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대회’, 10일 저녁 시청광장에서
    By mywank
        2009년 06월 02일 05:53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500여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민생민주국민회의(준)와 민주당, 진보신당,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등 야4당이 6월 10일 저녁 7시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유월항쟁계승 민주회복 국민대회’를 개최하기로 결정했다고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이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이날 대회의 1부는 ‘유월항쟁계승과 국정쇄신을 위한 국민대회(가칭)’, 2부는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추모문화제’로 진행된다. 이날 국민대회를 위해 야4당을 비롯한 시민사회단체, 종교계, 학계, 네티즌 등으로 구성된 ‘유월항쟁계승 민주회복 국민대회 준비위원회’가 오는 5일 오후 1시에 발족될 예정이다.

       

      ▲2일 오후 시민추모위에 참여했던 30여개 시민사회단체들이 이날 ‘2차 시국모임’  결과를 밝히고 있다 (사진=손기영 기자) 

    한편,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시민추모위원회’에 참여했던 30여 개 시민사회단체들도 이날 오후 1시 반부터 환경재단에서 ‘2차 시국모임’을 갖고, 민주주의 회복과 일방적 국정운영 전환을 위해 △미디어악법 철회 △4대강 개발사업 중단 △검찰 개혁 △시청광장 개방 등을 정부에 요구하기로 결정했다.

    이와 함께 이들은 민주주의 회복과 사회통합을 위해 모든 세력의 결집이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민주주의와 사회통합 시국모임’을 향후 전국 각 지역과 부문에서 개최하기로 했다. 또 오는 6월 10일 열리는 ‘범국민대회’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날 모임에 참석했던 최승국 녹색연합 사무처장은 “오늘 시국모임에서 밝힌 대정부 요구안은 정부가 이행해야 할 최소한의 것들”이라며 “10일 ‘범국민대회’는 민주주의를 회복하고 다양한 민주세력들의 목소리를 하나로 모아내는 활동에 첫 번째 단추를 끼는 행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민영 참여연대 사무처장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추모하는 끝없는 조문행렬에서 알 수 있듯이 지금 국민들은 ‘민주주의가 심각한 위기상황에 있고 국정운영에 근본적 전환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하고 있다”며 “정부는 시청광장을 봉쇄하고 검찰은 ‘수사가 정당했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대통령은 국민들에게 사과 한 마디도 없다”고 비판했다.

    천준호 한국청년연합 공동대표는 “이명박 정부는 정부에 대한 비판과 반대세력들을 검찰과 경찰을 동원해서 힘으로 누르면서 비판과 반대의견을 생산적으로 국정운영에 반영하지 않고 있다”며 “오늘 시국모임에서 각계인사들은 민주주의 회복과 그 필요성에 대한 의견에 공감했다”고 밝혔다.

    이날 ‘2차 시국모임’에는 참여연대, 한국여성단체연합, 환경운동연합, 한국YMCA, 녹색연합, 생태지평, 참교육학부모회, 한국청년연합, 한국여성민우회, 함께하는시민행동 등 ‘시민추모위’에 참여했던 30여 개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