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언론법 13일까지만” 한나라 최후통첩
        2009년 07월 08일 10:02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중국이 심상찮다. 중국 신장(新疆) 위구르자치구 수도 우루무치(烏魯木齊)의 대규모 유혈 시위 사태가 ‘민족대결’ 국면으로 접어든 것으로 보인다. 시위 발생 사흘째인 7일, 절대 다수민족인 한(漢)족이 소수민족인 위구르족의 분리독립 시위에 맞서 보복 시위를 벌이고 있으며 위구르족 시위도 재개됐다. 우루무치는 아비규환 상태다. 경향신문은 1면 머리기사로 현지 르포 기사를 올렸다. 국민일보와 동아일보, 한겨레 등도 현지 분위기를 생생하게 전했다.

    청와대와 국회 등 주요 정부기관 사이트와 일부 포털 등이 7일 저녁 분산서비스거부(DDoS) 공격을 받아 접속 장애 사태가 벌어졌다. 동아·조선·중앙·한국일보 등이 이 소식을 1면 머리기사로 전했다. 이런 가운데 한나라당은 13일까지 미디어 법안에 대한 상임위 논의를 마무리해야 한다고 민주당에 최후통첩을 보냈다.

    다음은 8일자 주요 아침신문들이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우루무치는 일촉즉발 ‘화약고’>
    국민일보 <“뇌사·말기 만성환자도 존엄사 허용”>
    동아일보 <청와대-국방부-미(美)백악관 홈피/ 정체불명 해커 공격…한때 다운>
    서울신문 <전세보증금 소득? 빚?…과세 부활 논란>
    세계일보 <전세 소득세 부과 추진>
    조선일보 <주요 사이트에 동시다발 ‘사이버테러’>
    중앙일보 <청와대·국방부 홈피 공격당했다>
    한겨레 <천성관 ‘수상한’ 고급승용차 리스>
    한국일보 <주요 사이트 동시다발 해킹당했다>

    “막힌 건 함께 살아가는 한족, 위구르족의 마음”

    “7일 우루무치는 거대한 화약고처럼 느껴졌다.

    경향신문 1면 머리기사의 첫머리다. 기사는 이렇게 이어진다.

    “이날 오전 우루무치시 중심인 인민광장에서 남쪽으로 5㎞ 떨어진 류다(六大)시장 길목에서 만난 위구르인 핀한(24·여)은 기자가 다가가자 대뜸 ‘당신은 누구 편인가’라고 물었다. 경비를 서고 있는 무장경찰 편이라면 인터뷰에 응하지 않겠다고 했다. 위구르인의 요구가 무엇이냐고 묻자 그는 취재수첩에 한자로 ‘평등 자유 생활’이라고 적었다. 이어서 그는 ‘3일 전에 대학을 졸업했는데, 취업할 가망이 없다’며 ‘우리는 일자리를 원한다’고 말했다. 한족들은 중·고교만 나와도 모두 취직이 되는데 위구르인은 정식 대학을 나와도 태반이 논다는 것이다. 대화 도중 무장경찰이 다가왔다. 그는 몸 조심하라며 시장 쪽으로 사라졌다.”

    기사를 쓴 조운찬 경향신문 특파원은 “우루무치는 2000년 넘게 이어온 열린 도시다. 고대에는 실크로드의 중심지였고, 오늘날엔 중국 서북부의 교통 요충지다. 그러나 이날의 우루무치 거리는 꽉 닫혀 있었다. 그러나 더 막힌 것은 우루무치에서 함께 살아가고 있는 한족, 위구르족, 회족 등 중국인의 마음이었다”라고 말했다.

       
      ▲ 경향신문 7월8일자 1면.  
     

    국민일보는 1면 기사 <“내 아들 살려내라” 거리마다 절규>의 서두에서 “그들의 시위는 시위가 아니었다. 한맺힌 울부짖음이고 인간 본성에 대한 애끓는 호소였다”고 전했고, 동아일보와 한겨레의 관련 1면 기사 제목은 각각 <삽과 몽둥이…‘야만의 피바람>과 <울부짖는 ‘우루무치’>였다.

