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종 플루 백신 확보될까
        2009년 08월 25일 09:16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최근 국내에서 환자 2명이 숨진 신종 인플루엔자(인플루엔자A/H1N1)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 이제 와서 백신 확보가 안됐다고 하면 어떻게 하느냐라는 나무람부터, 환자의 99.9%는 회복되는데 막연한 공포증이 더 문제라는 주장도 나온다.

    24일 현재 확진환자수는 3000명을 넘어서 전국 중·고교의 휴교 및 개학 연기 사태가 확산되고 있다. 정부는 신종 인플루엔자 확산에 대비하기 위해 항바이러스제인 타미플루 확보량을 지금보다 500만 명분 늘려 모두 1031만 명분을 확보하기로 했다. 그러나 정부 의지대로 백신이 확보될 지는 미지수다.

    한편 검찰은 줄기세포 연구 과정에서 실용화 가능성을 부풀려 연구비를 타낸 혐의 등으로 불구속 기소된 황우석(전 서울대 수의대 교수) 박사에게 징역 4년을 구형했다. 다음은 25일자 전국단위 종합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김 전 대통령 서거 이후 엇갈린 ‘유지 계승론’>
    국민일보 <4대강사업 준설토 처리 무대책>
    동아일보 <미 세계최대 ‘특허괴물’ "삼성-LG에 소송 검토중">
    서울신문 <타미플루 500만명분 추가확보>
    세계일보 <타미플루 500만명분 추가확보>
    조선일보 <"2배값에라도 만들어만 달라 세계 신종플루 백신 전쟁">
    중앙일보 <보즈워스·성 김 내달 평양 간다>
    한겨레 <서거정국 ‘슬픔의 에너지’ 어떻게 모을지 고심>
    한국일보 <공동개발·마케팅 협동조합이 활로>

    신종플루 백신, 제대로 확보할 수 있을까

    이명박 대통령은 24일 신종플루와 관련해 수석비서관회의에서 "긴급 예산을 배정해서라도 치료제를 충분히 확보하라"고 지시했다. 중앙일보는 "정부는 현재 인구의 11%인 531만 명분의 항바이러스제(타미플루·리렌자)를 확보하고 있다"며 "정부는 올해 안에 신종플루 치료제 500만 명분을 추가 확보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 중앙일보 8월25일자 8면.  
     

    정부는 이를 위해 1250억 원의 예산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 정부는 내년 2월까지 1336만 명분의 신종플루 백신을 확보하기 위해 1084억 원을 추가 투입하고 면역증강제를 활용해 국내 백신 생산량을 늘리기로 했다. 중앙일보는 "국내 유일의 신종플루 백신 생산업체인 녹십자가 내년 2월까지 정부가 필요로 하는 1336만 명분 백신 전량을 생산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정부가 외국에서 백신을 들여오지 않더라도 당초 접종 목표를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국내 유일의 백신 생산 제약회사 녹십자의 허재회 사장이 24일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이를 장담했기 때문이다. 허 사장은 "백신 생산능력을 크게 향상시켜 주는 면역증강제를 쓰면 내년 2월까지 2700만 도스(1인당 2회씩 1300만 명분)의 백신 생산이 가능하다"며 "유정란을 통해 백신을 만드는 기존 방식으로는 1200만 도스가 최대치다. 그러나 면역증강제를 사용하면 기존 생산물량의 최대 4배까지 생산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작 녹십자에서 백신·의약품 개발을 책임지고 있는 이병건(53) 개발본부장은 같은 날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올겨울까지 정부가 목표로 하는 물량을 확보할 수 있을지 회의적"이라고 밝혔다. 이 본부장도 "일단 우리가 생산할 600만 명분 중 350만 명분은 전통적인 방법(‘청정 계란’에 일일이 바이러스 균주(菌株)를 찔러 넣어 배양하는 방식)으로 만들고, 나머지 250만 명분을 갖고 항원 보강제로 2∼4배 키울까 고민하고 있다"고는 말했지만, 허 사장이 말한 수치와는 다르다.

       
      ▲ 조선일보 8월25일자 1면.  
     

