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일화 놓고 노조 갈등 심각한 수위
        2009년 04월 20일 05:46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울산북구 국회의원 재선거를 둘러싼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의 후보단일화 문제를 놓고 우여곡절을 겪고 있는 가운데, 대중조직인 노동조합도 내부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민주노총 중앙조직과 울산본부가 다른 소리를 내는가 하면, 울산의 현대차 지부와 울산본부도 엇박자를 내면서 대립하는 양상이다.

    민주노총 울산본부의 최대 조직인 금속노조 현대차 지부는 양당이 여론조사로 단일화하는데 사실상 합의한 20일 "(TV합동토론회가 열리는)22일까지 후보단일화를 하지 않으면 지지 후보는 없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양당은 현실적으로 그때까지 후보 단일화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현대차 지부 22일까지 단일화해야

    울산본부는 양당의 여론조사 실무협의가 시작도 되지 않은 상황에서, 후보 단일화가 되지 않을 경우 배타적 지지 방침을 고수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시사하고 나서, 현대차 지부와 확연하게 다른 입장을 보여주고 있다.

    그런가 하면 민주노총 임성규 위원장은 후보 단일화를 거듭 촉구하면서, 단일화 없이 특정 후보를 지지할 수 없다고 밝혔으나, 울산본부는 이에 대해 ‘대의원 대회 결정’을 내세우며  민주노총 현 집행부의 뜻에 따를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현대차 지부는 20일 성명을 통해 “후보단일화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TV합동토론회’가 열리는 22일까지 후보단일화를 성사시키면 단일후보를 적극 지지할 것”이라며 “또 실패한다면 그에 대한 책임은 양당이 지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 지부는 또 “총투표 무산의 책임을 현대차 지부에 돌려서는 안된다”며 “우리는 13일 총투표를 주장한 바 있지만 양당의 이해관계와 민주노총 지역본부의 안일함으로 총투표가 무산된 것”이라며 민주노동당 등이 언급한 ‘현대차 지부 책임론’을 반박했다. 

    현대차 지부는 이어 “민주노총 울산 지역본부는 운영위의 결의도 거치지 않고 ‘21일까지 총투표를 실시’를 제안하는 기자회견으로 조합원들을 혼란스럽게 했다”며 울산본부를 정조준해 비판했다.  

    22일까지 안 되면 누구도 지지하지 않을 것

    장규호 현대차 지부 공보국장은 <레디앙>과의 통화에서 “‘TV합동토론회’에 두 후보가 나와 싸우고 있는 모습을 보는 조합원들의 마음이 어떻겠나”며 ‘TV합동토론회’를 최종시한으로 정한 배경에 대해 설명을 덧붙였다. 이어 “또 다시 22일까지 단일화를 이루지 못하면 현대차는 두 후보 중 어떤 후보도 지지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울산본부 집행부는 기존 정치방침인 ‘민주노동당에 대한 배타적 지지’를 고수할 것으로 보인다. 이창규 민주노총 울산본부 정책기획국장은 <레디앙>과의 통화에서 “지난 3월 18일 운영위원회에서 조합원 총투표를 실시하기로 결정하면서, 합의가 되지 않을 경우 민주노총의 기존 정치방침 대로 진행한다고 만장일치 결정한 바 있다”고 말했다.

    이창규 국장은 민주노총 총연맹의 입장에 대해 “민주노총이 가지고 있는 배타적 지지방침이 대의원 대회를 통해 번복된 적이 없다”며 “대의원대회 하급 단위에서 대의원대회의 방침을 어길 수 없는 것 아니냐”며 개의치 않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하지만 민주노총은 17일 성명을 통해 단일화가 이루어지지 못하면 “민주노총의 정치 방침(민주노동당에 대한 배타적 지지) 역시 아무 의미가 없어질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발표한 바 있다.  

    이와 관련 현대차 지부 장규호 국장도 “이미 진보신당도 진보정당으로 보고 후보단일화 논의에 참여시킨 마당에 이제 와서 일방적으로 민주노동당에 대해 배타적 지지를 선언하겠다면, 이는 현장에서 동의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울산본부의 배타적 지지 선언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조직 후유증 커질 듯

    만약 후보 단일화가 실패할 경우 민주노총은 중앙과 지역, 지역과 지부 사이의 갈등이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증폭될 것으로 보인다. 또 단일화가 성공할 경우도 이 과정에서 드러난 조직 간의 갈등으로 그 후유증이 결코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울산 북구 후보  단일화 과정은 두 개의 진보정당이 존재하는 현실이 대중조직에게 얼마나 많은 갈등 요인을 제공할 수 있는지 분명하게 보여주고 있는 셈이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