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겨레 "MB정부, 'MBC 몫 방문진' 이사 없애기로"
        2009년 06월 29일 09:29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정치권에서 ‘떡볶이 공방’이 한창이다. 이명박 대통령의 ‘서민 중심 행보’가 ‘이미지정치’라는 비판을 받고 있지만, 어쨌든 국정지지도(36.0%)는 지난달보다 소폭 상승한 것으로 국민일보 보도를 통해 나타났다.

    이번 주는 ‘언론법’ 처리의 고비가 될 전망이다. 안상수 한나라당 의원이 29일부터 전 상임위를 열어 법안을 심사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한겨레는 청와대가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진과 MBC 이사진을 친정부적 인사로 교체할 것이라는 보도를 단독으로 내놨다.

    다음은 29일자 전국단위 종합일간지의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모래성 된 ‘두바이’>
    국민일보 <"평생 일해 경제발전 기여 이제는 지혜와 경험 무시">
    동아일보 <"제2연평해전은 승전…북 피해 훨씬 컸다">
    서울신문 <학원비 신고액보다 최고 4배 폭리>
    세계일보 <한·일 "북핵 5자협의 개최 필요">
    조선일보 <"좌파단체들, ‘쌍용차’로 집결">
    중앙일보 <대우건설 되판다>
    한겨레 <MB정부, MBC장악 위해 ’20년 후퇴’>
    한국일보 <5자 협의 원칙적 합의>

    한나라, 미디어법 무조건 처리…6월국회 충돌 초읽기

    여야가 결국 물리적 충돌 선상에 마주섰다. 경향신문은 6면 <여 "미디어법 강행" 야 "결사항전">에서 한나라당은 29일 전 상임위를 가동해 법안 심사에 착수할 것을 공식화하면서 최대 쟁점인 미디어법 강행처리 방침임을 확실히 밝혔고 민주당은 쟁점법안 단독처리에 대한 결사항전을 다짐하면서 시국대회를 여는 등 원내·외 병행투쟁을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경향은 이어 "양보 없는 기세 대결로, 이번 주초부터 국회가 다시 ‘싸움판’으로 변할 공산이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중앙, 민주당 여론조사 "신뢰 의문"

    이런 가운데 중앙일보는 "여야는 미디어법을 6월에 표결 처리하기로 문서로 합의했었다. 그러나 약속은 지켜지지 않고 있다. 민주당이 국회 자체를 거부하기 때문이다"라며 민주당의 책임론을 거론했다. 중앙은 4면 기사를 통해 언론법을 둘러싼 쟁점을 Q&A로 정리하며 자사의 기존 주장을 반복했다.

       
      ▲ 6월29일자 중앙일보 4면  
     

    예컨대 중앙은 3월 합의문에 여론조사란 단어가 애초 없었고, 미디어 정책을 여론조사로 결정한 사례를 찾아보기 힘들다며 민주당의 책임을 분명히 했다. 또 미발위의 결론에 대해 ‘방송 규제 완화는 당연하다는 것’이라고 정리하는 한편, 1970년대 말까지 우리나라에서도 신문·방송 겸영이 허용됐다가 1980년 신군부에 의해 신문·방송 겸영이 금지됐다며 한나라당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중앙은 같은 면 하단에 "미디어발전국민위원회(이하 미발위)를 탈퇴했던 민주당 측 인사들이 지난 22일 ‘자체 여론조사’라는 결과를 발표"했지만 "조사 자체에 문제점이 적지 않다"고 주장했다. 중앙의 이번 조사의 응답률 자체가 13.1%로 매우 낮았고, 응답자 가운데 "미디어법을 잘 알고 있다"고 답한 경우가 13.9%에 그치는 대신 "잘 모르거나 들어본 적 없다"가 43.4%에 달했다는 점도 지적했다.

    중앙은 질문 내용도 문제삼았다. ‘삼성 같은 대기업이나 신문사가 KBS·MBC·SBS 같은 지상파 방송을 소유 겸영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의 경우 한나라당이 추진 중인 법안에는 공영방송사 지분 개방이 논의되지 않은 데다, 일부 지분 취득 허용만 검토하고 있을 뿐이어서 ‘소유 겸영’이라는 표현 역시 잘못됐다는 지적이다.

    한겨레 "MB정부, ‘MBC 몫 방문진’ 이사 없애기로…여당쪽 이사 늘려 ‘사장 교체’ 포석"

    정부가 오는 8월9일 MBC 최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 이사회를 새로 구성하면서MBC 노사가 이사 2명을 추천하던 관행을 인정하지 않기로 했다고 한겨레가 1면 머리기사 <MB정부, MBC장악 위해 ’20년 후퇴’>에서 보도했다.

