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촛불 1주년, 다시 국민과 함께”
    By mywank
        2009년 04월 08일 07:12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용산 살인진압 범국민대책회의(이하 범대위)’는 8일 오전 11시 ‘용산 참사’ 현장에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 사과 △특검 도입 △고인의 명예회복 및 피해 보상을 위한 특별법 제정 △철거민 지원책 수립 및 재개발 관련법 개선 △범대위, 전철연에 대한 공안탄압 중단 등을 정부에 요구했다.

    범대위는 정부가 오는 21일까지 ‘대정부 5대요구안’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 5월 2일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10만 범국민대회’를 개최하며 ‘대정부 투쟁’의 수위를 최고조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범대위는 ‘용산 참사’ 100일(29일)에 즈음한 28~30일을 추모주간으로 선포하고, 종교계 추모행사를 개최하는 등 분위기 조성에 나서기로 했다.

    범대위, 다시 대규모 집회 

    범대위가 다시 대규모 집회로 투쟁 방향을 선회하게 된 배경에는 국면전환을 위해 추진해왔던 국민참여재판이 지난달 26일 무산된 데 따른 판단으로 보인다. 범대위는 국민참여재판을 앞두고 여론조성을 위해, 지난달 초부터 책임자 처벌을 위한 범국민고발운동 등을 대대적으로 벌인 바 있다.

       
      ▲범대위는 8일 오전 용산 참사 현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정부요구안 및 향후 투쟁계획을 밝혔다 (사진=손기영 기자)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최헌국 범대위 집행위원(예수살기 목사)은 “용산 참사가 100일을 맞게 되지만, 지금까지 해결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며 “오는 29일, 참사 100일을 기점으로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와 책임자 처벌 등을 요구하는 투쟁에 새로운 국면을 마련해보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우선 추모주간을 선포해, 종교계와 연계한 추모행사로 분위기를 조성할 예정”이라며 “오는 30일 비정규직 철폐의 날, 5월 1일 노동절이 있는데, 노동자들의 투쟁 열기를 5월 2일 ‘10만 국민대회’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5월 2일, 촛불문화제 1주년

    하지만 이번 ‘10만 범국민대회’가 성사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이미 범대위는 지난 2월 28일 ‘10만 범국민대회’를 개최하려고 했지만, 집회 봉쇄 및 저조한 참여 등으로 대회를 제대로 진행하지 못한 적이 있기 때문이다. 또 노동절 다음 날 대규모 조직들을 다시 결집시킬 수 있을지 여부도 과제로 보인다.

    이에 대해 홍석만 범대위 대변인은 “5월 2일은 ‘미국산 쇠고기 반대’ 촛불문화제가 열린지 1주년이 되는 날”이라며 “네티즌과 ‘촛불시민’들이 이날 집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범대위는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우리의 요구안에 대해 정부는 정확히 2주 뒤인 오는 21일까지 책임 있는 답변을 제시하라”며 “22일 이명박 정부의 반민중적, 반민주적 정책에 반대하는 모든 세력과 함께 시국회의를 개최해, 정부의 입장을 확인하고 이후 구체적인 대응방향을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