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 "박원순, 국정원 압력 추가폭로"
    2009년 09월 17일 11:59 오전

Print Friendly
 
   
 

국정원의 압력을 폭로하자 국정원이 소송을 제기한 것과 관련해 박원순 희망제작소 상임이사가 시대착오적 행태라고 비판하면서 압력을 받은 사례들이 더 있다며 정면 대응에 나섰다. 경향신문은 이를 17일자 아침신문 1면 머리기사로 썼다. 이밖에도 국군기무사령부의 해외원정 사찰 의혹도 폭로됐다.

강기훈 유서대필 사건에 대해 법원이 재심을 결정했다. 한겨레는 이를 가장 비중있게 보도했지만 조선일보 세계일보 등은 단신으로 간단히 처리하는 등 축소하려는 모습이 역력했다.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의 16일 단독회동에 대해 조중동을 비롯한 여러 신문들은 양쪽의 관계개선과 해빙무드가 도래할 것이라는 기대를 잔뜩 실어 지면에 풀어냈다.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 등이 1심 선고에서 유죄가 선고됐다. 어설프기 짝이 없는 판결이며 검찰이 정치적으로 무리한 기소를 했음이 드러났다(한겨레)는 비판과 정치권이 교훈을 배우라(조선)는 충고, 노 전 대통령도 기소했다면 유죄였을 것(동아)이라는 예단이 뒤섞었다.

다음은 17일자 아침신문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국정원 손배소송에/박원순 "사례 더 있다">
-국민일보 <하토야마 정권 출범-현지르포/거대한 실험…변화의 용광로/일 국민은 의외로 침착했다>
-동아일보 <110억도 부족해 35억 ‘투쟁채권‘>
-서울신문 <‘5+2광역권’ 개발 126조 투입>
-세계일보 <‘5+2광역권’ 개발 126조 투자>
-조선일보 <"가짜가 판칠동안 특허는 휴지였다">
-중앙일보 <전임자 두고 있는 노조/한국, 일본보다 4배 많다>
-한겨레 <‘강기훈 유서대필’/법원, 재심수용>
-한국일보 <‘환율엔진’ 꺼져간다>

강기훈 유서대필 법원 재심 수용

‘한국판 드레퓌스 사건’으로 불리는 ‘강기훈 유서대필 사건’의 진실이 다시 법정에서 가려지게 됐다.

   
  ▲ 한겨레 9월17일자 1면  
 

한겨레는 1면 머리기사 <‘강기훈 유서대필’/법원, 재심수용>에서 "서울고법 형사10부(재판장 이강원)는 16일 ‘고 김기설(당시 25) 전 전국민족민주운동연합(전민련) 사회부장의 유서를 대필했다는 수사와 재판 결과는 잘못됐다’며 강씨가 낸 재심 청구를 받아들여 사건을 다시 심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재판부는 결정문에서 "1991년 국립과학수사연구소 감정 결과에 근거해 업무일지, 전민련 수첩, 메모지를 강씨가 작성한 것으로 본 판결은 새로 발견된 전대협 노트와 낙서장 등 새로운 증거들과 모순돼 (과거의 유죄 판결을) 그대로 유지할 수 없다"며 "새로운 증거들은 형사소송법에서 말하는 무죄를 인정할 명백한 증거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특히 강씨의 유죄 판결에 결정적 근거가 됐던 필적 감정 결과와 관련해 "분신한 김기설씨의 유서가 김씨의 필적과 일치한다는 국립과학수사연구소와 감정기관의 감정 결과가 나왔다"며 "유죄의 확정판결을 더 이상 유지할 수 없는 고도의 개연성이 인정된다"고 밝혔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당시 전민련 총무부장이던 강씨는 1991년 4월 명지대생 강경대(당시 19)씨가 시위 도중 경찰의 쇠파이프에 맞아 숨진 것에 항의해 김씨가 분신한 뒤, 김씨의 유서를 대신 써줬다는 혐의 등으로 구속 기소돼 징역 3년을 선고받고 복역한 바 있다.

