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당 시민단체, ‘12월 공동행동’ 선포
    By mywank
        2009년 11월 20일 10:06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이명박 정권의 일방적 국정운영에 반대하는 제 정당 및 시민사회단체들이 오는 21일 한자리에 모여, 현 정부의 다양한 실정을 규탄하는 ‘민주주의 민생 살리기 12월 공동행동 선포대회’를 개최할 예정이어서, 이들의 행보가 주목되고 있다.

    이번 집회는 민주당 무효언론악법폐지투쟁위원회,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창조한국당, 한국진보연대, 반MB공동투쟁본부, 용산 범대위, 미디어행동, 4대강사업 저지 범대위, 아프간재파병반대 시민사회단체 연석회의의 공동주최로 이날 오후 4시부터 서울역 광장에서 열린다.

    이 자리에서 이들은 △미디어법 폐기 및 국회 재논의 △용산참사 해결 △4대강사업 폐기 △민생예산 증액 △민주노조 탄압 저지 △쌀값 대란 해결 △아프가니스탄 재파병 반대 등을 정부에 요구하기로 했으며, 1천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라고 주최 측은 밝혔다.

       
      ▲지난해 12월말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48시간 비상국민행동’ 참가자들이 촛불을 밝히고 있다 (사진=손기영 기자) 

    황순원 한국진보연대 민주인권국장은 <레디앙>과의 통화에서 “지금 미디어법, 용산참사, 4대강 사업 등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 각 단체들이 개별적으로 대응을 하고 있어 투쟁의 역량을 집중시키지 못했다”며 “12월 국회를 앞두고 야당 및 시민단체들이 힘을 모아 함께 싸우자는 결의를 다지기 위한 자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주최 측은 20일 보도 자료를 통해 “각 분야 시민사회진영은 이명박 정권의 퇴행적 일방통치에 맞서 반MB 연대를 발전시키고, 공세적인 대응을 모색하기 위해 연대집회를 개최 한다”며 “이번 연대집회를 계기로 민주적 시민사회진영은 점점 연대의 수위를 높여감은 물론 소규모 분산투쟁을 넘어 대중적 결집을 통한 집중적 투쟁을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참가단체들은 우선 12월 국회 본회의가 열리는 다음달 7일~9일경 여의도 국회 앞에서 ‘72시간 비상국민행동’에 돌입할 예정이며, 다음달 19일 반MB공동투쟁본부 주최로 열리는 ‘전국민중대회’에도 적극적으로 동참하기로 했다.

    한편 지난해 12월 한나라당이 미디어법, 한미 FTA 비준안 등 이른바 ‘MB악법’을 국회에서 강행 처리하려고 하자, 야당과 시민사회단체들은 여의도 국회 앞에서 노숙 농성 등 ‘48시간 비상국민행동’을 벌인바 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