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선 중앙도 김제동 퇴출 비판, 왜?
        2009년 10월 14일 09:29 오전

    Print Friendly

    방송인 김제동씨의 KBS <스타골든벨> 하차 소식이 연일 언론의 주된 관심사가 되고 있다. 정권과 코드 맞추기라는 큰 틀의 접근법(경향, 한겨레)과 과거 정부에선 이 정도는 아니었다는 종적 비교방법까지 나오고 있다.

    14일자 아침신문에서 주목할 만한 것은 이른바 조중동으로 불리는 보수신문의 김제동 퇴출 사태 감상법이다. 동아를 제외하고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는 나란히 기사가 아닌 칼럼 또는 사설의 형태로 KBS의 김씨 방출을 비판했다. 다만 자세히 읽어보면 현 정부와 코드를 같이하려하거나 이병순 KBS 사장이 자신의 연임을 위한 충성의 차원이라는 해석과는 다소 동떨어져있음을 알 수 있다.

    다음은 14일자 아침신문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시민사회 "지방선거에 참여">
    -국민일보 <미사일 쏘면서 대화는 왜? 북 또 강온 양면 전략>
    -동아일보 <7월 "북 미사일 발사, 명백한 도발"→10월 "전에도 있었던 일" 논평 자제/"대화가 필요해" 유연해진 남>
    -서울신문 <북의 두얼굴/미사일 발사 하루뒤 오늘 임진강 회담 수용/전문가 "미 압박카드" "내부 긴장 조성용">
    -세계일보 <50세이상 20만명 일자리 혜택>
    -조선일보 <쉬쉬 35년…’가짜 평준화’에 속았다>
    -중앙일보 <세종대왕함 무기고 절반 비었다>
    -한겨레 <세종시 대신 U시티·그린시티/대학·기업·연구시설 이전 포함>
    -한국일보 <북, 이례적 임진강·적십자 회담 선뜻 수용/남북 오랜만에 ‘소통 기류’ 완연>

    김흥국·심현섭땐 안그러더니 왜 김제동만…

    지난 2002년 대선 때 이회창 후보와 정몽준 후보를 지지했던 심현섭과 김흥국과 달리 현 정부 들어서만 정부 비판 연예인이 수난을 당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경향은 5면 <현실참여 연예인들 계속되는 ‘수난시대’>에서 현 정부 들어 지난해 미국산 쇠고기 반대집회에 참석해 정부의 졸속협상을 강하게 비판했다가 같은해 10월 KBS 2TV <윤도현의 러브레터>, KBS FM <윤도현의 뮤직쇼>에서 동시에 하차당한 윤도현씨를 들어 "이는 예고편에 불과했다"며 "지난해 4월 MBC 라디오 <세계는 그리고 지금은> 진행자인 코미디언 김미화씨는 촛불시위 참여 이력 때문에 친여단체의 집중포화를 맞으며 거센 교체 논란에 휩싸였다"고 전했다.

    이 와중에 탤런트 김민선씨는 ‘미국산 쇠고기를 수입하다니 차라리 청산가리를 먹겠다’는 미니홈피 글 때문에 여당의원과 보수단체로부터 무차별적인 인신공격에 시달려야 했다. 김제동씨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경향은 전북대 권혁남 교수의 말을 빌어 "김제동씨 하차는 현 정부의 옹졸함을 보여주는 처사"라며 "미국에서는 대선 때마다 할리우드 스타들이 자유롭게 특정후보를 지지하지만 이를 이유로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고 전했다. 실제로 미국의 대표적 반전운동가인 여류배우 제인 폰다는 조지 부시 대통령의 이라크침공에 반대해 2004년 대선에서 민주당후보를 지지했지만 2005년 부시 대통령 부부 주최 백악관 연례 기자만찬에 초대됐다.

    경향은 국내에서도 지난 2002년 대선 당시 이회창 후보 지지연설을 한 개그맨 심현섭씨의 예를 들어 "심씨가 가수 윤도현씨가 진행하는 KBS 프로그램 출연을 놓고 논란을 벌였지만 심씨 경우는 윤씨를 상대로 공개적으로 불만을 토로한 후 <개그콘서트> 출연진과 함께 출연중단을 일방적으로 통보한 후 SBS로 옮겨가 거꾸로 KBS를 난처하게 만들었다"고 소개했다.

