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통운, '화물연대' 명의 3회 단협 체결
    By 나난
        2009년 06월 11일 05:56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화물연대와 대한통운 간 실무교섭이 단체협약서 서명 주체에 대한 이견으로 끝내 결렬돼, 총파업이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대한통운은 2007년부터 2009년까지 3차례에 걸쳐 화물연대와 단체협약을 맺어온 것으로 드러나 그 배경에 관심을 모으고 있다. 

       
      ▲ 지난 3월 16일 화물연대와 대한통운이 체결한 단체협약서.

    화물연대는 11일 오후 기자브리핑을 갖고 지난 3년간 대한통운과 맺어온 단체협약서를 공개했다. 지난 3월 16일 체결한 단체협약서에는 ‘다단계 근절’, ‘고용승계’, ‘조합활동 보장’ 등의 내용이 담겨져 있으며 협상주체로서 ‘화물연대’가 분명하게 명시돼 있다.

    이미 세 차례 단협체결

    화물연대와 대한통운은 지난 10일까지 모두 14차례의 교섭을 진행해 오며 해고자 원직복직, 민형사상 책임, 유가족 명예회복 등을 논의․합의했지만 단체협약서 서명 주체에서만은 끝내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대한통운은 그간 ‘화물연대본부와 화물연대 광주지부 제1지회 대한통운 택배분회와 대한통운’으로 시작하는 단체협약서 전문에서 ‘화물연대본부’를 빼겠다고 주장해 왔다.

    이에 대해 화물연대는 “대한통운은 사태해결을 위해 화물연대와 대화하고 있으면서 합의는 화물연대와 하지 않겠다고 생트집을 잡고 있다”이라고 비판했다.

    지난 10일 교섭 당시 민주노총 광주지역본부 강승철 본부장은 “화물연대라는 4글자로 물류대란까지 가는 건 너무한 것 아니냐”고 답답함을 토로하기도 했다.

    화물연대 심동진 사무국장은 “화물연대는 대한통운의 요구대로 전문을 빼되, 서명 주체만이라도 ‘화물연대 광주지부’로 하자고 제안했지만 대한통운은 끝내 이마저 거부했다”며 “이는 대한통운이라는 이름이 마음에 안 드니 한국통운으로 바꾸라고 요구하는 것과 같은 이치”라고 비판했다.

    "이름을 쓰지 말라고 하니…"

    한편 화물연대는 국토해양부가 11일 보도자료를 통해 ‘3월 15일 이후 현재까지 소득이 없어 생계가 곤란한 미복귀 차주들이 조속히 복귀하여 안정된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화물연대가 적극 협조하라’고 주장한 것에 대해 “정부에서 미복귀 차주들의 생계를 걱정하고 있다면 대한통운 사측의 나팔수가 되어 사측을 옹호하는 작금의 행태를 우선 중단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이들은 “정부의 발언에 진정성이 있다면 택배노동자들의 노동실태가 과연 어떤지, 계약조건이 어떤지, 이분들의 근로환경 등 처우 개선할 부분은 과연 무엇인지에 대한 정확한 실태조사와 진단을 우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국토부의 ‘(화물연대의 요구가) 모든 차주들의 생계문제와 무관하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택배운송 노동자들은 평균적으로 월 300만원 정도의 수수료를 받지만 차주 및 개인사업자로서 월 평균 150만원의 부대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실제 근로소득으로 볼 수 있는 가처분 소득은 낮은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택배운송노동자들은 운송화물당 수수료가 낮아, 하나라도 더 배달하기 위해 점심조차 제대로 먹지 못하고 빵으로 끼니를 때우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이러한 부당한 근로조건은 비단 택배노동자의 문제가 아니라 수많은 불공정한 계약에 노출되어 있는 모든 화물노동자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정치적 의도 의심스럽다

    심 사무국장은 국토부의 주장에 대해 “악의적인 왜곡과 정치적 의도, 배후가 있는 게 아닌 가 의심된다”고 말했다.

       
      ▲ 운수노조 화물연대가 11일 기자브리핑을 갖고 대한통운과의 교섭 결렬 입장을 발표했다.(사진=이은영 기자)

    한편 민주노총,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등 30여개 노동․시민․학생단체로 구성된 ‘고 박종태 열사 대책위원회(이하 열사대책위)는 이날 오후 긴급 운영위원회를 열고 12일부터 대한통운 택배 불매운동에 즉각 돌입하기로 결정했다.

    열사대책위 소속단체 회원 수는 150만명으로, 대책위는 불매운동이 결코 적지 않은 파급력을 가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대책위는 불매운동을 범국민적 운동으로 확대하기 위해 언론 홍보, 거리 선전, 집회, 그리고 온라인에서 대한통운 불매 배너달기 운동 등을 전개할 방침이다.

    주 고객사 불매운동으로 확대

    열사대책위는 “그럼에도 대한통운 및 금호그룹이 사태해결을 수수방관하고 화물연대를 인정하지 않는다면 대한통운 주 고객사에 대한 불매운동으로 확대할 것”이라며 “더 나아가 관련 노조와의 협의를 거쳐 금호그룹 전 계열사에 대한 불매운동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화물연대는 오는 13일 서울 상경투쟁을 비롯해 향후 지도부에 대한 체포영장 발부에 대비해 각 지역별 총회를 개최하고 지역 선전전 및 조합원 조직 활동, 비조합원 파업 동참 설득 작업 등을 전개할 계획이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