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쌍용차 막판협상에 악담 퍼붓는 조선
        2009년 07월 31일 09:52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극적 타결이냐, 결렬로 인한 파국이냐. 파업 71일째를 맞은 쌍용자동차 노사가 30일 전격 대화에 돌입해 교섭을 벌이고 있다. 쌍용자동차 노사가 직접 대화 테이블에 마주앉기는 42일 만이다.

    저일해고를 인정한다는 점에서는 어느 정도 이견을 좁혔지만 해고자 구제안에서는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이날 오전 신문들은 쌍용차 노사 협상 재개 소식을 반기면서도 회사의 생존전략에 대한 노사 시각차가 엇갈린다는 점에서 우려도 함께 전했다. 이번 노사 대화가 기로에선 쌍용차 사태를 극적으로 해결할 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다음은 31일자 전국단위 종합일간지 1면 제목이다.

    경향신문 <‘미디어법 저항’ 전방위 확산>
    국민일보 <대출받은 대학 학자금 내년부터 취업후 상환>
    동아일보 <대출받은 대학 학자금 취업한뒤 나눠 갚는다>
    서울신문 <학자금대출 취업후 갚는다>
    세계일보 <“구조조정 늦춰선 안돼”>
    조선일보 <대한민국은 돈 쓰는 중>
    중앙일보 <대출받은 학자금 취업 뒤 갚는다>
    한겨레 <압류된 삶…“희망이 없다”>
    한국일보 <학자금 취업 후 갚는다>

    노사 맞잡은 손…해고자 구제범위 관건

    비공개로 진행된 교섭에서 노사 양측은 정리해고 수용 여부에 교감을 나눴지만 해고자 규모에 대해서는 타협점을 찾지 못했다. 쌍용차가 제공한 사진에서 노사는 손을 맞잡았지만 표정은 긴장 속에 굳어있었다.

       
      ▲ 세계일보 7월31일자 1면  
     

    한겨레 4면 <해고자 구제범위 두고 ‘팽팽’>에 따르면 회사는 지난달 26일 제시한 최종안의 희망퇴직 450명, 분사·영업직 전환 320명, 무급휴직 및 우선 재고용 200명에서 무급휴직을 최대 40%인 400명 선까지 늘릴 뜻이 있음을 제안했다. 노조는 개인 선택을 전제로 희망퇴직과 사실상 정리해고에 해당하는 분사·영업직 전환을 수용하고, 무급휴직 희망자는 숫자에 관계없이 받아줄 것을 요구했으나 회사는 명예퇴직이나 영업직 전환 숫자를 명확히 해야 한다고 맞서 입장차를 좁히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 한겨레 7월31일자 4면  
     

    민·형사상 소송 문제도 관건이다. 중앙은 4면 <‘공멸’ 위기감에 쌍용차 노사 42일 만에 만났지만…>에서 “사측은 기물 파손 등 폭력 행위가 확인된 일반 노조원 283명을 상대로 50억원의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법원에 제출하기로 했다. …경찰도 노조 집행부 28명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받은 상태로 폭력 및 불법 파업 혐의로 총 147명을 검거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공멸 막아야… 4일간 물밑 교섭이 물꼬”

    이번 협상 자리는 길고 긴 대치와 안팎의 중재 노력 끝에 27일부터 대화 재개를 위해 노사 간 물밑 접촉이 이뤄지면서 마련됐다. 한겨레는 4면 <숨 막히는 ‘컨테이너 협상’… 밖에선 숨죽인 기다림>에서 “회사를 살리기 위한 마지막 기회라는 노사 양쪽의 절박감에 따른 것이기도 하다”며 “이번 협상이 결렬될 경우 노조는 경찰력 투입, 회사는 파산파산이라는 극한 상황에 내몰릴 수 있어 협상 타결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고 분석했다.

       
      ▲ 동아일보 7월31일자 6면  
     

    동아가 6면에 보도한 <“공멸 막고 공생으로” 4일간 물밑교섭이 물꼬>에 따르면 노사가 한발씩 물러서기로 첫 공감대를 가진 것은 27일 심야 회동에서다. 25일 협상이 무산되자 회사는 다음날인 26일 먼저 한발 물러난 타협안을 제시했다. 노사는 사태가 장기화될수록 양측 피해가 크다는 데 의견을 모았으며, 양측 대표를 비롯해 핵심간부들은 하루에도 몇 차례씩 전화를 주고받으면서 합의점을 도출해 나갔다.

    조선 “노조, 비난 피하려고 대화에 나선 것”

    조선은 노조가 대화를 나선 것은 ‘공멸’을 막아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됐기 때문으로 보면서도 노조가 외부의 비난을 피하기 위해 대화에 나선 것이라고 봤다. 조선 3면 <사측 강한 압박, 외부세력 이탈… 한발 물러서>는 “파업을 끝내도 9월15일 법원의 2차 쌍용차 회생회생 여부 판단까지 공자공자 가동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노조 때문에 쌍용차가 망했다’는 비난을 피하려고 어쩔 수 없이 대화에 나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외부세력들이 빠져나가면서 쌍용차 노조원들 사이에서 결국 쌍용차 노사문제를 자체적으로 해결하려는 노력을 먼저 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 책임론이 불거졌다”고 덧붙였다.

