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아엔 없는 청와대 '250억 압박' 논란
        2009년 10월 08일 09:28 오전

    Print Friendly
     
       
     

    이명박 대통령의 ‘친서민 정책’과 관련해 응답자의 82.3%가 ‘생활에 별 도움이 안 되고 있다’고 대답했다. 정부가 추진하는 4대강 살리기 사업과 관련, 국민 10명 중 7명 이상은 이를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종시 건설 계획에 대해선 중앙행정기관 9부2처2청을 이전하는 원안을 고수하기보다는 수정 또는 중단해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했다. 경향신문과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의 지난 6일 여론조사 결과다. (경향 1면 <"4대강 중단·유보"74% "세종시 수정·중단" 61%>

    4대강 하천부지 내 보상 대상 사유지가 마스터플랜상 계획보다 5배 이상 늘어나 최소 1조원 이상 예산이 더 들어가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일보가 국토해양부 4대강살리기추진본부에서 확인한 4대강 하천부지 보상 대상 내부 문서에 따른 것이다. (1면 <4대강 보상비 1조 이상 더 든다… 당초 예상보다 5.5배 많아>)

    글로벌 대학평가로 인정받는 ‘더 타임스·QS 세계대학평가’의 올해 순위에서 서울대(작년50위→47위), 카이스트(작년 95위→올해 69위), 포스텍(포항공대·188위→134위), 연세대 (203위→151위) 등의 순위가 올라갔다. 한국 대학이 50위 안에 들거나 200위권에 4곳이 포함된 것은 세계대학평가가 시작된 지난 2004년 이후 처음이다. (조선 1면 <서울대 47위, 카이스트 69위…한국대학 약진>)

    이날 아침신문에선 청와대가 통신3사 임원을 청와대로 불러 250억 원의 ‘기금 압박’을 한 논란이 국정감사 보도의 공통된 화두였다. 경향은 "구시대 망령 되살리는 청와대의 기업 압박", 한국일보는 "어이없는 민간압박"이라고 사설에서 강력 비판했지만, 전국 단위 종합일간지 중 동아일보만 관련 보도 자체가 없었다.

       
      ▲ 한겨레 10월8일자 2면.  
     

    다음은 8일자 전국단위 아침신문 머리기사다.

    경향신문 <"4대강 중단·유보" 74%/"세종시 수정·중단" 61%>
    국민일보 <"공기업 통폐합 1+1=1 돼야">
    동아일보 <가석방 신청 90% 수용/흉악범 8820명 풀려나>
    서울신문 <한국어 신뢰 좀먹는 부실 인증시험>
    세계일보 <"우수 공기업 사장에 재량권 확대">
    조선일보 <서울대 47위, 카이스트 69위…한국대학 약진>
    중앙일보 <입학사정관제 시비 일으킨 대학 내년 지원 끊는다>
    한겨레 <청와대 "독려한적 없다" 발뺌>
    한국일보 <‘출구공조’ 고수, 부메랑 우려>

    한겨레는 지난 7일 "청와대 방송정보통신비서관실 박노익 행정관이 지난 8월 초 통신 3사 대외협력 담당 임원들을 청와대로 불러 한국디지털미디어산업협회(KoDiMA)에 거액의 기금 출연을 요구했다"는 1면 머리 기사에 이어, 8일에도 관련 기사를 1면 톱기사로 실었다.

       
      ▲ 한겨레 10월8일자 1면.  
     

    한겨레는 1면 기사<청와대 “독려한적 없다” 발뺌>에서 "청와대 행정관이 통신 3사 임원을 청와대로 불러 거액의 민간협회 기금 출연을 요청한 것과 관련해 청와대가 수시로 말을 바꾸면서 파장을 줄이는 데 급급하고 있다"며 "청와대는 7일 오전 박노익 행정관이 기금 출연을 독려한 사실을 시인했으나 이날 오후엔 청와대에서 회의만 주재했을 뿐 기금 출연을 독려한 적이 없다고 의혹을 부인했다"고 전했다.

