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대신 "현정은-김정일 오늘 면담"
        2009년 08월 11일 09:18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10일 육로로 평양을 방문했다. 11일자 아침신문들은 이 소식과 함께 11일 전격적인 현 회장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만남, 억류된 현대아산 직원 유아무개씨의 동반 귀환을 내다보는 등 이명박 정부 들어 단절된 남북관계에 전기가 마련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쏟아냈다. 특히 가장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보도를 한 곳은 조선일보였다. 조선과 서울신문은 11일 김 위원장과 만날 가능성을 언급했다. 조선은 현 회장을 정부의 사실상의 비공식 대북특사로 평가했다.

    이에 반해 동아는 북한의 무리한 요구엔 응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해 다른 신문들과 차이를 보였다. 한겨레는 틀어진 남북관계와 현대아산의 문제를 정부가 현대에만 떠넘겨왔다며 이제라도 적극성을 보이라고 주문했다.

    김영삼 전 대통령이 10일 병세가 위독한 김대중 전 대통령을 찾아 병문안을 했다. 김 전 대통령(YS)은 DJ를 직접 만나진 못했지만 부인 이희호 여사를 만나 "나와 김대중 대통령은 젊을 때부터 동지 관계였다. 둘이 합쳐 오늘의 한국 민주주의를 이룩하는 데 큰 힘을 보탰다"며 "그렇게 하지 않았으면 우리나라는 아마 버마처럼 됐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최경환 공보비서관이 전했다(경향신문 1면 머리기사). 김 전 대통령은 병문안을 마친 뒤 ‘화해한 것으로 봐도 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그렇게 봐도 좋다. 그럴 때가 됐다"고 밝혀 1987년 야권 분열로 갈라선 이후 22년 만의 화해를 이뤘다는 평가가 나온다.

    한편, 법무부는 검찰 고위급인사에서 TK·고려대·공안통을 중용하는 편중인사를 했다는 비판도 나왔다.

    다음은 아침신문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양김의 화해’>
    -국민일보 <평양 2박3일 방문…클린턴 같은 현정은?/"그렇게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동아일보 <첨단의료단지 대구 신서-충북 오송>
    -서울신문 <현회장 유씨와 함께 귀환할까>
    -세계일보 <"북미 양자대화 조만간 재개">
    -조선일보 <현회장, 오늘 김정일 만날 듯>
    -중앙일보 <부동산 시장 추가 규제 없다>
    -한겨레 <주식·부동산 ‘열기’…자산 ‘빈익빈 부익부’>
    -한국일보 <현정은 회장, 김정일 면담후/유씨와 ‘동반 귀환’ 가능성>

    현정은 회장 오늘 김정일 만날 가능성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10일 육로를 통해 전격 평양을 방문하자 여러 일간지들은 일제히 오늘(11일) 현 회장이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만날 가능성과 함께 억류된 현대아산 직원 유아무개씨와 12일 동행 귀환할 가능성을 예상했다.

       
      ▲ 조선일보 8월11일자 1면  
     
       
      ▲ 서울신문 8월11일자 1면  
     

    조선일보는 1면 머리기사 <현회장, 오늘 김정일 만날 듯>에서 정부 핵심당국자의 말을 빌어 "현 회장이 11일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면담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 자리에서 북한에 억류돼있는 현대아산 근로자 석방 문제를 비롯해 지난해 7월 관광객 피살 사건으로 중단된 금강산 관광 재개 문제와 개성공단 유지·발전 방안 등이 논의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서울신문도 1면 머리기사 <현회장 유씨와 함께 귀환할까>에서 한 대북 소식통의 말을 빌어 "현 회장과 김 위원장이 11일 회동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하면서 "북한이 현 회장을 초청한 것은 유씨를 석방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고 보도했다.

    한국일보는 1면 머리기사 <현정은 회장, 김정일 면담후/유씨와 ‘동반 귀환’ 가능성>에서 "현 회장은 이번 평양 방문에서 김 위원장과 면담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며 "이에 따라 김 위원장의 면담을 거쳐 북한에 134일째 억류 중인 개성공단 현대아산 직원 유씨가 이르면 11일, 늦어도 12일에는 석방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동아일보도 1면 <현정은 회장 방북…’클린턴 효과’ 거둘까>에서 "(현 회장이) 김 위원장을 면담할 가능성이 커 A(유)씨 문제 해결과 함께 남북 당국간 대화채널을 살리는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고 했다.

