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정일·클린턴 회동, 떨떠름한 친여신문
        2009년 08월 05일 10:38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과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이 전국단위 아침신문 1면에 일제히 실렸다. 미국 전직 대통령이 김 위원장을 만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클린턴 전 대통령은 북한에 억류된 미국 여성 언론인의 석방을 위해 4일 방북했고 이르면 5일께 이들과 함께 귀국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도됐다.

    평택 쌍용차 사태도 1면을 장식했다. 노사 협상 결렬 이틀만에 회사쪽 경비용역·직원들이 도장공장 진입을 시도하면서 노조와 격렬하게 충돌했다. 경찰은 40개 중대 4000여명을 배치했고, 회사쪽은 직원 2200명을 공장에 출근시켰고 회사 경비용역도 동원했다. 이날 오전 충돌에서 노조원 100여 명, 경찰 34명 등이 다쳤다.

    ‘아시아의 물개’ 조오련씨가 심장마비로 별세한 것도 신문 1면(한국일보)에 보도됐다. 향년 57세. 조씨는 대한해협 횡단 30주년인 내년 8월15일게 횡단에 재도전하기 위해 제주도에 캠프를 차리고 훈련을 하다 1주일 전부터 자택에 머물러왔다.

    주목할 점은 김정일 위원장과 클린턴 전 대통령의 회동이 향후 북미 간의 대화를 물꼬를 트는 신호탄이 될지 여부다. 이날 각 신문의 성향에 따라 희비가 엇갈렸다. 특히 보수·친여 성향의 신문에선 ‘우려’가, 진보·친야 성향의 신문에선 ‘기대감’이 묻어났다. 다만, 대북 강경책을 쓰던 이명박 정부의 곤혹스런 입장에 대해선 입을 모았다. 

       
      ▲ 8월5일자 한겨레 2면 그림판.  
     

    다음은 5일자 신문 머리기사다.

    경향신문 <클린턴 방북, 김정일과 ‘현안’ 논의>
    국민일보 <김정일-클린턴 회동…"폭넓은 의견 교환">
    동아일보 <클린턴 전격 방북…김정일 만났다>
    서울신문 <김정일·클린턴 평양 회동>
    세계일보 <방북 빌 클린턴, 김정일 만나>
    조선일보 <빌 클린턴, 김정일 만나 ‘오바마 메시지’ 전달>
    중앙일보 <들뜬 평양…신중한 워싱턴>
    한겨레 <김정일-클린턴 ‘공동관심사’ 논의>
    한국일보 <클린턴 전격 방북, 김정일 만났다>

       
      ▲ 8월5일자 조선일보 1면.  
     

    조선은 1면 기사 제목을 <빌 클린턴, 김정일 만나 ‘오바마 메시지’ 전달>로 뽑아 이번 방문이 사적 방문보다는 오바마의 의중이 담긴 것이라고 분석했다. 조선은 기사에서 "빌 클린턴(Clinton) 전 미국 대통령이 4일 전격적으로 방북(訪北),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만난 자리에서 미 오바마(Obama) 대통령의 구두(口頭) 메시지를 전달했다고 북한 매체들이 보도했다"며 "구두 메시지 전달여부에 대해 백악관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지만, 형식 여부를 떠나 클린턴 전 대통령을 통해 오바마 대통령의 의중이 북에 전달됐을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라고 밝혔다.

    조선은 3면 기사<벼랑끝 ‘대화의 문’… 미(美)·북(北), 포괄적 협상으로 가나>에서 향후 두가지 가능성을 점쳤다. 우선 조선은 "북핵 문제를 포함한 주요 핵심 정치현안에 대해 북한이 미국측에 ‘중대한 제안’을 했을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이에 따라 클린턴 전 대통령의 방북 이후 북핵 문제를 둘러싼 제재국면도 대화국면으로 전환되고 미국과 북한이 새로운 국면에 맞는 새로운 협상을 시작할 가능성을 점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고 전망했다. 반면, "북한이 2차 핵실험,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강행하고 미얀마 등으로의 핵확산 의혹도 받고 있는 상황에서 ‘비확산’을 최우선 가치로 내세우는 오바마 행정부가 쉽게 북한과의 관계 개선에 나서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반론도 나온다"고 덧붙였다.