    정몽준 후보의 문화예술특보였던 가수 김흥국씨에 대해서도 경향은 "그는 2005년 대선 회고록을 내고 ‘노무현 후보와의 단일화 여론조사는 조작’이라는 파격주장까지 했지만 연예활동에 큰 제약을 받지는 않았다"며 "그는 참여정부 내내 SBS 라디오 MC, MBC시트콤 출연 등 활발한 방송활동을 벌였고 2004년에는 법무부 교정홍보대사로 임명되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손석희 교체 움직임 이어 MBC 노사 충돌

    한겨레는 10면 머리기사 <손석희 교체 움직임에 MBC 노-사 ‘파열음’>에서 "엄기영 사장의 손석희(성신여대 교수) <100분 토론> 진행자 교체 움직임에 반발하며 MBC 노조가 13일 미래위원회(뉴엠비시 플랜 이행을 위한 노사협의체) 논의 참여를 무기한 연기했다"며 "손 교수 교체 논란이 ‘뉴엠비시 플랜’ 이행을 사이에 둔 노사 협의에 파열음을 내는 형국"이라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현재 MBC는 ‘손 교수 교체 건은 아직 미정’이라며 ‘시간끌기’를 하고 있다"며 "지난달 21일 엄 사장이 ‘외부 진행자가 프로그램을 맡을 경우 효율성과 책임성을 고려해 내부 진행자로 교체하는 것을 적극 검토하라’는 지시로 논란을 촉발시킨 지 20여일이 넘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한 PD의 말을 빌어 "경영진이 ‘결정나지 않았다’고 말하는 사안의 결과를 보면 애초 우려대로 되는 게 대부분"이라며 "엄 사장이 손 교수 교체를 통해 여권에 ‘성의’를 보이려는 것 같다"고 전했다.

    한겨레는 "현재 손 교수 문제는 ‘뉴엠비시 플랜’을 파행으로 이끄는 암초로까지 작용하는 모양새"라며 "노조는 경영진의 손 교수 교체 움직임과 공정방송을 담보하는 조항을 삭제한 단체협약안 제시를 두고 ‘경영진이 정권의 코드에 맞추려 얼마나 노력하고 있는지를 보여주기 위한 쇼’라며 미래위원회 논의에 ‘무기한 불참’을 선언했다"고 보도했다.

    방송계 사장 연임, 재신임 앞두고 정권코드맞추기

    KBS의 김제동, MBC의 손석희 하차를 두고 방송사 사장의 보신을 위해 정권의 방송통제에 코드를 맞추려 한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경향신문은 5면 머리기사 <"사장 연임·재신임 앞두고 정권 입맛 맞추기">에서 "시사·보도프로그램의 축소·통폐합을 비롯해 비판적 진행자의 잇단 교체 등 한동안 잠잠했던 정부의 방송통제 움직임이 노골화되면서 방송계가 다시 술렁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경향은 오는 11월로 이병순 사장의 임기가 끝나는 KBS와 관련해 "가장 뚜렷한 방향성을 보이고 있다"며 "KBS는 이미 10월 정기개편에서 대표적인 시사·보도프로그램인 <시사360>을 폐지하기로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시사기획 쌈>도 석연찮은 명칭 변경이 시도되는 등 권력에 대한 비판·감시 기능을 수행하던 프로그램에 대해 잇단 ‘재갈물리기’가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달 엄기영 사장이 방송문화진흥회로부터 ‘조건부 유임’을 받은 MBC에 대해서도 경향은 "급격히 흔들리고 있다"며 "엄 사장이 2주마다 뉴라이트 인사들에 의해 장악된 방문진 이사회에 나가 사사프로그램의 통폐합, 회사 경영문제 등 시시콜콜한 문제까지 ‘훈수’를 받으면서 내부에서는 ‘방송 섭정’이라는 탄식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경향은 "<100분토론> 진행자(손석희)의 교체 시도도 ‘방문진과 정권에 성의를 보이기 위한 쇼’라는 비난이 제기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경향은 방송 3사의 보도행태에 대해서도 "앞치마를 두르고 중소기업 직원을 격려하는 모습 등 이명박 대통령의 동정이 추석 연휴 내내 주요 기사로 방송되는 등 ‘이(李)비어천가’ 조짐이 감지되고 있고, 눈덩이처럼 커지는 ‘정운찬 총리 의혹’에 대한 소극적 보도 태도도 계속해서 도마에 오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조선 박은주 부장 "방송인 자를때마다 대통령 혐의받는 나라 우스워"

    조선일보 박은주 엔터테인먼트부장은 조선 오피니언면 <정말 누가 왜 그를 잘랐을까>라는 칼럼에서 김제동씨 하차에 대해 냉소적인 접근으로 사태를 이해했다.