    이와 관련해 서울신문은 사설 <신종플루 백신 이제와서 없다니>에서 "그동안 말로만 ‘강력대처’를 외치던 정부는 700만 명분 백신 확보를 위해 어제 이종구 질병관리본부장 등 사절단을 다국적 제약사에 급파했다. 하지만 이미 다른 나라의 선주문이 끝난 상태여서 물량확보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한다"며 "보건당국의 안이한 대처는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반면 동아일보는 외부칼럼 <신종플루, 공포증이 더 문제>에서 "건강한 사람은 신종 플루에 걸리더라도 99.9%는 저절로 회복되고 감염자 1000명 가운데 1명이 사망하지만 이들 가운데 평소 건강하던 사람은 0.3명에 불과하다"며 "신종 플루보다 더 무서운 점은 사실 신종 플루에 대한 공포증"이라고 주장했다.

       
      ▲ 서울신문 8월25일자 사설.  
     
       
      ▲ 동아일보 8월25일자 31면.  
     

    그러나 신종플루 국제심포지엄 참석차 중국을 방문한 신영수(66) 세계보건기구(WHO) 서태평양지역 사무처장은 지난 21일 베이징에서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북반구의 가을철 개학을 맞아 신종 플루가 대유행(pandemic)할 가능성이 높다"며 다음과 같이 경고했다.

    "세계적으로 신종 플루 환자 1000명당 1∼4명꼴로 사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역학 전문가의 이론적 추정에 따르면 한국도 전 국민의 20%(1000만 명)가 발병해 0.1%(1만 명)가 사망하는 최악의 상황을 배제할 수 없다. 중증 환자 발생을 줄이고, 예방 백신을 빨리 공급해 사망자를 최대한 줄이는 노력이 시급하다."

    한편 2016년까지 스위스계 제약회사인 로슈가 보유하고 있는 타미플루의 특허권과 관련해 최근 전재희 보건복지가족부 장관은 "치료제가 부족하면 특허정지(강제실시) 조치를 내릴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국내 제약사가 타미플루의 복제약을 생산하게끔 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한 대형제약업체 관계자는 24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2005년 조류인플루엔자가 확산됐을 때도 정부에서 일부 제약업체에 복제약 생산여부를 타진했지만, 강제실시는 없었고 결국 주가 급등으로 일부 주주만 재미를 봤을 뿐"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황우석 박사, 논문조작 4년 구형

    줄기세포 연구 과정에서 실용화 가능성을 부풀려 연구비를 타낸 혐의 등으로 불구속 기소된 황우석(전 서울대 수의대 교수) 박사에게 검찰이 징역 4년을 구형했다. 중앙일보 30면 보도에 따르면, 24일 서울중앙지법 형사26부(배기열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결심 공판에서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은 "올바르지 못한 연구 태도와 과욕으로 실험 데이터와 논문을 조작하고, 연구비를 편취·횡령한 공소 사실이 43회에 걸친 공판을 통해 입증됐다"며 이같이 구형했다.

       
      ▲ 중앙일보 8월25일자 30면.  
     

    황 박사는 2004∼2005년 사이언스지에 조작된 논문을 발표한 뒤 농협과 SK로부터 20억여 원의 연구비를 받아내고 난자를 불법으로 매매한 혐의로 2006년 5월 불구속 기소됐다. 황 박사와 함께 기소된 이병천 서울대 교수와 강성근 전 서울대 교수에게는 각각 징역 1년6월, 윤현수 한양대 교수에게는 징역 1년, 김선종 전 미즈메디병원 연구원에게는 징역 3년, 장상식 한나산부인과 원장에게는 징역 10월에 집행유예 2년이 구형됐다.

    조선일보도 2면 기사에서 관련소식을 전했다. 조선일보는 "황 박사는 ‘저에겐 소박한 꿈이 있다. 다시 줄기세포 연구를 할 기회를 달라’며 재판부에 호소했다. 그는 함께 기소된 동료 연구원들 이름을 한 명씩 부르며 이들에 대한 선처를 호소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형사 재판으로는 이례적으로 3년을 넘겨가며 진행된 이번 재판의 선고 공판은 10월19일 오후 2시에 열릴 예정이다.

       
      ▲ 조선일보 8월25일자 2면.  
     

    방통심의위 특위 무력화냐, 위상 재정립이냐

    경향신문이 24일자에서 보도한 방송통신심의위원회(위원장 이진강)와 관련해 한겨레와 동아일보가 25일자에서 상반된 보도를 내놨다. 한겨레는 2면 기사 <방통심의위 ‘민간특위 자문 생략’ 추진/ 정부외압 휘둘린 ‘편파심의’ 우려>에서 "방통심의위가 ‘신속 심의’를 빌미로 민간위원으로 구성된 특별위원회 자문을 거치지 않고 바로 심의에 들어가도록 하는 안을 추진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고 보도했다.

