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종플루, 경계부족-공포조장 논란
        2009년 08월 28일 09:21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신종 인플루엔자(인플루엔자A/H1N1)로 인한 세 번째 사망자가 나왔다. 10여 년 전부터 천식을 앓아 온 67세 남성이 폐렴합병증으로 숨진 것이다. 보건복지가족부는 27일 "신종 플루 양성 반응을 보인 이 남성이 지난 25일 호흡곤란 증세를 보여 서울시내 모 대학병원에 입원해 치료를 받아왔으나 27일 폐렴으로 인한 패혈증 쇼크로 사망했다"고 밝혔다.

    이 남성은 지난 16일 사망한 63세 여성에 이어 지역사회 감염으로 숨진 두 번째 케이스다. 지난 15일 신종 플루로 인한 국내 첫 사망자인 56세 남성은 태국 여행을 다녀온 뒤 폐렴 패혈증으로 숨졌다. 28일자 일간지들은 ‘신종 플루 대유행땐 최대 2만 명이 숨질 수 있다’는 정부의 가상 시나리오를 거론하며, 15일 사망자 이후 중증환자가 없다고 밝혀온 보건당국에 대한 불신을 전했다. 그러면서도 지나친 공포는 문제라고 조언하기도 했다.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은 27일 EBS와 관련한 기자간담회를 자청해 방송시장과 관련된 평소 소신을 재차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최 위원장은 KBS의 ‘색깔이 없는 뉴스’를 언급했는데, 28일자 일간지의 반응은 사뭇 다르다. 국회의원 10명 중 8명은 개정 저작권법을 지키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다음은 28일자 전국단위 종합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소통막는 ‘한글파괴’ 네티즌 자정 나섰다>
    국민일보 <신종플루 또…세 번째 사망>
    동아일보 <보금자리주택 32만채 조기공급>
    서울신문 <보금자리 32만가구 조기공급>
    세계일보 <신종플루 세 번째 사망자 발생>
    조선일보 <강남에 ‘반값 아파트’ 짓는다>
    중앙일보 <"총리 국회에서 뽑고 국방·안보·외교권 주자">
    한겨레 <신종플루 3번째 사망자 발생>
    한국일보 <신종플루 1명 또 사망>

    신종 플루, 경향은 ‘대책부족 경고’ 동아는 ‘공포조장 자제’

       
      ▲ 중앙일보 8월28일자 1면.  
     

    한국일보는 2면 머리기사 <지역사회 감염 사망 2명째 ‘충격’>에서 "11일 만에 신종인플루엔자(신종플루) 사망자가 발생함에 따라 신종플루에 대한 공포가 더욱 커지고 있다"며 "특히 이번 사망자도 지역사회 감염자이고 면역력이 떨어진 고위험군이라는 점에서 사망자가 이어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다. 평소 건강하던 50대였던 첫 번째 사망자를 제외하고 두 번째와 세 번째 사망자 모두 고위험군에 속하는 점을 미뤄보면 앞으로 65세 이상 노인과 심장이나 호흡기 등 만성질환자들을 중심으로 사망이 잇따를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3명의 환자 모두 폐렴 합병증으로 사망한 부분도 눈에 띈다. 폐렴은 면역력이 강한 젊은 층에는 상대적으로 발병률이 낮으며, 설사 걸린다 해도 그리 어렵지 않게 치유될 수 있다. 그러나 노인이나 과거에 결핵이나 폐렴을 앓았던 사람, 또는 지병으로 면역력이 약해져 있는 사람에게는 매우 치명적이며 감염확률 또한 급격히 높아진다고 한국일보는 전했다.

       
      ▲ 한국일보 8월28일자 2면.  
     