다른 신문들 어떻게 보도했나

중앙일보도 33면(사회면) 머리기사 <‘강기훈 유서대필 사건’ 18년 만에 다시 재판>을 통해 비교적 비중있게 보도했다. 이 소식에 대해 동아일보도 10면 오른쪽 가운데에 3단 크기로 보도했다.

이에 반해 조선일보는 가장 작게 보도했다. 조선은 10면 오른쪽 맨 하단에 단신(1단 크기)로 <강기훈씨 유서대필 재심하기로>라는 제목의 기사를 실었다. 세계일보는 10면 오른쪽 맨 하단에 단신으로 썼다.

   
  ▲ 조선일보 9월17일자 10면  
 

서울신문은 8면 오른쪽 상단에 1단 크기의 스트레이트 기사와 하단에 상자기사 2건로, 경향신문은 10면 하단에 2단 크기로 배치했고, 국민일보는 7면 하단에 단신(1단크기)으로 처리했다. 한국일보는 10면 가운데 맨 하단에 2단 크기로  보도했다.

박원순 "국정원 압력 사례 더 있다…시대착오적 행태"

국가정보원이 2억 원의 명예훼손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한 것에 대해 박원순 희망제작소 상임이사(변호사)는 미국 워싱턴에 머물던 15일 자신의 홈페이지 ‘원순닷컴’의 ‘고난받는 사람들과 함께해서 너무 행복합니다’라는 글을 통해 "처벌받아야 할 사람이 그것을 문제삼은 사람을 벌하는 것이 우리가 뽑은 정부의 할 일인가"라며 "시대착오적 행태"라고 비판했다고 경향신문이 보도했다.

   
  ▲ 경향신문 9월17일자 1면  
 

경향은 1면 머리기사 <국정원 손배소송에/박원순 "사례 더 있다">에서 이를 전하면서 국정원이 기업·기관·시민단체에 압력을 행사한 사례가 더 많다는 내용을 소개했다.

경향에 따르면 박 변호사는 "국정원이 온갖 기업이나 기관, 시민단체에 돌아다니며 저에 대한 조사를 한 사례가 제 귀에 들려온 것만 수십건"이라며 "희망제작소·아름다운가게의 사례야 직접 아는 것들이고, 수많은 시민단체에 대한 정부예산이 사라지고 기업 지원을 문제삼고 사람을 바꾸라는 압력이 들어온 사례는 부지기수"라고 밝혔다.

박 변호사는 "오재식 전 월드비전 회장은 ‘내가 관여하는 사회투자지원재단에 보건복지부가 14억원을 줬다가 다시 빼앗아갔다’고 한다"며 "백낙청 선생이 관여하던 시민방송은 스카이라이프에서 돈을 지원해주기로 돼 있었는데 약속이 임박한 순간에 갑자기 주지 않겠다고 통고가 왔다고 한다"고 밝혔다. 이어 "대한민국에 그동안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헌신하면서 다양하게 활동하던 사람들이 이렇게 탄압당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 변호사는 "어떤 형태의 사찰도 우리 법률은 금지하고 있고 그것을 처벌하고 있다"며 "국정원이 저를 상대로 2억원 소송을 제기했다니 참으로 영광이고 행복하다. 이 시대 고난받고 억울하고 힘든 사람들과 함께할 수 있어 고맙다"고 밝혔다.

국정원 관계자는 이에 대해 "오재식·백낙청씨 얘기가 국정원의 압력 때문이라고 명시돼 있지 않다"며 "개인 홈페이지 내용에 대해 국가기관이 말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고 말했다고 경향은 전했다.

경향 "기무사 예술단체 해외공연 사찰 의혹"

경향은 1면 <"기무사 예술단체 해외공연 사찰 의혹">에서 국군기무사령부의 문화예술단체 해외 공연활동 사찰 의혹이 새롭게 제기됐다고 보도했다.