    이에 비해 중앙일보는 4면 머리기사 <현정은 회장 "유씨 데려오도록 노력할 것">에서 "김정일 위원장이 현정은 회장과의 만남을 보다 극적으로 연출하기 위해 11일 오후나 서울로 귀환할 12일 오전에 만나는 쪽으로 계획을 잡고 있을 공산이 크다"고 내다봤다.

    조선 "현회장, 정부의 사실상 비공식 특사"

     

       
      ▲ 조선일보 8월11일자 3면  
     

    조선일보는 현 회장이 정부의 비공식 특사 자격으로 방북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조선은 1면 머리기사에서 "현 회장이 10일 오후 사실상 ‘비공식 특사’로 육로를 통해 평양을 방문했다"고 보도하면서 김용현 동국대 교수의 말을 빌어 "현 회장이 경색된 남북관계의 물꼬를 트는 비공식 특사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전했다.

    조선은 3면 머리기사 <‘현정은 특사’ 유씨 데려오고 금강산 길도 열까>에서 전문가들 사이에선 "현 회장의 역할은 클린턴 모델 이상일 가능성이 크다"는 견해가 더 많다며 "현 회장이 남북관계의 중요 현안 중 일부를 북측과 결정하는 사실상 정부의 ‘특사’ 역할을 하지 않겠느냐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조선은 "특히 정부 당국자는 이날 ‘북한이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처럼 현 회장을 지목해 방북을 요청했다’고 밝혀 주목된다"면서 "이 당국자에 따르면 정부는 그동안 여러 채널을 통해 북측과 유씨 석방 문제를 비롯한 남북 간 현안 타개 방안을 협의해오는 과정에서 우리측은 현안을 매듭지을 수 있는, 사실상 특사 역할이 가능한 인물 몇 명을 북측에 제시했고 북측은 그중 현 회장을 낙점했다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조선은 "따라서 11일로 예상되는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현 회장 면담에서 김정일이 우리 최고 당국자를 의식한 대남 메시지를 전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고 내다봤다.

    동아 "무리한 요구 수용못해"

       
      ▲ 동아일보 8월11일자 3면  
     

    동아일보는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의 방북에 이어 현정은 회장의 방북으로 북한이 남북관계 화해 제스처를 보이고 있다고 하면서도 북한의 무리한 요구는 수용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동아는 3면 머리기사 <북, 미이어 남에도 유화 제스처…’깜짝 선물‘ 줄게 돈달라?>에서 "당국자들은 북한이 근로자 석방을 대가로 금강산 관광 재개를 원할 경우 그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점을 명백히 했다"며 "당국자들은 또 북한이 현 회장을 통해 정부 차원의 쌀과 비료의 지원을 요구하거나 양자가 대규모 경협 투자 등에 합의하는 경우도 그대로 받아들이기 힘들다고 말하고 있다. 핵 문제에 별다른 진전이 없는 상태에서 남한 정부가 북한에 현물과 현금을 지원하는 것은 국제사회의 대북 경제제재 기조에 어긋나기 때문"이라고 선을 그었다.

    한겨레 "남북관계 트일지 주목…정부, 현대에 책임떠넘겨선 안돼"

    한겨레는 3면 머리기사에서 <억류자 석방 ‘가닥’…김정일 면담땐 ‘남북관계 전기’>에서 "일단 남북관계를 짓누르던 현대아산 직원 ㅇ씨(유씨) 억류 문제는 풀릴 것으로 보인다"며 "북쪽이 현 회장의 방북 요청을 받아들인 것부터가 ㅇ씨 문제는 더 끌지 않겠다는 의사 표시로 볼 수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한겨레는 북쪽이 ㅇ씨 문제 해결 쪽으로 가닥을 잡은 이유에 대해 "지난 4일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의 방북이 주요 계기가 된 것으로 보인다"며 "클린턴 전 대통령은 이때 김정일 국방위원장에게 직접 ㅇ씨와 연안800호 선원들의 석방을 요청했다. 북쪽도 미국 여기자에 이어 ㅇ씨 문제까지 타결함으로써 이후 북-미 대화 구도 진입에 우호적인 여건 조성에 나설 필요성이 커진 셈"이라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이어 "북쪽의 현 회장 초청은 일단 남북관계를 관리 모드로 끌고가겠다는 의사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며 "전면적 ‘통미봉남’보다는 ‘통미 속 제한적 통남’을 통해 실리를 챙기겠다는 뜻으로도 읽힌다"고 해석했다.

