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희망과 대안', 시민사회 정치세력화?
        2009년 10월 12일 09:51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박원순 희망제작소 상임이사 등 시민사회단체, 종교계, 학계의 주요 인사들로 구성된 모임인 ‘희망과 대안’이 오는 19일 오후 2시 30분 조계사에서 창립식을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서기로 해, 이들의 행보가 주목되고 있다.
     
    현재 이 모임에는 백낙청 서울대 명예교수 박영숙 한국여성재단 이사장, 김상근 목사, 함세웅 신부, 수경 법륜 스님, 양길승 녹색병원장, 이학영 YMCA전국연맹 사무총장, 남윤인순 한국여성단체연합 대표, 백승헌 민주화를위한변호사모임 회장 등 100여명이 참여하고 있다.

       
      ▲ 강연 중인 박원순 희망제작소 상임 이사 (사진=희망제작소)

    최근 “국정원 사건을 겪으며 시민활동가로서 지켜온 원칙과 정치참여 사이에 고민하게 됐다”는 박원순 상임이사의 발언과 “시민운동단체는 이제 정치중립을 깨야한다”는 김민영 참여연대 사무처장의 발언 등이 나온 터라, 희망과 대안의 창립을 두고 ‘시민사회의 정치세력화’를 전망하는 관측들이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시민사회 주요 인사 움직인다

    희망과 대안은 설립 목적에 대해 “한국사회의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고 사회적 메시지를 제시하고자 하며, 지방선거에서의 유의미한 활동을 통해 국정과 민주정치의 균형을 회복하고 한국사회의 통합을 이루고자 한다”고 밝히고 있어 지방선거에 대한 개입 의지를 분명히 하고 있다. 

    주변에서는 ‘균형의 회복’, ‘통합’ 등의 발언이 반이명박 진영의 연대와 강화를 통한 민주개혁 세력의 지방선거 승리를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희망과 연대는 또 주요 사업으로 △한국사회의 비전과 대안적 의제 개발 및 정책 생산 △민주주의의 균형 회복을 위한 정치연합 형성 추진 △각 정치세력, 시민사회 그룹과의 소통 △풀뿌리 운동 등 새로운 사회세력의 형성을 위한 지원활동 및 시민사회운동과의 협력을 들고 있다.

    이들은 창립식을 앞두고, 각계 인사들에게 보낸 초대장에서도 “위기 극복과 한국사회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 국정 운영과 민주적 정치의 실현에 균형을 세워야 할 민주개혁세력이 국민의 신뢰와 정치적 리더십 복원에 좀처럼 의미 있는 진전을 만들지 못하고 있는 현실은 안타까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어 “지금은 한국사회의 장기적 전망과 비전을 제시하는 정책과 이를 실현 할 수 있는 새로운 정치적 흐름이 어느 때보다 필요한 때”라며 “이에 시민사회를 비롯한 종교계, 학계 등 각계 지도인사들이 이러한 문제의식을 함께 공유하고, 새로운 사회 정치의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희망과 대안’이라는 모임을 발족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희망과 대안 측의 하승창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운영위원장은 "앞서 출범한 ‘민주통합시민행동’은 정당 인사들도 참여하고 있지만, 희망과 대안은 시민사회 인사들이 주축이 된 모임"이라며 "앞으로도 정당 쪽에서 모임에 참여하는 일은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정치세력화하려는 것 아니다"

    하지만 참여 인사들은 모임의 성격 등을 확대 해석하는 것을 경계하는 분위기다. 김민영 참여연대 사무처장은 <레디앙>과의 통화에서 “일각에서는 시민사회단체들이 정치세력화 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시선이 있는 건 알고 있지만, 그런 자리는 전혀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물론 정치가 허물어지는 심각한 상황에 있지만, 시민사회가 정치가 바로 잡힐 수 있도록 문제제기를 하는 수준이지 그 주체가 되지는 않을 것”이라며 “시민사회의 전현직 지도자들과 학계 종교계 원로들이 모이는 자리, 미래지향적 비전을 제시하고 정치 정책적 메시지를 전하기 위한 모임”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필요하면 지방선거, 지방자치에서의 연합을 촉구할 수 있다고 보지만, 이 모임은 단체가 아닌 개인 자격으로 참가하다 보니, 그 안에서 합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아직 구체적 사업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한편 희망과 대안은 창립식에 앞서 오는 15일 오후 기자간담회도 가질 예정이다.

    ‘희망과 대안’ 창립에 대해 노영민 민주당 대변인은 “이명박 정부의 민주주의 파괴행위가 가급적 정치적인 발언을 자제해왔던 시민사회 인사들을 더 이상 침묵하지 못하게 만들고 있다”며 “우리사회의 양심적인 인사들이 이 모임을 통해서 소중한 행보에 나서는 것을 환영한다”고 평가했다.

    야권, 긍정적 반응

    김종철 진보신당 대변인은 “그동안 시민사회 진영이 진보적인 의제 등에 대해 진보정당들과 같은 입장을 취해왔기 때문에 ‘대안 연대’로써 함께 할 수 있을 것 같다”며 “이들의 활동을 무리하게 정치적으로 해석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고 밝혔다.

    백성균 민주노동당 부대변인은 “이번 모임을 통해 시민사회 인사들의 ‘정치적인 행보’가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인다”며 “반MB 전선 역시 이전보다 강화되는 측면이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