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기업원, '펌글'에 오버하다 오보
    By 내막
        2009년 06월 23일 02:48 오후

    Print Friendly

    사회당과 언론소비자주권국민캠페인(이하 언소주)은 자유기업원, 조선일보 등이 최근 허위사실을 유포해 불매운동에 대한 악의적 비난을 서슴지 않고 있다고 보고, 23일 자유기업원과 8개 언론사를 검찰에 고소했다.

    피고소인은 자유기업원, 조선일보, 동아일보, 문화일보, 뉴데일리㈜, 한국경제신문사, ㈜헬코(헬쓰코리아뉴스), ㈜이비뉴스(데일리안), ㈜메디피플(메디컬투데이) 등이다.

    사회당 최광은 대표와 언론소비자주권 국민캠페인 정순욱 법률도우미는 이날 오후 2시 경 서울 중앙지검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이번 고소에 대해 사회당은 "1998년 창당이래 12년째 꾸준히 공직선거에 참여해 온 합법적 정당임에도, 자유기업원 및 조선일보 등 8개 언론사는 불매운동과 사회당에 대한 원색적 비난을 서슴지 않았다"며, "고소 내용은 허위사실유포 및 명예훼손혐의 등"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자유기업원이 이번에 ‘오보’를 낸 이유가 사회당 홈페이지에 올라온 펌글 때문인 것으로 드러나 실소를 자아내고 있다.

    자유기업원은 지난 6월 12일 "언소주 김성균 대표가 사회당 당원이며, 국가보안법위반혐의로 처벌받았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언론사에 배포했고, 조선일보 등 8개 언론사는 사실관계 확인을 거치지 않고 ‘언론소비자주권 국민캠페인의 불매운동이 곧 좌파정치운동’이라는 비난과 함께 이를 기사화했다.

    이에 대해 사회당 최광은 대표와 언소주 김성균 대표는 즉각 김성균 대표가 사회당 당원이 아니라며, 조선일보 및 자유기업원의 악의적 보도 행태를 규탄하는 입장을 발표했지만, 자유기업원은 16일과 22일 두차례에 걸쳐 다시 김성균 대표가 사회당 당원이라는 증거(?)를 담은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자유기업원이 제시한 증거는 사회당 홈페이지 당원발언대 게시판에 올라온 게시물. ‘조선일보, 나도 고소하라. 언소주 대표 김성균입니다’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당원발언대에 올라가 있고, 언소주의 불매운동 제안 내용이 공지사항으로 올라가 있다는 것이다.

    자유기업원은 "모든 정황이 김성균 대표가 사회당원이라고 판단하기 충분했다"며, "이러한 정황에서 김성균 대표가 사회당원이라고 판단하는 것은 상식에 속한다"고 강변했다.

    이에 대해 사회당 조인선 대변인은 23일 <레디앙>과의 전화통화에서 "당원발언대에 ‘조선일보, 나도 고소하라. 언소주 대표 김성균입니다’라는 글을 퍼다 나른 사람은 언소주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당원으로, 김성균 대표 본인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일련의 촌극을 바라본 네티즌들은 당 홈페이지와 자유기업원 홈페이지를 돌아다니며 "보도자료 돌리기 전에 사회당에 전화 한 통화만 걸지 그랬냐"고 조롱하고 있다.

    자유기업원, 정순욱 관련 오류는 인정

    한편 자유기업원은 22일자 추가 보도자료에서 "지난 12일 보도자료에서 언소주 집행부의 활동내역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총무팀장 정순욱이 한국민족청년회 회원이며, 민족문제연구소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표기했다"며, "그러나 이 부분은 자료조사 과정에서 잘못 기입된 것으로 사실이 아님을 확인하며, 정정한다"고 밝혔다.

    자유기업원은 "정순욱이 한국민족청년회 회원이거나 또는 민족문제연구소와 관련이 있다는 증거를 발견할 수 없었다"며, "이로 인해 해당 단체와 본인이 모욕이나 정신적 피해를 보았다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자유기업원 김정호 원장은 23일 <레디앙>과의 전화통화에서 "직원들이 자료를 정리하다가 실수한 것 같다"며, "이번 건이 소송이 될 만한 사안인지는 모르겠다"고 말했고, 소장이 접수됐다는 말을 전해듣자 "어쩔 수 없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김정호 원장은 특히 "김성균 대표가 사회당 당원이라고 볼 충분한 근거가 있다"고 자유기업원의 기존 입장을 다시 되풀이하면서, 김 대표의 사회당 당적 여부와 언소주 활동의 정치적 성격을 판단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보는 시각에 따라 다를 수 있는 것 아니겠냐"고 답변했다.

    자유기업원은 1996년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씽크탱크인 한국경제연구원 산하 자유기업센터로 설립돼 2000년 독립기관으로 분리되면서 현재의 이름을 갖게 된 단체로, 참여정부 시절 전경련이나 대기업들이 대놓고 하지 못하는 극우적 성향의 대정부 비판을 가감없이 쏟아내면서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전경련 측은 대외적으로 자유기업원과의 직접적 관련성이 있음을 부인하면서도 홈페이지에서 ‘유관기관’으로 링크를 걸어놓고 있다. 운영재정은 기본적으로 후원금에 의해 유지되고 있다고 하는데, 후원내역에 대해서는 철저한 비밀에 부쳐지고 있어서 오히려 궁금증을 부추기고 있는 상황이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