     

       
      ▲ 한겨레 8월11일자 사설  
     

    한겨레는 사설에서는 현 회장의 방북이 그동안 악화일로를 걸어온 남북관계에 중대한 변곡점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면서도 정부에 대해서는 "클린턴 전 대통령의 방북 때와 비교해 보면 현 회장의 방북 성사 과정에서 우리 정부가 한 역할은 매우 미미해 보인다. 대북사업의 동결로 어려움을 겪는 현대 쪽에 사태 해결의 책임을 너무 떠넘기는 것 아닌가 하는 의심도 든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이미 클린턴 전 대통령의 방북으로 우리 정부는 뒷머리를 한 번 맞은 상태 아닌가"라며 "남북관계 변화의 물꼬를 트기 위한 정부의 좀더 적극적인 태도 변화를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경향 "이명박 정부들어 단절된 남북관계 새 전환점"

    경향신문은 3면 머리기사 <북, 현대아산 통해 ‘남북관계 개선 신호’ 가능성>에서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10일 전격 평양을 방문한 것을 계기로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단절된 남북관계가 새로운 전환점을 맞을 전망"이라고 전망했다.

    경향은 "북측의 적극성은 현대아산과의 사업 문제를 넘어 남북간 대화·교류 재개에 관련된 의지의 표명이라는 분석이 제기된다"며 "북측이 현 회장의 평양행을 위해 그동안 차단했던 남북 육로를 열어준 것도 대북사업 파트너인 현대에 대한 예우 차원 외에도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뜻을 내비친 것이라는 해석"이라고 풀이했다.

    경향은 "이 같은 배경 때문에 북한의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이번에 현 회장을 직접 면담하고 현대아산과 북측간의 각종 사업을 직접 언급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고 했다.

    조선 "김영삼 김대중 지역갈등·대립 털어냈더라면"

    조선일보는 김영삼 전 대통령이 병상에 있는 김대중 전 대통령을 병문안한 것에 대해 사설에서 "1992년 김영삼씨가 3당 통합을 통해 여당으로 대통령에 당선되고 뒤이어 1997년에는 김대중씨가 야당 후보로 대통령에 당선됨으로써 두 사람의 오랜 경쟁관계는 끝날 듯이 보였다"며 "그러나 두 사람은 정치생활 40여년 만에 찾아온 이 화해의 계기를 살리지 못하고 오늘에 이르렀다"고 회고했다.

    조선은 "김영삼 김대중 두 사람의 협력은 군사독재와의 투쟁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민주화 시대를 여는 기적을 만들어 냈다"며 "다시 이 나라에서 지역 갈등과 지역 패권이란 단어가 정치의 전면에 등장하는 요즘이라서 민주화의 기적을 이뤄낸 두 사람이 함께 손을 맞잡고 지역갈등과 대립이란 묵은 숙제를 털어내는 모습을 보여줬더라면 얼마나 다행스러웠을까 하는 아쉬움이 더욱 새롭다"고 했다.

    조선은 "김영삼씨가 위중한 병석의 김대중씨를 찾아가 이뤄진 이번 화해가 두 정치가 사이의 화해를 넘어서서 아직도 지역 간의 단절과 대립의 두터운 벽을 넘지 못하고 있는 이 나라가 더 큰 통합으로 가는 시작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했다.

    중앙 "전직 대통령들 관계 석고상처럼 굳어…노무현 전 대통령 전직 대통령과 화합 못해"

    중앙은 YS의 병문안을 두고 전직 대통령들이 관계 개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앙은 사설에서 "전·노는 YS와 상극(相剋)의 관계로 남아있다"며 "YS 정권하에서 벌어진 비자금 수사와 12·12 재판 때문"이라고 했다.

