건의 비판적기사를 게재하지 않았다. 경향신문은 이들이 4대강, 세종시 문제 등 민감한 현안에 대해 이 대통령의 일방적 주장을 단순 전달하면서, 사설을 통해 ‘대통령 힘 실어주기’ 경쟁에 나서는 모습을 보였다면서 <세종시 ‘대안이 국익’ 더 다각적 설명 필요하다>(동아일보 11월28일자) <대통령 사과 다음은 여야가 국회서 본격 논쟁 벌일 차례>(조선일보 11월30일자) (중앙일보 11월28일자) 등이 그 대표적 사례라고 적시했다.

       
      ▲ 12월2일 동아일보 12면  
     

    경향신문은 또 현 정권의 ‘불편한 진실’에 대해 축소 보도로 일관하는 이들이 종편 진출을 위한 자사 홍보에는 지면을 아낌없이 할애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예컨대 동아일보는 지난달 30일자에 이어 1일자도 10면 전면을 할애해 동아방송의 부활을 강조하는 특집기사를 내보내면서 “동아방송은 정치권력에 대한 칼날 같은 비판보도로 시대를 선도했다”며 일방적으로 자랑을 늘어놨다. 중앙일보도 1일자 8면 전면에 걸쳐 TBC 시절을 회고하면서 “중앙일보는 자타가 공인하는 준비된 방송사업자”라고 강조했다.

    경향신문은 "이처럼 종편 허가에 목을 맨 신문들이 정상적인 저널리즘과는 거리가 먼 자사 홍보나 정권 홍보에 열을 올리면서 정치권은 물론 이들 신문 내부에서도 ‘이대로 가면 위험하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편 동아일보는 2일에도 12면 전면을 털어 예의 그 홍보기사를 실었다.

    김우룡 "뉴 MBC 플랜 성과 없다" 엄기영 압박 

    김우룡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이 지난달 30일 ‘뉴 MBC 플랜’ 이행 결과를 보고 받는 이사회에서 엄기영 사장과 임원들의 ‘퇴진 요구’를 시사하는 발언으로 경영진 압박을 재점화했다고 한겨레가 2면에서 전했다.

    한겨레에 따르면 이날 이사회에서 엄 사장이 지난 3개월 동안의 ‘뉴 엠비시 플랜’ 이행 결과를 보고하자, 여당 이사들은 가장 첨예한 관심사인 노사 단체협약 개정이 지지부진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김 이사장은 이사회를 마무리하는 총평에서 “(엄 사장은) 가시적 성과가 없다면 스스로 책임을 지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며 “문화방송 구성원들도 이렇게 회사가 나가도 되는 것인가 걱정하고 있다. 엄 사장도 스스로 검토하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고 압박했다.

    방문진 여당 이사들은 현 단협의 공정방송 담보 조항을 ‘노조의 경영간섭 보장 조항’이라며 개정을 요구해왔다.

    김 이사장은 지난 1일 <한겨레>와 한 전화통화에서 “엄 사장이 3개월 말미를 달라고 해서 지켜봤으나 가시적이고 구체적인 성과가 없었다”며 “이제 사장 이하 임원들이 어떤 형태로든 책임을 져야 하는 시점이란 뜻으로 한 말”이라고 설명했다. 그동안 김 이사장은 ‘뉴 엠비시 플랜’ 이행 결과를 지켜본 뒤 경영진 진퇴를 판단하겠다고 밝혀왔다.

    경향 "생태 내세운 멧돼지 사냥 오락프로 안 된다"

    경향신문이 사설을 통해 MBC <일요일 일요일 밤에>의 신설 코너인 <대한민국 생태구조단, 헌터스>의 제작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경향신문은 사설 <생태 내세운 멧돼지 사냥 오락프로 안된다>에서 환경·동물·생명관련 시민단체의 논리를 인용해 "아무리 공익을 의식하고 제작하더라도 오락 프로의 한계를 벗어나기 어렵다"면서 <헌터스>는 "시청률에 민감한 오락 프로그램의 성격상 자극적 내용으로 흐를 개연성이 높아 보인다"고 우려했다.

     

       
      ▲ 12월2일 경향신문 사설  
     

    KBS, 막말 세번 한 출연자 퇴출 

    KBS 예능 프로그램에서 ‘막말’을 세 차례 이상 한 출연자는 프로그램에서 퇴출당하는 ‘삼진아웃제’가 시행된다. 조선·중앙일보와 경향신문 등이 관련 소식을 전했다. 중앙일보 16면 보도에 따르면 KBS 예능제작국은 지난 1일 자체적으로 마련한 가이드라인에서 출연자 간 인신 공격적 표현이나 상대방에 대한 비하를 하지 않으며 출연자들 간의 과도한 사적 방담을 자제하도록 했다. 앞서 방송통신위원회는 막말 방송, 막장 드라마 등으로 연간 2회 이상 의견제시·권고 조치를 받은 방송사업자를 정부 평가·심사 때 감점 처리해 불이익을 주는 ‘방송평가규칙’ 개정안을 의결한 바 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