    한국일보는 "지난 15일 두 번째 사망환자가 발생한 이후 중증 환자가 없다고 계속 밝혀온 보건당국에 대한 불신도 커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전병율 질병관리본부 전염병대응센터장은 이날 오후만 해도 라디오에 출연 "지금 하루에 보통 150명 정도 수준에서 환자들이 발생을 하고 있는데, 이 정도면 급증한다기보다는 그냥 그 상태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국회 보건복지가족위원회 소속 최영희 민주당 의원은 27일 ‘신종 플루 가을철 대유행 대비 방안(8월16일 관계부처 회의자료)’을 공개했다. 항바이러스제와 예방백신 등을 통해 방역 대책을 펼쳐도 향후 신종 플루 유행 규모가 입원환자 10만∼15만 명, 사망자 1만∼2만 명에 이를 것으로 보건가족복지부가 추정한 것이다. 복지부는 또 이 자료에서 만약 예방백신이나 항바이러스제 등 방역 대책이 없으면 전체 인구의 20%가 감염되고 입원환자는 20만 명, 사망자는 2만∼4만 명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 경향신문 8월28일자 사설.  
     

    복지부 쪽은 정부가 검토한 여러 가상 시나리오 가운데 하나임을 인정하면서도, 현실로 나타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한겨레는 "미국 대통령 과학기술자문위원회가 지난 24일 신종 플루로 미국에서 적게는 3만 명에서 많게는 9만 명이 숨질 수 있다고 밝히는 등 외국에서도 신종 플루의 위험에 대한 강한 ‘경고’가 나오고 있는 상태다. 미국에서는 지금까지 522명이 신종 플루로 숨졌다"고 보도했다.

    ‘학교 교문 앞에서의 발열 검사’ 등 정부 대책에 대한 반응은 엇갈린다. 경향신문은 사설 <신종플루 대책 이대론 안된다>에서 "학생 수천명을 1명이 안전장비도 없이 검사하라는 얘기"라며 "보건대책은 갈팡질팡이고 보건담당자의 책임의식은 실종된 상태"라고 주장했다. 경향신문은 "일각에서는 신종플루로 인해 40%의 노동력이 상실되고 사회·경제·정치적으로 전방위적인 피해를 끼칠 것이란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며 "범정부 차원의 총체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 동아일보 8월28일자 사설.  
     

    반면 동아일보는 사설 <신종플루 만반 대응하되 ‘공포’는 조장하지 말아야>에서 "등굣길 체온검사도 지나친 대응이었다"며 "줄을 서 기다리는 동안 어린 학생들이 얼마나 불안했을지를 헤아렸다면 교실에서 재는 방법이 좋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동아일보는 "신종 전염병에 대한 경계심을 갖는 것은 당연하지만 공포심이 지나쳐 경제가 위축되거나 사회 혼란을 부르는 사태는 막아야 한다"며 "외출하고 돌아와 손을 깨끗이 씻는 것만으로도 신종플루를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주장했다.

    KBS 연성화냐, 공영체제 확립이냐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은 27일 서울 세종로 방통위청사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KBS 1, 2TV와 EBS를 ‘KBS 그룹’으로 묶어 공영방송으로 자리 잡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동아일보는 1면 관련기사 제목을 <최시중 방통위장 "KBS 그룹 만들어 공영체제 확립">으로 뽑았다.

       
      ▲ 동아일보 8월28일자 1면.  
     

    동아일보는 "EBS 교육 프로그램의 질을 높여 21조 원에 달하는 사교육비 중 내년 10%, 이명박 대통령 임기 말까지 20%를 절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 "(MBC는) 국민에게 합당한 방송이 되도록 경영진 책임 문제 등을 (방송문화진흥회) 이사회가 소신 있게 처리하기 바란다" 등의 최 위원장 발언을 전했다.

    반면 경향신문은 2면 관련기사 제목을 <최시중 방통위장 "색깔없는 KBS 만들겠다">로 달았다. 경향신문은 "최 위원장은 이를 ‘KBS의 정상화’로 표현했으나 언론단체에서는 KBS로부터 언론 본연의 기능인 비판과 감시 기능을 없애겠다는 의도를 드러낸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최 위원장 발언 가운데 "KBS는 일반방송과 시청률 경쟁을 하지 않고 국민들이 뭔가 공정한 정보를 접하고 싶을 때 TV를 틀면 색깔이 없는 뉴스를 접할 수 있도록 하겠다", "MBC가 국민의 전파로서 합당한 일을 할 수 있도록 인적 구성 문제까지 포함한 경영쇄신 방안에 대해 이사회가 책임을 지고 소신 있게 해나가길 바란다" 등을 골랐다.