       
      ▲ 중앙일보 8월11일자 사설  
     

    중앙은 특히 "노태우 전 대통령은 사실상 자신이 YS를 후계자로 밀었는데도 보복을 당했다는 반감을 가지고 있다"면서 "사망한 노무현 전 대통령은 대부분의 선임 대통령들과 화합적인 관계를 전혀 갖지 못했다"고 전했다. 중앙은 "전직 대통령들의 불화가 이러하니 청와대 초청행사에는 항상 의자가 한두 개 빠졌고 새 대통령의 취임식에선 전직들의 표정이 석고상처럼 굳어 있었다"며 "그들이 감정의 소리(小利)를 접고 국가발전과 국민통합이라는 대의로 나설 때 한국의 ‘대통령 자산’은 더욱 풍요로워질 것"이라고 했다.

    조선일보조차도 민주화의 혁명과 지역갈등 해소에 대한 아쉬움을 거론했는데 중앙의 주장에는 독재정권의 반민주·탄압·폭압정치의 역사적 청산에 대한 철저한 반성과 여전히 남아있는 청산되지 못한 지난 시절의 유산에 대한 언급은 찾아볼 수 없었다.

    검찰 인사 TK·고대·공안통 약진

    아침신문들에는 10일 법무부가 발표한 검찰인사에 대해 특정지역·출신·분야 검사들이 중용됐다는 비판적인 분석이 나왔다.

    경향신문은 4면 머리기사 <TK·고려대·공안통 ‘약진’>에서 "10일 단행된 검찰 고위급 인사의 특징은 대구·경북(TK) 출신과 고려대, 공안통의 약진으로 요약될 수 있다"며 "2007년 대선 과정에서 이명박 대통령과 관련된 민감한 사건을 수사했던 지휘부가 전진 배치된 것도 눈에 띈다"고 보도했다.

    경향은 "검찰내 핵심 보직인 ‘빅4’ 가운데 2명이 대구·경북과 고려대 출신"이라며 "노환균 신임 서울중앙지검장은 경북 상주 출신으로 고려대 법대를 졸업했고, 창원지검 공안부장과 대검 공안1과장, 대검 공안부장을 지낸 정통 공안통이다. 최교일 신임 검찰국장도 경북 영주, 고려대 법대 출신이다. 2008년 서울중앙지검 1차장으로 재직하면서 정연주 전 KBS 사장을 배임혐의로 불구속기소했고 MBC 의 1차 수사를 지휘했다"고 설명했다.

       
      ▲ 경향신문 8월11일자 4면  
     

    경향은 "참여정부에서 공안통으로 분류돼 2차례 연속 물을 먹고 막판에 구제됐던 황교안 창원지검장은 대구 고검장으로 발탁됐다"며 "고검장급 9명 가운데 호남 출신은 황희철 법무부 차관(광주)이 유일하다"고 분석했다.

    경향은 "김경한 법무부 장관(경북 안동)을 비롯한 검사장급 이상 간부 53명의 출신 지역을 보면 서울·경기 14명에 TK 14명으로 가장 많아 5·6공 이후 처음으로 TK 출신이 최다 인력을 배출했다"며 "이어 부산·경남(PK) 11명, 호남 8명, 충청 4명, 강원·제주 각 1명씩이었다"고 분석했다.

    경향은 또 "’빅4’의 나머지 2명인 신종대 대검 공안부장과 김홍일 대검 중수부장은 이 대통령 관련 수사와 인연을 맺었다는 공통점이 있다"며 "신 공안부장은 2007년 9월 서울중앙지검 2차장 검사 시절 참여정부의 청와대가 이 대통령과 한나라당 의원들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 사건을 수사하면서 신 부장은 이 대통령에 대한 소환조사를 검토했다가 서면조사로 대체했다. 김홍일 중수부장은 서울중앙지검 3차장검사 근무 당시 이 대통령의 이른바 ‘BBK 사건’을 수사한 뒤 이 대통령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결과를 발표했다"고 제시했다.

    한국일보도 5면 <지역 안배 신경 흔적…요직엔 ‘TK·고대’ 여전>에서 "사상 초유의 수뇌부 공백을 봉합하는 이번 인사도 결국 TK 편중 인사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고 비판했다.

    신문고시 폐지 임박?

    한겨레는 10면 머리기사 <신문고시 존폐 기로…폐지땐 ‘조중동 특혜’>에서 공정거래위원회가 오는 12일 전원회의를 열어 신문고시의 존폐 여부를 결정하는 것을 두고 "지역신문을 포함한 대다수 신문과 시민언론단체들은 고시의 유지를 주장하고 있어, 공정위가 폐지 결정을 내릴 경우 미디어법 강행처리에 이어 언론악법 논란이 또 다시 뜨거워질 전망"이라고 우려했다.