       
      ▲ 경향신문 10월8일자 10면.  
     

    한겨레는 "이처럼 청와대 내에서 수시로 말이 엇갈림에 따라 청와대가 사건을 무마하기 위해 거짓 해명을 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의혹을 살 수밖에 없게 됐다"며 "또 수백 억 원대의 민간기금 모금 독려 의혹을 사는 모임을 청와대 안에서 여는데 행정관 외에 윗선에서 몰랐다는 설명도 상식적으로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3면 기사 <최시중 "모르고 있다…부적절했다면…적절치 않다">에서 지난 7일 국정감사 증언을 전했다. 또 한겨레는 3면 기사 <“‘코디마’는 낙하산 집합소”>에서도 "청와대 행정관이 통신 3사로부터 250억원의 기금 출연을 요구하며 적극 지원한 한국디지털미디어산업협회(KoDiMA·코디마)에 ‘엠비(MB)맨’들이 대거 포진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전병헌 의원이 제기한 주장을 전했다.

    한겨레는 "<한국방송>(KBS) 이사 출신으로 대통령 언론특보를 지낸 김인규 코디마 회장은 지난해 정연주 한국방송 사장 강제해임 이후 사장 0순위로 꼽힌 인물로, 방송 진출을 추진중인 신문사들이 사업 성공을 위해 영입에 공을 들이는 것으로 알려질 만큼 현 정권의 언론·방송계 실세"이라고 전했다.

    한겨레는 또 "코디마 사무총장은 이문태 전 한국방송 예능국장이 맡고 있다. 이 총장은 2006년 11월 창립한 불교뉴라이트연합 발기인이며, 이명박 대통령의 후보 시절 불교 및 장애인 대상의 선거 유세 활동에 참여했다"고 전했다. 또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의원의 수행비서로 일했던 이아무개씨도 현재 코디마에서 차장급 직원으로 근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경향도 4면 기사<청와대, 이통사에 기금 강요…최시중 “모른다…지시안해”>에서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의 7일 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청와대의 통신3사 250억원 요구 파문이 거셌다"며 국정감사 주요 이슈로 전했다. 또 10면 만평 ‘장도리’에서도 ‘비즈니스 프렌들리’를 외친 현 정부가 기업, 용산 등에 대해 ‘고압적’ 행태를 보인 것을 꼬집었다.

       
      ▲ 경향신문 10월8일자 사설.  
     

    특히 경향은 사설 <구시대 망령 되살리는 청와대의 기업 압박>에서 "코디마는 IPTV 사업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 민간협의체다. 민간협회의 일에 청와대가 나서 한두 푼도 아닌 수백억원의 기금을 내라고 종용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 모든 분야에서 퇴행이 목도되고 있다. 박원순 변호사의 표현을 빌리면 우리는 지금 ‘그레이트 리세션(대퇴행)’의 시대에 살고 있다. 최고 권부라는 청와대도 예외가 아니다"라고 논평했다.

    한국일보도 4면 ‘국감초점’ 기사<문방위, 최시중 "통신사 모금 외압 부적절">에서 "7일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통신위원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청와대 행정관의 한국디지털미디어산업협회 기금 모금 압력 의혹이 도마에 올랐다"고 전했다.

       
      ▲ 한국일보 10월8일자 사설.  
     

    한국도 사설<청와대·방통위의 어이없는 민간 압박>에서 "청와대 행정관이 민간 기업에 거액의 기금 출연을 ‘독려’한 것은 어떤 이유에서건 부적절해 보인다"며 "기업에게 법보다 무서운 것은 정권의 보이지 않는 압력이다. 이를 공무원의 책임감과 의욕, 아니면 기업의 자발적 협조나 참여로 합리화하거나 포장해서는 결코 안 된다"고 지적했다.