    기사와 달리 사설에선 조선의 ‘실망감’이 묻어났다. 조선은 사설<클린턴·김정일 회동이 가져올 파장을 주목한다>에서 "클린턴 전 대통령과 김 위원장과의 만남은 미국측이 공식적으로 뭐라 설명하든 북한의 2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 이후 양국 간의 직접 담판이 사실상 시작됐음을 알리는 신호다. 당장은 아니라 해도 미·북 양자 협상의 개시는 시간의 문제일 뿐"이라며 "솔직하게 말하면 클린턴 방북 소식을 접하고 많은 사람은 당혹스럽고, 미국에 배신감까지 느꼈을 것이다. 그러나 이번 일은 국제 정치를 움직이는 동력(動力)이 오직 자국의 이익 추구일 뿐이라는 현실을 다시 일깨워주는 사례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조선은 또 "미·북 협상의 과정이나 결과가 북핵을 기정사실화하거나 한반도에 불안과 파괴의 불씨를 남겨놓는 것이라면 결연히 대응하지 않을 수 없다"며 "문제는 그때에 우리가 가진 수단이 무엇이냐는 것"이라고 밝혔다.

       
      ▲ 8월5일자 중앙일보 4면.  
     

    중앙은 1면 기사 제목을 <들뜬 평양 … 신중한 워싱턴>로 뽑아 양쪽의 괴리감을 부각시켰다. 중앙은 기사에선 "클린턴은 앵커리지발 특별기를 타고 4일 오전 10시쯤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했다. 표면적으로는 오바마의 특사가 아닌 ‘개인 차원’의 방북이다. 타고 간 특별기도 상업용 비행기였다. 그러나 그는 사실상 특사 역할을 했다. 미국으로선 ‘여기자 석방을 위한 클린턴의 개인적 방북’이란 형태로 북한의 북·미 양자대화 요구를 받아들이면서 북한과의 대화에 물꼬를 튼 셈이 됐다"며 이번 방문의 무게감을 인정했다.

    특히 중앙은 정부의 곤혹스런 입장을 전했다. 중앙은 4면 기사<북·미 실마리 찾는데 남·북은? 머리 복잡한 정부>에서 "두 사람의 만남이 북·미 관계의 돌파구로 이어져 경색 국면에 빠진 남북 관계와 극명한 대조를 이루는 모양새가 될까 봐 내심 우려하는 표정"이라고 보도했다. 그동안 현 정부는 북한을 뺀 ‘5자 협의’를 제안하는 등 대화에 앞서 북한의 잘못된 행동에는 확실한 대가를 치르게 해야 한다는 점을 집중적으로 미국에 강조해 왔다. 

    중앙도 조선처럼 사설<김정일-빌 클린턴 전격 회동, 기대 크지만 우려도>에서 "북·미 관계에서 벌어지는 또 한 번의 깜짝 쇼를 바라보는 우리의 심경은 복잡하다. 기대가 크지만 우려도 없지 않기 때문"이라고 중앙의 ‘불편한’ 속내를 드러냈다.

    중앙은 "우리는 클린턴 전 대통령의 이번 방북이 대결 국면을 대화 국면으로 바꿔놓음으로써 궁극적으로 북핵 문제의 일괄 타결로 가는 전환점이 되기를 진심으로 기대한다. 그렇지만 대화만을 추구하다 결국 북한의 페이스에 말려든 과거의 전철을 되풀이해서는 안 된다"라고 덧붙였다.

       
      ▲ 8월5일자 동아일보 칼럼.  
     

