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B '파격인사', 조중동 기대와 경계
        2009년 09월 04일 11:26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이명박 대통령은 3일 국무총리에 정운찬 전 서울대 총장을 내정했다. 정운찬 총리 후보자는 여야 가릴 것 없이 가장 선호하는 영입 대상이었다. 민주당에선 대통령 후보로까지 러브콜을 했고, 이명박 대통령은 서울시장을 물러나며 서울시장을 제안했고, 대선후보 땐 선대본부장을, 당선 뒤엔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를 제안했을 정도였다.

    정치적 영입대상이란 점보다 이번 총리 지명이 주목되는 것은 정 총리 후보자가 이명박 대통령의 대운하·금산분리·녹색뉴딜 등 각종 경제정책을 비판해왔다는 점이다. ‘중도’라는 이름으로 이명박 정부와 섞일 수 있을까. 그러나 그가 언론에 처음 건넨 말은 소신 보다는 정부와의 협력을 택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런 저런 비판을 했지만 경제정책에 대한 생각은 MB와 다르지 않다"는 것이다. 이를 어떻게 봐야 할까.

    4일자 아침신문들은 정 전 총장의 총리 지명에 대해 다양한 해석을 쏟아냈다. 한겨레는 이런 정 후보자의 기자간담회 발언에 실망스럽다고 했고, 조중동은 한 목소리로 정부와 불협화음을 내어서는 안된다고 경계했다. 또한 박근혜 의원과의 마찰도 피해야 한다고 했다.

    한편, 이 대통령은 3일 정 전 총장의 총리 지명을 비롯해 신임 법무부 장관에는 이귀남 전 법무부 차관, 국방부 장관에는 김태영 합참의장, 지식경제부 장관에는 한나라당 최경환 의원, 노동부 장관에는 임태희 의원, 여성부 장관에는 백희영 서울대 식품영양학과 교수, 특임장관에는 주호영 의원을 내정했다.

    다음은 4일자 아침신문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국무총리 정운찬 내정>
    -국민일보 <정운찬 집권2기 총리로…’진보학자’ 파격발탁/MB가 정치를 시작했다>
    -동아일보 <총리후보에 충청출신 정운찬…여의원 3명 입각/통합화두로 ‘정치형 개각’>
    -서울신문 <‘야성 총리’…2기 내각 통합에 방점>
    -세계일보 <진보성향 정운찬, 총리 전격 발탁>
    -조선일보 <‘비판자’를 총리로>
    -중앙일보 <‘쓴소리’해도 필요한 사람은 쓴다>
    -한겨레 <총리후보 정운찬 "MB와 경제시각차 없다">
    -한국일보 <웃음띤 이들, 국민도 웃게 할까>

    정운찬 헛갈리는 소신 어떻게 봐야할까

       
      ▲ 한겨레 9월4일자 1면  
     

    정운찬 전 서울대 총장이 국무총리 후보자에 내정된 3일 기자들과 간담회에서 "경제문제에 대해 현 정부에 이런저런 비판을 했지만 이 대통령을 뵙고 말씀을 나눠보니 생각이 크게 다르지 않았다"고 밝힌 것을 어떻게 봐야할까. 또 대운하에 반대한다던 사람이 총리에 내정되자 4대강 사업에는 반대하지 않는다고 밝힌 것을 어떻게 봐야할까.

    한겨레는 1면 머리기사 <총리후보 정운찬 "MB와 경제시각차 없다">에서 정 후보자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이 대통령도 나도 경쟁을 촉진하되 뒤처진 사람을 배려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경제 문제에서 시각 차이가 크게 없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정 후보자는 그동안 비판한 ‘4대강 살리기’ 사업에 대해서도 "친환경적으로 만들고 동시에 4대강 주변에 쾌적한 중소도시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면 굳이 반대할 이유는 없다"고 했고, 세종시 건설에 대해선 "원점으로 돌리기는 어렵지만 원안대로 한다는 것도 쉽지는 않은 일"이라며 "원안보다는 수정안으로 가지 않을까 본다"고 말했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한겨레는 5면 머리기사 <정 후보자 경제소신 시험대에 "4대강 사업 반대안해…세종시 축소추진">에서 정 후보자의 이런 헛갈리는 소신에 대한 우려의 의문을 던졌다.

