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노 ‘정권퇴진’ 투쟁 어떻게?
        2009년 06월 26일 09:24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노동당이 정책당대회에서 결의한 ‘정권퇴진’을 목표로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민주노동당은 당 지도부가 전국 주요 광역시도 및 시군구를 순회하며 시국대회, 시국강연회를 개최키로 하고, 24일부터 강기갑 민주노동당 대표가 2일 동안 ‘부산시국투어’를 시작한 것이다.

    강기갑 대표는 24일 부산에 도착해 부산시당 당원들과 팬카페 회원들과 함께 총파업을 준비 중인 부산지하철 노조원들을 격려하는 한편, 25일에는 출근길 선전전과 부산 각 지역을 돌며 대시민 홍보활동을 펼쳤다. 아울러 전교조 부산지부를 방문하는 등 연대단위 방문도 이어갔다.

       
      ▲ 부산에서 열린 민주노동당 정책당대회 폐막식(사진=민주노동당) 

    강 대표가 ‘퇴진’의 첫 행선지로 부산을 고른 것은 28일, 야4당 부산시당이 공동주최하는 영남권 시국대회가 부산에서 열리기 때문이다. 우위영 민주노동당 대변인은 “시국대회에 앞서 민심을 살피고, 시국대회를 성사시키고자 부산을 첫 행선지로 고른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부산 이후 이명박 정부 퇴진을 위한 민주노동당의 향후 일정은 아직 뚜렷이 잡히지 않은 상황이다. ‘퇴진’을 전면에 내건 상황에서 이에 맞는 ‘실현 가능한’ 원내외 활동전략을 단기간에 마련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심판투쟁과 퇴진투쟁

    강기갑 대표 등 당 지도부도 이 때문에 정책당대회에서 부담감을 숨기지 않았다. 최고위가 제출한 원안이 이명박 정부 ‘심판’이었는데, 당 대의원들의 강력한 요구로 ‘퇴진’으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당시 강 대표는 정책당대회 폐막사를 통해 "대표로서 심히 걱정도 되고 우려도 많이 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강 대표는 "대의원들이 결의했기 때문에 집행하고, 어떤 형태이든지 실현시켜야 하는 책임과 의무를 위임받았다"며 "천둥과 같은 함성으로 번개와 같은 민첩함으로 행동으로서 실천해야 한다"고 강한 의지를 내비친 바 있다. 

    현재 민주노동당은 지난 당대회 후 열린 최고위원회 회의와 의원총회에서, 별다른 실현가능 계획을 도출하지 못한 상황이다. 현실적으로 퇴진 투쟁을 겨냥해 지속할 수 있는 수단이 별로 없는 것도 사실이다.

    민주노동당은 오히려 6.10범국민대회에 즈음해 대한문 앞에서 진행했던 ‘삼보일배’를 중단하고, 한나라당의 단독 국회 개회 선언에 맞선 ‘의회 독재 저지 투쟁’을 이어나가자는 결정을 내렸다. 밖에서 안으로 들어오게 된 셈이다.

    민주노동당은 26일 각 시도당 위원장이 참석하는 확대간부회의를 통해 향후 투쟁방향을 조율한다는 계획이다. 당 관계자는 “각 시도당 별로 회의를 통해 퇴진 투쟁에 대한 기획안을 만들고 그 결과를 시도당 위원장들이 최고위원들과 논의를 할 것”이라며 “26일에 정리된 안을 내 놓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우위영 대변인은 24일 논평을 통해 “야권 공조뿐 아니라 폭넓은 반MB 연대를 튼튼히 이루어 낼 것이며 전국적으로 반MB 불길을 지펴 올려 나갈 것”이라며 “전국순회 시국대회, 시국강연회, 시국대토론회를 통해 현 정권이 저지르고 있는 독재적 통치와 그로 인한 억울한 죽음을 낱낱이 폭로하고 정권 퇴진에 대한 민심을 모아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