    한겨레 경향 한국을 제외하면 대다수 신문에선 의혹과 공방 수준으로 관련 보도를 전했다. 세계는 3면 기사<문방위 ‘IPTV 활성화’ 기금출연 외압 논란>에서 "7일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의 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선 청와대의 ‘IPTV협회’ 기금모금 외압 논란과 미디어렙 후속조치에 대한 공방이 벌어졌다"며 "여당 의원도 문제점을 지적했다. 한나라당 이정현 의원은 ‘대통령은 바른 정치를 하겠다고 뛰는데 이런 압력이 청와대에서 어떻게 이뤄질 수 있느냐’고 따졌다"고 전했다. 

    국민은 3면 기사<민영 미디어렙, 광고쏠림 우려 ‘이구동성’>에서 "국감에선 한국디지털미디어산업협회 기금 조성 과정에 외압이 있었다는 의혹도 나왔다"며 전병헌 의원, 최시중 위원장, 청와대 박재완 국정기획수석의 발언을 나란히 전했다.

       
      ▲ 세계일보 10월8일자 3면.  
     

    서울도 3면 기사<한나라 "종편사업 조속 심사" 민주 "헌재심판 압박 말라">에서 "민주당은 IPTV 사업이 기대만큼 활성화되지 않자 정부가 이동 통신사에 기금 출연을 강요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고 보도했다. 서울은 ‘청, IPTV 기금조성 외압 의혹’이라는 소제목을 꼽았다.

    조선과 중앙도 관련 내용을 전했다. 특히 조선과 중앙이 각자의 ‘입맛’에 따라 제목을 꼽은 점이 눈길을 끈다. 

    조선은 5면 기사에서 "이날 감사에선 청와대 행정관이 한국디지털미디어산업협회(KODIMA) 회원사인 통신회사들에 300억원의 협회 출연금을 내도록 종용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고 전했다. 조선은 민주당 한나라당 청와대 발언을 나열하며 이번 논란을 전했다. 기사 <여(與) "미디어법 후속조치 왜 손놓고 있나" 야(野) "헌재 판결 나기전엔 꼼짝도 말라">에서다.

    중앙도 5면 기사에서 "전병헌 의원은 이날 ‘청와대 박모 행정관이 8월 초 청와대 면회실로 이동통신사 임원들을 불러 한국디지털미디어산업협회(KODIMA)의 출연금으로 KT 100억, SKT 100억, LGT 50억원을 납부하도록 압력을 행사했다’고 주장했다"며 이어 최시중 위원장, 박재완 수석의 발언을 덧붙였다. 5면 기사의 제목은 <최시중 "종편 선정 TF, 이달 중 구성">이다.

       
      ▲ 동아일보 10월8일자 4면.  
     

    그러나 9개 전국 단위 종합 일간지 중 동아일보는 관련 사실을 전하지 않았다. 주목되는 점은 동아는 이날 국회 문방위 국감에서 ‘미디어렙’에 초점을 맞춰 보도했다는 점이다. 동아는4면 기사<“방송광고 자율경쟁땐 지상파 집중” 與野 한목소리>에서 "여야는 미디어렙(방송광고판매대행사)을 도입하면 지상파로 광고가 쏠릴 수 있기 때문에 보완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며 관련 내용을 전했다. 동아의 보도가 눈길을 끄는 것은 방송 진출을 준비하는 신문사의 경우 향후 ‘돈줄’이 될 광고시장 제도의 변화가 자사 영업에 긴밀한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언론관련 뉴스로, 서울은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의 단독 인터뷰 6면 기사에서 신문 관련 문답을 전했다. 신문 뉴스의 유료화를 언급한 것이 눈길을 끈다.

       
      ▲ 서울신문 10월8일자 6면.  
     

    -신문산업에 지원하기 위해 어떤 복안들이 있나?