    "정운찬 총리 후보자는 자신을 ‘송곳’에 비유하곤 했다. 시대 상황에 맞춰 두루뭉수리하게 행동하는 체질은 아니라는 얘기였다. 3일 국무총리 후보자로 지명된 그는 그동안 이명박 정권을 비판해 왔다. 감세정책을 ‘소수 부자들의 재산을 불려주는 이데올로기’라고 비판했고, 정부가 ‘녹색 뉴딜’이라고 이름 붙인 경기부양책도 ‘토목건설 중심의 기존 패러다임’이라고 꼬집었다. 일련의 토목 관련 사업에 대해 정책 우선순위가 잘못됐음을 지적하기도 했다. 그랬던 그가 이젠 이명박 정부의 중심부로 들어가게 된다. 총리가 된 뒤에도 그가 ‘송곳’이 되어 소신과 정책적 정체성을 훼절하지 않을 수 있을까"

    정부정책과 다른 소신 가진 사람 왜 발탁?

       
      ▲ 경향신문 9월4일자 3면  
     

    경향신문은 1면 머리기사 <국무총리 정운찬 내정>에서 이번 개각에 대해 "충남 출신으로 개혁 성향의 정 총리 내정자 발탁, 호남 출신에 ‘기수 파괴’의 이 법무부 장관 기용, 친박계인 최경환 의원을 포함한 여당 의원 3명의 입각은 이 대통령이 강조해온 국민 통합과 정치권 소통을 강화하는 동시에 ‘중도실용 개혁’을 추진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고 평가했다.

    경향은 "또 정 총리 내정자가 그동안 규제 완화 및 시장 우위, ‘부자 감세’, 4대강 사업 등 이명박 정부의 국정기조와 경제정책을 비판하며 ‘공공성’ ‘공정한 경쟁’ ‘경제력 집중 견제’ ‘재정 건전성’ 등을 역설해왔다는 점에서 향후 국정 방향에 변화가 생길지 주목된다"며 "정 총리 내정자가 지난 17대 대선 때부터 대선 후보로 거론돼왔던 만큼 여권 내부의 역학관계와 차기 대선 구도에도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썼다.

    경향은 3면 머리기사 <‘충청·중도 총리’ 카드로 국정장악 포석>에서 "정 전 총장의 발탁은 이 대통령으로선 정치적으로도 다목적 카드"라며 "우선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둔 충청권 표심에 대한 긍정적 영향을 기대함직하다. 국회의원 분포상 사실상 ‘불모지’ 수준인 충청권 진출의 교두보가 마련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경향은 "역으로 심대평 전 대표의 탈당으로 ‘위기’에 처한 자유선진당 이회창 총재에게는 ‘설상가상’이 됐고 그간 정 전 총장을 ‘자기 사람’으로 생각하던 민주당 역시 차기 대선 후보군 중 한 명을 여권에 빼앗긴 셈"이라고 했다.

    박근혜 견제 노린 정치적 승부수…"정운찬 먼저 총리의사 밝혀"

