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1테러’를 ‘선물’로 여기는 자들
    2009년 06월 06일 07:03 오후

Print Friendly
   
  ▲책 표지 

지난 2001년 수천 명의 사망자를 낸 ‘9.11 테러’를 ‘선물’로 여기는 자들이 있다. 테러 이후 미국이 벌인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 전쟁에서 가장 큰 특혜를 입었던 그들, 바로 군산복합체들이다.

미국은 테러리스트가 사용하는 최루가스, 주머니칼, 소총에 대항한다는 명목으로 1조 달러의 예산을 들여 F-22랩터 스텔스기, F-35 전투기, B-2스텔스 폭격기, V-22오스프리 틸티 로터 항공기 등을 구매했다. 그리고 이 돈은 고스란히 록히드마틴, 보잉 등 군산복합체 주머니로 들어갔다.

『권력의 포르노그래피』(책보세, 13,900원)는 이처럼 테러에 대한 두려움을 악용해가며 엄청난 이익을 얻어온 군산복합체의 실상을 집대성한 책이다. 저자 로버트 쉬어는 그동안 저널리스트로 활동하면서 국방부, 초국적기업, 백악관을 표적으로 삼아 권력 집단의 무절제와 어리석음을 고발해 왔다.

이 책은 ‘테러와의 전쟁’이란 것은, 신보수주의자와 기업들이 군비 증강이라는 수지맞는 사업을 정당화하기 위해 만들어낸 허구라고 규정하며, 군산복합체들이 미국 역사에서 끊임없이 성장해가며 나라의 귀중한 자원을 허비하고 정치 담론을 왜곡하는 과정을 폭로하고 있다.

이는 바로 미 최대 군납업체 록히드마틴의 CEO 브루스 잭슨이 9.11의 비극을 이용해 공공정책을 주물러온 과정이며 보잉사가 폐쇄 직전의 C-17글로브마스터Ⅲ 구매 비용으로 16억 달러를 받아낸 과정이며 잠수함을 건조하는 일레트릭보트컴퍼니 사가 있는 코네티컷 주 조지프 리버먼 민주당 상원의원이 잠수함 30대(약 750억 달러) 건조 예산을 끌어온 현실이다.

이 책은 이어 인권을 빌미로 이중잣대를 들이대는 신진보주의자들의 뻔뻔스런 두 얼굴도 조명한다. 대표적 진보 매파 리처드 홀브룩과 브루킹스 연구소 연구원이자 클린턴 정부 시절 이스라엘 대사를 지낸 마틴 인디크가 이라크전쟁을 위해 진실을 기만하는 능청스러움, 부시가 새로운 핵무기를 개발한다는 핑계로 어떻게 복지 예산을 줄이는지도 폭로한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미국의 침략 행위를 방어로 포장한 채 공화국이 제국으로 바뀐 현실을 개탄하며, 아이젠하워 대통령이 주장한대로 “군산복합체의 부당한 영향력에 맞서야 한다”고 주장한다.

                                                  * * *

저자 – 로버트 쉬어

로버트 쉬어는 블로그 ‘트루스디그’ 편집장을 맡고 있다. 그의 블로그는 2007년 웨비 최우수 정치 블로그 상을 받았다. 쉬어는 《네이션》 외부 기고가이며 《샌프란시스코 크로니클》에 신디케이트 칼럼을 쓰고 있다.

또 국영 라디오 방송 NPR의 자회사인 KCRW에서 《좌, 우, 중도Left, Right & Center》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1964년부터 1969년까지는 베트남 특파원과 《램파츠》 편집장을 지내기도 했다. 쉬어는 29년 동안 《로스앤젤레스 타임스》에서 전국 담당 기자, 칼럼 필자, 외부 기고가를 지냈다.

또 올리브 스톤의 《닉슨Nixon》을 자문했으며 워런 비티의 《불워스Bullworth》에서 언론인 역을 맡기도 했다. 지은 책으로는 《삽만 있다면 : 레이건, 부시, 그리고 핵전쟁》 《대통령과의 인터뷰 : 닉슨, 카터, 아버지 부시, 레이건, 클린턴은 조지 부시와 어떻게 다른가》

《부시가 이라크에 대해 퍼뜨린 새빨간 거짓말 다섯 가지》(공저) 《참치 통조림을 생각하며 죽음을 말하다 : 권력의 포르노그래피에 대한 에세이》 《닉슨 이후의 미국 : 다국의 시대》 《쿠바 : 미국을 둘러싼 비극》(공저) 《미국의 베트남 전쟁 개입 과정》 이 있으며, 편집한 책으로는 《성형 혁명》《엘드리지 클리버 : ‘갇힌 영혼’ 저자의 출소 이후 저술과 연설》《체 게바라의 일기》등이 있다. www.Truthdig.com에서 그를 만날 수 있다.

옮긴이 – 노승영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한 후 동대학원 협동과정에서 인지과학 석사과정을 수료했다. (주)언어과학 연구원을 거쳐 환경운동연합에서 일했고, 현재 환경연구소 생태지평의 연구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펍헙번역그룹의 번역가이며 옮긴 책으로는 《마오쩌둥 : 실천론?모순론》 《트로츠키 : 테러리즘과 공산주의》 《페이퍼 머니》 《머니 게임》 《일》 《잘 되는 자녀는 아버지가 다르다》 《그린베이비》등이 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