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향·한겨레 빼고 모두 북한이 1면 머리
        2009년 06월 02일 09:39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2일자 전국단위 종합일간지들은 일제히 북한관련 소식을 1면 머리기사로 전했으나, 경향신문과 한겨레만 여기에 동참하지 않았다. 경향신문은 한나라당 쇄신특별위원회가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이후 민심 수습을 위해 이명박 대통령의 대국민담화문을 요구했다는 소식을, 한겨레는 고 노 전 대통령 서거와 관련한 문재인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인터뷰를 올렸다.

    조선일보 동아일보 한국일보 등 다른 신문들은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장거리미사일을 제작한 소식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3남 정운(26)이 후계자로 지목된 소식, 개성공단 현대아산 직원 유모씨가 평양으로 압송된 소식을 1면 머리기사로 전했다. 다음은 2일자 전국단위 종합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대통령 대국민 담화문’ 요구>
    국민일보 <서해 북한국 탄약 2배 보강 "ICBM 1∼2주후 발사 가능">
    동아일보 <북 ‘김정운이 후계’ 5월28일 해외공관 통보>
    서울신문 <북 서해 전투태세 강화>
    세계일보 <북, ICBM 동창리 이동 후 행적 묘연>
    조선일보 <북, ICBM급 미사일 3∼4기 제작>
    중앙일보 <"북 핵실험, 세계 평화 위협">
    한겨레 <"노 전 대통령, 돈문제 대신 인정하려 했다">
    한국일보 <북, 억류 유씨 평양으로 압송>

    "북, ICBM급 미사일 3∼4기 제작"

    조선일보 유용원 군사전문기자는 1면 머리기사 <북, ICBM급 미사일 3∼4기 제작>에서 "북한이 지난해 말까지 3∼4기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장거리 미사일 또는 로켓을 제작한 것으로 1일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정부소식통을 인용해 "해외에서의 미사일 부품조달 규모 등 여러 정황을 종합해볼 때 북한이 평양시 산음동 병기연구소에서 총 3∼4기의 장거리 미사일 및 로켓을 만들었을 가능성이 커 한미 정보 당국이 정밀 추적 중"이라고 전했다.

    또 다른 소식통은 "북한군이 최근 남포 서해함대사령부 예하부대 소속 경비정 등 함정들과 해안포 부대에 실탄과 포탄을 평시보다 2배 이상 비축할 것을 지시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북한은 또 서해안에서 ‘공방급(級)’ 고속 공기부양상륙정(1척당 1개 소대 40여명 병력을 태우고 시속 90km 이상의 고속정) 등을 동원한 기습 상륙훈련을 실시 중이라고 조선일보는 전했다. 이는 무력충돌 가능성에 대비 전투력을 보강하기 위한 조치이며, 북한이 6월 중 상륙훈련을 실시하는 것도 이례적인 일로 일종의 무력시위로 조선일보는 풀이했다.

       
      ▲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2일자 1면 머리기사.  
     

    조선일보는 4면 관련기사 <북 ICBM, 왜 무수단리 안가고 동창리로 갔나>에서는 이미 몇 차례 사용한 무수단리 시험장 대신 완공이 덜 된 동창리 시험장을 사용하려 하는 이유를 분석했다. 조선일보는 "무수단리 시험장에 비해 훨씬 현대화돼 있기 때문에 시간 및 위험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이 꼽힌다. 동창리 시험장은 자동화된 미사일·로켓 추적 및 제어 시설, 액체연료공급 장치 등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미사일 발사 예측시점에 대해서는 "일부 전문가들은 북한이 서두를 경우 오는 16일 한미 정상회담을 전후해 발사가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반면 발사준비에 좀 더 시간이 필요해 오는 7월4일 미 독립기념일 전후에야 발사가 가능할 것이라는 시각도 적지 않다"고 내다봤다. 조선일보는 "영변 핵시설에서 동창리 시험장이 불과 70여km 떨어져 있는 것도 눈길을 끈다. 아직 북한이 ICBM에 탑재할 수 있는 핵탄두를 개발하지는 못했지만 장차 영변 핵시설에서 만들어진 핵무기를 짧은 시간 내에 운반해 미사일에 장착할 수 있다는 것도 무수단리 시험장에 비해 유리한 점"이라고 분석했다.

    동아일보는 1면 하단 기사 <남 "북 기습땐 과거처럼 ‘쏠까 말까’ 묻지 않을 것">에서 "북한의 무력 도발 위기감이 고조되는 가운데 한국군의 핵심 당국자는 1일 ‘북한이 선제 도발을 해올 경우 그것이 함정이든 해안포나 미사일이든 가용한 모든 화력을 쏟아 부어 무력화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이 당국자는 "과거처럼 북한의 기습을 받은 예하부대 지휘관들이 상부에 ‘쏠까요, 말까요’를 묻느라 후속 대응이 지체되는 상황은 없을 것"이라며 "지금은 북한이 어떤 도발을 하더라도 예하부대가 거의 ‘반자동’으로 보복타격을 하도록 지시가 내려갔다"고 말했다.