    중국 신장 위구르자치구 수도 우루무치에서 발생한 위구르족 분리독립 시위에 맞서 7일 오후 한족 3000여 명이 곤봉과 칼, 삽 등을 들고 반위구르 시위를 벌이는 등 ‘민족전쟁’ 조짐을 보이고 있다.

    7일 현재 이번 시위로 인한 사망자는 156명으로 늘어났다. 부상자도 1080명에 달해 이번 시위는 1989년 6월4일 톈안먼(天安門) 민주화 요구 시위 이후 최악의 유혈 시위 사태로 기록됐다. 시위는 또 카스(喀什)와 일리카자크(伊犁哈薩克), 악수(阿克蘇)등 다른 지역으로 확산 조짐을 보여 당국을 긴장시키고 있다.

    이번 유혈 시위를 주동한 사람들과 가담자를 가려내기 위한 검거 선풍 속에 1434명이 체포돼 우루무치 시민들은 공포에 떨고 있고, 인터넷과 국제전화는 여전히 통제가 심해 시민들은 외부와 접촉이 끊긴 상황 속에 불안해하고 있는 상황인 것으로 전해졌다. 시내 요소요소에 배치된 2만여 명의 경찰 병력은 삼엄한 경계·경비와 함께 검문을 실시하고 있다.

    청와대·국방부 홈피 공격당했다

    청와대 국회 국방부 대검찰청, 미국 백악관 국무부 등 한국과 미국의 주요 기관 홈페이지가 7일 저녁 해커들로부터 동시에 공격을 받아 한동안 다운이 되거나 접속장애 사태가 벌어졌다고 동아일보 등이 1면 머리기사에서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국내 일부 언론사, 은행의 사이트와 일부 포털사이트도 다운되거나 접속 및 서비스 에러가 발생했다. 이들 사이트는 이날 오후 4시간 정도 접속이 안됐고, 긴급복구에 나섰지만 일부는 밤늦게까지 접속장애가 계속됐다. 동아일보는 “각 분야의 대표 사이트가 동시다발적으로 공격당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전했다.

       
      ▲ 동아일보 7월8일자 1면.  
     

    중앙일보는 사이버 보안 전문가의 말을 인용, “디도스(DDoS) 공격은 2000년께 시작된 것으로, 해당 사이트의 정보를 빼내는 것보다는 과도한 트래픽을 걸어 접속을 차단하는 게 주목적”이라며 “과거 사례를 보면 중국발 공격인 경우가 많았다”고 보도했다.

    비정규직 문제 정부 대책 있나 없나

    비정규직 사용기간 2년 조항이 발효된 지 1주일이 지났지만 정부가 법의 취지를 살리기 위한 대책 마련은 뒷전으로 미룬 채 국회 탓만 하고 있다고 경향신문이 비판했다. 1면 기사 <“국회 탓”만 하는 정부/ 비정규직 대책은 방치>에서다. 한승수 국무총리와 이영희 노동부장관의 최근 발언을 예로 들었다.

    이에 대해 신문은 “비정규직법을 둘러싼 혼란을 정치권의 법안 처리 지연 탓으로 돌린 것으로 근본 해법을 찾기보다 해고 공포를 조장하며 법 개정 또는 유예를 밀어붙이려는 의도”라고 분석했다. 이어 “정부는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작업에서도 손을 놓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며 “그러면서 노동계에 대해서는 공세를 늦추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한겨레는 3면 통단기사 <위기 자초한 이영희 장관 사퇴론 확산>에서 “정치권의 비정규직법 개정 협상이 지지부진한 가운데 정규직 전환 조항이 현행법대로 발효됨에 따라, ‘법 개정론’을 강하게 폈던 이영희 노동부 장관이 궁지에 몰리고 있다”고 보도했다. “정치권에서 시동을 건 ‘노동부 장관 사퇴론’은 노동계를 거쳐 시민사회로 옮겨가는 추세”라고 덧붙였다.

