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난 MB, 인사검증 시스템만의 문제일까
        2009년 07월 15일 09:14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천성관 검찰총장 후보자 사퇴 뉴스가 아침 신문 1면 톱뉴스를 장식했다.

    조은석 대검찰청 대변인은 14일 저녁 8시25분 긴급 브리핑을 통해 천 후보자의 자진 사퇴 의사를 밝혔고, 천 후보자는 조 대변인을 통해 "이번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린 점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고 공직후보직을 사퇴한다"고 밝혔다.

    천 후보자는 자녀교육을 위한 위장전입, 증여세 탈루, 자금 출처가 불분명한 강남 고가 아파트 구입, 친분 있는 기업가와의 동반 골프 여행, 부인의 명품 쇼핑, 천 후보자 아들의 호화 결혼과 병역 문제 등에서 의혹과 비판을 받아왔다.

    검찰총장은 물론 검찰의 최고위 간부진인 고검장급 9명(천 후보자 포함)이 모두 공석이 돼 검찰은 전례 없는 비상사태가 됐다. 후임 검찰총장 후보자는 권재진 전 서울고검장, 김준규 전 대검 고검장, 문성우 전 대검 차장이 우선 거론되는 것으로 보도됐다.

    조선일보를 제외한 전국단위 아침신문 모두 관련 사설을 실었고, 대다수 언론이 청와대의 인사 시스템 부실을 앞다퉈 질타했다. 그러나 천 후보자는 "이 대통령의 실용주의가 반영된 파격인사"라고 청와대가 소개할 정도로 내정 초기부터 이 대통령의 의중이 깊이 반영된 인사다. 이번 사퇴에도 자진 사퇴에 앞서 이 대통령의 결정이 있었다는 보도도 나온다.

    그러나 상당수 언론에선 인사 시스템 문제에 초점을 맞췄지 이 대통령의 국정 기조에 대한 정면 비판을 한 언론은 소수에 불과했다.

    다음은 15일자 전국단위 아침신문 머리기사다.

    경향신문 <천성관 검찰총장 후보자 사퇴>
    국민일보 <천성관 검찰총장 후보자 사퇴>
    동아일보 <"노블레스 오블리수 반하는 행동 곤란">
    서울신문 <천성관 후보자 사퇴…청 수용>
    세계일보 <천성관 검찰총장 후보 사퇴>
    조선일보 <청문회 벽앞에 무너지다>
    중앙일보 <MB "어떻게 청문회서 거짓말 하나">
    한겨레 <천성관 후보 사퇴…’MB 쇄신인사’ 타격>
    한국일보 <천 검찰총장 후보 자진사퇴>

    국민 "결정적 배경은 고가 아파트 의혹", 한겨레 "검사들 크게 동요, 이 대통령 결단"

       
      ▲ 7월15일자 경향신문 3면.  
     

    천 후보자가 사퇴한 배경에 대해선 다양한 해석이 나왔다. 국민일보는 3면 기사<서열 파괴 내정…도덕성에 침몰>에서 "천 후보자가 사임한 직접적이고 결정적 배경은 우선 후보자 내정 이후 꾸준히 제기됐던 고가 아파트 의혹이었다. 무리하게 거액을 빚내 고가 아파트를 매입한 경위를 둘러싸고 시작된 의혹은 이후 자금 출처와 지인과의 거래, 그 밖에 여러 가지 파생된 의혹까지 걷잡을 수 없이 커지면서 결국 낙마하게 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서울신문은 3면 기사<자기관리 허술 내부서도 실망>에서 "검찰을 발칵 뒤집어놓은 ‘깜짝 인사’ 다 보니 준비가 미흡했고 후폭풍은 상상 이상이었다. 천 후보자 자신도 검찰총장은 2~3년 후에나 가능한 자리라고 생각한 터라 자기관리가 지나치게 허술했다. 지난 정권 때 지방으로 돌며 중용되지 못한 ‘공안통’인 데다 지난해에는 ‘검사장의 무덤’으로 불리는 수원지검장으로 발령받으면서 윗자리를 준비하지 못했다는 해석도 있다"고 보도했다.

    외부적 요인도 제기됐다. 한겨레는 3면 기사<검증할수록 커지는 의혹 청문회보며 검사들 동요>에서 "의혹투성이 검찰총장이 그대로 임명될 경우, 각종 공세의 표적이 되면서 검찰은 물론 정권에 짐이 될 것이 분명해 보였다. 특히 천 후보자가 지휘·장악해야 할 검사들이 인사청문회를 지켜본 뒤 크게 동요한 것이 이 대통령의 ‘결단’을 앞당긴 요소가 됐음 직하다"고 밝혔다.

