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동사회단체-야권, 국회 앞 농성
    By mywank
        2009년 06월 29일 11:41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정부 여당의 비정규직, 미디어관계법 강행처리 방침에 맞서  야당 및 시민사회 진영의 투쟁 수위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야4당, 민주노총을 비롯한 500여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민생민주국민회의(준)는 한나라당의 단독국회 강행을 규탄하고 ‘MB 악법’을 저지하기 위해 29일부터 1박 2일간 국회 앞 농성에 돌입하기로 해 6월 입법 저지 운동에 역량을 집중시키고 있다. 

    야당, 시민사회 투쟁 수위 높여

    민생민주국민회의(준)는 지난 주 야권과 논의를 거쳐 이 같은 계획을 확정했으며, 29일 오후 1시 여의도 국회 앞 국민은행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농성돌입을 선언한다.  

    이날부터 시작되는 1박 2일 농성에 참여하는 참석자들의 규모는 1천여명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민생민주국민회의(준)에 참여하는 시민사회단체 대표자 및 활동가들을 비롯해, 민주노총 전 조직의 상근간부(1,500여명) 및 전국언론노조 수도권지역 간부, 야당 의원들이 대거 동참할 예정이다.

       
      ▲지난해 12월 ‘MB 악법’ 강행처리 움직임에 맞서 국회 앞에서 열린 ’48시간 비상국민행동’에 참석한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들과 시민들의 모습 (사진=손기영 기자) 

    농성돌입 선언 기자회견 후 이날 오후 2시부터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는 ‘전국농민대회’가 국회 앞 국민은행 앞에서는 ‘민주노총 결의대회’가 열릴 예정이다. 또 29일과 30일 저녁 7시에는 ‘MB 악법 저지를 위한 촛불문화제’가 국회 앞에서 개최된다.

    민생민주국민회의는 29일 보도자료를 통해 “한나라당은 국민적인 반대에도 불구하고 미디어법과 비정규법 개악을 시도하려고 단독국회를 개원하는 무리수를 뒀다”며 “이는 민주적 의사수렴과 소통을 거부하고 오로지 강압적인 통치에 매달리겠다는 선언에 다름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어 “하지만 우리 국민들은 이를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에 야당과 시민사회단체들은 비상한 각오로, 한나라당의 단독국회 강행 규탄 및 비정규직법 개악, 미디어악법 통과를 저지하기 위한 1박2일 농성에 돌입 한다”고 밝혔다.

    비정규, 미디어법 개정안 처리 저지

    안진걸 민생민주국민회의(준) 정책네트워크 팀장은 “정부 여당이 6월 안에 비정규직법, 7월 중에 미디어법 개정안을 국회에서 통과시킨다고 입장을 밝혔는데, 이를 저지하기 위한 1차적인 행동으로 국회 앞 1박2일 농성을 준비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승철 민주노총 대변인은 “민주노총은 이번 1박2일 상경투쟁을 통해 비정규직법 등 MB악법 상정 시 돌입키로 한 총파업의 결의를 높일 예정”이라며 “노동 시민 사회단체 등과의 ‘MB 악법 저지 연대투쟁’을 한 단계 높여, 국민적 공분과 반이명박 여론을 확신시켜 나아갈 생각”이라고 밝혔다.

    김성근 전국언론노조 조직실장은 “한나라당이 오늘 내일 중으로 비정규 개정안을 선두로, 미디어법 개정안까지 국회 본회의에서 기습 처리할 가능성이 있다”며 “그동안 한나라당이 벌인 행태에 맞서, 미디어법 개정안 처리를 저지할 수 있는 방법은 국회 앞 농성 등 ‘투쟁’ 밖에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지난 17일 열린 14차 중앙집행위원회 회의를 통해 “비정규법, 미디어법 개정안 등의 국회 본회의 상정 시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결정했으며, 전국언론노조도 지난 25일 ‘총파업 지침 20호’를 통해 “한나라당의 ‘언론악법’ 날치기 상정 시, 전 조합원이 총파업 돌입 한다”고 선언한 바 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