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언론노조, 총파업 이후 어떻게?
    By mywank
        2009년 07월 24일 11:06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정부 여당의 미디어법 ‘날치기 통과’에 맞서, 정권퇴진 투쟁을 선언한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최상재)이 ‘언론악법 폐기와 민주주의 수호를 위한 5대 국민실천운동’ 등 향후 투쟁 방안을 내놓아 귀추가 주목된다.

    5대 실천운동의 내용을 살펴보면 △미디어법 원천 무효 및 폐기를 위한 범국민운동 △이명박 정권 퇴진 및 한나라당 해체를 위한 범국민 운동 △투표에 참여한 한나라당 의원들에 대한 낙선 운동 △조중동 절독 운동 △조중동 광고기업에 대한 무기한 불매운동 돌입 등이다.

    ‘언론악법 폐기 위한 실천운동’ 제안

    최상재 언론노조 위원장은 지난 23일 오후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열린 ‘미디어법 불법 대리투표·재투표 원천무효 선포대회’를 통해 이 같은 방안을 제안했으며, ‘3차 총파업’ 이후 언론노조의 투쟁 방향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척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1일 ‘언론노조 3차 총파업 대회’ 시작 전 언론노조 각 지본부의 깃발이 입장하고 있다 (사진=손기영 기자) 

    이와 함께 언론노조는 시민사회단체들과 연대해, 야당의원 총사퇴를 촉구할 것으로 보인다. 최상재 위원장은 23일 시민단체 비상시국회의에 참석해 “아직까지 자리에 연연하고 있는 야당의원들 전원이 의원직을 사퇴하고, 국민들과 함께 민주주의를 사수하는 투쟁에 나서야 한다”며 결단을 촉구한 바 있다.

    또 일부 한나라당 의원들의 대리표결 장면이 담긴 동영상 등 채증 자료를 확보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김순기 언론노조 수석부위원장은 24일 오전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 세상 오늘’과의 전화인터뷰에서 “상당수 제보가 들어와 있다. 또 기자들이 촬영한 것들을 계속 정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야당의원 사퇴 촉구

    언론노조는 24일 오후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언론악법 원천무효 대회’를 연 뒤, 이날 자정 ‘3차 총파업’을 마무리하기로 했다. 하지만 각 지본부 조합원들은 제작현장으로 돌아가서도 미디어법 ‘날치기 통과’의 문제점을 알리는 ‘보도투쟁’은 계속 벌인다는 방침이다.

    한편 검찰은 언론노조 총파업에 대해 “명백한 불법”이라며 "파업주도자 등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물을 방침"이라고 밝혔으며, 이에 대해 김순기 수석부위원장은 “국민에게 피해를 주지도 않았고 폭력을 휘두르지도 않았다”며 “특히 총파업으로 어느 회사가 피해를 입었다는 고발한 적도 없다”고 반박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