    경향은 "자진사퇴 모양새를 취했지만 결국 임명권자의 결심이 결정적 계기"라고 보도했다.  3면 기사<"처신 모범보여야" MB발언 후 천성관 ‘백기’>에선 구체적인 정황이 보도됐다.

    "이날 오후 3시쯤만 해도 천 후보자에게서 ‘사퇴’ 의사는 찾아볼 수 없었다. 천 후보자는 A4용지 20장 분량의 장문으로 ‘해명자료’까지 돌리면서 의욕을 보였다. 기류는 유럽 순방에서 돌아온 이명박 대통령이 민정수석실로부터 천 후보자 의혹에 관한 보고를 받은 뒤 변했다. 이 대통령은 보고 자리에서 ‘노블레스 오블리주에 반하는 것은 곤란한 것이 아니냐. 고위 공직자를 지향하는 사람일수록 자기 처신이 모범이 돼야 한다’고 지적한 것으로 전해졌다. 천 후보자의 자진사퇴 모양새를 취했지만, 결국 임명권자의 ‘결심’이 결정적 계기라는 분석이 가능한 대목이다. 물론 이 과정에선 여러 채널로 전달된 여당 등 여권 내부의 ‘부정적’의견도 영향을 미쳤다. 특히 정권의 친이계들을 중심으로 ‘여론은 천 후보자 인사청문회로 이 대통령의 300억 재산기부 효과를 날려버렸다고 한다'(권경석 의원)며 앙앙불락했다."

    천 후보자가 사퇴하자 언론은 청와대의 인사 검증을 화두로 올렸다.

       
      ▲ 7월15일자 동아일보 3면.  
     

    국민일보는 사설<천성관 검사 "저는 아닙니다"고 했어야>에서 "그는 후보자로 지명된 뒤 ‘청문회 준비에 온 힘을 쏟겠다’고 했다. 그게 아니라 사전 연락을 받았을 때 ‘나는 아닙니다’라고 했어야 했다"며 "이번 일은 청와대 인사 검증 시스템에 심각한 결함이 있음을 드러냈다. 청와대는 천 후보자의 복잡한 금전 차용 관계 등을 몰랐을까. 그랬다면 인사 검증 시스템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만약 여러가지 문제를 알고도 인사청문회를 순탄히 넘어갈 것으로 기대했다면 참으로 무책임했다"고 밝혔다.

    서울신문도 사설<천성관 사퇴 철저한 인사검증 계기 삼길>에서 "청와대 인사검증 시스템이 제대로 가동됐더라면 27억여원의 고가 아파트를 매입한 문제점과 경위를 충분히 걸러낼 수 있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중앙 "정권초기부터 허술한 검증", 동아 "강부자당 웰빙당 소리 듣는 것"

    특히 천 후보자의 의혹과 관련해 그동안 상대적으로 소극적인 보도를 해온 중앙·동아일보도 여기에 가세했다.

    중앙일보는 사설<구멍 난 청와대 인사시스템 정비 시급하다>에서 "이런 해프닝을 사전에 막지 못했던 청와대의 부실한 인사 검증 시스템은 호된 질타를 받아 마땅하다. 정권 출범 초기부터 허술한 검증으로 ‘강부자’ ‘고소영’ 등 각종 신조어를 초래하는 빌미를 제공하는 등 그토록 곤욕을 치르고서도 하나도 나아진 게 없다는 점이 이번에 여실히 드러났다"고 논평했다.

    동아일보도 사설<천성관 낙마가 드러낸 ‘인사 검증 실종’>에서 "청와대는 인사 경위를 소상하게 밝히고 부실검증을 냉철하게 자성해야 한다", "여당 의원들은 청문회에서 ‘그만하면 검소한 검사’라고 옹호했는데 서울 강남구 신사동 29억 원짜리 아파트에 살고 부인이 월 170만 원짜리 고급 리스 차를 타며, 부부동반 해외 골프여행을 가 3000달러짜리 핸드백을 사는 게 검소하단 말인가. 이런 인식을 갖고 있으니 ‘강부자당’ ‘웰빙당’ 소리를 듣는 것"이라며 청와대와 한나라당을 싸잡아 비판했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보면 천 후보자 내정에 주요 역할을 한 이 대통령에 대한 비판엔 주저했다. 오히려 이 대통령의 친서민 행보에 주목하는 보도도 잇따랐다.

    동아 "인사 강행 이유, 대통령에게 있었는지 참으로 알 수 없다"

       
      ▲ 7월15일자 국민일보 5면.  
     