       
      ▲ 조선일보 7월31일자 3면  
     

    조선 “협상 성공으로 공장 가동해도 생존 장담 못해”

    국민은 3면 <노사, 협상 나선 이유는 “이대로 가면 공멸” 절박>에서 “사태가 더 이상 장기화되면 공장이 정상화돼도 회생할 수 없다는 생각에 한걸음씩 물러서긴 했지만 이미 늦었다는 분서도 나온다”며 “삼일회계법인은 5월 초 쌍용차의 존속가치가 청산가치보다 3890억원 많다는 보고서를 냈다. 70일간 파업 손실액이 3000억원을 넘어선 터라 재평가할 경우 존속가치 우위를 장담키 어렵다”고 전했다.

    조선도 3면 <쌍용차 노사… 파업 끝나도 생존 장담 어렵다>에서 “협상이 성공, 공장가동을 재개해도 생존을 장담할 수는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시각”이라고 보도했다. 점거 파업으로 파손된 생산 시설을 복구해야 하고, 무너진 부품 공급망도 추슬러야 하며 무엇보다도 장기파업으로 바닥까지 떨어진 기업 이미지 탓에 자동차 판매의 정상화가 쉽지 않다는 분석이다.

    조선은 “월 4000대 선의 생산 계획을 달성하는 수준의 조업은 당장 시설 복구에 나선다 해도 10월부터나 가능하다는 분석”이라며 “2만여개 부품의 집합체인 자동차 특성상 일부 부품이라도 조달에 차질이 발생하면 제대로 된 차를 생산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8월부터 공장을 정상 가동해도 올해는 작년 판매 대수의 절반 수준인 5만대 안팎을 만들기도, 또 판매하기도 어렵다”고 덧붙였다. 조선은 “쌍용차는 조직을 대폭 축소해 경쟁력을 높여 차를 생산해도 이미 소비자들의 신뢰를 잃어버렸기 때문에 차량 판매가 쉽지 않다”며 “가장 중요한 것은 쌍용차 노사가 스스로 경쟁력을 갖추려는 노력을 보여야 한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미국산 쇠고기쇠고기 반대 촛불’이 ‘반 미디어법 촛불’로 진화

    한나라당의 미디어법 날치기 처리에 대한 저항이 전방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지난해 광우병 촛불 정국 때 출범한 지역별 촛불모임이 ‘반 미디어법 촛불’로 전화하고 있다. 경향은 1면 <‘미디어법 저항’ 전방위 확산>을 통해 이 소식을 전했다. ‘강동 촛불시민모임’은 다음달 1일 서울 강동구 천호공원에서 1주년 문화행사를 열고 언론악법 날치기의 불법성에 대한 홍보홍보활동을 벌인다. ‘마포 촛불연대’는 지난 29일 홍익대 인근에서, ‘부천시와 동작구 촛불시민들’도 30일 ‘미디어악법 무효’를 알리는 홍보활동을 벌였다.

       
      ▲ 경향신문 7월31일자 3면  
     

    국회서 날치기 처리된 미디어법의 ‘무표 논전’이 여야 간 가열되고 있는 가운데 경향은 한나라당의 채증팀장 박민식 의원과 민주당 채증단장 전병헌 의원으로부터 ‘투표 방해행위’와 ‘부정 투표 대리 투표’에 대한 입장을 들었다.

    3면 <대리투표 야주장 신문법 효력엔 영향없어>에서 박 의원은 “고발된 의원들보다 더 적나라하게 투표방해 행위를 한 민주당 의원이 나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대리투표 자체에 대한 물음에는 “법원칙상 신문법의 효력에 영향을 미칠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반면 <“여당, 떳떳하면 CCTV자료 제출 요구하라”>에서 전 의원은 한나라당이 민주당의 투표 방해행위라며 공개한 동영상에 대해 “한나라당이 이를 고발했다면 모든 투표가 무효처리돼야 한다”고 말했다.

    “공영방송 밀실내정 안 된다”

    MBC 최대 주주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와 KBS 새 이사진 선임 결정을 앞두고 ‘밀실 내정 논란’에 따른 반발이 커지고 있다. 48개 시민·언론단체로 구성된 미디어행동은 이민웅 ‘공영방송 발전을 위한 시민연대’ 공동대표의 폭로로 불거진 특정인사 방문진 이사장 내정 의혹을 비판하며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한겨레는 2면 <“방통위, 방문진 이사 밀실내정은 위법”>에 이 소식을 전했다. 방통위 상임위원들은 신원조회 결과를 바탕으로 30일 현재 방문진 새 이사를 3배수 후보까지 압축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향은 사설 <방통위의 MBC 파행 물갈이 좌시 못한다>에서 “공영방송 이사진을 정권의 전리품 정도로 착각해 밀실에서 나눠먹기식 개편을 해서는 안 된다”며 “‘좌파가 지난 10년 동안 해먹었으니 이제는 우리 차례’라는 식의 저급한 진영 논리로 문제의 본질을 호도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