    한겨레는 "이번 신문고시 존폐 검토는 정부가 최근 5년간 개정이 없었던 각종 훈령과 예규, 규칙들에 대해 ‘일몰제’를 적용해 오는 23일 일괄 폐지하기로 결정한데 따른 것"이라며 "각 부처는 필요한 사안들은 재발령 절차를 밟을 계획인데, 신문고시가 그 대상에 포함될지가 관건"이라고 전망했다.

    한겨레는 공정위 내부에서는 "규제완화 차원에서 유지하자"는 폐지의견과 "신문시장이 여전히 혼탁한 상황에서 폐지는 명분이 없다"는 유지론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면서 "공정위의 방향타를 쥔 정호열 신임 공정위원장은 아직 의중을 공개하지 않은 상태"라고 보도했다.

    김우룡 "친정에 돌아온 기분"(조선) "최근들어 신뢰훼손"(중앙)

    조선일보는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 호선과 관련해 8면 <"MBC가 거듭나도록 혼신 다할 것">에서 김우룡 이사장이 자사와 전화통화에서 "정말로 ‘친정’에 돌아온 기분"이라며 "반생을 MBC에서 보낸 사람으로서 MBC가 앞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종합 미디어로 거듭나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김 이사장은 이어 "항간의 우려처럼 MBC를 대기업의 손에 넘겨주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공영이냐 민영이냐를 둘러싼 MBC의 정체성 문제는 방문진 이사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MBC 구성원들의 공감대가 있을 때 어떤 형태로든 (결정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조선은 덧붙였다.

    김 이사장은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선 "신뢰"문제를 언급했다. 김 이사장은 "방송콘텐트 생산능력이 가장 뛰어난 곳이지만 최근에 와서 MBC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훼손된 게 아닌가 생각한다"며 "MBC가 시시비비를 올바로 가리는 좋은 방송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 특히 정치적 외풍을 막는 데 앞장서고 싶다"고 말했다(중앙일보 6면 머리기사 <김우룡 "MBC 신뢰 회복 앞장서겠다">).

    김 이사장은 이어 ‘<PD수첩> 폐지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는 질문에 "방문진이 직접 (경영을) 간섭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대신 방문진은 프로그램 문제에 있어선 ‘신상필벌’의 원칙을 지키려고 한다"고 주장했다.

    한겨레 "MBC 민영화 격랑"

    한겨레는 2면 <김우룡 방문진 이사장에…MBC ‘민영화 격랑’>에서 "MBC 최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 제8기 이사진이 10일 첫 회의를 열고 공식 일정을 시작함에 따라 문화방송이 정권의 본격적인 체제 개편 시도 아래 놓이게 됐다"며 이날 오전 이사회의 이사장 호선과 관련해 "사전 내정설이 돌던 김우룡 이사를 예상대로 이사장으로 선출했다"고 평가했다.

    한겨레는 김 이사장이 회의 직후 이사회 향후 운영 방향을 묻는 질문에 "열성적으로 일하겠다. (앞으로 논의할 안건은) 이사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결정하겠다"고 밝혔고, 노조의 사퇴요구에 대해서는 "(그들의) 의사 표현이므로 존중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한겨레는 "문화방송 노조원 50여명은 이날 이사회 시작 한 시간 전부터 이사회장 앞에 모여 일부 이사들의 출근을 막았다"며 "문화방송 노조는 ‘엠비시 공영성 사수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고 이들 이사들이 자진사퇴할 수밖에 없도록 지속적으로 압박한다는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YTN 보도국장 일방교체 파문

    경향신문은 2면 <YTN 새 보도국장 임명도 논란>에서 "구본홍 사장 사퇴 이후 YTN 대표이사 직무대행을 맡고 있는 배석규 사장이 10일 ‘보도국장 추천제’를 폐지하고 신임 보도국장으로 김백 경영기획실장을 임명하고 임장혁 돌발영상팀장을 경영기획실 인사팀으로 3개월 대기 발령 조치했다"며 "YTN은 2002년 10월 노사 단체협약에 따라 보도국장 3배수 추천제 선거를 실시했으며, 단협 유효기간이 끝난 2005년 9월부터 노사 동의하에 추천제를 유지해 왔다"고 보도했다.