       
      ▲ 경향신문 8월28일자 2면.  
     

    한편 최 위원장은 이날 "MBC SBS는 민영방송으로서 제자리를 찾게 하면서 2013년 지상파의 디지털 전환 이후 민영방송 1개를 허가해 경쟁 체제를 만드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며 "종합편성채널은 신생 채널인 만큼 세제 지원, 채널번호배치 등을 합법적 범위에서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국회의원 홈피는 저작권법 ‘무풍(無風)’"

    지난 7월 개정 저작권법 시행으로 저작권 침해에 대한 규제와 처벌이 강화됐으나 정작 법을 만들고 개정하는 국회의원들이 저작권 보호에 소홀한 것으로 드러났다. 세계일보는 1면 단독기사 <국회의원 홈피는 저작권법 ‘무풍(無風)>에서 "27일 본지가 국회의원 전체 292명의 홈페이지와 블로그 등을 확인한 결과 83.9%인 245명이 저작권법을 어기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고 보도했다.

    세계일보 보도에 따르면, 저작권법상 언론사가 생산한 기사(단순 사건·사고 기사 제외)를 자기 홈페이지나 블로그 등에 무단으로 게재(스크랩)할 수 없으며, 제목만 노출시켜 놓고 이를 클릭할 경우 해당 언론사 사이트로 이동하도록 링크하는 행위만 허용되는데 국회의원 10명 중 8명이 이를 지키지 않고 있었다.

       
      ▲ 세계일보 8월28일자 1면.  
     

    정당별로 한나라당은 전체 168명 중 136명(80.9%)이 저작권법을 어기고 있었다. 민주당은 84명 중 77명(91.7%), 자유선진당은 18명 중 15명(83.3%), 민주노동당과 친박연대는 각각 5명 중 4명이 언론사 저작권을 침해하고 있었다. 창조한국당은 3명 중 2명, 무소속 의원 8명 중 6명이 이를 지키지 않았다. 진보신당 조승수 의원도 시일이 꽤 지난 기사의 경우 전문을 그대로 올려놓고 있었다.

    저작권법 소관 상임위원회인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회의원 28명 중에는 고흥길 위원장을 포함해 18명이 기사를 전재해 놓았다. 세계일보는 "네티즌들이 서둘러 개인 홈피나 블로그에서 기사나 음악 등을 삭제하고 있는 것과 달리 국회의원 홈페이지는 사실상 ‘무풍지대’였다"고 지적했다.

    "3D 모바일 방송 연내 서비스"

    입체 화면으로 즐길 수 있는 ‘3차원(3D)’ 모바일 방송 서비스가 카운트다운을 시작했다. 전자신문은 1면 기사 <3D 모바일 방송 연내 서비스>에서 "티유미디어·삼성전자·SK텔레콤 등은 공동으로 이르면 연말 안에 3D DMB 방송을 시작할 예정"이라며 "일본이 위성 채널을 통해 3D 방송 서비스를 시작했지만 국내에서 3D 상용 방송을 준비하는 것은 처음"이라고 보도했다.

       
      ▲ 전자신문 8월28일자 1면.  
     

    전자신문 보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서비스와 맞물려 3D 콘텐츠를 위한 전용 휴대폰을 내놓을 계획이다. 티유미디어는 적자 누적과 가입자 증가세 둔화라는 DMB 시장 ‘암초’를 넘기 위해서는 획기적인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보고 올 초부터 전담팀을 구성, 3D서비스를 준비해왔다. 현재 스포츠·뮤직 비디오·드라마 등 DMB 채널에서 인기 있는 콘텐츠를 중심으로 활발한 논의를 진행 중이다. 전자신문은 이르면 11월, 늦어도 연내에는 3D 위성DMB 시대가 열릴 것으로 관측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