경향은 16일 열린 민주노동당·진보신당·인권단체연석회의·한국진보연대 등 80여개 시민단체·정당으로 구성된 민주넷이 기자회견을 통해 "기무사 직원으로 추정되는 남성이 문화예술단체인 ‘우리나라’를 불법사찰하다 적발됐다"며 "기무사는 의혹에 대해 해명하라"고 주장했다고 보도했다. ‘우리나라’는 혼성 5인조 보컬그룹으로 대학 축제나 진보진영 행사 등에서 평화와 인권을 주제로 공연해오고 있다.

경향은 "단체들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지난달 29일 재일동포 민족학교인 ‘고베조선고급학교’ 초청 공연에 참석하기 위해 일본 간사이 공항에 도착한 직후 40대 남성이 공연 관계자들을 카메라로 촬영하다 적발됐다"며 "단원들은 그가 소지하고 있던 물품을 확인한 결과 상·하단에 ‘III급 비밀’이 찍혀있는 서류, ‘우리나라’의 일본 체류 일정, 동향을 파악해 보고하라는 지시 내용이 담긴 문서가 발견됐다면서 문서들을 촬영한 동영상을 공개했다"고 전했다.

강상구 ‘우리나라’ 대표는 "그는 신원 확인 요구에 ‘기무사에서 나왔다’고 말했다"며 "간사이 공항내 경찰서에서 일본 경찰에게 신병과 문서들을 넘겼으나 신분은 끝내 확인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기무사는 이에 대해 "’우리나라’에 대해 전혀 아는 바가 없으며 8월29일을 전후해 단 한명의 기무사 요원도 수사활동을 위해 일본에 체류한 사실이 없다"며 "허위사실 유포에 대한 책임을 물어 강력한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밝혔다.

경향 "정부 공공기관 단협 개정에 조직적 개입"

경향신문은 10면 머리기사 <정부 ‘공공기관 단협 개정’ 조직적 개입>에서 "기획재정부가 최근 정부 각 부처에 소속 공공기관의 단체협약 개정 현황을 월 단위로 점검해 제출하라는 공문을 보낸 사실이 밝혀졌다"며 "정부가 개별 공공기관의 단체협약 과정에 개입하는 것은 헌법에 보장된 단체교섭권을 침해하는 행위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고 폭로했다.

   
  ▲ 경향신문 9월17일자 10면  
 

경향은 "16일 입수한 재정부의 ‘소관 공공기관 단체협약 개정 현황 모니터링 계획’에 따르면 재정부는 이달부터 전체 공공기관의 단체협약 개정 현황 점검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며 "재정부는 ‘각 부처는 소관 공공기관의 단협 개정 현황을 월 단위로 점검해 매월말 기준으로 다음달 3일까지 기획재정부에 제출하라’며 ‘소관 공공기관 단협 개정 등과 관련해 법률적 자문 또는 문의가 있는 경우 노동부로 문의하라’는 지침을 내려보냈다"고 보도했다.

재정부는 문건에서 점검 항목을 구체적으로 적시토록 했으며 우선 부처별 소관 공공기관 중 단체협약이 체결된 기관은 몇 곳인지 파악토록 했고, 단체협약을 보유한 기관의 경우 올 들어 지난 8월까지 단협을 개정한 기관과 금년말까지 개정이 가능한 기관 현황도 각각 파악토록 지시했다고 경향은 전했다. 단체협약을 개정한 기관은 ‘인사·경영권’ ‘노조활동 관련’ ‘임금·복리·후생’ ‘단체교섭 및 노동쟁의’ 등의 항목에서 개정을 전후로 달라진 내용을 파악해 보고토록 했고, 단체협상을 진행 중인 기관은 기존 단체협약의 주요 독소조항을 파악토록 했다고 경향은 강조했다.

