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에서 잊혀진 '용산 참사'
    2009년 04월 29일 09:26 오전

Print Friendly
 
   
 

국내에서도 돼지 인플루엔자(SI)에 감염된 것으로 추정되는 환자 1명이 처음으로 확인됐다. 정부는 국가재난 단계를 ‘관심’에서 ‘주의’로 상향 조정하고 돼지 인플루엔자가 급속히 퍼지기 시작한 지난 17일 이후 멕시코와 미국 LA 등에서 입국한 1만여 명 전원을 대상으로 감염 여부에 대한 추적 조사에 나섰다.

29일은 지난해 MBC가 <PD수첩>을 통해 미국산 쇠고기의 광우병 위험성을 보도한 지 1년이 되는 날이자, 용산참사가 발생한 지 100일이 되는 날이다. 이명박 정부 첫 국회의원 재선거가 전국 5곳에서 동시에 실시되는 날이기도 하다. ‘정권 심판론’이 과연 얼마나 표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다음은 29일자 전국 주요 종합일간신문의 1면 머리기사다.

경향신문 <SI 감염 ‘추정 환자’ 국내 첫 발생>
국민일보 <SI 추정환자 국내 첫 발생>
동아일보 <국내서도 SI ‘추정환자’ 발생>
서울신문 <SI 추정환자 국내 첫 발생>
세계일보 <국내 첫 돼지인플루엔자 추정환자 발생>
조선일보 <"우린 지금 지하벙커서 SI 전쟁중">
중앙일보 <‘돼지 플루’ 국내 의심환자 9명 추가 발생>
한겨레 <돼지인플루엔자, 국내도 ‘안전지대’ 아니다>
한국일보 <멕시코서 입국 1만명 전원 추적조사>

SI 국내의심환자 9명 추가 발생

대부분의 신문들이 국내에서 돼지 인플루엔자(SI)에 감염된 것으로 추정되는 환자 1명이 처음으로 확인됐다는 내용을 1면 머리기사로 다룬 데 반해 중앙일보는 <‘돼지 플루’ 국내 의심환자 9명 추가 발생> 기사에서 "국내에서 돼지 인플루엔자 의심환자가 9명 추가 발견됐다"고 단독 보도했다. 

   
  ▲ 4월29일자 중앙일보 1면  
 

중앙은 "복지부·질병관리본부 등 복수의 정부 관계자는 28일 전국 보건소에 9명의 의심환자가 신고돼 이 중 7명의 검체를 채취, A형 인플루엔자 감염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며 "이들은 멕시코·미국에서 최근 입국"했으며 "조사 결과는 29일께 공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SI 공포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의 미온적 대처가 도마 위에 올랐다.

한겨레는 4면 <정부는 “씨돼지만 중단” 미온적 대응> 기사에서 "중국과 러시아는 지난 27일 돼지인플루엔자가 발병한 멕시코와 미국 캘리포니아·텍사스 등 일부 주에서 생산된 돼지고기 제품의 수입을 전면 금지했다고 발표"했지만 우리 정부는 "국가재난 단계를 ‘주의’로 격상시키는 등의 대응을 하고 있을 뿐 북미산 돼지고기의 수입을 막지 않고 있다"며 "북미산 돼지고기에 대한 미온적 대처를 꼬집는 지적이 잇따르자 농림수산식품부는 28일 오후 늦게 황급히 씨돼지에 대해선 수입을 잠정 중단한다고 밝혔다"고 지적했다.

‘용산참사’ 잊은 신문들

29일은 용산 참사가 발생한 지 100일이 되는 날이다. 그러나 경향 서울신문 한겨레 등 일부 신문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신문에서 ‘용산 참사 100일’을 찾아보기가 힘들었다. 한국일보는 지난 28일 용산 100일과 관련한 기사를 다룬 바 있다. 

   
  ▲ 4월29일자 한겨레 사설  
 

한겨레는 용산 참사 현장 농성장을 찾아 유족들의 고단한 하루를 조명하는 기사 <조금씩 잊혀져가는 용산 분향소 / 향만 외로이 탈뿐…>를 12면에 게재했다. 또, 사설 <아무것도 변한 게 없는 ‘용산 참사 100일’>에서는 "참사 이후 한동안 반짝했던 정부와 정치권의 제도 정비 약속도 점차 ‘없던 일’이 돼 가고 있다"며 "그사이 재개발 갈등은 곳곳에서 폭발 직전으로 치닫고 있다. 애초 위정자들에게 기대했던 통렬한 도덕적 반성과 제도적 개선 노력, 그 어느 것 하나 제대로 이뤄진 것이 없다"고 탄식했다.

