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유기-이경훈, 조합비 배분율 담판
    By 나난
        2009년 10월 13일 12:57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금속노조 박유기 위원장은 13일 현대차지부(지부장 이경훈)가 상급단체인 금속노조에 10월 조합비 8억 원을 납부하지 않은 것과 관련 이 지부장과 만나 이 문제를 최종 결정키로 했다. 

    현대차지부는 12일 확대운영회의를 열고 ‘금속노조 조합비 8억 원 납부 보류’ 건을 보고 사항으로 처리하려 했으나, 일부 공장 노조 대표가 당장 조합비 납부를 보류하는 게 문제가 있다는 의견을 내 결론이 보류됐다. 이에 따라 이 지부장은 13일 박유기 금속노조 위원장의 현대자동차 방문시 조합비 배분비율 등을 협의한 후 최종 처리키로 했다.

    현대차지부가 조합비 납부를 보류한 것은 지난 2006년 산별노조로 전환한 이후 처음으로, 지부는 이에 대해 최근 새 집행부가 들어선 금속노조가 아직 인수인계를 마무리하지 않은 데다 현대차지부도 당장 새 집행부가 사용해야 할 예산이 많기 때문에 일시 납부를 보류한 것이라고 밝혔다.

    기업지부로 운영된 현대차지부는 현재까지 조합비 8억 원 중 금속노조에 46%를 내고, 나머지 54%를 현대차지부 운영비로 환급해 왔다. 하지만 지역지부로 전환할 경우 14%의 조합비를 따로 내야 하기에 현대차지부는 조합비의 40%만 받게 된다.

    금속노조는 지난 10월 1일부로 기업지부 해소-지역지부 전환을 통한 완벽한 산별노조를 이뤘어야 했지만 일부 대공장 노조들의 기업지부 임원 선거 실시로 실제로는 기업지부가 존재하고 있다. 박유기 위원장과 이경훈 지부장은 13일 오후 2시 울산 현대차지부 노조사무실에서 만난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