    방통심의위는 오는 26일 열리는 전체회의에서 심의 안건이 특위를 거치지 않고 바로 소위로 올라가도록 하는 안건을 다룰 예정이다. 방통심의위는 방송제1분과(보도교양), 제2분과(연예오락), 제3분과(광고)와 통신분과 등의 특위를 두고 30여 명의 학계 시민단체 인사 등을 특위위원으로 위촉, 운영해왔다. 한겨레는 "전문가들로 구성된 특위가 무력화할 경우 방송·통신 심의가 청와대나 정부의 입김에 휘둘릴 여지가 더 커지는 등 정치 심의가 강화될 것이라는 비판"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 한겨레 8월25일자 2면.  
     

    반면 동아일보는 20면 기사 <방통심의위, 특별위 ‘수술’>에서 "방통심의위는 자문기구인 특별위원회가 사실상 사전 심의를 해왔다고 보고 특별위원회의 역할 재정립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이진강 위원장은 24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법적으로 자문기구인 특별위원회가 안건을 미리 심의한다는 규정은 없다"며 "현 상황은 권한이 없는 기구가 권한을 행사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특위를 해체하거나 무력화하자는 얘기가 아니라 자문기구인 특위 본래의 역할 범위를 명확히 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 동아일보 8월25일자 20면.  
     

    지난 7일 취임한 이 위원장은 취임사에서 "시의성을 결여한 심의는 생명력을 잃을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위원장은 오늘(25) 정오 서울 목동 방송회관에서 기자 간담회를 갖는다.

    ‘자살기도’ 쌍용차 노조원 "거짓으로 동료 팔아"

    "머리가 멍하고 가슴이 두근거려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선풍기 덜덜거리는 소리도 헬기 소리처럼 들리고, 에어컨 소리도 헬기 소리처럼 들린다. (…) 가정을 살려야 한다는 생각에 내가 동료를 팔아먹었다. (…) 죄송합니다."

    전국금속노조는 24일 서울 영등포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파업 참가 혐의로 경찰 수사가 진행되는 와중에 자살을 기도한 쌍용차지부 조합원 ㅊ(38)씨의 유서 내용을 공개했다. 경향신문과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ㅊ씨는 유서에 "살려준다는, 복직시켜준다는 말에 (…) 보지도 않은 것을 보았다고 거짓 진술을 했다"고 적는 등 경찰이 복직을 빌미로 회유와 협박을 가했다고 주장했다.

       
      ▲ 경향신문 8월25일자 12면.  
     

    그는 또한 "내 진술서에 3명의 진술은 거짓 진술입니다. (형사가) ‘조합원을 설득시켜 대포를 만들었다고 불게 하라, 대포를 만들었다고 말해도 구속 안 시킨다. 만들라고 시킨 놈을 잡으려고 한다’며 대포 쏘는 거, 만드는 걸 보지 못한 나보고 조합원을 설득시키라고 한다"고 기술했다. 그는 "내가 동지들한테 할 수 있는 길이 이 길 뿐이라 생각합니다. 죄송합니다"라고 유서를 끝맺었다.

    쌍용자동차에 15년간 근무한 것으로 알려진 ㅊ씨는 76일간 경기도 평택 쌍용차 공장 점거 농성에 참가했다 지난 5일 건강이 악화돼 농성장을 먼저 빠져나왔으며, 그 직후 병원에서 정신과 치료를 받아왔다. 이 과정에서 경찰에 세 차례 소환돼 조사를 받은 ㅊ씨는 20일 오후 7시께 경기 평택시 어머니 집에서 가족과 동료들에게 전하는 3쪽 분량의 유서를 남긴 채 많은 양의 우울증약을 한꺼번에 삼키고 자살을 기도했다. 이틀간 혼수상태에 있던 ㅊ씨는 현재 의식을 회복해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경기경찰청 관계자는 "수사에 협조하면 선처해 주겠다고 했다. 이런 것은 수사상 관례 아니냐"라며 "거짓 자백을 요구한 적은 없다"고 말했다.

       
      ▲ 한겨레 8월25일자 13면.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