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이명박 공동투쟁본부' 공식 출범
    진보진영 정치적, 조직적 중심 구축
    By 나난
        2009년 10월 15일 01:31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이명박 정권의 반민주-반민중 정책에 맞서 싸우기 위해 진보민중진영이 ‘이명박 심판, 민주주의 민중생존권 쟁취 공동투쟁본부’(반MB공투본)라는 투쟁공동체를 결성하면서 ‘이명박 정권 퇴진운동’에 나섰다.

    민주노총, 전국농민회총연맹,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등 263개 단체는 15일 민주노총 1층 회의실에서 ‘반MB공투본’을 출범시키며 “반이명박 공동투쟁 속에서 진보민중진영의 상호 신뢰 구축과 정치적 조직적 단결의 질을 높이고, 국민들 속에서 대안세력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밝혔다. 

     

       
      ▲반MB공투본 출범기자회견 모습.(사진 = 노동과 세계 / 이명익 기자)

     

    이들이 ‘반MB공투본’을 출범시킨 것은 “반민주-반민중 정책이 전방위적으로 자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부문 조직의 투쟁만으로는 해결이 어렵다”는 문제의식에서 비롯됐다. 반MB공투본은 “반이명박 세력의 결집은 필수적이며, 반이명박 전선을 올바르게 구축하고 견인하기 위해서는 진보민중진영의 정치적, 조직적 중심성을 강고히 구축하겠다”는 방침이다.

    12대 민중요구안 발표

    이들은 출범선언문을 통해 “작년 말 세계를 몰아친 경제위기는 신자유주의 세계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한 결과”라며 “그런데도 이명박 정부는 신자유주의 세계화를 더욱 확대할 G20 정상회의의 한국 개최에 호들갑을 떨며, 신자유주의 강화, 양극화 확대 등 부자 살리기-서민 죽이기 정책에 몰두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일부 선진국들이 부자증세, 서민감세 등에 나서고 있음에도 이명박 정부는 부자감세, 서민증세로 역주행하고 있다”며 “늘어나는 재정 적자 확대도 고스란히 서민 부담으로 되돌아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부자감세, 4대 강 중단 및 민생예산 배정 △노동운동 말살정책 중단, 노동기본권 보장 △비정규직법 개악 중단 및 정규직화 시행 △쌀 생산비 보장 및 대북 쌀 지원 재개 △용산참사 해결 및 철거민 생존권 보장 △취업 후 상환제가 아닌 등록금 반값 시행 등 ’12대 민중 요구안’도 발표했다.

    요구안은 이밖에 △SSM 허가제 실시 △공기업 민영화 중단 및 공공서비스 확충 △1회용 인턴 중단 및 청년고용 보장 △국민감시 언론탄압 민주파괴 중단 △남북대결 중단 및 평화협력 추진 △아프가니스탄 재파병 시도 중단 등이 포함돼 있다. 

    민주노총-전농 "정권퇴진투쟁하자"

    임성규 민주노총 위원장은 이날 출범식에 참석해 전교조와 공무원노조에 대한 정치적 탄압과 관련 “모든 인간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정치적 활동의 자유를 천부적으로 갖고 태어난다”며 “인간의 자유와 기본적인 권리를 되찾고자 이명박 정권 퇴진 투쟁을 전개하는 한편, 민중의 요구로 임기 하루 전이라도 퇴진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도숙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은 “이명박 정부는 농촌진흥청을 민영화하겠다며 농민의 심경을 들끓게 하더니 이제는 농업선진화라는 이름 아래 농업을 완전히 시장에 내놓고 있다”며 “농업 공공성에 대한 몰이해와 공공성 훼손 정책으로 농민들을 사지로 내몰고 있는 이명박 정권의 퇴진을 강력이 주장한다”고 말했다.

    반MB공투본은 11월 8일 민주노총과 공동으로 1차 민중대회를, 11월 17일에는 농민을 주축으로 한 2차 민중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이명박 대통령 당선 2주년인 12월 19일에는 MB악법 국회 통과에 맞서 3차 민중대회와 12월에는 진보민중진영의 단결력 강화를 위해 ‘진보민중진영 통일단결의 전망과 실현방향’ 토론회 및 ‘2010 정세’ 토론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반MB공투본’ 공동 대표단은 임성규 민주노총 위원장, 한도숙 전농의장, 김경숙 전여농회장, 이원기 한대련 의장, 이강실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 강기갑 민주노동당 대표, 노회찬 진보신당 대표 등으로 구성됐다. 하지만 이날 회견 자리에 정당 쪽 인사들은 참여하지 않았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