    박 부장은 "원래 방송사는 자기 입맛대로 출연자를 고른다"며 "지난 정권시절에는 좌파 성향의 연예인과 언론인의 방송 출연이 꽤 잦았다. 그렇다고 지난 정권이 ‘어디 기자 빼고, 어느 연예인 집어넣어라’ 지시했을까. 권력에 따라 코드가 자동 입력되는 방송사들이 때론 눈치 보기로, 때론 그걸 빙자해 자기 입맛대로 출연자를 갖고 놀았을 뿐"이라고 했다.

    박 부장은 "그런데 왜 요즘은 방송사가 아니라 정부가 더 욕을 먹을까"라며 "그간의 촌스러움 때문"이라고 진단하면서 설명을 이었다.

    "약자 배려, 민족 자주, 환경 같은 이슈는 좌파만의 전리품이 아니라 보수의 가치이기도 하다. 그런데 ‘사회적 발언하는 사람은 모두 좌파’라는 희한한 콤플렉스와 초조감을 갖고 있는 이 정권 인사들은 그들을 끌어안는 대신 늘 ‘적군파’인지 의심해왔고, 그리고 사람 들어내기를 했다. 불안은 영혼만 잠식하는 것이 아니라 정권을 옹졸하게 만든다. 이번 사태는 그간 일련의 인사 행태가 나은 일종의 ‘연좌제’다."

    박 부장은 "그렇다면 이제 남는 문제는 누가 김제동을 ‘짤랐는가’이다. 이 문제는 좀 복잡하다"면서 다른 생각해볼 문제로 "대중예술인의 공개적 혹은 비공개적, 정치적 혹은 사회적 활동을 어떻게 볼까 하는" 것이라고 제기했다.

    박 부장은 "연예인은 대중에게 쇼를 제공하고 돈을 받는데 여기 ‘정치색’이라는 변수가 끼어든 것"이라며 "김제동씨의 경우를 두고도 ‘2급 정치인보다 1급 예능인을 원한다’는 사람이 있고, ‘그도 말할 권리가 있다’고 지지하는 쪽도 있다"고 했다. 박 부장은 "쇼와 돈을 맞바꾸는 오락시장의 거래에 끼어든 정치색이라는 변수를 어떻게 풀어야 ‘즐거움의 공정 거래’가 이뤄질까"라며 "이런 문제를 풀지 않고서는 방송인 한명 바뀔 때마다 ‘정치적 압력설’이 끊이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이렇게 마무리 지었다.

    "이때마다 대통령이 혐의를 받는 나라는 꼴이 좀 우습다"

    조선 사설 "김제동에 마이크 쥐어줘야" 지난 정권처럼 안되려면?

    조선일보는 박 부장 칼럼이 있는 오피니언 면 오른쪽 하단에 실린 사설에서 돌연 김제동씨에 대해 마이크를 쥐어주라고 주문했다. 늘 현 정부와 코드를 같이해왔다는 평을 받는 조선일보의 이런 주장은 이례적이지만 다소의 전제가 깔려있다.

    조선은 "김씨는 지난 5월 노무현 전 대통령 국민장 때 서울시청 앞 노제의 사회를 봤고 지난주 노무현재단 출범 기념 콘서트에도 자원봉사자로 참석했었다"며 "이런 상황을 아는 시청자라면 누구나 김씨의 교체가 정규 프로그램 개편에 따른 정상적 교체라는 사실에 선뜻 수긍할 수 없게 돼 있다. 김씨의 교체를 ‘정권 눈에 거슬리는 사람들을 방송에서 퇴출시키려는 정치탄압’이라고 하는 야당 주장에 더 귀가 솔깃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평했다.

    조선은 "그러니 ‘정치적 배경은 없다’는 KBS 사장 주장이 ‘정치적 배경이 있다’는 소리로 들리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문제는 그 다음 문장이다.