    경향은 "앞서 배 사장은 지난 5일 회사 고위 간부들의 보직 사퇴서를 일괄 제출받으며 선거로 뽑힌 보도국장을 포함시켜 논란을 빚었다"고 강조했다.

    YTN 노조는 "단체협상을 정면으로 위반한 불법인사로 원천무효”라며 “배석규 전무에 대한 불신임투표를 즉각 실시하고 노동조합 및 노사관계 조정법 위반으로 형사고발 하는 등 모든 법적 조처를 강구하겠다"고 밝혔다고 경향은 전했다.

    국방부 ‘DMZ 영상물’ 조선일보와 거래

    경향신문은 11면 머리기사 <국방부 ‘DMZ 영상물’ 이상한 거래>에서 "국방부가 6·25 전쟁 이후 60년간 비공개해온 비무장지대(DMZ)를 영상물 등을 통해 공개하기로 하면서 특정업체와 계약을 맺은 사실이 10일 밝혀졌다"며 "국방부는 이 과정에서 총리실이나 환경부, 문화재관리청 등 관련 부처와 논의없이 비무장지대 조사 주체로 특정 언론사를 임의 선정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 경향신문 8월11일자 11면  
     

    경향은 "국방부와 육군은 지난 7일 조선일보와 ‘6·25 제60주년기념사업 DMZ 종합기록물’ 제작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며 "양측은 양해각서를 통해 조선일보가 향후 1년간 제작에 필요한 모든 비용을 부담하는 것을 조건으로 비무장지대 내에서 환경생태계, 문화재를 포함한 과거 유적물, 6·25 흔적 조사, 남북 대치 속의 병영 생활상 등 4개 항목을 문서와 사진, 영상물을 통해 기록하기로 합의했다"고 전했다.

    경향은 "양측은 또 비무장지대 조사를 통해 얻은 모든 결과물을 공동소유하면서 국방부는 장병교육용 등 군내에서만 활용하고, 조선일보는 군 밖에서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갖는 한편 국방부와 공동으로 전국 주요 도시에서 특별 전시회를 개최하기로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며 "파문이 일자 국방부는 이날 오후 ‘비밀사항에 대한 사전검열과 보도시기 협의를 조건으로 공동취재단을 구성하는 언론사에 취재를 허용하겠다’고 밝혔다"고 덧붙였다.

    "종편 채널, 지상파와 경쟁할 수 있도록 지원방안 모색"

    조선일보는 8면 <"종편 채널, 지상파와 경쟁할 수 있게">에서 "정부는 미디어법 통과로 탄생하는 종합편성채널과 보도전문채널 사업자들에 대한 구체적 지원 방안을 본격적으로 모색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조선은 방통위 관계자의 말을 빌어 "종편 및 보도채널 사업자를 선정하는 것 뿐만 아니라 이드 사업자들이 시장에 안착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광고 관련 규제 완화, 사업자에 대한 세제지원 등을 포함한 여러 지원책을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조선은 "그동안 엄격하게 광고제한 품목으로 묶여있던 일부 제품에 대한 TV광고를 풀어주고 종편 채널 전용 드라마 펀드 활성화까지 다양한 방안이 추진된다"며 "현재 신규 사업자들의 방송 제작에 투장하는 전문 펀드를 활성화하는 방안을 논의중"이라고 전했다.

    또한 조선은 KBS 2TV의 광고물량이 풀릴 것이라는 ‘일방적인 단정’을 하기까지 했다. 조선은 "정부는 일단, KBS의 공공성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KBS2TV의 광고를 축소하면 3000∼4000억원 정도의 광고재원이 풀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또 간접광고 허용을 통해 1600∼1900억원, 가상광고를 통해 300억원 정도의 추가 시장 확대를 예상하고 있다. 여기에 광고 금지 품목완화의 효과까지 더해지면 현재 GDP의 0.9%(8조원 정도)인 방송 광고 시장 크기를 1% 수준까지 높일 수 있다는 것"이라고 했다.

