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YTN 보도국장 교체, '돌발영상' PD 대기발령 파문
        2009년 08월 11일 09:26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YTN이 보도국원 선거를 거쳐 선임된 보도국장을 교체하고, 노사 단체협약에 따라 지난 2002년부터 6년 넘게 운영해 온 ‘보도국장 3배수 추천제’를 실시하지 않겠다고 10일 일방적으로 통보했다. YTN은 또 임장혁 <돌발영상> PD를 대기발령 조치해 또 한 번의 <돌발영상> 제작 중단 사태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회사의 이번 인사에 대해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지부장 노종면)는 "단체협상을 정면 위반한 불법으로 원천무효"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구본홍 사장 사퇴 후 들어선 ‘배석규 사장 대행체제’의 첫 행보가 YTN 노사 관계를 급격히 냉각시켜 안팎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 ▲ YTN 노조는 11일 오후 7시 대의원대회를 열고 이번 불법 인사 조치와 관련해 배석규 대표이사에 대한 불신임 투표를 실시하기로 결의했다. ⓒYTN 노조

    회사 "더 이상 ‘보도국장 3배수 추천제 없을 것’"

    YTN은 이날 오후 6시 확대간부회의를 열어 정영근 현 보도국장의 보직사퇴를 받아들이고, 김백 경영기획실장을 새 보도국장으로 임명했다. 회사는 이와 함께 "더 이상 ‘보도국장 3배수 추천제’는 없을 것"이라고 분명히 했다. YTN은 "보도국장 선거 과정에서 여러 가지 부작용이 빚어졌고, 회사 발전에도 부정적인 영향이 많았다"며 "회사가 지금까지 보도국장 3배수 추천제 선거를 실시해 온 것은 노사 화합을 위해 경영자의 인사권을 일부 제한한 기형적인 조치였다"고 밝혔다.

    YTN은 단체협약에 따라 보도국장 선임 시 노조가 보도국원 선거에 따라 상위 득표자 3명을 사장에 추천하고, 사장이 이중 한 명을 보도국장으로 임명하는 ‘보도국장 3배수 추천제’를 실시해 왔다. YTN은 이를 근거로 지난 2002년 10월 이후 6년 10개월 동안 8번의 선거를 치러 보도국장을 뽑았다. 회사는 "2003년 9월 체결된 ‘보도국장 임면에 관한 단체협약’에는 유효기간이 구체적으로 명시되지 않아, 협약의 유효기간 2년이 지난 2005년 9월 효력을 상실했다"고 주장했다.

    임장혁 PD 대기발령으로 ‘돌발영상’ 제작 중단 불가피

    YTN은 이날 실국장 인사와 함께 임장혁 <돌발영상> PD가 형사 사건으로 기소됐다는 이유를 들어 경영기획실 인사팀으로 대기발령 조치했다. 이에 대해 임 PD는 "전혀 예상하지 못한 일로 징계 사유도 제대로 알지 못한다"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힘이 빠진다"며 허탈해 했다. 임 PD는 지난해 구본홍 사장 출근 저지 투쟁 등을 벌이다 회사로부터 업무방해 혐의로 고소당했고, 지난 5월 검찰로부터 불구속 기소됐다.

    하지만 <돌발영상>은 제작자 교체를 위한 인수인계가 끝나지 않은 상황이라 또 다시 제작이 중단될 위기에 처했다. 최근 <돌발영상>이 정권에 각을 세운 날카로운 비판을 해왔다는 점에서 내부에서는 이번 인사를 또 한 번의 ‘<돌발영상> 죽이기’로 규정하고 있다. <돌발영상>은 YTN 노조 조합원 징계로 지난 해 10월 방송이 중단됐다가 지난 4월 부활했다.

    노조 "불법 인사 조치 원천무효…배석규 불신임 투표 실시키로"

    YTN 노조는 이날 오후 7시 대의원대회를 열고, 이번 인사 조치와 관련해 배석규 사장직무대행에 대한 불신임 투표를 실시하기로 결의했다. 노조는 "정영근 보도국장 경질과 김백 보도국장 임명은 보도국장 임면에 대한 단체협상을 정면 위반한 불법으로 원천무효"라고 말했다.

    구본홍 사장 때 선임된 정 국장 역시 ‘보도국장 3배수 추천제’로 선임됐으며, 단체협약으로 정착된 제도를 회사가 일방적으로 파기한 것은 명백한 단체협약 위반이라는 게 노조 주장이다. 임 PD 대기발령에 대해서도 노사가 사전에 협의하도록 규정한 단체협약을 위반했다고 강하게 문제제기 했다.

    노조는 "배 사장직대를 노동조합 및 노사관계 조정법 위반으로 형사 고발하는 등 법적인 조처를 강구할 것"이라며 "전면 파업을 포함한 모든 대응 수단의 실행 여부는 현 노조 집행부에 위임하고, 노조는 이를 토대로 구체적인 조합원 행동지침을 정하겠다"고 밝혔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