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상수 "표결 처리 없으면 회담도 없다"
    By 내막
        2009년 07월 03일 06:03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당 박병석 정책위의장이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의 미디어법 논의를 위한 4자회담(양당 대표 및 정책위의장) 제안을 수용하겠다고 3일 오전 선언한 것에 대해 안상수 원내대표가 이날 오후 기자간담회를 자청해 거부의 뜻을 밝혔다.

    "일주일 전 제안, 답 없어서 거부한 것으로 받아들여"

    안상수 원내대표는 "혼선이 일어난 것 같아서 짧은 간담회를 가지려고 한다"며, "4자회담에 대해 제의한지가 한 일주일쯤 된 것 같은데, 협상의 물꼬를 트기 위해서 제의했던 것으로, 아무런 답변이 없어서 4자 회담은 거부한 것으로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안 원내대표는 "오늘 아침 박병석 의장과의 전화통화에서 4자 회담 제안은 끝난 이야기이고, 6월 임시국회에서 표결 처리하겠다는 3월 합의를 지키겠다는 보장을 하지 않으면 회담을 하지 않겠다고 전했다"며 "갑자기 4자 회담 수용 입장이 나와서 깜짝 놀랐다"고 밝혔다.

    안 원내대표는 회담을 하더라도 선진창조모임을 포함한 6자회담을 하는 것이 좋다며, "그것도 6월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표결처리가 되어야 한다는 점이 전제되지 않으면 그것을 할 수 없다"는 뜻을 강조했다.

    안 원내대표는 "분명히 사전에 조건을 이야기했는데, 그렇게 수용하겠다고 하면 6월 임시국회 기간 내에 반드시 처리하겠다는 것을 약속한 것인지 묻고 싶다."며, "그렇게 자꾸 미디어법 처리를 지연시키기 위해서 정략적으로 하는 것은 서로 신뢰가 무너지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직권상정 의도? 어쨌든 표결처리

       
    ▲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가 3일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사진=김경탁 기자)

    ‘표결처리 전제 없이는 회담도 없다는 말은 직권 상정을 하겠다는 뜻’이냐는 <레디앙> 기자의 질문에 안 원내대표는 "그것은 아니고, 시간을 끌어서 임시국회를 지나가겠다는 의도로 보이기 때문에, 그것을 약속하지 않으면 회담은 의미가 없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기자가 ‘도대체 어떻게 하겠다는 것이냐’고 재차 추궁하자 "3월에 약속한 것이 있지 않나. 6월에 표결처리를 하기로 합의를 했지 않나. 합의된 대로 표결처리를 해야한다"고 돌고 도는 순환화법으로 대응했다.

    여론 수렴과 표결처리가 연계된 것이라는 민주당의 입장에 대해 지적하자 "그것은 중복해서 이야기할 필요가 없는 것으로, 약속을 지키지 않기 위해서 내놓은 변명에 불과한 것이고, 반드시 표결처리를 해야 하고, 그것을 요구한다"고 안 원내대표는 말했다.

    "여론수렴 충분"…반영은?

    안 원내대표는 ‘여론수렴이 충분히 이루어졌다고 보느냐’는 <레디앙> 기자의 질문에 "저쪽 당에서 요구한 대로 미디어발전국민위원회(이하 미발위)에서 100일간이나 논의를 했지 않나. 그러면 여론수렴은 충분히 됐고 시간도 충분히 됐다"고 말했다.

    미발위 민주당 및 창조한국당 추천 위원들은 미발위가 한나라당의 무성의한 태도로 파행됐다며 별도 보고서를 낸 바 있다. 여론 수렴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그에 대한 반영은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안상수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주말에 예정된 이강래 원내대표와 사이에 약속된 회담에서도 미디어관계법은 의제로 다루지 않겠다는 입장을 강경하게 밝혔다.

    전환기금 선제적 사용 불가능? 민주당 "궁색한 변명"

    안 원내대표는 특히 ‘비정규직 해고대란이 우려된다면서 정규직전환기금을 정부여당이 선제적으로 사용할 용의는 없는 것이냐’는 <레디앙> 기자의 질문에 "근거 법이 있어야 하는데 민주당이 법 개정을 거부해서 돈을 못 쓰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노영민 대변인은 "예산을 이미 확보해놨는데 근거법이 없어서 못쓴다는 것은 궁색한 변명에 불과하다"며, "정치적 합의만 이루어지면 쓸 수 있다"고 일축했다.

    노영민 대변인은 이날 오후 현안 브리핑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이렇게 자율권이 없는 여당은 처음 봤다"며, "비정규직법 개정 관련 협의에서도 사실 민주당 안과 한나라당 안 사이에 큰 차이가 있었던 것도 아닌데, 협상 재량권이 없는 것 같더라"고 지적했다.

    노영민 대변인은 특히 "대통령이 뭐라고 하면 거기에 대해 아니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 단 한 사람도 없더라"며, "1일 환노위에서 있었던 난리도 청와대에서 뭐라고 한마디 하니까 방망이들고 상정쇼를 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