    쇠고기 수입업체 MBC 상대 손배소

    동아일보는 10면 <미쇠고기 수입업체, MBC 상대 첫 손배소>에서 육류수입업체 ㈜에이미트 등을 운영하는 박창규 사장이 10일 "MBC PD수첩의 미국산 쇠고기 관련 왜곡·과장 보도로 수억 원의 영업손실이 났다"며 MBC와 PD수첩 제작진 5명, 미국산 쇠고기에 대해 부정적인 발언을 한 여배우 김민선씨 등을 상대로 3억 원가량의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서울남부지법에 냈다고 보도했다.

    동아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업체가 PD수첩 보도와 관련해 소송을 낸 것은 처음"이라고 했다.

    동아에 따르면 박씨는 "MBC의 보도로 소비자들이 미국산 쇠고기를 안 먹게 됐고 촛불집회로 쇠고기 수입일이 한 달여간 연기돼 큰 피해를 봤다"며 "미국산 쇠고기 수입업계 전체로는 피해액이 3000억 원 정도이며, 피해상황이 달라 개별적으로 소송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배우 김 씨는 지난해 5월 자신의 홈페이지에 "광우병이 득실거리는 미국산 소를 뼈째로 수입하다니 차라리 청산가리를 입안에 털어 넣는 편이 낫겠다"라는 글을 올렸다.

    첨단 의료복합단지 대구경북·오송 동시선정 논란

    한겨레는 8면 머리기사 <충청·TK에 5조사업 ‘정치적 선물’ 시끌>에서 10일 첨단의료복합단지에 한 곳이 선정될 것이라는 애초 예상과 달리 충북 오송생명과학단지와 대구·경북 신서혁신도시 2곳이 공동 선정된 것을 두고 "지역정서를 고려한 정치적 결정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첨단의료단지는 유치만 하면 정부와 지자체 예산을 포함해 5조원 이상이 투자되는데다 초기 투자만으로도 4500여명 규모의 고용을 창출할 수 있는 등 기대효과가 커, 지자체로서는 사활을 걸고 나설 만한 사업이었다. 이 때문에 그동안 대구·경북과 충북을 비롯해 서울 마곡, 인천 송도, 강원 원주 등 모두 10곳이 저마다 장점을 내세우며 치열한 유치 경쟁을 벌여왔다"며 "이런 상황에서 내년 6월에 실시되는 지자체 선거를 앞두고 여당과 정부가 정치적인 고려를 해, 대구·경북권과 충북권 두 곳에 ‘선물’을 준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동아 "폭력 노조원이 구제받는 쌍용차 합의 비정상"

    동아일보는 쌍용자동차 사태가 해결 보다는 무더기 구속사태와 보복성 처벌로 흘러가는 데 대한 정치·사회적 우려가 고조되고 있음에도 되레 "폭력투쟁을 선동한 내외부 세력의 실체를 밝히라"고 촉구했다.

    동아는 사설 <폭력 노조원이 구제받는 쌍용차 합의 비정상이다>에서 "정리해고 대상자 중 48%의 고용 유지를 약속한 쌍용자동차 노사의 최종 합의안을 놓고 내부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며 "절반 가까이 구제되는 정리해고자는 대부분 77일 동안 극렬한 파업을 벌인 노조원들"이라고 주장했다.

    동아는 "구제를 하려면 회사의 구조조정 방침에 따라 희망퇴직을 선택하고 회사를 순순히 떠난 직원들을 우선하는 것이 사리에 맞다"며 "이들을 놓아두고 불법 폭력 점거 농성으로 회사에 막대한 피해를 준 노조원들을 먼저 구제하는 합의안은 비정상"이라고 했다.

    동아는 "쌍용차 점거농성 파업은 단순한 해고 반대 투쟁을 넘어 외부 불순세력과 손잡고 회사와 공권력을 상대로 한 ‘이념의 전투’였음이 드러나고 있다. 외부세력 가운데는 이적단체를 구성했거나 과격한 파업농성을 주도한 전력자들도 상당수 있었다"며 "정부는 쌍용차 사태에 개입해 폭력투쟁을 선동한 내외부 세력의 실체를 밝혀내야 한다"고 주문했다.

    시종일관 쌍용차 조합원들이 왜 싸우고 있고, 이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 할지에 대한 고민보다는 농성에 대한 진압 만을 주문했던 것은 ‘선동’이 아니고, 투쟁과정의 폭력성에서만 ‘선동’세력을 밝혀내는 것은 도리에 맞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