    그러나 조선 중앙과 달리 동아는 이번 회동에 대한 분석부터 차이를 보였다. 동아는 1면 기사<클린턴 전격 방북… 김정일 만났다>에서 "한반도에 전쟁 위험이 고조되던 당시 카터 전 대통령의 방북이 국면 전환을 이끌었던 것과는 달리 클린턴 전 대통령의 방북은 ‘여기자 석방’이라는 제한된 목적을 가진 것이어서 북-미 관계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오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고 주장했다.

    동아의 경우 관련 사설도 게재하지 않았다. 오히려 객원논설위원인 김희상 한국안보문제연구소 이사장의 칼럼<자유민주통일 서둘러야 살아남는다>을 게재해 동아의 속내를 에둘러 내보였다.

    "김정일이 등장하던 1990년대 중반쯤에는 세계의 공산독재가 도미노처럼 무너지는 가운데 북한의 조기 붕괴도 필연적인 것처럼 보였다. 우리가 좀 더 적극적으로 역사를 헤쳐 나갔더라면 동족 간에 이 불행하고 불합리한 관계는 진작 끝이 났을 것이었다.…공산권 붕괴 도미노의 위기를 딛고 생존한 김정일 체제는 이제 핵과 간접침략으로 오히려 우리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이렇게 된 데는 햇볕정책으로 막대한 물자와 돈을 퍼부으면서 언필칭 ‘평화’를 내세워 북한 핵 폐기 노력에 사실상 찬물을 끼얹고 국민의 혈세로 은근히 친북세력을 기른 탓도 크다."

       
      ▲ 8월5일자 한겨레 5면.  
     

    반면 한겨레는 1면 기사<김정일-클린턴 ‘공동관심사’ 논의>에서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4월5일)와 제2차 핵실험(5월25일)으로 긴장이 고조되던 한반도 정세가 클린턴 전 대통령의 방북으로 중대한 전환점을 맞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기대감’을 전했다.

    한겨레는 3~5면 전면을 털어 관련 소식을 전하기도 했다. 한겨레는 3면 기사<북-미 양자대화…석방교섭 넘어 북핵 등 ‘빅딜’ 논의>에서 "둘의 만남에선, ‘과거의 적대감에서 벗어난 새로운 관계 수립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는 공약을 확언’했던 2000년 10월 북-미 공동코뮈니케와 6자회담 9·19공동성명 등을 매개로 북핵 문제 및 북-미 관계 정상화 방안을 탐색했을 것으로 보인다. 김정일 위원장이 먼 길을 찾아온 클린턴 전 대통령한테 ‘선물‘을 내놓았을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한겨레는 정부의 ‘곤혹스런’ 입장을 좀 더 실랄하게 비판했다. 한겨레는 5면 기사<미국은 ‘다각적 교섭’…한국은 ‘경직된 압박’>에서 "북한의 태도 차이는 민간인 억류를 풀기 위한 미국과 한국 정부의 대응 방식이 다른 데서도 기인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미국이 조심스럽게 여기자 석방을 위한 다각도의 현실적 노력을 펼친 것과 달리 한국 정부는 지나치게 경직된 접근으로 해결 실마리를 찾은 데 실패했다는 분석"이라고 전했다.

    한겨레는 사설<클린턴 방북이 몰고 올 큰 변화에 대비해야>에서도 "클린턴의 방북은 미국의 대북정책을 압박에서 대화 쪽으로 바꾸는 결정적 계기가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진단한다. 6자회담 틀 안이냐 별도 틀이냐의 문제는 있겠지만, 이번 방북을 통해 북-미 대화가 본격화할 것은 분명하다는 얘기"라고 전망했다. 

    현 이명박 정권을 겨냥해 한겨레는 "문제는 이명박 정부의 태도"라며 "정부는 그동안 대북 강경론을 밀어붙이며 남북관계를 최악의 상태에 빠뜨렸다. 정부는 이제라도 급변하는 상황을 냉철히 파악해 ‘한국 없는 한반도 문제’의 심화만 초래하는 대북 강경 정책에서 하루빨리 빠져나와야 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 8월5일자 경향신문 4면.  
     