    유인촌-"신문 뉴스에 대해 유료화를 해야 한다. 문화부는 ABC협회를 통해 유가부수를 발표하고 이것을 통해 정부광고를 주겠다고 발표했다. 정부 광고의 비율이 작지만, 정부가 가는 방향으로 기업 광고들도 따라가게 돼 있다. 뉴스를 유료 사이트화해야 한다고 본다. 요즘 사람들은 CD를 안사지만 작곡가에게 음원에 대해 돈을 내고 있다. 정부가 신문사에 뉴스를 저작권으로 취급하고 유료화하라고 강요할 수는 없지만, 정부가 정책적으로 제시하겠다. ABC협회의 공신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찾아보겠다. 1997~99년 중앙대 연극과 수업을 신문 사설을 가지고 했다. 신문에는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가 다 있다. 신문은 연극배우를 지망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에게도 꼭 필요하다."

    세계는 <‘미디어 황제’ 머독, 삼성·LG 경영진 만나>에서 "한국을 찾은 ‘미디어 황제’ 루퍼트 머독 뉴스코퍼레이션 회장이 7일 이재용 삼성전자 전무, 최지성 사장과 남용 LG전자 부회장을 잇달아 만나 배경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고 전했다.

    세계는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날 하루 일정으로 방한한 머독 회장은 삼성전자 수원사업장을 찾아 이 전무와 최 사장을 만났고, 오후에는 남 부회장과 면담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만남의 성격상 삼성전자, LG전자와 뉴스코퍼레이션사가 브로드밴드 TV와 콘텐츠 부문에서 협력하는 방안이 논의됐을 것이라는 분석이 유력하다"고 전했다. 

       
      ▲ 세계일보 10월8일자 14면.  
     

    경향은 2면 기사<“방문진, MBC 섭정행위 멈춰라”>에서 "방문진 야당 추천의 정상모 이사는 7일 임시이사회 도중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방문진이 엄기영 사장으로부터 2주마다 뉴 MBC플랜에 대한 이행보고를 듣는 자리에서 ‘그런 조치로 되겠느냐’ ‘단체협약을 바꿔라’ ‘프로그램을 통·폐합하라’고 일일이 지시하는 등 마치 1980년대의 보도지침처럼 가이드라인을 내놓고 간섭하고 있다"고 전했다. 경향은 "야당 추천 이사들이 방문진의 ‘월권’에 항의하며 ‘사의’ 등 집단행동을 시사해 파장이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경향은 10면 기사<PD수첩·번역작가 ‘5시간 법정 공방’>에서 "미국산 쇠고기의 광우병 위험을 보도한 MBC 「PD수첩」에 대해 제작진과 오역 의혹을 제기한 번역자 정지민씨(27·여) 사이에 5시간동안 치열한 법정 공방이 벌어졌다"며 7일 서울중앙지법 형사13단독 문성관 판사 심리로 열린 공판 소식을 전했다.

    국민은 2면 기사<방통위,케이블TV도 요금 인하 추진… 저소득층·장애인 등 30%>에서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은 7일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업무 보고를 통해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의 유료 방송 서비스 이용 약관에 요금 할인 대상과 할인율을 구체적으로 명문화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동아는 4면 사진 기사 ‘방통위 국감장 기습시위’에서 7일 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 앞서 OBS 노조원들이 서울지역 재송신 확대를 요구하며 시위를 벌인 뉴스를 전했다.
     
    한국신문협회(회장 장대환)은 7일 2009년 ‘올해의 신문 읽기 스타’에 여성그룹 ‘빅마마’의 리더인 신연아씨를 선정했다. (경향 29면 기사 <‘신문 읽기 스타’에 빅마마 신연아씨>)