    동아는 사설에서 "정동기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은 곧바로 청문회에서 드러날 내용조차 왜 파악하지 못한 것인지, 파악이 됐는데도 인사를 강행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가 대통령에게 있었는지 참으로 알 수가 없다"고 밝혔다.

    동아는 3면 기사 <"청와대 도대체 뭘했기에"…부실 인사검증 책임론 대두>에서 "천 후보자의 사퇴는 여권의 인적 쇄신을 가속화하는 계기로 작용할 공산이 크다"며 "이 대통령은 중단 없이 친서민 행보를 이어가면서 8월 초 휴가를 가기 전 청와대 참모진 개편 및 개각을 단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망했다.

    중앙도 3면 기사<청와대, 중도·친서민 정책 훼손 우려해 서둘러 결단>에서 "천 후보자의 처리 과정에서 보여준 이 대통령의 모습은 사람을 내치는 데 소극적이던 과거 전례에 비쳐볼 때 상당히 이례적이다. 이는 국민통합을 위한 근원적 처방 고심→중도강화론과 친서민 행보→재산 사회환원으로 이어졌던 이 대통령의 최근 행보와 따로 떼어내 생각하기 어렵다"라고 분석했다. 동아와 중앙은 각각 이날 1면 기사제목을 <"노블레스 오블리수 반하는 행동 곤란">, <MB "어떻게 청문회서 거짓말 하나">로 꼽아 이 대통령의 발언을 부각시켰다.

    국민일보는 5면 기사<‘속전속결’ MB가 달라졌다…장고형 인사스타일 변화 주목>에서 "이명박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이 달라졌다. 천성관 검찰총장 후보자 사의를 전격 수용한 것은 이전에 볼 수 없던 인사 스타일"이라며 "이 때문에 이 대통령의 정치스타일이 달라지고 있다는 얘기까지 나온다. 여권 관계자들은 여론을 청취하고 이를 반영하는 쪽으로 달라졌다는 얘기를 한다"고 전하기도 했다.

    조선이 힌트 준 천성관 임명 배후, 한국 "이 대통령의 물갈이 의지 워낙 강해"

       
      ▲ 7월15일자 한겨레 3면.  
     

    그러나 이번 사태에 대해 이 대통령의 책임론이 불가피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조선일보 3면 기사<구멍뚫린 청와대 ‘인사 검증’>에 힌트가 나온다.

    조선은 기사에서 "(인선의)다른 하나는 비선라인을 통해 청와대로 직접 추천이 들어오는 경우다. 천 후보자의 경우는 후자에 가까운 게 아니냐는 얘기가 청와대 주변에서 나온다"며 "비선라인을 통해 추천이 들어올 경우 바로 대통령의 의중이 실릴 수 있고, 이 경우 공적인 검증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한국일보도 4면 기사<구멍 숭숭 뚫린 청 인사시스템>에서 "’정권 핵심부의 의욕 과잉이 부른 인재(人災).’ 천성관 검찰총장 후보자의 전격 사퇴에 대해 여권의 한 관계자가 내놓은 평가다. 이명박 대통령의 검찰 상층부에 대한 물갈이 의지가 워낙 강해 총장 후보군을 갑자기 아래 기수로 낮추는 바람에 치밀한 검증 작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고, 이에 따라 검찰총장 후보자 낙마사태가 벌어졌다는 것"이라고 기사 서두에 전했다.

    세계일보는 현 정권의 국정운영 기조를 문제로 보았다. 세계는 3면 기사<청와대, ‘인사검증 시스템’ 또 구멍>에서 "청와대 인사검증 시스템이 여론의 도마에 오른 건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인사 때마다 거르지 않았다. 그런데도 달라지지 않았다. ‘실용’을 강조하는 MB정부 인사스타일상 상대적으로 도덕성을 소홀히 하는 흐름의 결과로 풀이된다"고 보도했다.

    한겨레 "이 대통령에게 정치적 상처 될 것", 경향 "이 대통령, 독선적 국정 운영 성찰" 촉구

       
      ▲ 7월15일자 경향신문 사설.  
     

    보다 직접적으로 한겨레는 3면 기사<MB 인사 또 ‘비리 역풍’…무색해진 ‘서민마케팅’>에서 "천 후보자는 이 대통령이 ‘기수 파괴’라는 쇄신 효과를 노리며 야심차게 지명한 인사다. 청와대는 지난달 천 후보자를 지명한 뒤 ‘이 대통령의 실용주의적 스타일이 반영된 파격 인사’라고 홍보한 바 있다"며 "특히 천 후보자가 전적으로 이 대통령에 의해 ‘간택’된 것으로 알려진 점은 이 대통령에게 적지 않은 정치적 상처가 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망했다.