       
      ▲ 한겨레 7월8일자 3면.  
     

    반면 서울신문은 이영희 노동부 장관이 7일 인터뷰에서 “지금까지 비정규직법 개정만을 집중 추진하는 ‘원트랙 정책’을 구사했지만 정치권의 정쟁으로 법 개정이 늦어지고 있다”면서 “법 개정과 해고 비정규직 대책을 각각 추진하는 ‘투트랙 정책’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고 1면에서 보도했다.

    신문은 이 장관은 말을 빌어 “노동부는 지난 1일 이후 기업들이 2년 이상 근무한 비정규직을 그대로 사용하기 위해 각종 편법을 동원하면서 시장 혼란이 가중된다고 보고 대책 마련에 나섰다”고 전했다. 신문에 따르면 노동부는 이르면 다음주 중 전국 지방노동청에 가이드라인을 배포하고 기업들에 알릴 계획이다. 또 고용지원센터에 설치된 비정규직 전담 상담창구에선 1일 이후 계약 해지(해고)되는 비정규직들에 대한 심층상담을 통해 ‘맞춤형 직업훈련 포트폴리오’를 제공키로 했다.

    중앙 “민주당, 비정규직 보호법 개정 협조해야”

    중앙일보는 예의 ‘비정규직 보호법 조속 개정 촉구’ 논조를 이어갔다. 이 신문은 김대환(60·인하대 경제학부 교수·사진) 전 노동부 장관과의 인터뷰 기사를 1면에 <“2004년 비정규직법 열린우리당이 휴지 조각 만들어”>란 제목으로 실었다. 요컨대 현재 불거진 비정규직 문제는 참여정부 시절 여당이었던 현재 야당의 책임이란 얘기다.

    김 전 장관은 이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2004년 고용제한기간을 3년으로 정한 비정규직 보호법안에 대해 (당시 여당인) 열린우리당과 당정 합의를 해 국회에 제출했는데 열린우리당이 휴지 조각으로 만들었다”고 말했다. 또 그해 8월 법안을 제출하기 직전 “‘정부가 마련한 비정규직 보호법안을 국회에 넘기면 이후 국회 일정에 따른다. 국회에서는 이 법을 우선적으로 다룬다’는 내용의 합의서에 노사정 대표가 서명했다”고 공개했다.

    김 전 장관은 최근 비정규직 보호법 개정과 관련해선 “민주당이 저러면 안 된다. 민생 사안을 정권 경쟁의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추미애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에 대해 “정부를 최대한 곤경에 빠뜨리는 것이 정치인가”라며 “법안 상정 여부를 노동계에 묻는 국회가 세상에 어디 있는가”라고 말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전세보증금 과세 부활 논란

    정부가 2001년 이후 9년 만에 전세 임대소득(보증금)에 대한 과세 부활을 검토하고 있다. 집을 여러 채 갖고 있는데도 전세를 놓고 있다는 이유로 세금을 물리지 않는 것은 월세와의 형평성에 어긋날 뿐 아니라 조세 정의에도 반한다는 이유다.

    서울신문은 “하지만 이로 인한 부담이 세입자에게 전가될 수 있는 데다 전세보증금이 순수한 소득이 아니라 나중에 세입자에게 되돌려줄 일종의 빚이라는 점에서 반대가 만만찮다”고 지적했다. 1면 머리기사에서다. 신문은 “전문가들은 다양한 이유로 전세보증금 과세에 반대 의견을 나타냈다”며 김완석 서울시립대 교수의 의견을 인용했다.

    그는 “임대보증금은 소득이 아니고 전세 계약이 만료되면 다시 갚아 줘야 하는 채무”라면서 실현되지 않은 소득에 세금을 매기는 건 무리라고 말했다. 집주인이 전세보증금을 금융기관 등에 예치하면 이자소득세(15.4%)를 내기 때문에 이중과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왔다고 신문은 보도했다.