    정 전 총장의 총리 내정에 대해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의 대선 독주를 견제하기 위함이라는 분석도 곳곳서 나오고 있다. 한겨레는 3면 머리기사 <차기 대선주자 경쟁구도로…박근혜 독주체제 ‘출렁’>에서 "이 대통령이 잠재적 대선주자인 충청 출신 정 후보자를 전격 발탁한 것은 지역 통합 이미지 제고를 통한 중도 강화뿐 아니라, 박근혜 전 대표가 독주해온 차기 대선주자에 대한 관리 작업을 본격화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겨레는 "정 후보자가 잘해서 크면 된다…박 전 대표도 정신을 차려야 한다"(청와대 관계자) "정 후보자는 대선 때마다 거론됐던 인물…한나라당 안에서 이런저런 인재가 육성되면 좋은 것"(한나라당 한 고위 당직자) 등의 여권의 내심을 전하면서 "정 후보자가 총리직을 발판으로 정치력을 인정받고 대선주자로 부상해 박 전 대표를 견제하는 것을 마다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여권 핵심부의 이런 의중이 정 후보자의 정치적 이해와도 일치한다는 게 중론"이라며 "정 후보자는 2007년 대선 당시 민주당의 잠재적 대선주자로 거론됐지만 현실 정치 기반이 미약한데다, 대중성의 한계로 실제 도전에는 나서지 못했다. 절치부심해온 정 후보자에게 중도강화론을 내세운 이명박 정부의 총리직은 이런 한계를 뛰어넘어 차기 도전에 필요한 정치적 자산을 축적할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한겨레는 이 대통령의 측근인 한나라당 의원 말을 빌어 "이 대통령이 과거 정 후보자에게 서울시장 출마를 권유하고,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을 맡아달라고도 했는데 다 거부했는데 이번엔 (정 후보자가) 먼저 총리를 하고 싶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안다"고 전하면서 "정 후보자가 나름 승부수를 던졌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조선 "정파·이념 넓힌 통합형인사" 중앙 "파격…쓴소리해도 쓸사람 써" 극찬
    동아 "예상밖 인사…중도실용 친서민 드라이브"

       
      ▲ 조선일보 9월4일자 1면  
     

    조선일보는 1면 머리기사 <‘비판자’를 총리로>에서 정 전 총장의 총리 기용에 대해 "정치적 고려에 따른 인사(人事)에 대해 거부감을 표시해 왔던 이 대통령으로선 파격적인 선택"이라며 "’MB인사’로서는 이례적일 만큼 파장을 일으키는 동시에, 그에 상응하는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기도 하다"고 주장했다.

    조선은 "정 총리 내정자는 여태까지의 이 대통령 인사 풀을 기준으로 하면 ‘이질적’인 인물"이라며 "이명박 정부의 대운하 구상, 감세·환율 정책 등에 대해 날 선 비판을 해왔다.…이런 그를 선택한 것은 지역적으로, 정파적으로, 이념적으로 이명박 정부의 영역을 넓힌 통합형 인사"라 평가했다.

    조선은 "그동안 ‘잘 아는 사람’ ‘편한 사람’만 쓴다는 비판을 받아온 이 대통령이 사실상 처음으로 사람들의 이목을 끌 만한 ‘끌어안기’를 한 것"이라고 거듭 호평했다. 조선은 이밖의 의미로 여권 관계자의 말을 빌어 "정 전 총리의 영입은 여권 차기 구도의 초기지형을 짜는 정치적 부수효과가 있다"고 전하며 박근혜 독주 견제용 카드라는 점도 강조했다.

    이보다 더 크게 평가한 곳은 중앙일보였다. 중앙은 1면 머리기사 제목을 <‘쓴소리’해도 필요한 사람은 쓴다>는 다소 낯뜨거운 문장으로 뽑고 "이명박 대통령의 히든 카드"였다면서도 거듭 "파격"이라는 평가를 했다.

    중앙은 이어 정 전 총장의 기용의 배경에 "정 후보자가 충청 출신이고 온화한 성품을 지닌 점도 이 대통령이 공을 들여온 ‘국민통합과 지역화합’의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고, 서울대 총장으로서 보여준 조직 관리와 행정 경험, 경제학자로서의 실력은 이 대통령이 일상적 행정 업무나 정책 업무를 정 후보자에게 맡기고, 보다 큰 국정과제에 몰두할 수 있도록 하는 보완의 장점이 있다"며 "정 총리 후보자 내정을 통해 이 대통령은 ‘통합’ ‘변화와 개혁’ ‘중도실용’이란 스스로의 자리매김도 더욱 탄탄히 굳힐 수 있게 된 셈"이라고 분석했다.