    경향도 4면 기사 <오바마, MB정부에 ‘대북 대화 촉구’ 메시지>에서 "클린턴 전 대통령의 방북을 계기로 북·미가 대화 국면에 실질적으로 돌입할 경우 악화일로였던 남북관계도 자연스럽게 국면이 전환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그동안 대북 제재 국면에서 미국과 보조를 맞췄던 정부로선 대북 정책의 전환을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시점을 맞은 셈"이라며 정부의 역할에 주목했다.

    경향은 "결국 현 시점에서의 키는 남측이 쥐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만약 정부가 대북 강경 기조를 과감하게 수정하고 관계개선에 적극 나선다면, 미국과의 관계를 감안해야 하는 북한으로서도 남측의 대화 제의를 거부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판단이다. 남측 당국의 태도 여하에 따라서 북·미간 대화 국면이 남북간에도 물꼬를 트는 촉매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분석하며 "모든 것은 정부의 선택에 달렸다"는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의 발언을 전했다. 

    경향은 사설<클린턴·김정일 평양회동 결과를 주목한다>에선 "억류 여기자 문제 때문에 방북했다는 미 행정부의 설명에도 불구하고 그의 정치적 비중이나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그를 만난 사실을 감안할 때 그의 방북 결과는 북핵 문제를 비롯한 한반도 문제 전반에 크게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며 "우리는 클린턴 전 대통령의 보따리를 주목하고자 한다. 우선 북·미는 클린턴 전 대통령의 방북을 통해 여기자 송환 외에도 이번 방북에서 최소한 대화 재개의 모멘텀을 찾아야 한다"고 밝혔다.

    경향도 현 정부를 겨냥해 "클린턴 전 대통령의 방북은 북·미 간 사전 조율의 결과다. 그런 만큼 그의 방북이 분명 한반도 문제에서 새로운 국면 전환의 신호탄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 정부도 국면전환에 대비해 그동안 다분히 대결적이었던 대북 정책을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대북 정책 전환을 촉구했다.

    한국일보도 사설<빌 클린턴-김정일 면담 이후를 주목한다>에서 "1994년 제1차 북핵 위기 때 지미 카터 전 미 대통령의 방북이 극적 돌파구를 열었던 것처럼 클린턴 전 대통령의 방북도 북미간 대결구도를 대화 구도로 바꾸는 극적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외 신문에선 기대와 우려감을 함께 전했다.

    서울신문은 사설 <빌 클린턴 방북, 북 대화복귀 이끌어야>에서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이 어제 평양을 전격 방문한 것은 우리에게 양날의 칼로 다가온다"며 "한반도 긴장을 해소하고 꽉 막힌 남북관계를 푸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일단 반가운 소식"이라고 전했다.

    국민일보는 사설<클린턴 방북에서 유념할 일 많다>에서 "우리 정부도 주의해야 할 게 있다. 일부에서 클린턴의 방북을 놓고 벌써부터 정부에 대해 유연성을 발휘하라는 등 대북정책 변경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그러나 정책 수단의 가변성은 인정한다 해도 원칙이 흔들려서는 안 됨을 명념해야 한다"며 대북전환 기조 변화에 부정적인 입장을 전했다.

    세계일보도 사설<클린턴 전 대통령 방북, 기대와 우려>에서 "우리 정부는 클린턴 방북 이후 변화를 예의주시해야 한다. 북미 간 대화가 시작되면 우리 정부가 소외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북이 미국과의 양자회담만을 고집하거나 의도적인 통미봉남 전술을 구사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을 예상하고 만반의 대비책을 세워 놓아야 한다"며 "한반도를 포함한 동북아 안보 환경이 급변할 조짐이 보이는 상황에서 신속한 대응이 필요하지만 경거망동은 금물이다. 카터 전 대통령 방북 이후에도 북한의 핵 개발은 계속됐다는 것을 한시도 잊어선 안 된다"라고 주장했다.

       
      ▲ 8월5일자 한겨레 25면.  
     