    세계일보도 이 소식을 1면 머리기사로 다뤘다. 신문은 “최근 세수 부족 문제가 심각한 데다 전세와 월세에 세금을 균등하게 부과하는 게 합당하다는 시각이 있다. 특히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폐지 등 상황이 변한 만큼 다주택자와 9억원을 초과하는 1주택 보유자가 전세를 내줄 경우 임대소득세를 부과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기획재정부 한 관계자의 말을 인용했다.

    하지만 전세에 대한 과세는 세부담이 결국 세입자에게 돌아가고 전세가격 상승을 부추긴다는 우려가 적지 않아 도입 과정에서 상당한 논란이 예상된다고 함께 전했다.

       
      ▲ 한국일보 7월8일자 1면.  
     

    한국일보는 1면 상자기사 <무리한 감세 후유증/ 무리한 증세 부르나>에서 “정부가 전세보증금에 대한 소득세 부과를 부활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 술과 담배에 대한 세금도 올리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대규모 감세와 경기침체로 인해 부족해진 세수를 메우기 위해 ‘증세카드’를 만지작거리는 것인데, 하나같이 논란이 많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특히 이번 증세는 소득세나 법인세 같은 주요 세금들의 골격은 건드리지 않고, 특정 품목이나 특정 소득에 대해 세금을 부과하고 올리는 일종의 ‘원포인트 증세’ 성격이 짙어 조세저항과 함께 논란은 더 확산될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조선 “서민정책, 이번엔 세금”

    이런 가운데 조선일보는 1면에서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이 ‘부자(富者)정권’ 이미지를 벗기 위해 시동을 건 중도·서민 노선의 구체적인 정책 방향으로 사교육비 부담 경감, 부동산 가격 억제 등에 시동을 건 데 이어, 조세 정책에서도 친(親)서민 원칙을 적용할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여권 고위관계자가 7일 “교육과 부동산 쪽에선 이미 몇 가지 정책이 실천에 옮겨지고 있으며, 다음(내놓을 것)은 ‘재산 관련 세금’이 될 것”이라며 “종부세 감면으로 혜택을 받았던 재산이 많은 사람은 합리적인 수준에서 세금을 좀 더 부담하고, 서민들은 세(稅) 부담을 덜 수 있는 방안이 될 것이다. 기획재정부 등 관련 부처에서 여러 정책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한나라 “미디어법 13일까지만 논의”

    한나라당이 13일까지 미디어 법안에 대한 상임위 논의를 마무리해야 한다고 7일 민주당에 통보했다. 중앙일보는 1면에서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 소속 한나라당 간사인 나경원 의원은 이날 민주당 간사인 전병헌 의원과 접촉을 마친 뒤 ‘미디어 법안의 이번 임시국회 처리는 국민과의 약속’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일종의 최후통첩인 셈”이라고 보도했다.

       
      ▲ 중앙일보 7월8일자 1면.  
     

    이와 관련해 경향신문은 4면 머리기사 <여, 미디어법 ‘강행처리’ 하나>에서 “한나라당이 공개적으로 김형오 국회의장의 ‘직권상정’을 언급하고,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의 미디어법 논의 ‘시한’을 설정하면서 여권의 미디어법·비정규직법 ‘강행처리’ 기류가 가시화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김 의장은 민주당을 향해 농성 해제를 요청했으며 민주당은 사실상 ‘강행처리’ 수순으로 보고 대책 마련에 부심 중이라고 전했다.

    신문에 따르면 김형오 의장은 야당을 향한 ‘압박’에 들어갔다. 김 의장은 이날 “형식과 절차, 방법에 구애받지 말고 여야 협상과 국회 정상화는 즉각 이뤄져야 한다”면서 본회의장 앞에서 농성 중인 민주당 의원들에게 자진 철수를 공식 요청했다.

    민주당은 즉각 반발했다. 이강래 원내대표는 “노동부와 한나라당이 주장했던 해고대란은 어디에도 일어나고 있지 않은 것 같다”면서 “상황이 이런데도 협상 실패시 직권상정을 요청하겠다는 참으로 어처구니없는 주장을 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하지만 민주당으로선 ‘직권상정’ 수순으로 갈 경우 뾰족한 저지책이 마땅치 않다는 점이 고민”이라고 신문은 덧붙였다.