    중앙은 45면 시론<종편 채널, 역량 갖춘 복수사업자 바람직>에서 김민기 숭실대 언론홍보학 교수는 "다수의 컨소시엄 중에서 종편 1개사만 선정하면 후유증도 클 터이다. 심사 결과 1등을 뽑으면 심사 기준 자체가 특정 컨소시엄을 염두에 둔 것이었다는 비난에, 2등이나 3등을 선정하면 정치적 고려에 따른 특혜라는 의혹에 휘말리게 된다. 특혜 시비와 탈락자들의 반발이 거셀 경우 순조로운 방송 발전은 시작부터 물 건너갈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미디어법의 근본 취지를 살리고 미디어산업이 성장하도록 하는 길은 하나뿐이다. 바로 시장경제와 개방화 원칙에 충실하게 정책을 추진하는 것이다. 물론 수준 이하의 방송이 난립하는 것은 ‘방송 공해’로 이어질 것이 분명한 만큼 엄정하게 평가하고, 일정 수준을 넘어선 후보 중에서 복수의 종편 채널을 선정하는 게 최선"이라고 주장했다.

    중앙은 46면 장세정 베이징 특파원 칼럼<세계 이목 쏠린 ‘미디어 올림픽’>에서 "중국 베이징(北京)에서는 오늘부터 2박3일간 ‘미디어 올림픽’이 열린다. 중국을 대표하는 신화통신이 전 세계 69개국의 대표적인 132개 매체(중국 매체 포함 170여 개)를 초청해 벌이는 ‘세계 미디어 정상회의(WMS:World Media Summit)’다"라고 전했다.

    한겨레가 청와대 기자회견에서 세종시 관련 질문의 누락에 대해 ‘반성문’을 쓴 가운데, 한겨레 독자가 ‘뒤늦은 반성문’이라며 한겨레를 비판하고 나섰다. 한겨레 뿐만 아니라 한국 언론 모두가 반추해 볼 ‘따끔한’ 일침으로 보인다.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특별기자회견에서 국내외 현안에 대해 설명했다. 하지만 국민들이 알고 싶어 하는 세종시 문제는 쏙 뺀 채 이 대통령이 하고 싶은 말만 했다. 사전에 청와대가 세종시 문제를 거론하지 말기를 기자들에게 요청했고, 기자도 군말 없이 따랐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한겨레>는 지난 2일 때늦은 반성문을 썼다. 기사를 통해 비뚤어진 언론관을 가진 청와대와 언론의 소임을 다하지 못한 스스로를 비판한 것이다. 이걸로는 부족하다. 왜 한겨레는 이런 반성문을 타 언론보다 하루 늦게 쓴 것인가. 그 점에 대해서도 고민해봐야 한다.
    특별기자회견 다음날인 10월1일. <조선일보>는 특별기자회견에서 세종시 질문을 빼달라고 한 청와대와 이를 그대로 따른 자사 보도에 대해 비판한 사설과 관련 칼럼을 실었다. 반면 같은 날 한겨레에는 그런 기사가 없었다. 현 보수정권과 각을 세운 ‘진보언론’이란 평가를 받는 한겨레이기에 뜻밖이었다. 하루의 시차가 발생한 이유는 무엇인가? 하루가 멀다 하고 이명박 정부에 대한 비판을 쏟아내는 한겨레가 타성에 젖은 것처럼 보인다. “뭐 이 정도쯤이야”란 안이한 문제의식에 사로잡혀 이번 문제를 무심코 넘긴 것은 아닌지 자문해 봐야 한다. 국민이 원하는 좀더 날 선 문제의식이 필요하다.
    만약 한겨레의 문제의식이 무뎌졌다면, 다시 담금질하기를 바란다. 물론 매일 잘잘못을 가리는 언론이 비리와 부정을 너무나 자주 겪기에 ‘감’이 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범죄를 다루는 강력계 형사가 흉악범을 봐도 무덤덤한 것처럼 말이다. 하지만 나를 비롯한 독자는 다르다. 비리와 부정을 볼 때마다 경악하고 분노한다. 그런 독자를 대신해 비리와 부정을 공격하는 역할을 언론은 짊어지고 있다. 그 까닭에 언론은 국민의 눈높이에서 문제의식을 설정해야 한다고 본다."(한겨레 25면 <‘한겨레’의 뒤늦은 반성문>, 김익환 서울 동작구 사당3동)

    필자소개
    레디앙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