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박 사과, 내각 총사퇴하라”
    검경-황색언론 3대공범, 책임 물어야
        2009년 05월 28일 02:46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진보신당 노회찬 대표는 28일,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 전 대통령의 서거정국과 관련, “노동자 탄압, 빈민탄압, 언론탄압, 그리고 타 정치세력에 대한 정치탄압까지, 이 정권이 행한 무수한 탄압의 당연한 결과물”이라며 “이명박 정부가 분노한 민심을 받아들이고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정 기조 전화, 특검제 실시"

    노 대표는 또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와 내각총사퇴, 노 전 대통령 서거에 대한 책임자 처벌과 진상조사를 위한 특검실시, 국정운영 기조의 전환” 등을 요구했다. 노 대표의 이 같은 발언은 민주노동당 강기갑 대표와 민주당 정세균 대표의 책임론에 이어 ‘조문정국 이후’에 대한 정치권 공방이 본격화 된 것임을 알려주는 신호탄으로 보인다.

       
      ▲노회찬 진보신당 대표(우)와 조승수 의원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정상근 기자)

    노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노 전 대통령의 서거를 추모하며, 조금이나마 너른 광장에 함께 모여 애도하고자 했던 시민들의 마음은 또 다시 이명박 정권의 경찰에 막혀 봉쇄됐다”며 “이명박 대통령이 말하는 ‘전직 대통령에 대한 한 치 어긋남 없는 예우’는 ‘한 치의 빈틈도 보이지 않는 경찰차벽’을 말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추모의 마음이나, 애도의 예의를 전혀 찾아볼 수 없는 이 정권 앞에서 또 다시 국민들과 함께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민심은 요동치고, 분노하고 있다. 참을 수 없이 분노하는 민심은, 노동자탄압, 빈민탄압, 언론탄압, 그리고 타 정치세력에 대한 정치탄압까지, 이 정권이 행한 무수한 탄압의 당연한 결과”라고 지적했다.

    대통령 사과와 내각 총사퇴 요구

    노 대표는 “올 초 철거민 죽음으로부터 노동자, 전직 대통령까지 이어진 연이은 죽음의 책임은 이명박 정권에 있다”며 “노동자, 서민, 다른 정치세력까지 극단적 선택을 강요해 죽음에 이르게 한 살인정권이자, 죽음을 부르는 정권으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며 “대통령의 진심한 사과와 이 사태에 책임이 있는 내각의 총사퇴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노 전 대통령 서거와 관련, 대다수 국민들은 이명박 정권의 정치보복에 그 본질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더불어 이를 주도한 검찰, 경찰 수뇌부, 황색언론이야말로 이번 사태의 3대 공범”이라고 말했다. 이에 노 대표는 “특히 가장 큰 책임이 있는 검찰의 책임은 반드시 물어야 하며, 이를 조사하기 위한 특검 실시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노 대표는 마지막으로, “재발방지를 위해 근본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며 “민생을 짓누르고, 민주주의를 탄압하는 현재의 국정운영기조가 전환되지 않고서는 상처의 근본원인을 치유할 수 없으며, 결국 이런 사태는 계속 재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 대표는 이를 위해 “국정운영 기조를 근본적으로 전환하고, 첫 조치로서 비정규법, 미디어법 등 소위 ‘MB악법’철회”를 요구했다. 

    ‘MB악법 철회’부터

    현재 진보신당은 정치적 압박에 이은 대응방안 마련에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정국이 예측할 수 없는 방향으로 흐르고 있기 때문이다. 진보신당은 29일 노제에 대표단이 참여하고, 30일 예정된 민주노총 결의대회에 전면 결합한다는 방침 정도 만을 세우고 있다. 진보신당은 이를 위해 전국위원회 소집도 한 주 미뤘다.

    노회찬 대표는 향후 계획에 대해 “진보신당은 이 요구를 중심으로 당장 오늘부터 국민들을 만날 것”이라며 “최소한의 책임조치를 취하지 않을 시, 작년 촛불에 버금가는 거대한 저항에 직면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