    한겨레는 4면 기사 <한나라 “언론법 13일 이후 강행 처리”>에서 “한나라당이 최대 쟁점법안인 언론관련법의 여야 협상 시한을 오는 13일로 설정하고, 그 이후에는 강행 처리 절차에 돌입하겠다고 밝히고 나섰다. 그러나 민주당은 “여야가 수정안을 내놓고 시간 제한 없이 재논의해야 한다”며 결사항전을 다짐해, 정치적 긴장이 한층 고조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한나라당의 이런 강경 태세는 언론관련법을 직권상정해서라도 이번 회기에 털고 가야 한다는 당내 기류를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나라당 지도부는 여권 내부의 의견조차 정리되지 않은 비정규직법보다는 내부 동의가 더 넓은 언론관련법을 최우선 처리하자는 전술적 판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신문은 “그러나 강행 처리 날짜는 아직 확정하지 못하고 있다”며 “한나라당 일각에서는 ‘이명박 대통령이 유럽순방을 마치고 귀국하는 15일 이전에 끝내야 한다’는 주장이 강하지만, 임시국회 막판까지 명분을 축적하자는 의견도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민주당은 9일 의원총회에서 언론관련법 수정안을 확정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보통신정책연 미디어법 보고서 분석 부실”

    미디어법을 개정하면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라는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의 지난 1월 ‘방송규제 완화의 경제적 효과분석’ 보고서가 잘못된 환율로 계산된 국제기구 통계를 인용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고 경향신문이 보도했다. 23면 기사 <정보통신정책연(硏) 미디어법 보고서 처음부터 ‘엉터리’>에서다. “국책연구기관이 잘못된 통계를 검증하지 않고 인용한 것이 드러나 부실 분석이라는 비판을 면키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신문은 지적했다.

    신문은 “민주당 천정배 의원이 7일 입수한 ‘2008년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유료통계’에 따르면 연구원이 보고서에 인용한 ITU의 2006년 우리나라 국내총생산(GDP)의 원·달러 환율이 654.78원으로 잘못 표시된 것으로 드러났다”고 했다. “ITU 유료통계에서 당초 우리나라 GDP는 2004년 6804억달러, 2005년 7914억달러였으나, 2006년 갑자기 1조2949억달러로 뛰었다가 2007년에는 9698억달러로 내려앉았지만 연구원은 이처럼 급증한 2006년 GDP에 대해 검증하지 않고, 그대로 분석에 사용한 것”이란 설명이다.

    천정배 의원은 부실을 넘어 의도적 왜곡 가능성을 제기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그는 “다른 해의 통계자료는 문제가 없고 유독 2006년 자료만 엉터리였는데 공교롭게 2006년 통계를 인용해 보고서를 작성한 것이 납득이 되지 않는다”며 “잘못된 통계 자료인 것을 알면서 취업 유발 효과를 부풀리기 위해 의도적으로 인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생긴다”고 주장했다.

    경향 “이병순 체제 KBS 내우외환”

       
      ▲ 경향신문 7월8일자 23면.  
     

    오는 11월 임기 만료를 앞둔 KBS 이병순 사장의 연임을 위한 행보가, 여전한 ‘내우외환’ 탓에 순탄치 않으리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경향신문은 23면 기사 <‘이병순 체제’ 출범 1년…KBS는 지금>에서 “이병순 사장 체제의 KBS가 어수선하다. 또 다시 기자·PD 징계 추진으로 논란을 자초하고, 신뢰도에서 MBC에 역전당했다는 조사 결과도 나오는 등 안팎의 상황이 예사롭지 않다”며 “이 사장의 취임 1년을 앞두고 받아든 ‘성적표’는 11월 차기 사장 선임 국면에서 ‘수장 교체’ 여부와도 직결될 전망”이라고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KBS 사쪽은 최근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방송의 문제점과 관련해 본부장·국장급 불신임투표를 실시한 기자협회와 PD협회에 징계를 검토 중이며, 사측의 징계 방침에 사회팀 법조·사건기자 등의 징계철회 집단 요구와 기수별 항의성명이 잇따르고 있다.