    한편, 언론관련 뉴스로 조선이 이날 5면 전면을 털어 ‘언론악법 원천무효’에 나선 민주당을 정면 공격했다. 조선은 <비판 신문엔 ‘독점’ 씌워 규제 우호적 방송엔 그냥 놔둬라?>, <민주 호남지역서 거리 투쟁>, <민주 ‘미디어법 홍보물‘ 거짓투성이>, <"방송보고 시청자가 판단할 걸 미리 왈가왈부"> 등의 기사를 배치했다.

    조선은 같은 면 기사<도 넘은 민주당…사실왜곡·막말로 거리 선동>에서 "미디어법 무효 장외 투쟁에 나선 민주당의 주장이 도를 넘고 있다. 상대 당(黨)을 ‘조폭양성소’로 표현하는가 하면 한국 신문을 대표하는 3개 신문 구독자들을 ‘생각 없는 사람들’로 매도하는 듯한 말까지 쏟아내고 있다. 국민들에게 논리와 설득으로 다가가서 문제를 풀려 하기보다는 지난 10년간 국민을 ‘네 편과 내 편’으로 갈라쳐서 분열시키는 방법으로 자신들의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는 전술을 다시 동원하고 있다는 지적"이라고 주장했다.

    그런데 조선 등 방송을 노리는 신문들이 채널 로비설이 돌아 논란이 될 전망이다. 한겨레 는 25면 기사<"앞번호 잡아라"…방송 노리는 신문들 ‘채널 로비설’>에서 "방송 진입 장벽을 허무는 소유규제 완화가 달성되면 ‘종합편성채널 확보 전쟁’의 다음 단계는 최상의 사업조건을 따내기 위한 치열한 이해관계의 다툼으로 옮아간다. 최근 방송계와 통신업계에선 규제 칸막이가 뚫렸다고 판단한 신문사들이 벌써부터 유리한 채널 배정과 사업자 선정기준을 이끌어내기 위해 로비를 벌인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고 전했다. 또 조선일보를 직접 기사에서 다음과 같이 언급하기도 했다.

    채널 번호의 중요성을 강조한 <조선일보>의 지난달 23일치 기사가 눈길을 끈 것도 이런 맥락에서다. ‘지상파 버금가는 종합편성채널 2개 나온다’란 제목의 기사는 “종편 사업자가 위성이나 케이블티브이 사업자들로부터 좋은 위치에 채널 번호(예를 들어 엠비시에 이어지는 12번 등)를 받을 경우 아주 짧은 시간에 지상파 못지않은 영향력을 가질 수도 있다”며 “이를 해결하지 못하면 종합편성채널이라고 하더라도 수많은 케이블채널 중 하나로 전락해 현재의 피피(방송채널사업자)들처럼 1~2%대 시청률을 전전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한겨레는 또 9면 기사<YTN 길들이기 다시 고삐, ‘MB낙하산’ 재탕 가능성>에서 "이달 말까지 <한국방송>(KBS) 등 공영방송의 이사진 개편이 마무리될 예정이어서 구 사장의 조기퇴각이 이명박 정부의 전반적인 ‘방송장악’ 구도와 연결되어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한전케이디엔 등 공기업이 가지고 있는 와이티엔 지분 38%를 매각해 민영화를 추진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라고 전했다.

    서울신문은 8면 기사<헌재 새달 10일께 방송법 첫 공개변론>에서 "헌재 관계자는 4일 ‘방송법에 몰린 여론의 관심 등을 감안해 예정된 정기 변론일정 가운데 가장 이른 9월10일 공개변론이 열릴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며 "헌재는 여야의 공방이 치열하고 관련 증거물이 많을 것으로 예상해 한두 차례 더 공개변론을 여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9월 정기국회와 10월 국정감사 등 국회 일정을 감안하면 지난달 22일 본회의를 통과한 방송법이 본격 시행되는 10월31일 이전에 헌재의 최종 결정이 나올 가능성이 커 보인다"고 전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