       
      ▲ 중앙일보 9월4일자 1면  
     

    중앙은 "이 대통령이 ‘차기 대선 후보군’의 한 사람으로 정 후보자를 발탁했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고 했다.

    동아는 1면 머리기사 <총리후보에 충청출신 정운찬…여의원 3명 입각/통합화두로 ‘정치형 개각’>에서 "충남 공주 출신인 정 내정자는 17대 대선을 앞두고 정치권 일각에서 대선후보로까지 거론됐던 인사로 한반도 대운하 공약, 녹색뉴딜 등 이명박 정부의 각종 정책에 비판적 태도를 견지해 왔기 때문에 이 대통령의 ‘정운찬 총리 카드’는 예상 밖 인사로 받아들여지고 있다"며 "이 대통령은 현 정부에 비판적인 목소리를 서슴지 않아온 중도 성향의 인사를 총리로 발탁함으로써 국민통합에 힘을 쏟고 집권 중반기 중도실용 및 친서민 국정운영 드라이브를 걸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고 했다.

    동아 "MB 가시돋힌 중도를 품다"?

       
      ▲ 동아일보 9월4일자 1면  
     

    이어진 동아일보의 3면 머리기사 제목은 <MB 가시돋힌 중도를 품다>였다. 동아는 기용 배경에 대해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충청 교두보를 확보해야 한다는 정무적 판단도 작용했다는 분석"이라며 "화합과 통합, 중도실용과 친서민 국정기조 등을 고려할 때 충청 출신으로 한때 대선후보로 거론됐을 만큼 지명도가 있는 데다 학계에서 인정받는 경제학자 출신인 정 내정자는 꽤 매력 있는 카드"라고 했다. 

    동아는 "그러나 정 내정자가 평소 현 정부에 비판적인 태도를 보여 왔던 점이 걸림돌이었다"며 "이런 상황에서 이 대통령은 정정길 대통령실장을 보내 정 전 총장의 의중을 타진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조선 "여의도 끌어안기…대통령-총리 조화하는 것이 정운찬 의무"

    조선은 5면 머리기사 <‘여의도 정치 불신’ MB, 여의도 끌어안기 나섰다>에서 이번 개각을 정치개각이라 칭하면서 "최경환(지식경제)·임태희(노동)·주호영(특임) 의원이 입각하면서 장관 16명 중 5명이 정치인 출신으로 채워졌다"고 보도했다.

    조선은 "국무총리 후보로 지명된 정운찬 전 서울대 총장도 차기 대선 주자군에 끊임없이 이름이 오르는 ‘반(半) 정치인’"이라며 "내각의 3분의 1가량을 정치인이 차지하게 된 것이다. 그동안 ‘여의도 정치’의 비효율성을 비판해 온 이 대통령이 크게 방향을 튼 결과라고 볼 수 있다"고 평가했다. 이에 반해 조선은 "이 대통령이 8·15 경축사에서 꺼낸 정치개혁을 밀어붙일 라인을 꾸린 것이란 해석도 있"다고도 했다.

    조선은 사설에서 "벌써 정치권에선 정 총리후보가 갖고 있는 정치적 상징성이 화제가 되고 있다"며 "여권 내부와 여·야 관계 모두에서 긴장관계가 형성될 가능성이 없지 않다. 그런 관계는 반드시 해롭다고만 할 일은 아니다"라고 평했다.

    조선은 또 "이 대통령이 중도실용 정책을 표방한 이후 정부 정책은 많은 변화를 겪고 있지만 정 총리후보의 평소 주장과 배치되는 정책도 적지 않은 것이 사실"이라며 "사안은 다르다고 해도 과거 정권에서 대통령과 총리의 충돌 사례가 있기도 하다"고 제시했다.