경향은 "정부의 이번 점검 계획은 공공기관의 기존 단체협약 개정을 강제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한겨레 "임태희 재산신고 때 판교땅 미신고"

한겨레는 1면 <임태희 의원 재산등록 때 ‘판교 땅’ 일부 미신고>에서 "임태희 노동부 장관 후보자가 의원 시절 공직자 재산등록을 하면서 자기 소유의 땅과 농업협동조합 지분 등 일부 재산을 신고하지 않은 채 누락한 사실이 드러났다"며 "이는 공직자의 모든 재산을 등록하도록 한 공직자윤리법을 위반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16일 홍희덕 민주노동당 의원이 공개한 자료를 들어 "임 후보자는 자기 소유인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동 211-5번지 땅(270㎡)을 재산등록 때 누락했다. 등기부등본에는 임 후보자가 이 땅을 1965년 어머니 이아무개(86)씨 등 친척 21명과 함께 공동 상속받은 뒤 2006년 1월18일 등기를 한 것으로 나온다. 이 땅은 등기 직후인 2월9일 당시 판교 택지개발을 하던 한국토지공사에 공공용지로 수용됐다"며 "하지만 임 후보자는 2000년 제16대 국회의원에 당선된 이후 재산등록 때마다 이 땅을 신고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이 땅이 있는 성남판교지구는 2001년 12월 택지개발 예정지구로 지정된 뒤, 2000년대 중반부터 부동산 투기 열풍이 불었던 지역 가운데 하나"라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또 임 후보자는 농업인만이 가입할 수 있는 농업협동조합의 지분도 갖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며 "그는 청문회 요청자료에서 성남 낙생농협에 출자지분 885만원어치를 갖고 있다고 밝혔는데, 이는 2003년 4월 부친이 타계한 뒤 승계한 것인데도 2004년 재산등록 때 신고하지 않았다"고도 했다.

한겨레는 "임 후보자는 이와 함께 두 딸이 2005년 12월과 2004년 2월에 각각 구입한 스포츠센터 회원권(624만원, 780만원)도 그동안 재산등록 때 신고하지 않은 채 누락시켰다가 이번에 노동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 요청자료를 내면서 처음 신고했다"고 전했다.

임 후보자 쪽은 농협 지분 소유와 관련해 "아버지에게서 승계한 지분은 당시 10만원이라 소액이었고, 2008년에 조합에서 배당받은 것에 조금 더 출자해 금액이 늘었다"며 "올해 재산신고 때 예금에 포함시켜 신고했다"고 말했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조선 "이명박-박근혜 회동 환하게 웃으며 끝났다"

16일 오전 청와대에서 있었던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와의 단독회동에 대해 조중동 등은 양쪽의 관계가 정상화되고 있다는 점을 집중적으로 강조했다.

   
  ▲ 조선일보 9월17일자 3면  
 

조선일보는 3면 머리기사 <’43분 독대’ 끝난 후 환하게 웃으며 헤어졌다>에서 "16일 있었던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간 단독회동은 좋은 분위기에서 끝난 것으로 보인다"며 "올 초 비공개로 두 사람이 만난 적도 있었지만, 주류 측이 이 대통령의 ‘재가’를 얻어 제안했던 ‘친박계 원내대표론’을 박 전 대표가 지난 5월 거부한 뒤 냉랭한 분위기가 이어졌었다. 단독회동만 하면 더 사이가 벌어진 탓에 주위에서는 결과에 조마조마했으나 박 전 대표가 유럽 특사로 다녀온 데다, 이 대통령이 친박계인 최경환 의원을 지식경제부 장관으로 지명하는 ‘탕평인사’를 하면서 해빙모드였던 것으로 알렸다"고 전했다.

조선은 "두 사람 사이가 지난 3번의 단독회동 때와 사뭇 달라진 것은 정치환경 변화와 무관하지 않다"며 "정권 출범 이후 올 초까지는 친박계 의원들의 대거 공천 탈락과 이에 따른 친박 의원 복당 문제 등 갈등요인이 컸다. 그러나 최근 복당 의원들의 당원협의회 위원장 취임까지 마무리되면서 불화의 원인이 상당 부분 줄었다"고 보도했다.