    신문은 또 정권의 정연주 전 사장 축출 시도에 반발하다 해임된 신태섭 전 이사 관련 소송의 판결도 KBS로선 악재인 데다 ‘이병순표 변신’의 성과에 대해서도 후한 점수를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게다가 “KBS에 대한 국민의 평가에도 적신호가 켜졌다”며 야당 추천 미디어발전국민위원들이 지난 6월 한국리서치와 함께 실시한 일반시민 대상 설문조사의 ‘가장 신뢰하는 방송’ 항목에서 KBS는 35.4%로 MBC(41.9%)에 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공정위, 연예인 표준전속계약서 공시

    앞으로 연예인들은 기획사가 술자리 동석 등 부당한 요구를 할 때 거절하거나 계약해지,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 연예인은 연예활동으로 발생한 수익은 원칙적으로 매달 수령해야 하며, 신인 연예인 발굴을 위한 교육·훈련 비용은 기획사가 부담해야 한다. 공정거래위원회는 7일 이런 내용의 ‘대중문화예술인(연예인) 표준 전속계약서’를 제정, 공시했다고 경향신문 등은 전했다.

       
      ▲ 한겨레 7월8일자 10면.  
     

    가수와 연기자 등 2종으로 만들어진 표준계약서에 따르면 연예인은 기획사의 부당한 요구에 거부할 수 있도록 명문화했다. 만약 기획사 측이 계속 요구하면 계약해지나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도 있다. 또 기획사는 연기자와 최대 7년까지 계약기간을 정할 수 있으며, 가수는 계약기간에 제한이 없지만 7년이 지나면 해지가 쉽도록 했다.

    장자연씨 출연 드라마 PD 소환조사

    탤런트 장자연씨 자살사건을 수사 중인 경기 분당경찰서는 7일 강요죄 공범 혐의 등을 받고 있는 KBS 출신 드라마PD인 A씨를 7일 소환 조사했다. 장씨 소속사 전 대표 김아무개 씨(41)가 구속된 뒤 술자리 접대와 관련해 수사 대상자가 소환된 것은 처음이다.

    동아일보 13면 기사에 따르면 A씨는 장씨에게서 술자리 접대를 받고, 김씨가 설립한 회사에 임원으로 이름을 올리는 조건으로 장 씨를 드라마에 출연시킨 혐의(배임수재)를 받고 있다. 경찰은 이날 오후 3시간에 걸친 조사에서 A씨와 김씨의 대질신문을 벌이는 등 접대 강요 여부를 집중 조사했다. 그러나 두 사람 모두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경찰은 강제추행 혐의로 입건된 금융인 B씨도 곧 소환해 강요죄 혐의를 조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신문은 또 “장 씨가 소속사와 맺은 계약내용이 알려지면서 이른바 ‘노예계약’ 논란이 일고 있다”고 보도했다. 경찰에 따르면 장씨는 김씨와 계약금 300만 원에 3년간 전속계약을 맺고 계약 파기 시 1억 원의 위약금을 물기로 했다. 이를 두고 연예계 안팎에서는 신인에 대한 초기 투자 금액에 비춰볼 때 문제가 없다는 견해와, 거액의 위약금을 내기 힘든 신인 연예인을 압박하는 수단이라는 견해가 엇갈리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한겨레 “천성관 ‘수상한’ 고급승용차 리스”

    천성관(52) 검찰총장 후보자가 건설업체가 리스해 사용하던 고급 승용차를 넘겨받아 사용해온 사실이 드러났다고 한겨레가 1면 머리기사에서 보도했다. 신문은 “리스 승용차를 넘긴 업체의 대표는 천 후보자와 30년 넘게 친분을 유지한 사람으로 알려져, 천 후보자와 기업인들의 ‘특별한 관계’가 오는 13일로 예정된 국회 인사청문회의 최대 쟁점이 될 전망”이라고 전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