    조선은 "이 대통령과 정 총리후보의 차이가 혼선이 아니라 조화로 나타나야만 대통령이 이번 개각으로 얻으려고 하는 화합과 개혁이 이뤄질 수 있다"며 "그렇게 하는 것이 인사권자인 이 대통령의 책임이고 대통령의 부름에 응한 정 총리후보의 의무"라고 강조했다.

    중앙 "평가할 만한 내각"

    중앙도 사설에서 "어제(3일) 지명한 이명박 정부의 2기 내각 구성은 일단 평가할 만하다"며 "이명박 대통령이 표방한 중도실용 노선에 상당히 가까운 진용을 포진했고…지역 안배도 적절해 화합을 지향하고 있다는 인상"이라며 "원활한 당정 소통도 기대할 수 있게 한다"고 평가했다.

    중앙은 "초심을 잊지 말고 적극적으로 할 말을 하는 총리가 되어 주기 바란다"면서도 "이제까지 정 내정자가 언급해온 내용을 보면 현 정부의 정책 기조와 일치하지 않는 부분도 눈에 띈다. 4대 강 정비사업, 경제 기조 등에도 이견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것이 자칫 정부 내 정책 불협화음이나 국정 혼선으로 번지지는 않도록 충분한 토론과 조율을 거쳐야 할 것으로 본다"고 경계했다.

    중앙은 "또 한 가지 걱정은 정 총리 내정자가 지명되자마자 ‘주자형 총리’라는 말이 나온다는 점"이라며 "차기 대통령 후보로 내세우기 위해 경력을 쌓아준다는 뜻이다. 국무총리라는 자리가 정치적 경력이나 쌓는 발판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선을 그었다.

    동아 "정권교체 승복않으려는 세력에 흔들린 정부, 새 국정추진체 마련"

    동아는 사설에서 "국민통합과 중도실용, 개혁, 정치권과의 소통을 두루 감안한 흔적이 보인다"며 돌연 정부비판세력 험담을 늘어놓았다.

    "그동안 이 정부는 정권교체에 승복하지 않으려는 세력의 집요한 흔들기에 시달렸다. 국익과 직결되는 한미동맹 강화에 큰 진전을 이루었음에도 미국산 쇠고기 촛불시위 사태로 정부 전체가 휘청거렸다. 올 들어서도 4·29 재·보선 참패와 노무현 전 대통령 자살의 충격에 휩싸여 고전했다."

    그런데 동아는 "그런 가운데서도 우리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0개 회원국 가운데 가장 성공적으로 경제위기를 극복한 나라로 평가되고 있다"며 "이 정부는 올 6월 이후 ‘중도실용’의 깃발을 내걸고 국민적 신뢰 회복에 나서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정부홍보에 열을 올렸다.

    정 전 총장 내정과 관련해 동아는 "이번의 인적 개편을 심기일전(心機一轉)의 계기로 삼아 이런 국정과제 해결에 총력을 모아야 한다"며 "정 총리 내정자는 저명한 경제학자로 서울대 직선 총장 시절 각종 대학개혁을 소신 있게 이뤄내는 능력을 보였다. 부분적으로 현 정부 경제정책에 비판적 자세를 보였지만 한국경제 전반을 바라보는 인식이나 친기업적이면서도 친서민적인 성향 등에서 이 대통령과 비슷한 면도 많다. 국정 운영에서 잡음이 나오지 않도록 이 대통령과 조화를 이루는 데 유념할 일"이라고 경계했다.

    한겨레 "가장 돋보이는 인사지만…강경일변도 국정 바꾸지 않으면 실망"

    이에 반해 한겨레는 사설에서 "흡족하진 않지만 전반적으로 현 정권 출범 이후 가장 돋보이는 인사"라고 이례적인 평가를 하면서도 정운찬 전 총장의 총리 후보 지명에 대해 "정 총리 후보자로서는 자신의 평소 지론과 소신을 내각의 총사령탑으로서 현실에서 구현해나가야 할 과제를 안게 됐다"고 했다.