중앙 "한나라 ‘데탕트’ 오나"

중앙일보도 3면 머리기사 <이명박·박근혜 95분 만남…한나라 ‘데탕트’ 시대 오나>에서 "16일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표가 7개월 만에 만나 현안에 대해 교감을 나누자 여권에선 이 같은 기대감이 피어 오르고 있다"며 "한나라당은 당내 ‘1, 2대 주주’ 간의 해빙무드를 크게 반기고 있다. 한 당직자는 ‘이번 회동을 계기로 고질적인 당내 계파 갈등이 해소되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고 전했다.

중앙은 "오전 10시30분 청와대 본관 백악실에서 열린 접견에서 박 전 대표는 한-EU 자유무역협정(FTA) 조기 비준, 재생에너지 분야 협력, 등 순방 때 다룬 내용을 꼼꼼히 보고했다. 이 대통령은 보고 중간중간 ‘잘했다’ ‘고생했다’며 덕담을 건넸다"며 "이 대통령이 ‘브라질에도 한번 특사로 다녀와 달라고 말씀드리고 싶은데 비행시간만 30시간이 넘는 먼 길이라 차마 못 드리겠다’고 말하자 좌중에 웃음이 터졌다고 박선규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고 보도했다.

동아 "이명박-박근혜 ‘테이블 웃음꽃’"

동아일보는 8면 머리기사 <국정파트너 예우…’테이블 웃음꽃’>에서 "이번에는 분위기가 괜찮았다는 얘기가 나온다. 대화를 끝내고 문을 나설 때 박 전 대표의 표정이 밝았다고 한 참석자는 전했다"며 "청와대는 독대 내용을 일절 밝히지 않고 박 전 대표에게 공개 여부를 일임하는 모양새를 취하는 등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고 보도했다.

동아는 "박선규 청와대 대변인은 ‘여러 차례 웃음이 터지는 등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접견이 진행됐다’고 전했다"며 "이 대통령은 회동이 끝난 뒤 접견실 밖으로 나와 손을 흔들며 특사단을 배웅했다. 박 전 대표는 환한 웃음으로 인사를 대신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이밖에 국민일보도 화해무드를 강조했고, 서울신문도 3면 기사를 통해 "이날 회동을 계기로 친이와 친박계의 화해무드가 조성되는 것 아니냐는 성급한 관측마저 나온다"고 전했다.

"섣부른 관측" 경계도

세계일보는 4면 머리기사 <당 계파 갈등 해소 전기될까>에서 "두 사람이 당분간 윈윈하면서 관계개선 더 나아가 계파간 갈등을 해소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면서도 "그러나 ‘세종시, 4대강에 대해 의견차를 확인했을 수도 있다. 국정동반자 관계 구축은 섣부른 관측’이라는 시각도 없지 않다"고 경계했다.

한국일보는 4면 머리기사 <MB·박근혜 모처럼 웃고 헤어졌다>에서 "다만 박 전 대표는 국정동반자 표현에 대해 ‘여러 현안을 논의했다는 것 이외엔 더 할 말이 없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한겨레 "박연차 사건 헛발질로 끝나나"

   
  ▲ 한겨레 9월17일자 사설  
 

한겨레는 사설에서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의 정·관계 로비사건 1심 선고에서 박 전 회장이 징역 3년6월을 선고받는 등의 판결에 대해 "적용된 죄나 사회적 파장에 견줘 보면 여러모로 어설프다"며 "형이 엄해 보이지도 않거니와 의혹에 대한 처벌이 제대로 이뤄진 것 같지도 않다"고 평가했다.

