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거제발 2010년 민노-진보 경쟁
        2009년 10월 20일 10:30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이 2010년 지방선거에 시동을 걸기 시작했다. 그 출발점은 경남 거제시다. 진보신당이 15일 거제시장 후보로 김한주 변호사를 선출하였고, 이에 앞선 14일 민주노동당이 이세종 전 대우조선노조위원장의 거제시장 출마기자회견을 한 것이다.

    노동자 밀집지역인 거제에서 양 당 후보가 동시 출격을 선언함으로써 ‘대표적 진보정당’ 자리를 수성해야 하는 민주노동당과 이를 차지하려는 진보신당의 경쟁 또한 불붙었다. 불과 하루 사이에 잇달아 기자회견을 벌인 양 당은 기자회견 시점을 선점하기 위해 눈치싸움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 이세종 전 대우조선노조위원장(왼쪽) 김한주 변호사

    거제시는 대우조선과 삼성중공업이 입지한 대표적인 노동자 밀집지역으로, 울산-창원과 함께 진보정당의 영남벨트라 불릴 정도로 지지세가 높은 곳이다. 지난 2006년 지방선거에서 민주노동당 변성준 후보가  출마해 21.72%의 지지를 받았고 분당 이후 치러진 지난 총선에서는 민주노동당 김경진 후보가 7.29%, 진보신당 백순환 후보가 15.55%를 각각 기록한 바 있다.

    진보정당 지지율 높고 상징성 큰 지역

    이처럼 거제가 ‘당선가능성’이 있는 지역임과 함께 양 당 간의 경쟁의식도 양 당의 선제적 공동출마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영남지방은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 간 사이가 특히 좋지 않은데다 거제시의 경우 지난해 분당과정에서 시당의 2/3가량이나 되는 당원들이 탈당할 만큼 분당의 상처가 깊게 패인 곳이다.

    진보신당 나양주 거제시 당원협의회 위원장은 후보 조기가시화의 이유를 묻는 질문에 “선거가 시작되면 후보의 인지도 알리기에 바쁘다 보니, 후보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자는 목표가 있었다”며 “이와 함께 민주노동당과의 관계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민주노동당 반민규 거제시위원장 역시 “선거를 해보니 당 지지도와 인지도가 있어도 후보를 몰라 당 지지율보다 후보 득표율이 낮게 나오는 경우가 있다”며 “후보 조기가시화를 통해 후보의 이름을 부각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진보신당이 올 초부터 후보를 사실상 내정해 인지도를 높이는 상황에서 우리도 지난 5월부터 당원모임을 통해 후보를 발굴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9월부터 출마선언을 준비했는데 주변상황으로 미루어져 14일로 하게 되었고, 진보신당이 15일 날 후보선출대회를 열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민주노동당은 이세종 전 위원장을 내정하긴 했지만 공식적 후보선출은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이다. 민주노동당은 올 정기국회에서 선거구 획정 과정을 지켜본 뒤, 도의원, 시의원 후보 등과 함께 올 12월 공식선출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큰 틀 선거연합’ 주장도…

    이처럼 양 당이 내년 지방선거에서 벌일 첫 경쟁지역이 발생함에 따라 이 지역에서의 양 당의 경쟁과정 또는 단일화 성사여부에 대해서도 촉각을 세울 수밖에 없다. 특히 지난 총선에서 양 측의 후보가 충돌하는 등 분당의 후유증을 겪은 바 있어, 내년 지방선거에서는 단일화를 성사시킬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에 대해 양 측은 모두 후보단일화 가능성을 열어놓은 상황이다. 또한 일각에서는 후보단일화가 이루어질 경우 거제시 등 지역에 국한된 것이 아닌 전국에서 당선 가능성이 있는 선거구를 두고 양 당이 큰 틀에서 선거연합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나양주 위원장은 민주노동당과의 후보단일화 여부를 묻는 질문에 “(민주노동당 거제시 위원회와) 얘기를 해 보고자 한다”며 “단일화를 이루어내는 것이 좋지만 그 방식은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당과 당원들의 결정에 따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민규 위원장도 “대화가 된다면 큰 틀에서 선거연합과 후보단일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며 “광역의원과 기초의원 등 각 지역 선거구 전체를 놓고도 조율할 수 있으리라 본다”고 말했다. 다만 반 위원장은 “그 전에 각 당의 선거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먼저”라며 “조직이 결정하고 당원들의 합의가 이루어져야 단일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