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신일, MB대선자금 마련 '작전'?
    By 내막
        2009년 05월 07일 02:53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천신일 세중나모여행 회장이 2007년 한나라당의 대선 경선 및 대선 직전에 세중나모 주식 대량 매각을 통해 306억 원에 달하는 자금을 마련하는 과정에 일종의 ‘주식 작전’이 벌어진 정황이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 천신일 세중나모여행 사장

    천 회장은 이명박 대통령의 대학동기이자 지난 대선에서 사실상의 후원회장 역할을 한 인물로, 민주당은 천 회장이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 당시 특별당비 30억 원을 대납한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민주당 천신일 3대 의혹 진상조사특별위원회’의 공동간사를 맡고 있는 최재성·이재명 의원은 7일 오전 국회본청 당대표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천신일의 2007년 대규모 자금 마련 관련 의혹은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자금과 관련한 것이라며 "대선자금 수사는 하지 않겠다"고 공언한 검찰에 대해 관련 수사를 촉구했다.

    이날 최재성 의원은 "천신일 회장이 2007년 경선 전후와 대선 전후에 (현재까지 파악하기로) 세중나모 주식 처분을 통해서 총 306억 원을 조성했으며, 이 자금이 어디에 쓰였는지는 전혀 드러나지 않고 있다"며, "이 306억원 은 조성 과정도 매우 비상식적"이라고 밝혔다.

    대선 직전 손실 예상 주식 대량 매수한 ‘기관’은 어디?

    민주당이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천 회장의 세중나모여행 주식은 2007년 4월2일 KTB자산운용이 100만 주 64억 원, 5월22일 마이다스에셋자산운용이 92만 주 71억원 을 매입했고, 2007년 11월8일에는 삼성증권을 중개사로 기관투자자들이 135만 주 171억 원 어치를 매입했다.

    이에 대해 이재명 의원은 "당시 주식가격 그래프를 보면 삼성증권 주관으로 기관투자자들이 171억 원의 주식을 대량 매입한 시점은 보통 주식시장에서 말하는 ‘쌍봉을 치고 폭락하기 바로 직전’이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만약 장기투자를 하는 기관들이 이 주식을 단타를 목적으로 산 것이 아니라면 최소 3개월 후에는 주식이 정확하게 반쪽이 났다"며, "만일 지금까지 계속 보유하고 있다면 보시다시피 5분의 1인 2700원까지 떨어졌고, 지금 현재 4000원 후반, 5000원 초반을 왔다갔다하기에 약 60∼70%의 손해를 입은 상태"라고 밝혔다.

    이 의원은 "세중나모라는 회사는 주식에 대해 좀 아는 사람들에게는 절대 좋은 회사로 분류되지 않는 회사로, 주가 관련 아이템들을 굉장히 많이 써먹은 회사라는 평가"라며, "이것을 장기투자하는 기관들이 이후에 손실을 입을 것이 거의 확실한 시점에 대량매수할 이유가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이것은 국민의 돈이고, 국민의 돈으로 만약 이런 합당하지 않은 주식거래를 했다면 국민의 돈을 훔친 것이나 다름없다"며, "이 부분에 대해 추가적인 조사가 이루어졌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2007년 11월에 세중나모 주식을 대량 매입한 회사가 어디인지까지는 아직 확인하지 못했다며, 2008년에 모 기관이 이 주식을 대량 매각한 사실은 확인했지만 이 기관의 매입 시점을 확인하지 못했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기관의 이름을 밝힐 수 없다고 설명했다.

    민주당 "한나라당 고발로 검찰 사실규명 의무 생겨" 

    한편 이명박 대통령의 고대 동기인 천신일 회장은 2007년 3월30일 고려대 교우회장으로 선출되었다. 천 회장은 교우회장 선출 3일 뒤인 4월2일부터 자신의 주식을 시간외거래 방식으로 대량 매각하기 시작해 같은 해 11월8일까지 총 306억 원을 조성했다.

    30억 원 대선특별당비 대납 의혹에 대해 천 회장은 "이명박 대통령이 대선 당시 특별당비 30억 원을 자신(천 회장)의 주식을 매각해 5개월짜리 예금으로 유치, 그것을 담보로 이명박 대통령이 30억원 을 대출받고 추후에 이명박 대통령 소유 빌딩으로 제1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아서 변제"한 걸로 해명했다가 최근에 "주식을 판 돈은 아니다"라고 해명을 번복한 바 있다.

    최재성 의원은 "이 30억 원이 어디서 났는지 반드시 해명해야 하고, 또 주식을 판 돈이라고 해명했다가 주식을 판 돈이 아니라고 출처 관련 해명을 바꾼 이유가 무엇인지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식매각대금이라는 해명을 번복한 것이 주식매매 과정 자체에 대한 수사를 회피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한 것이다.

    한나라당은 최 의원의 ‘천신일, 이명박 대선특별당비 30억 원 대납 의혹’ 제기와 관련해 민주당 정세균 대표와 원혜영 원내대표, 최대성 의원 등 3인을 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바 있고, 검찰은 이 사건을 서울지검 공안부에 배당했다.

    최 의원은 "한나라당과 청와대, 천신일씨의 해명이 오락가락 하고 민주당 정세균 대표 등을 고발한 고발장의 내용과도 전부 다르다"며, "이것은 대선자금 수사라는 범주에 들어가므로 아무런 관련이 없거나 조사의 축적물이 없는 공안부에 이것을 배당한 것은 온당치 않다. 당연히 대검에서 직접 수사해야 한다. 검찰 수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최 의원은 "이명박 대통령의 30억 원 대선 특별당비는 엄격히 이야기하면 대선자금이다. 대선 때 낸 특별당비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하면서, "대검 관계자가 천신일만 수사하고 대선자금 수사하지 않겠다고 명확하게 잘라 말한 것들이 언론에 보도가 되었다. 결국은 아무런 축적물이 없는 공안부에 배당한 것은 이것 자체를 수사하지 않겠다는 것과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이재명 "옆방에 있는 자료 나몰라라 하지마"

    이재명 의원은 "대검은 현재 천신일씨의 주식매각 및 그 자금의 사용처에 대한 자료를 대충 확보한 것으로 보여진다"며, "검사는 서울지검 공안부든, 대검중수부든 동일체 원칙에 의해서 하나의 단위인데 수사관련 자료를 옆방에는 가지고 있는데 이 방에는 없어서 모르겠다는 태도를 보이는 것은 직무유기이자 사실의 왜곡·조작 행위"라고 규정했다.

    이 의원은 "한나라당이 민주당 지도부를 ’30억 특별당비대납설이 허위다’라고 고발한 순간에 대검을 포함한 검찰은 그 사실이 허위인지 아닌지를 판단할 법률상의 의무가 발생했다"며, "한나라당이 민주당 지도부를 고발한 그 사건을 검찰이 대선자금을 수사하지 않겠다, 30억 원을 포함한 대선특별자금을 조사하지 않겠다는 것은 한나라당이 고발한 사건에 대해서 정상적인 조사를 않겠다는 의사를 표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향후 30억과 관련된 고발사건에서 동전의 양면 같은 사건이 대선자금 문제인데 이에 대해서 조사를 하지 않는다면 검찰 지도부와 검찰에 대해서 명확한 정치적, 법률적 책임까지 물어야 할 것이고, 그 책임을 추궁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