    한겨레는 "MBC는 노사가 짝짜꿍해서 망쳐놓은 것…그런 상황에서 (방문진 이사에) 노사 추천 인사를 넣을 수는 없다"고 청와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하며 "MBC 노사는 1988년 방문진 출범 이후 줄곧 이사 추천권을 행사해왔다. 정부의 의도대로 될 경우 여당 추천 이사가 절대다수를 차지하게 돼, 공영방송으로서 MBC이 정부·여당에 종속될 우려가 커진다"고 지적했다.

       
      ▲ 6월29일자 한겨레 1면  
     

    한겨레에 따르면 방송통신위원회 고위 관계자도 "MBC 경영진이 추천하던 관행을 존중하지 않겠다. 방통위에서 결정한다"고 말했다. 방문진법에는 방문진 이사 선임과 관련해 "각 분야의 대표성과 방송의 전문성을 가진 사람으로 구성한다"고만 돼 있다. 그동안 이사회는 전체 9명의 이사 가운데 MBC 노사 추천 몫 2명을 뺀 나머지 7명을 여야가 나눠 갖는 식으로 구성돼 왔다.

    한겨레는 이어 4면에서 "이명박 정권의 MBC 압박은 ‘피디수첩’을 ‘왜곡·편파·정부 전복 프로그램’으로 낙인찍는 작업을 통해 진행돼 왔다"고 보도하고 5면에서는 "’피디수첩’ 검찰 기소에 이은, 정부·여당 관계자들의 ‘MBC 때리기’는 결국 MBC을 한국방송처럼 정권의 손아귀에 확실하게 넣겠다는 계산에서 나온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라며 ‘7월 언론법 통과 → 8월 방문진 개편 뒤 엄기영 사장 해임 → 공영방송법 처리 → MBC 민영화’로 이어지는 이른바 ‘MBC 장악’ 시나리오를 소개했다.

    조선 "좌파단체들, ‘쌍용차’로 집결"

    2006년 미군기지 이전 반대를 외치며 경기도 평택에서 폭력 시위를 주도했던 외부 좌파 단체들이 쌍용자동차 파업사태를 맞아 3년여만에 다시 평택에 집결했다고 조선일보가 우려했다. 조선은 1면 머리기사 <"좌파단체들, ‘쌍용차’로 집결">에서 최상진 쌍용차 상무와 경찰청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 6월29일자 조선일보 1면  
     

    조선은 이 기사에서 25개 범좌파 시민·사회단체들도 지난 3일 ‘자동차산업의 올바른 회생을 위한 범국민대책위원회'(쌍용차 범대위)를 결성, 조직적으로 사태에 개입하고 있다며 ‘쌍용차 범대위’엔 민주노총·민노당·전농·민교협·민변노동위 등 3년 전 평택 시위를 주도했던 단체들이 대거 참여하고 있는 것은 물론 진보신당·한국진보연대·사회진보연대·언론개혁시민연대·교수노조·투기자본감시센터·한국대학생연합 등 주요 좌파 단체들이 망라돼 있다고 전했다.

    한국 "한심한 ‘떡볶이’ 공방"

    한국일보 김영화 기자가 "우리 정치의 ‘찌질한’ 현주소"를 질타했다. 앞서 이석현 민주당 의원은 지난 26일 의원총회에서 "대통령에게 공개적으로 경고한다. 떡볶이집에 가지 마십시오. 손님 떨어집니다. 아이들 들어 올리지 마십시오. 애들 경기합니다"라고 말해 최근 시장통 떡볶이집에 들러 어묵을 사먹고, 어린이집을 찾아 아이를 안아 올린 이명박 대통령의 친서민ㆍ중도강화 행보를 비꼬았다.

       
      ▲ 6월29일자 한국일보 2면  
     

    이에 한나라당은 논평 등을 통해 "민주당이 서민들에게 못 살라고 저주를 퍼부었다"고 주장하는 한편 민주당이 민생은 챙기지 않고 정쟁만 일삼는다는 것을 뒷받침하는 증거라며 문제의 떡볶이집 주인 아들이 보내온 이메일을 공개했다. 그러자 이번엔 이 의원이 발끈, 지난 28일 기자회견을 자청해 "떡볶이집 망한다고 말한 일이 없다"고 반박했다.

    이에 대해 김 기자는 한국 2면에 실린 ‘기자의 눈’에서 "야당은 막말성 발언으로 대통령의 정치 제스처를 조롱하고, 여당은 이를 왜곡해 싸움을 거는 것이 우리 정치의 ‘찌질한’ 현주소"라고 지적했다.