한겨레는 "그 책임은 마땅히 검찰에 있다"며 "애초 대검 중앙수사부가 수사를 시작했을 때만 해도 이 사건의 핵심은 세무조사 무마 로비 의혹이었다. 당연히 ‘살아있는 권력’이 수사 대상이었다. 하지만 어느샌가 지난 정권으로 칼날이 옮겨졌다. 세무조사 문제는 지난 정권을 옭아맬 증언을 끌어내기 위한 압박과 흥정거리로 이용됐을 뿐"이라고 비판했다.

한겨레는 "현 정권 인사들의 의혹은 얼렁뚱땅 덮였다. 한상률 전 국세청장이나 이상득·정두언 한나라당 의원 등에 대해선 직접조사조차 없었고, 천신일 세중나모여행 회장은 엉뚱하게 개인 비리로만 기소됐다"며 "애초 검찰 수사가 이렇게 부실했으니 재판이 제대로 될 리 없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검찰의 헛발질은 재판 과정에서도 드러났다"며 "천신일 회장이 세무조사 무마 로비에 이어 박 전 회장 구명 로비까지 벌였다는 의혹이 법정 증언으로 확인됐고, 기소된 이들 말고 여러 명의 국회의원과 검사들이 박 전 회장의 돈을 받았다는 증언까지 나왔다. 검찰이 제대로 수사를 하지 않았거나 정치적 득실을 따져 선택적으로 기소한 게 아니냐는 의심을 받을 만하다"고 강조했다. 한겨레는 "기소, 구형에 이르기까지 하나같이 부실하고 황당하기 이를 데 없다"며 "보잘것없는 이번 재판 결과는 그 당연한 귀결"이라고 덧붙였다.

조선 "박연차 놀아났던 권력 교훈 얻었나"

이에 반해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박연차씨에 놀아난 정치권이 아직도 교훈을 제대로 얻지 못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조선은 "박연차 게이트에 대한 사법처리는 두 가지 의미에서 미완(未完)이라고 할 수가 있다"며 "첫째, 검찰은 전직 대통령의 투신이라는 돌발 사건이 터지면서 수사를 중도에서 포기했고 둘째, 수사를 거의 전적으로 박씨 입에 의존했기 때문에 박씨가 재판과정에서 자기 돈을 받고 기소되지 않은 정치인의 이름을 댔는데도 그냥 지나쳐 버리는 일까지 벌어졌다"고 주장했다.

조선은 "박씨가 봐주고 싶은 사람은 이름을 숨기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 이름만 검찰에 털어놨다는 이야기"라며 "이런 식의 사건 처리가 과연 사법 정의에 맞는 것인지 검찰과 법원은 더 깊은 고민을 해야 한다"고 되레 더욱 처벌 수위를 높일 것을 종용했다.

조선은 "권력은 아무런 교훈도 얻지 못한 것 같다"며 "일부 정치세력들은 그 돈 때문에 막다른 길에 부딪쳤던 대통령의 죽음을 정치적 복귀의 발판으로 이용하려는 데 바쁘다.…대한민국이 한 곳에서 두 번 넘어지는 역사의 희극을 되풀이하지 않으려면 지금 여기서 박연차 사건의 교훈을 씹고 또 씹지 않으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동아 "노무현 전 대통령도 기소됐다면 유죄였을 것"

동아일보는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물고 늘어졌다. 동아는 검찰이 기소하지 않은 노 전 대통령과 그 가족의 혐의에 대해 "노 전 대통령 일가는 박 씨로부터 640만 달러(약 78억 원)를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었다. 박 씨는 또 노 전 대통령 부부에게 1억 원 상당의 피아제 시계 두 개를 선물했다"며 "박 씨가 다른 정관계 인사들에 대해서만 사실과 부합하는 진술을 하고 노 전 대통령 일가에 대해서는 거짓으로 무고를 했다고 볼 수는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 동아일보 9월17일자 사설  
 

동아는 "노 전 대통령이 자살하는 바람에 법정에서 진실을 가릴 기회가 사라졌지만 그가 뇌물수수 혐의로 기소됐다면 이번 판결 취지에 비추어 유죄 판결을 받았을 것으로 추정된다"는 ‘용기있게'(?)를 주장했다.