한겨레는 또, "정부는 오히려 추모집회를 방해하고, 관련자들을 불법 시위 혐의로 잡아 가두는 데만 혈안이 돼 있다"며 "정부는 더 늦기 전에 희생자들의 명예회복, 이주보상비 문제 등 실타래처럼 얽힌 사태 해결에 발벗고 나서야 한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용산의 죽음을 응시하고 있음을 정부는 결코 잊지 않았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 4월29일자 경향신문 14면  
 

경향신문은 14면 <"몇 푼의 배상보다 진정한 사과를 원한다">에서 용산참사로 사망한 윤용헌씨의 아들 현구와 상필 형제를 통해 참사 100일을 돌아보는 기사를 보도했다.

‘유명환 막말’ 보도 안한 조선·중앙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이 지난 22일 국회 외교통상위원회에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안 통과를 저지하려던 민주당 천정배 의원을 비하하는 막말을 한 것으로 뒤늦게 알려져 파문이 일고 있다.

김종훈 통상교섭본부장은 유 장관에게 다른 상임위 소속인 천 의원이 위원장석 근처에 있음을 알렸고, 유 장관은 회의장 마이크가 켜진 줄 모르는 상태에서 "여기 왜 들어와 있어. 미친X"이라고 말했다. 약 3분 뒤 박진 외통위원장이 FTA안건을 상정하는 과정에서 여야 의원 간에 몸싸움이 벌어지자 유 장관은 "이거 기본적으로 없애버려야 해"라고 말한 것으로 확인됐다.

민주당은 "이명박 정권 출범 이후 관료들이 국회를 경시하고 국회의원을 모독하는 행태가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며 강력히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파문이 커지자 유 장관은 기자 간담회를 갖고 "유감스런 일이 발생한 데 대해 공식 사과한다"며 "국회의원들의 몸싸움이 없어져야 한다는 얘기를 한 것이지 국회의 존재를 부정한 것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유 장관의 ‘막말’과 ‘국회 모독’ 발언에 대해 조선과 중앙은 다루지 않았다.

전국법관대표회의 "신영철 대법관, 재판독립 침해"

대법원이 신영철 대법관의 ‘촛불 재판’ 개입 파문을 수습하기 위해 개최한 전국 법관 대표 회의에서 신 대법관의 행위가 재판의 독립을 침해했다는 견해가 대다수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28일 법원행정처가 내부 전산망에 게시한 ‘전국 법관 워크숍 논의결과’에 따르면 참석자 대다수가 “신 대법관의 행위는 재판 독립을 침해한 것으로 판단된다”는 의견을 냈다.

이 보고서는 지난 20∼21일 열린 ‘전국법관 워크숍’의 논의 결과를 일선 판사들과 공유하기 위한 것으로 A4용지 18쪽 분량으로 구성돼 있다. 보고서에는 조만간 개최될 윤리위원회에 신 대법관의 행위가 재판권 침해였다는 것이 워크숍 참석자의 의견이라는 점을 명확하게 전달할 필요성이 있다는 견해와, 신 대법관의 행위가 법원의 권위를 실추시킨 사건으로 징계 사유에 해당되는 만큼 징계를 청구해야 할 대상이라는 의견도 들어 있다. 

   
  ▲ 4월29일자 경향신문 1면  
 

하지만 보고서는 “신 대법관의 거취 관련 논의가 사법부에 대한 신뢰에 도움이 되지 않고, 법관 개인의 진퇴에 대해 다른 판사들이 집단적으로 의견을 표명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견해가 좀 더 많았다”고 밝혔으며, 그 결과 신 대법관의 거취에 대한 집단적 의견 표명은 실행에 옮겨지지 않았다.

대법원, "KBS, 판결보도 원칙 훼손" 항의

대법원이 전원합의체로 진행중인 삼성 에버랜드 전환사채(CB) 저가발행 사건 상고심과 관련해 KBS가 28일 진행된 전원합의체의 합의 결과를 저녁 9시 뉴스 머리기사로 보도하면서 대법원이 강력하게 항의하는 일이 벌어졌다고 조선일보가 보도했다. 

   
  ▲ 4월29일자 조선일보 10면  
 

조선은 10면 <KBS, 판결 보도 원칙을 무시했다> 기사에서 전원합의체에 참여한 대법관들의 표결결과를 구체적으로 보도한 KBS 뉴스에 대해 "KBS 보도는 사실과 다를 뿐만 아니라 판결 결과를 선고하기 전에 보도하는 것은 판결에 영향을 주고, 사건 당사자들의 기본권을 침해하는 것"이라는 대법원 오석준 공보관의 공식 항의를 전했다.

