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성 주간, 기념이 아닌 생존을”
        2009년 07월 06일 04:26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14회 여성주간을 맞아 진보신당 박김영희, 윤난실 부대표와 심재옥 여성정치위원회(준) 위원 등 여성 정치인들은 6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생색내기 여성주간이 아닌, 불평등한 노동과 가사와 돌봄이라는 삼중의 부담을 지고 있는 여성을 살려내는 일에 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여성주간은 여성발전기본법에 따라 지난 1일에서 7일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들은 이를 위해 △여성을 비정규직으로 내모는 비정규직법을 폐기할 것 △기간제 사용사유 제한과 파견법 폐지, 정규직 전환에 앞장설 것 △청년여성과 영세사업장 종사자, 실망실업여성을 위한 실효성 있는 일자리 정책을 마련할 것 △저임금, 불안정 돌봄노동 여성에게 강요하는 사회서비스 정책의 근본적 전환 △모성권 보장 △반녹색, 반여성의 녹색성장 기본법 폐기를 요구했다.

       
      ▲박김영희 부대표(왼쪽 두번째), 윤난실 부대표(왼쪽 세번째), 심재옥 여성정치위원회 위원(오른쪽) 등이 여성주간을 맞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정상근 기자)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여성주간에 여성의 빈곤과 노동문제에 대해 실효성 있는 정책을 내놓지 못했던 정부가 올해도 전시성 행사, 동원성 행사를 되풀이 하고 있다”며 “경제위기 상황에서 여성취업자는 올 2월 남성에 비해 70배가 감소했고, 젊은 여성, 저학력 여성, 일용직과 자영업/무급가족종사자에게 타격이 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특히 현재 경제위기에 가장 타격을 받는 집단 중 하나는 바로 빈곤여성, 여성가장, 임신과 육아로 인한 경력단절여성, 비정규직 여성”이라며 “이 와중에 정부가 여성일자리 대책으로 확대하고 있는 사회서비스 정책은 잘못된 운영으로 인해 서비스․노동의 질과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정부는 녹색성장을 통해 여성이 경제성장에 주역이 되라는 메시지를 전달했지만 녹색성장기본법은 파괴와 불평등을 낳는 상황에서 여성이 여기에 주역이 되라고 나서라는 것은 여성적대적인 정부나 할 수 있는 말”이라며 “녹색파괴는 더 빈곤한 여성에게 더 많은 악영향을 주고 모성권을 치명적으로 침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심지어 변도윤 여성부장관은 여성 비정규직 문제를 걱정하면서 비정규직의 영구화를 주장하고 있는데, 이는 여성부장관이 대다수 서민여성에게 등을 돌린 것과 다를 바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윤난실 부대표는 탤런트 고 장자연 씨 사건과 관련 “온 국민이 지켜보는 고 장자연씨 죽음에 대한 수사가 성역없이 진행되어야 한다고 진보신당은 요구해왔다”며 “현재 구속수사 여부가 판결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아직까지 고인의 유서에 적힌 가해자 명단이 공개조차 되지 않은 점은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여기에 오늘 발표된 한국 방송영화공연예술인노조의 발표를 보면 연예인들 5명 중 1명이 본인이나 주변에서 성상납 강요를 받았거나, 받는것을 보았다고 한다”며 “이 결과는 우리 사회의 성착취 정도를 가늠하게 하는 것으로 정부가 나서 분명하게 성착취 관련 실태조사가 진행되어야 하며, 한예조가 중복된 가해자 명단을 갖고 있다고 들었는데 이들의 명단을 공개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