동아는 "일부 세력은 신문과 방송이 노 전 대통령의 혐의를 중계하듯 보도해 그를 억울한 죽음으로 몰고 갔다고 주장했다"며 "이번 판결을 보더라도 노 전 대통령이 근거 없는 모함을 당한 것은 아니다. 전직 대통령의 비리 혐의는 국민적 관심사라는 점에서 언론이 신속 정확한 보도를 위해 노력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했다.

PD수첩 사건과 정지민의 용기?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최근 PD수첩 사건 재판 증인으로 출석할 예정인 번역작가 정지민씨가 책을 출간하는 것을 소개하면서 "진실을 진실대로 전하겠다는 정지민씨의 용기가 없었더라면 순진한 어린 학생부터 주부까지 수많은 국민의 등을 떠밀어 거리로 내몰았던 PD수첩 광우병 선동 진상은 영영 어둠 속에 묻혀버렸을 것"이라고 추켜세웠다.

   
  ▲ 조선일보 9월17일자 사설  
 

조선은 "정씨는 피라미드 구조로 돼 있는 방송사 프로그램 제작의 위계에서 사실상 맨 아래에 속하는 공동번역자 중 한 사람이었다"며 "그런 정씨가 정치적 의도를 갖고 한 방향으로 몰아가는 조직의 폭압 아래서 진실을 밝힌다는 것은 보통 용기로 할 수 있는 일이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조선은 "그러나 정씨는 그늘에 숨지 않고 자기 이름을 당당히 밝히며 진실을 알렸고 그 진실은 엄청난 힘을 발휘했다"고 "그러는 동안 PD를 비롯한 왜곡 주동자들은 끝까지 비겁하게 거대 방송의 우산 아래서 익명 속에 숨어 있었다…정씨가 보여준 진실의 힘과 용기의 힘, 젊음의 힘이야말로 우리나라를 21세기로 밀고 나갈 진정한 동력"이라고 했다.

"통계청 조사 고용없는 회복 심화"

한겨레는 3면 머리기사 <‘고용 없는 회복’ 심화…제조 건설 1년전보다 -24만3000명>에서 "경기회복세가 나타나고 있지만, 고용 시장에선 회복 조짐이 보이지 않고 있다"며 "정부 재정지출 효과로 지난달 취업자 수가 증가세로 돌아섰지만 체감 고용지표는 더 악화된 모양새"라라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16일 통계청이 발표한 ‘8월 고용동향’을 보면, 지난달 취업자 수는 2361만 명으로 지난해 같은 달에 견춰 3000명 늘었다"며 "올해 들어 취업자는 꾸준히 줄어, 지난 5월 21만9000명까지 감소 폭이 확대됐다"며 "6월에 4000명 늘었지만 7월에 다시 7만6000명 감소했다고 한 달 만에 다시 증가세로 돌아선 것"이라고 지적했다.

통계청은 "7월의 경우 비가 많이 내린 탓에 건설일용직을 중심으로 취업자가 많이 감소했다"며 "이런 요인이 사라져 증가세를 회복한 것"이라고 밝혔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한겨레는 하지만 "이번에도 취업자 증가는 ‘희망근로 사업'(취약계층에 제공된 한시적 일자리) 등 단기적으로 일자리를 창출한 공공부문이 이끌었다"고 지적했다.

하토야마 정권에 거는 기대

한겨레는 사설에서 "민주당 정권의 긴급한 과제는 신자유주의와 관료주의의 적폐를 걷어내는 내정개혁과 내년 7월 참의원 선거 승리"라며 "따라서 대외정책 변화가 당장 눈에 띄지는 않을 가능성이 크다"라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지금은 과거사 문제 등에서 즉각적인 진전을 기대하기보다 인내심을 가지고 우호관계를 추동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라고 덧붙였다.

필자소개
레디앙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