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보대연합 vs 민노-진보연대 강화
        2009년 05월 27일 09:50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노동당은 오는 6월 20일부터 1박 2일 동안 부산 벡스코에서 ‘정책당대회’를 연다. 민주노동당이 ‘혁신재창당’의 일환으로 준비한 사업이다. 민주노동당은 이 자리를 “정당사상 유례 없는 전당적 학습과 토론, 민주노동당의 미래를 구성하는 장”으로 만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번 정책당대회에서는 민주노동당의 향후 정치적, 정책적 노선을 대의원이 직접 토론을 통해 ‘결의문’ 형태로 도출한다. 이의엽 민주노동당 정책위부의장은 이에 대해 “명실상부하게 대의원들의 결정사항이 향후 당의 활동을 규정하는 최고의 지침이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결국 이번 정책당대회에서는 향후 민주노동당의 2년간의 노선(정책당대회는 2년에 1회 개최)을 결정하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특히 앞으로의 2년의 시간은 2010년 지방선거는 물론, 2012년 총선과 대선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 민주노동당 2008년 임시당대회

    이의엽 정책위부의장은 “당 대회에 앞서 발제문을 자유롭게 제출하고, 이에 대한 토론을 진행한 뒤 최고위원회와 당 대회 준비위원회 성원들이 토론내용을 반영해 선언문을 제출하면 이를 채택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고 설명했다.

    현재까지 정성희 소통과 혁신 연구소장과 박경순 새세상연구소 부소장이 제출한 두 종류의 발제문이 접수됐으며, 두 사람의 기조가 일정 정도 차이를 보이고 있다. 두 문건 모두 ‘민주노동당의 강화’를 위한 정책적, 조직적 전략을 담고 있으나 정치적 미래상에 대한 강조점이 다르다.

    정성희, ‘진보대연합’에 초점

    정성희 소장의 발제문은 정치적 과제로서 ‘진보대연합’을 강조하고 있다. 정 소장은 “민주노동당이 앞장서 비정규직-농민-청년 등 진보정치 전략적 지지층을 획기적으로 강화하는 동시에, 제 진보정치사회세력을 총결집해 2012년 총선에서 원내교섭단체 이상의 의석을 확보하고, 12월 대선에서 진보적 정권교체를 실현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정 소장은 ‘진보대연합’의 방식으로 “제2의 노동자 정치세력화와 10월 재보선, 2010년 지방선거에서 ‘진보정치대연합’에 기초한 선거연합을 실현하면서, 동시에 ‘반제반신자유주의 진보대연합 전선체’를 건설해 이 흐름을 모아 ‘노동자-민중 중심의 진보대연합당’을 건설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진보정치대연합’은 “반이명박-반신자유주의 투쟁의 정치적 구심”으로서, “진보정치와 노동운동의 지도자들의 ‘통 큰 단결’을 통해 노동자, 민중에게 설득력 있는 새 사회 비전을 제시하고 패권주의와 분열주의를 극복”하는 한편 “민주노동당이 앞장선 주체적이고 내실 있고 통일적인 ‘제2의 노동자 정치세력화’의 추진체"이기도 하다.

    정 소장은 ‘전선체’의 경우 “현 ‘반MB범국민연대’를 확대-강화하고, 그 중심에 진보대연합 정당과 민중운동세력이 주도해 ‘한국진보연대’, ‘경제위기 공동대응’ 등 기존 연대 기구를 확대 재편하는 방식으로 건설"되는 것으로, 당내 일부 흐름인 “민주노동당-한국진보연대 강화의 틀을 넘자”는 입장이다. 

    정 소장은 “민주노동당 자체의 확대, 강화도 진보대연합의 관점으로 추진되고 진보대연합당 건설이란 전략적 목표에 복무해야 한다”며 “민주노동당의 정체성, 민주노동당 강화 운운하며 진보정치대연합을 되면 좋고 안 돼도 상관없다는 식의 패권주의적 분열주의적 태도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경순, ‘민주노동당 강화’에 초점

    반면 박경순 새세상연구소 부소장은 ‘민주노동당의 강화’를 강조하고 있다. 박 부소장은 “자주적 민주주의를 통해 친미보수정권의 재집권을 저지하고 민주노동당을 수권정당화”하는 것을 당의 2012년 목표로 제시했다.

    박 부소장은 ‘자주적 민주주의’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사회 모든 영역에서 ‘민족 자주’를 수호하는 것을 핵심적 목표로 내세우는 민주주의 이데올로기이며, 민중들의 자주적 권리보장을 가장 귀중히 여기는 민주주의 이데올로기이자, 민중들의 자주적 참여를 통해 민주주의를 확장시키려는 민중주체 민주주의 이념”이라고 설명했다.

       
      ▲ 민주노동당 대의원 표결장면 (사진=진보정치)

    이를 위해 민주노동당은 “‘민족자주-민중주체-평화와 통일-민중생존권과 평등’의 가치와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 정책을 제시-실천하”는 한편 “여성, 생태환경, 성 평등 등 21세기의 새롭게 부가되는 가치와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 정책을 제시하고 실천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박 부소장은 향후 “한국사회 진보-개혁세력은 민주노동당과 한국진보연대를 중심으로 한 ‘반MB대중정치투쟁전선’으로 결집할 것”이라며 “민주노동당과 한국진보연대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보대연합은 “민주노동당 주도”로 이루어지며 “진보적 정치세력의 단결과 단합으로, 민주노동당의 외연과 대중적 지지 기반을 비약적으로 확대”하는 전술의 일환이다. 

    박 부소장은 “민주노동당 강화보다 진보대연합을 앞세우며, 진보대연합만이 유일한 활로라 주장하는 것이야말로 자신의 운명을 다른 사람에게 맡기는 비주체적인 태도”라며 “대중정치투쟁을 통해 MB정권과 한나라당을 정치적으로 매장-와해시켜 2012년 민주노동당의 목표인 친미 보수세력의 재집권 저지와 민주노동당의 수권정당화를 이루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성진 "국민적 진보정당" 

    이 두 발제문은 정책당대회를 앞두고 뜨거운  논쟁의 소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김성진 전 민주노동당 최고위원은 <레디앙>기고를 통해 ‘국민적 진보정당’을 주장하며 “신자유주의와 분단체제의 극복이라는 강령에 동의한다면 그가 어떤 주의를 자처하든 모두 함께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는 정성희 소장의 의견과 맥락을 같이 하는 것이다.

    반면 박 부소장의 주장에 동조하며 민주노동당-한국진보연대 내부 강화를 중심에 둔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박 부소장은 “민주노동당 당원이라면 누구나 민주노동당 내부 역량 강화에 동조하고 있을 것이며, 정 소장의 고민도 같을 것”이라며 “방점의 차이일 뿐, 민주노동당 강화라는 목표는 같다”고 말했다.

    한편 6월 진행되는 정책당대회는 20일, 오후 1시부터 시작해 사전 문화행사와, 개막식, 그리고 이후부터 노동위원회, 2010위원회 등 분과별 토론이 진행된다. 이어 밤 8시 부터는 분과토론 보고와 종합토론이 이어지며 밤 10시 부터는 전야제가 펼쳐질 예정이다.

    이어 21일에는 오전 9시부터 대의원대회를 시작해 당헌개정 등 의결사항과 결의문을 채택을 한다. 이의엽 정책위부의장은 “1천여 명이 전당적 학습과 토론을 하고, 2천여 명이 모여 민주노동당의 미래 비전을 보여주는 희망과 축제의 마당을 만드는 전대미문의 행사가 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