    "노무현 정권 출범 직후 개그맨 심현섭씨는 2002년 대선 때 이회창 후보를 도왔다는 이유로 오랫동안 방송에 아예 출연도 못했었다. 심씨를 밉보는 노무현 정권과 그런 정권의 눈치를 보는 TV가 합작했던 것이다. 개그맨 김제동씨의 도중하차가 그때처럼 정권과 TV가 손을 맞잡은 결과라면 그야말로 허무개그 같은 일이다. KBS는 김제동씨에게 다시 마이크를 돌려줘야 한다."

    정권의 입맛에 따라 방송사가 출연자를 이리저리 바꾼다는 점은 이해할 수 있지만 과거 정부 때 야당을 지지했던 방송인들에겐 이런 정도의 수난은 없었다는 경향신문 기사와 배치되는 점은 헛갈리게 만든다.

    중앙 이훈범 논설위원도 "지난 정권 친한 연예인 퇴장, 목에 걸려"

    보수신문의 이런 접근법은 14일자 중앙일보에서도 발견된다. 이훈범 중앙 논설위원은 오피니언면 <그들도 말하게 하라>는 칼럼에서 김제동씨와 윤도현씨의 예를 들어 "지난 정권과 친했고 딱 그만큼 현 정권과 불편한 관계였다. 공교롭게도 그런 인물들이 줄지어 퇴장한다는 건 아무리 넘기려도 목에 걸린다"며 "이유야 다 있다.…하지만 그런 설명이 곧이곧대로 들리지 않으니 딱한 일"이라고 했다.

    이 위원은 "가뜩이나 반으로 갈리고 나뉘어 제 주장만 늘어놓고 남 얘기는 들으려 하지 않는 우리 사회"라며 "이럴 때 연예인들이 섣부른 이념을 이야기하는 건 위험한 일이…지만 그렇다고 그들의 자리를 빼앗고 입을 틀어막겠다고 한다면 그건 더욱 위험한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이 위원은 "스스로 자신 없음을 내비치는 조급증일 따름"이라며 "듣기 싫은 소리도 참고 귀담아들을 부분이 있는지 따져보는 게 지혜요 용기다. 그런 지도자가 있는 조직과 기업, 국가의 미래가 밝은 건 두말하면 잔소리"라고 했다.

    정운찬 또 터져나온 의혹, 일본 기업이사도 맡아

    한겨레는 1면 <정 총리, 일본 기업 이사도 맡았다>에서 "정운찬 국무총리가 일본 대기업의 연구소에서도 2년 남짓 이사로 재직하며 돈을 지원받은 것으로 13일 확인됐다"며 "정 총리는 이 과정에서 재직했던 서울대의 허가를 받지 않아 기업의 사외이사를 겸직할 경우 해당 대학의 허가를 받아야 하는 교육공무원법을 어겼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일본의 정보통신 분야 대기업인 시에스케이(CSK)그룹 홍보실에 확인한 결과, 정 총리는 2007년부터 2년 동안 이 기업의 연구기관인 지속성장연구소(CSK-IS) 이사로 재직했다"며 "이 기업 홍보실 관계자는 지난 8일과 13일, 두 차례에 걸친 통화에서 정 총리의 이사 재임 중 보수와 관련해 ‘회사의 방침상 정확한 액수는 밝힐 수 없다’고 했고, 구체적인 금액을 제시하며 확인을 요청하자 ‘그 금액보다는 적다’며 정 총리에게 상당한 보수를 제공한 사실을 인정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정 총리의 활동 내용에 대해 "2007년 6월 도쿄에서 개최한 ‘CSK-IS의 국제심포지엄’에 참석하거나 몇 차례 기업활동에 대해 어드바이스(자문)를 했다"고 말했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이 연구소는 2006년 1월 산학연대의 국외 네트워크 구축 차원에서 시에스케이의 자회사 연구소로 창립돼 중국 베이징대 학장, 일본 게이오대 학장, 와세다대학 전 총장 등 한-중-일 유명 대학 전·현직 총장 등 15명을 이사로 위촉했다. 한국에서는 전 서울대 총장인 정 총리와 어윤대 전 고려대 총장이 이사로 참여했다.
     
    "정부 4대강 환경영향평가 기후변화 피해 축소·누락"

    경향신문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민주노동당 홍희덕 의원은 13일 기상청 국정감사에서 ‘정부가 기상영향평가를 제대로 하지 않아 4대강 사업으로 초래될 안개일수 증가, 서리·기온·풍향 변화 등 기후변화 피해가 누락·축소됐다’고 밝혔다"며 "홍 의원은 이를 위해 기상청 산하 국립기상연구소가 지난해 12월 작성한 ‘기후환경변화에 따른 영향평가 활용기술 개발연구’ 보고서를 근거 자료로 제시했다"고 보도했다.