    동아일보는 이 기사 바로 위 1면 머리기사로는 <북 ‘김정운이 후계’ 5월28일 해외공관 통보>를 올렸다. 동아일보는 "북한이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뒤를 이을 최고지도자로 3남 김정운(26)을 지명하고 이를 2차 핵실험(지난달 25일) 직후 전 세계 해외 공관에 통보한 사실이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동아일보는 "그동안 노동당과 인민군, 내각 등에도 내밀하게 이 같은 사실을 전파해 온 북한 지도부가 사실상 대외적으로도 ‘3대 세습’을 위한 후계자 지명을 공식화한 것이다. 이에 따라 북한은 앞으로 김정운 후계 체제를 굳건히 하는 데 국가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한편 한국일보는 <북, 억류 유씨 평양으로 압송> 기사에서 "북한 당국이 억류 중인 개성공단 현대아산 직원 유모씨를 (지난 5월 중순) 평양으로 압송한 것으로 1일 확인됐다. 이에 따라 북한이 한국 국민을 최초로 기소한 뒤 자체 재판에 회부할 가능성이 높아져 유씨의 신변 안전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유씨는 3월30일 북한 체제 비방, 여 종업원 탈북 책동 등의 혐의로 북한 당국에 체포됐고 이후 개성공단 인근에서 조사를 받아왔다.

       
      ▲ 경향신문 한겨레 2일자 1면 머리기사.  
     

    한겨레, 정치검찰에 초점…조선, 문화재 보호 이중잣대 지적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와 관련해 문재인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1일 "노 전 대통령이 도덕적 책임을 통렬하게 느끼면서 법적 책임을 놓고 다퉈야 할 상황을 참으로 구차하게 여겼고, ‘차라리 내가 다 받았다고 인정하는 게 낫지 않냐’는 생각을 여러 번 말했다"고 전했다. 한겨레는 문 전 실장과의 단독인터뷰를 1면 머리기사와 3면 관련기사로 올렸다.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문 전 실장은 "(대통령이) 수사 초기와 달리 돈의 쓰임새 등을 점차 알게 되면서 매우 괴로워하셨다"며 "권 여사가 처음에 유학비용 정도로 이야기해서 그런가 보다 했는데 나중에 집 사기 위한 것이었다는 점을 알고 (대통령이) 더욱 충격을 받았다"고 말했다. 문 전 실장은 검찰의 수사 방식과 관련해서는 "정치보복에 의한 타살로까지 주장하고 싶지는 않다"면서도 "여러가지 수사와 관련된 여러 상황들이 그분을 스스로 목숨을 버리도록 몰아간 측면은 분명히 있으니 타살적 요소는 있다"고 지적했다.

    문 실장은 이어 "검찰 수사에 대한 여러 문제점을 말했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이번 사건을 놓고 검찰을 원망하거나 비난하고 싶진 않다. 피의사실 공표나 수사 내용의 생중계가 얼마나 힘들게 하는 것인지 드러났으니 검찰도 이제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 조선일보 6월2일자 4면.  
     

    한편 조선일보는 4면 기자수첩 <‘숭례문 교훈’ 잊은 ‘대한문의 촛불’>에서 "경찰에 의해 봉쇄된 서울광장 대신 대한문 앞이 촛불 ‘명소’가 됐다. 사적 124호인 덕수궁 앞이지만 누구도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았다"며 "화마(火魔)에 휩싸인 숭례문을 보며 온 국민이 발을 굴렀던 것이 불과 15개월 전"이라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덕수궁 담벼락에 추모사 쪽지들을 붙이는 것도 문화재보호법 위반이다. 빼곡히 붙어 있던 쪽지들은 장례식 이후 대부분 뗐지만, 1일 오후에도 일부는 그대로였고, 지저분한 흔적이 남아있는 곳도 있었다"고 전했다.

    조선일보는 "사적지에 방송국(2005년 SBS <프라하의 연인>)이 종이를 붙이면 문화재 훼손이고, 일부 시민이 붙이는 것은 괜찮은 것인가. 화재로 국보 1호를 잃고 격앙됐던 국민들이 대한문 처마 밑의 촛불에는 왜 관대한가"라며 "이는 노 전 대통령을 추모하는 것과는 별개의 문제다. 어떤 경우에도 문화재 보존의 기본 원칙은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