    국민 "MB 지지율 36%로 상승"

    이명박 대통령의 서민 중심 중도 강화 행보로 지지율이 소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국민일보가 3면에서 보도했다. 국민은 "여론조사기관 윈지코리아컨설팅이 27일 하루 동안 전국 성인 남녀 1000명에게 전화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 대통령에 대한 국정 지지도가 36.0%를 기록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는 지난달 30일 조사보다 1.9% 포인트 상승한 수치다"라고 전했다.

       
      ▲ 6월29일자 국민일보 3면  
     

    국민에 따르면 이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부정적 응답은 60.5%로 긍정적 평가에 비해 두 배 가까이 높지만, 이 역시 한달 전 63.1% 보다 소폭 하락한 수치다. 중도를 강화하는 국정운영 기조 변화에 대해서도 53.3%가 ‘적절하다’고 답해 부정적 응답(41.4%)을 상회했다.

    국민은 또 조문정국을 전후해 상승하던 민주당 지지도는 거품이 빠지는 양상이라고 전했다. 한나라당은 정당지지도에서 25.7%를 기록해 한달 전(20.8%)보다 4.9% 포인트 상승한 반면, 민주당은 한달 전 27.3%에서 18.4%로 8.9% 포인트가 하락한 것이다.

    한편 6월 국회 언론법 처리와 관련, 민주당이 등원해야 한다는 응답은 71.6%로 등원 반대(23.5%)보다 높게 나온 것으로 확인됐다. 대신 언론법 개정 목적이 방송장악 등 정치적 차원이라는 응답은 62.2%를 기록, 법 자체에 대한 부정적 여론은 여전히 높았다. 국민은 이번 조사의 신뢰수준이 95%, 오차 한계는 ±3.1%, 응답률은 19.7%라고 밝혔다.

    서울 "학원비 신고액보다 최고 4배 폭리"

    서울신문이 1면, 4면, 5면에 걸쳐 "서울시내 대표적 ‘사교육 특구’로 알려진 대치동·중계동·목동 등 3개 지역 학원들이 해당 교육청에 신고한 수강료(학원비)보다 최고 4배까지 많은 돈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서울신문은 이들 3개 지역 40여 곳의 학원과 관할 교육청으로부터 입수한 ‘학원별 수강료 신고 현황’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이같이 보도하며 "사교육 경감대책 차원에서 서울시교육청과 국세청 등이 수강료에 대한 전반적인 실태 조사와 함께 학원들의 탈세 여부 등을 확인해야 한다는 지적이 높다"고 보도했다.

       
      ▲ 6월29일자 서울신문 1면  
     

    서울신문에 따르면 학원들은 수강료를 높이기 위해 수업시간 조작과 이중장부 작성 등의 수법을 사용해온 것으로 파악됐다. 또 학원의 불법영업과 고액 학원비 근절을 위해 관할 교육청 산하의 ‘수강료조정위원회’는 수강료 산정에 제 역할을 하지 못해 무용지물이나 다름없고, 서울시교육청이 서울대에 의뢰해 만든 ‘학원별 적정 수강료 산출 시스템’도 학원들의 반발로 9개월 째 시행되지 않고 낮잠을 자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오발탄’의 유현목 감독 별세

    ‘오발탄’ 등으로 한국 영화계를 풍미한 유현목 감독이 28일 향년 84세로 별세했다. 세계일보 29면 기사에 따르면 유 감독은 2007년 뇌경색이 발병했으며, 최근에는 당뇨합병까지 겹치면서 병세가 악화돼 동국대 일산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왔다.

    황해도 봉산군 사리원 출신으로 휘문고와 동국대 국문과를 졸업한 고인은 1956년 영화 ‘교차로’를 감독하면서 영화계에 입문한 뒤 ‘아낌없이 주련다(1963)’ ‘잉여인간(1964)’ ‘순교자(1965)’ ‘사람의 아들(1980)’ 등 인간의 내면적 갈등과 종교문제 등을 조명하는 다수의 영화를 연출하며 50여년 동안 영화계의 ‘거목’으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1961년 제작된 ‘오발탄’은 전후세대의 암울한 현실을 잘 포착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미국 ‘샌프란시스코 영화제’에 초청되기도 했다.

       
      ▲ 6월29일자 세계일보 29면  
     

    장례식은 ‘대한민국 영화감독장’으로 5일 동안 치러지며 오는 2일 오전 영결식과 발인을 거쳐 오후에는 고인이 생전에 영화를 제작했던 충무로 인근에서 노제가 진행될 예정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고인에게 금관문화훈장을 추서할 것이라고 밝혔다. 금관문화훈장은 정부가 문화예술인에게 주는 최고 권위의 훈장이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