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시 촛불?
    By mywank
        2009년 06월 01일 11:54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시민사회진영이 오는 10일 서울 도심에서 ‘6.10 민주항쟁 22주년 범국민대회(이하 6.10대회)’를 열어 이명박 정부 국정운영에 대한 전면 쇄신을 요구할 예정이이서,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이후 정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 25일 구성된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시민추모위원회(이하 시민추모위)’는 1일 조직을 해산한 뒤, 2일 오후 1시 30분 환경재단에서 시민추모위에 참여했던 참여연대, 경실련 등 50여 개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과 ‘시국모임’을 갖고, 6.10 대회 개최문제를 포함한 향후 대응방안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29일 저녁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추모하는 촛불이 서울시청 앞 광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손기영 기자) 

    ‘시민추모위’는 1일 오전 성명을 내고 △이명박 대통령 사과 △김경한 법무부 장관 및 임채진 검찰총장 사퇴 △검찰과 경찰을 동원한 강압통치 중단 △반민주․반인권 (MB)악법 추진 중단 △국정 쇄신 등을 앞으로 요구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시민추모위’는 6.10 대회를 위한 준비체제로 전환되는 한편, ‘MB 악법’ 문제 등 6월 대정부투쟁의 중심축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날 시국모임에서는 야당 및 노동계 참여문제가 논의될 예정이어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시민추모위’에서 활동했던 천준호 한국청년연합 공동대표는 “6.10 대회를 위해 시민사회계를 비롯해, 야당 및 노동계 등 범 민주진영이 함께 해야 한다”며 “6.10 대회를 통해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벌어지고 있는 민주주의 후퇴 및 일방적인 국정운영의 전면적인 쇄신을 강력히 요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민영 참여연대 사무처장은 “내일(2일) 시국모임에서는 현 상황 대한 각계 인사들이 인식을 나누고, 이에 대한 대응문제를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아무래도 범 민주진영이 하나로 뭉쳐야 하는 시점인 만큼, 이날 이당 및 노동계의 참여문제도 중요하게 논의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