    보고서는 "대규모 국토개발사업에 따른 댐 건설, 토지이용도 변화로 기후·기상변화가 심각하게 일어날 수 있어 환경영향평가에서 기상 평가가 내실있게 이뤄져야 한다"며 "토지이용도 자료에서 미국 국립지리원(USGS) 자료가 아닌 국토해양부의 ‘수자원 종합관리시스템 자료’를 사용해야 더 정확한 기후변화 피해를 측정할 수 있다"고 제시했다.

    보고서는 "USGS 토지이용도 자료는 우리나라 지역의 대부분을 사바나(열대초원) 기후로 분류하는 등 한국적 특수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 세종시 변경 구체안 검토…대기업기업·연구시설 이전 등

    한겨레는 1면 머리기사 <세종시 대신 U시티·그린시티 대학·기업·연구시설 이전 포함>에서 "정부와 한나라당 등 여권 핵심부가 세종시 변경과 관련해 대학과 대기업 이전 등의 구체적인 방안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여권 고위 관계자의 말을 빌어 "정부 안에서 세종시에 대학교, 연구시설, 기업들이 모두 들어가는 방안을 연구중"이라며 "다음달 국회 대정부 질문이 끝난 뒤 총리실에서 관련 기획단을 띄워 여론을 수렴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여권 안에서 변화된 세종시의 이름을 ‘유(U) 시티’ 또는 ‘그린 시티’라고 부른다"고 덧붙였다. 한나라당 재선의원도 "이명박 대통령은 국민의 반대로 대운하는 포기했지만, 세종시 변경 계획은 절대 포기하지 않겠다는 생각"이라며 "서울대 공대를 옮기고, 대기업 공장과 본사를 이전하는 방안도 여기에 포함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주상용 청장 "보는 족족 검거바람" 폭로

    한겨레는 10면 머리기사 <무전기 든 주상용 청장 "보는 족족 검거바람">에서 주상용 서울지방경찰장 등 경찰 지휘부의 강경대응으로 지난 5월1∼2일 서울시내 곳곳에서 벌어진 경찰 시민 충돌이 빚어졌다고 보도했다.

    민주당의 강기정·김유정 의원은 13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지방경찰청 국정감사에서 "경찰이 시위대의 안전한 해산을 유도하는 대신 시민을 적군으로 취급하는 강경 대응으로 일관해 시민 피해를 키웠다"고 지적하면서 당시 서울청 지휘부가 나눈 무전 녹취록을 공개했다.

    이 무전 녹취록에서 주 청장은 5월2일 저녁 6시52분 촛불 1돌 집회가 예정된 서울광장을 경찰버스 ‘차벽’으로 차단한 뒤 "초기에 많은 검거를 하는 것이 해결책이기 때문에 보는 족족, 보는 족족 검거하기 바라고 설사 인도에 산재되어 있더라도 공격적으로 쫓아가서 검거를 하라"고 종용했고, 신두호 서울청 경비부장도 "기동버스 호송차량 앞에 방해하는 시위대가 있으면 무조건 검거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따라 4월30일부터 5월2일까지 사흘 동안 연행자 수는 241명에 이르러 ‘공안통치 부활’ 논란을 낳기도 했다.

    또 주 청장 등 지휘부는 작전 지시를 하며 "지금 이거는 잔당 소탕이나 다름 없어"(주 청장), "질 나쁜 시위대들"(신 경비부장), "경력이 접근할 때 피하면 그게 시위자지 시민이야"(장전배 서울청 기동본부장) 등 시민들에 대한 폭언도 서슴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강기정 의원은 "촛불 시민들을 시민이 아닌 적군으로 보는 서울청 수뇌부의 행태에 입이 다물어지지 않는다"며 "주 청장은 당장 사퇴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남북 오랜만에 ‘소통 기류’ 완연?