    한겨레는 "대통령이나 여권 인사들과 사사건건 부닥치거나 내부 불협화음을 내서도 곤란하다. 대통령의 비위나 맞추며 정권의 장식품 노릇에 만족하는 총리로 머물러서는 더욱 안 된다"면서 "이런 점에서 그가 총리 후보 지명 직후 한 기자회견 내용은 다소 실망스럽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이 대통령과 나의 경제 시각이 다르지 않다’거나 ‘4대강 정비사업은 쉽게 반대할 사업이 아니다’라고 말한 것은 벌써부터 자신의 소신을 접는 게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낳는다"며 "또한 정 후보자의 그동안 발언록을 보면, 뜻밖에도 우리 사회의 가장 뜨거운 쟁점인 민주주의와 인권의 후퇴 문제에 대한 언급은 별로 눈에 띄지 않는다"고도 했다.

    한겨레는 "전공인 경제 문제에 대한 잦은 소신 피력과는 달리 촛불집회, 언론 파동, 공안통치 논란, 비정규직 문제 등 현 정권과 반대자들 사이에 첨예하게 의견이 맞서는 문제들에 대한 그의 생각이 무엇인지 알 길이 없다"며 "지금의 강경일변도 국정운영 흐름을 앞장서서 바꿔나가지 않으면 지금의 기대는 실망으로 바뀔 수밖에 없다"고 경계했다.

    이귀남 법무장관, 선배 민정수석에 직할통치될까 우려

    이귀남 전 법무차관의 법무부장관 내정을 두고 이 후보자가 법무장관의 지휘 아래있는 검찰총장(김준규) 보다도 한 해 후배이고, 권재진 민정수석보다도 2년 후배라는 점에서 사실상 민정수석의 직할통치가 이뤄지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겨레는 6면 머리기사 <민정수석이 법무장관 선배 직할통치 우려>에서 "호남 출신인 황희철 현 법무부 차관에 이어 장관도 호남 출신이 발탁된데다 전임인 김경한 장관(사법고시 11회)보다 11기수나 아래라는 점도 파격"이라며 "무엇보다 김준규( 21회) 검찰총장의 사법시험 한 해 후배라는 점이 뜻밖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검찰총장에게 지휘권을 행사하는 법무장관은 통상 검찰총장의 선배가 맡아왔다"며 "기수에 따른 서열문화가 뿌리깊은 법무·검찰 조직에서 이는 불문율과도 같았으나 김 총장의 2년 선배인 권재진 전 서울고검장이 최근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기용됐기 때문에 연거푸 ‘기수 역전’ 인사가 이뤄진 셈"이라고 풀이했다.

    한겨레는 "참여정부 때 검찰총장보다 기수가 낮은 강금실·천정배 전 장관이 기용되긴 했지만, 비검찰 출신인데다 총장보다 기수가 아래여서 내부 반발이 컸다"며 "검찰조직을 흔들려는 의도가 보이지 않을뿐더러, 이 후보자가 김경한 장관처럼 검찰에 지나친 간섭을 하지는 못할 것으로 보기 때문에 검찰 내부에서는 그리 나쁘지는 않다는 반응"이라고 전했다.

    한겨레는 그러나 "연이은 기수 파괴가 노리는 바가 청와대의 확실한 검찰 장악이라는 설득력있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며 "가장 선배인 청와대 민정수석이 정점에 서서 한 기수 아래 총장이 있는 검찰을 ‘직할통치’하는 구도가 그려진다는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겨레는 "권 수석은 이명박 정부내 주류인 티케이(TK·대구경북) 출신"이라는 점을 들면서 검찰 관계자의 말을 빌어 "청와대와 검찰의 관계가 더 수직적으로 바뀔 우려도 있다"고 전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