    경향도 3면 기사<靑 부실검증 또 드러나…‘인적쇄신’에도 타격>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의욕적으로 시작한 ‘혁신 인사’가 첫단추부터 잘못 끼운 것이다. 천 후보자의 낙마는 인적쇄신을 통해 쇄신 국면을 수습하고 정국 주도권을 회복하려던 이 대통령에게도 상당한 타격이 될 전망"이라며 "무엇보다 ‘근원적 처방’이란 화두를 던지고 차례로 진행되던 이 대통령의 국정 장악력 회복 프로그램은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 대통령이 강조했던 친서민 노선도 무색해졌다는 평가"라고 지적했다.

    특히 타 언론사에서 인사 시스템의 문제에 집중한 반면, 경향은 ‘독선적 국정운영’을 문제의 근원으로 봤다.

    경향은 사설<제2, 제3의 천성관이 나오지 않으려면>에서 "우리는 ‘공안통’인 그의 내정이 서울중앙지검장 재직때 용산 참사와 MBC 수사를 진두지휘하면서 정권과 코드를 맞춘 데 대한 보은이요, 앞으로도 악역을 맡아달라는 주문으로 평가한 바 있다. 그런 마당에 사전 검증이 제대로 이뤄졌을 리 만무하다"며 "이 대통령은 ‘근원적 처방’의 한 방편으로 총리를 포함한 중폭 이상의 개각을 검토 중이라고 한다. 그러나 자신의 독선적 국정운영에 대한 근본적 성찰이 없다면 제2의, 제3의 천성관이 나오지 말라는 법은 없다"고 논평했다.

    한겨레 "’동아’ 사건, 조중동 ‘침묵’", 언론법 직권상정? 조선 "오는 23~24일 가능성 크다"

       
      ▲ 7월15일자 한겨레 1면.  
     

    한편, 언론관련 뉴스로 한겨레는 1면 기사<"주식 불공정거래 의혹 ‘동아’ 쪽 인사 금융위·금감원 간부 수차례 찾아가">에서 "금융감독 당국이 김재호 동아일보사 대표이사 사장 겸 발행인 등이 연루된 오시아이(OCI·옛 동양제철화학) 주식 불공정거래 의혹 사건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동아일보 쪽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간부들을 집중 접촉한 것으로 드러났다. 조사를 담당한 금감원은 애초 ‘검찰 고발’ 의견을 냈음에도 최종적으로 금융위가 ‘검찰 통보’ 결정을 내린 배경에는 이런 구명 노력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며 "외압설이 집중 제기되는 대목", "구명로비 흔적"이라고 분석했다.

    한겨레는 칼럼 <‘동아’ 사건에 대한 조중동의 ‘침묵’>에서 "’조중동’. 〈조선〉 〈중앙〉 〈동아〉 등 보수적인 세 거대신문을 묶어서 부르는 복합명사로 자리를 잡았다. 이들이 하나로 불리는 것은 국가적인 주요 의제들에 대해 한목소리를 내어 여론의 흐름을 지배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나라를 시끄럽게 만들 수도 있지만, 어떤 파문도 가라앉힐 수 있을 만큼 큰 힘을 갖고 있다"며 "동아일보 김재호 사장과 간부들의 불법 주식거래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조중동의 힘을 말해주는 사례"라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3면 기사<한나라 ‘방송공사법’ 추진 공식화>에서 "법 추진 이면에는 ‘한국방송 장악’ ‘<문화방송>(MBC) 민영화’ ‘언론법 반발 여론 무마’ 등의 포석이 감춰져 있다고 언론단체들과 학자들은 분석한다", "방송공사법 추진이 수신료 인상이라는 미끼로 한국방송을 언론법 저항세력에서 이탈시키겠다는 치밀한 계산에서 나온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라고 전했다.

    한겨레는 4면 기사 <중앙·동아·매경 ‘방송 앞으로’…조선은 ‘멈칫’>에서 "방송사업 가능성을 적극 타진해왔던 조선일보는 최근 들어 지상파방송 혹은 보도 종합편성채널 진출을 보류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조선일보는 <‘마지막 칼’ 직권상정 언제 뽑을까>에서 "한나라당에선 ‘김 의장이 결심만 하면 언제든 법안을 처리할 수 있다’며 15일 직권 상정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말도 하고 있다", 의장실 관계자는 "의장이 직권 상정을 결심한다면 이번 국회의 마지막 무렵인 오는 23~24일 정도가 될 가능성이 크다"는 발언을 전했다.

    이종걸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이 교육과학기술위원회 위원장으로 내정됐다. 오늘 본회의에서 정식 임명될 예정이다. (세계 5면 기사<국회 교과위장 이종걸 의원 내정> 등)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