    한국일보는 1면 머리기사 <북, 이례적 임진강·적십자 회담 선뜻 수용/남북 오랜만에 ‘소통 기류’ 완연>에서 14일부터 열리는 임진강 회담과 관련해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장기간 경색됐던 남북관계가 본격적인 대화 국면으로 전환되기 시작했다"며 "북측이 13일 임진강 수해 방지 실무회담, 적십자 실무접촉을 갖자는 하루 전 우리 정부의 제의에 즉각 수용 의사를 표시함에 따라 14일과 16일 개성에서 국장급 남북 당국 간 대화가 열리게 됐다"고 보도했다.

    한국은 "남북 당국간 대화는 7월2일 제3차 개성공단 실무회담 이후 3개월, 지난 8월26∼28일 적십자회담 이후 50여일 만에 재개되는 것"이라며 "최근의 남북 접촉이 제한적 목적을 가진 것이었다면 이번에 재개되는 회담들은 남북이 해빙무드를 타고 물밑 접촉을 하는 과정에서 열리는 것이어서 주목된다"고 평가했다.

    한국은 그러나 "북한은 12일 동해에서 단거리 미사일 5기를 발사한 데 이어 이날도 서해에서 미사일 발사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져 남북대화 재개에 맞춰 북측이 시위용 도발 카드도 함께 꺼낸 것은 향후 양측의 대화가 녹록하지 않을 것임을 예고한다"며 "정부 역시 대화에도 불구하고 대북 제재의 고삐를 늦추지 않겠다는 입장이어서 남북관계가 당장 순항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고소득층 감세 서민의 33배

    경향신문은 1면 <고소득층 감세액 ‘서민 33배’>에서 "이명박 정부의 ‘부자감세’ 정책으로 고소득층의 1인당 감세액이 중산·서민층의 33배에 이르고, 대기업에 혜택이 돌아가는 감세액도 중소기업의 11배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됐다"며 "13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이정희 민주노동당 의원은 기획재정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중산·서민층을 정부의 기준대로 과세표준 8800만원 이하로 정하고, 국세청이 발간한 ‘국세통계연보’ 등을 토대로 계산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경향은 "이 의원에 따르면 지난해와 올해 중산·서민층 감세액은 9조2327억원이고, 과표 8800만원 이하에 속하는 납세자가 766만1784명임을 감안하면 1인당 감세액은 120만5033원에 이르는 반면, 과표 8800만원 초과 구간에 속하는 고소득층 7만582명에게 돌아간 감세 규모는 2조8475억원으로 1인당 4034만3147원으로 집계돼 고소득층의 감세액이 중산·서민층의 33배나 많았다"고 설명했다.

    경향은 "또 대기업의 감세 혜택은 평균 7334만276원으로 중소기업(663만9318원)의 11배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또 드러난 효성 의혹…홍콩유령법인 거액 주식현금화

    경향신문은 10면 머리기사 <효성 홍콩 유령법인, 280억대 주식 현금화>에서 "효성이 관련 규정을 어긴 채 페이퍼컴퍼니(서류상 회사)인 캐피탈월드리미티드(CWL)가 보유하고 있던 (주)효성 주식의 변동 내역을 7년 동안 공시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며 "홍콩에 있는 법인인 CWL은 또 수백억원대의 (주)효성 주식을 매각한 뒤 현금화한 사실도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경향은 "13일 금융감독원 공시자료에 따르면 CWL은 50% 지분을 갖고 있던 효성생활산업이 1998년 11월 (주)효성에 합병되자 합병회사 주식 211만주(10%)를 받았다"며 "회사 합병으로 단숨에 상장기업인 (주)효성의 3대 주주로 올라선 것으로 CWL은 이후 99년 (주)효성의 유상증자 참여와 주식배당을 통해 2004년 3월까지 (주)효성 보유지분을 328만9000주로 대폭 늘렸다. 그러나 효성은 대주주의 이 같은 지분변동 내역을 7년 동안 공시하지 않은 채 숨겨온 것으로 드러났다"고 덧붙였다.

    경향에 따르면 효성은 2005년 5월 뒤늦게 "착오로 인한 누락"이었다며 지난 7년간의 지분 변동내역을 한꺼번에 신고했고, CWL은 공시 후 보름 만에 갖고 있던 (주)효성 주식을 집중 매각한 것으로 드러나 의혹을 키우고 있다. CWL은 5∼10월 6개월 동안 모두 220만3473주를 시장에 내다 팔아 현금 280억원을 확보해 사실상 대대적인 지분 매각을 통한 현금화를 위해 그동안 감춰졌던 주식 지분을 신고한 셈이라 경향은 분석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