조선은 "대법원 전원합의체는 통상 판결을 선고하기에 앞서 합의를 통해 참여 대법관 개개인의 의견을 묻고, 재판에 참여한 대법관들이 표결을 통해 결론을 내린다. 따라서 전원합의체 합의 내용을 보도한다는 것은 사실상 판결 결과를 보도하는 것이나 다름없는 것"이라며 "언론사들의 보도 준칙을 규정한 한국신문윤리위원회의 ‘신문윤리실천요강’ 제4조는 ‘사법보도준칙’을 통해 ‘기자는 판결문, 결정문 및 기타 사법문서를 판결이나 결정 전에 보도·논평해서는 안된다’면서 ‘취재원이 사법문서에 포함된 내용을 제공할 때는 예외로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KBS측은 "신문윤리요강의 ‘예외규정’에 따라 보도한 것으로 보도 내용은 믿을 만한 취재원으로부터 제공받았다"고 해명했다고 조선은 전했다.

그러나 조선은 "판결선고 전 결과를 보도하는 것은, 해외에서도 사례를 찾기 힘든 것"이라고 지적했다.

<PD수첩> ‘광우병’ 보도 1년…보수 신문의 끝나지 않은 MBC 공격

미국산 쇠고기의 광우병 위험성을 지적한 MBC <PD수첩>이 방영된 지 1년이 됐지만, 보수신문의 공격은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 4월29일자 동아일보 8면  
 

조선은 10면 <PD수첩 ‘광우병 번역 왜곡’ 다시 옹호> 기사에서 "PD수첩은 28일 밤 ‘한미 쇠고기 협상, 그 후 1년’편 방송을 통해 1년 전 방송했던 ‘미국산 쇠고기, 과연 광우병에서 안전한가?’편의 주장을 되풀이했다"며 "현재 검찰 조사가 진행 중인 ‘번역 왜곡’ 부분 등에 대해 자신들의 입장을 옹호하는 내용으로 일관했다"고 보도했다.

   
  ▲ 4월29일자 조선일보 사설  
 

사설 <날조 ‘PD수첩’이 나라 뒤엎은 지 1년, 책임진 사람이 없다>에서 조선은 "MBC는 이제껏 PD수첩 왜곡보도의 진상을 조사해보겠다는 말도 꺼낸 적이 없다"며 "PD수첩 파동 이후에도 MBC 보도는 나아진 게 없다. 프로그램 제작과정은 여전히 소수 PD에 의해 좌우되고 있다. 객관성과 균형감각이 생명인 시사프로그램의 내용을 부장·팀장·국장이 확인, 재확인을 거듭하는 게이트키핑(gatekeeping) 기능 역시 여전히 작동하지 않고 있다. 노조의 위세를 업은 PD들이 이런 사실 확인과 검증 과정마저 거부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조선은 이어 "그래서 MBC 내에선 PD 기획보도 쪽을 ‘해방구’라 부른다"며 "PD 몇 명이 자신의 이념에 따른 선악 판단을 미리 내려놓고 그것을 합리화하기 위해 극단적 구성과 감정적 영상을 꿰맞추는 방식이 그대로 이어지고 있다. 제2의 광우병 PD수첩 같은 프로그램이 언제 다시 전파를 타도 이상하지 않은 상태"라고 비난했다. 

   
  ▲ 4월29일자 동아일보 사설  
 

동아는 이날 ‘PD수첩 광우병 왜곡보도 1년’이라는 타이틀로 한 면을 할애해 기획기사를 내보냈다.

동아는 <광우병 100일 공포 조성한 MBC, 진상조사 "나몰라라"> 기사에서 "’PD수첩’은 100여 일간 한국 사회에 ‘광우병 공포’를 가져왔는데도 최소한의 진상 규명도 하지 않았다"며 "방송 PD들이 사회적 이슈를 다루는 PD 저널리즘은 일정 부분 평가를 받고 있으나 지난해 ‘PD수첩’처럼 취재와 보도 과정에서 잘못된 부분을 걸러내는 내부 검증시스템이 취약하다는 지적도 여러 차례 받았다"고 보도했다.

또, "다음의 아고라를 비롯해 인터넷도 지난해 유언비어의 온상이 됐다"며 "동아 조선 중앙일보 등 메이저 신문 광고주의 신상정보와 함께 광고를 싣지 못하도록 협박을 독려하는 글이 올라오는 등 불법행위를 확산시키기도 했다"고 밝혔다.

사설 <광우병 선동 1년 뒤>에서는 "국민의 재산인 전파를 특정세력이 의도적으로 악용하면 사회가 혼란에 빠지고 국기(國基)마저 흔들린다는 사실을 여실히 보여줬다"며 "사실왜곡으로 대규모 시위를 촉발해 국가와 국민에 끼친 해악이 얼마나 큰지에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이 없다"고 주장했다.

또, "작년 6월부터 수입이 재개된 미국산 쇠고기는 호주산에 이어 두 번째로 잘 팔리고 있다"며 "거짓 방송과 일부세력의 선동으로 또다시 국민이 혼란에 빠지는 사태를 막으려면 1년 전 사태에 대해 진지한 토론과 성찰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