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무현 사과문, 노림수 주목한 언론
        2009년 04월 08일 09:23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참여정부 도덕성이 치명타를 입었다. 권력의 몸통인 노무현 전 대통령까지 ‘박연차 게이트’와 무관치 않다는 점이 드러났다. 부인 권양숙 여사가 돈을 받았다는 주장이 나왔지만, 의혹이 어디까지 번지고 어떤 결말을 가져올지는 지켜볼 일이다.

    주요 아침신문은 노 전 대통령의 7일 사과문에 대한 기사를 1면 머리기사는 물론 종합면과 사설 등에 담았다. 참여정부 도덕성에 대한 질타는 공통분모였다. 차분하지만 날카롭게 비판한 언론도 있었고, 그렇지 않은 언론도 있었다. 

    언론은 노 전 대통령이 사과문을 발표한 배경에 주목했다. 사과문이라는 제목을 달았지만, 현 정권에 대한 반격의 신호탄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박연차 판도라’는 청렴성을 최대 치적으로 삼아왔던 노 전 대통령의 사과문을 이끌어냈다. 그러나 정치권을 강타한 폭풍우는 끝이 아니라 이제부터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다음은 8일자 주요 아침신문 1면 머리기사다.

    -경향신문 <노 "집사람이 박연차 돈 받았다">
    -국민일보 <노 "집사람이 빚 갚으려 박연차 돈 받아">
    -동아일보 <"재임중 집사람이 받아썼다">
    -서울신문 <노 "저의 집서 부탁해 박연차 돈 받아">
    -세계일보 <"저의 집서 부탁해 박연차 돈 받았다">
    -조선일보 <권양숙 여사, 박연차 돈 10억 받았다>
    -중앙일보 <노 전 대통령, 박연차 회장 돈 받았다>
    -한겨레 <권양숙씨, 박연차 돈 수억 받았다>
    -한국일보 <노 "집사람이 빚 갚으려 박연차 돈 받아">

    무너진 참여정부 도덕성

       
      ▲ 한겨레 4월8일자 3면.  
     

    이명박 정부 검찰은 무능하지 않음을 보여줬다. 전직 대통령이 검찰 소환 조사를 받을 가능성도 커졌다. 도덕성 문제만 놓고 볼 때 검찰은 봉하마을 쪽에 완승했다. 부인 권양숙 여사가 돈을 받았다고 해도 도덕적 책임은 노 전 대통령에게 향할 수밖에 없다.

    한겨레는 3면 <형님 이어 부인까지…노무현 전 대통령 ‘도덕성 치명타’>라는 기사에서 “검은돈, 검은 정치와의 결별을 선언하며 어느 정권보다도 도덕성을 강조했던 참여정부의 기반이 와르르 무너졌다. 노무현 전 대통령에게 결정타를 날린 것은 가족이었다”고 보도했다.

    세계일보는 3면 <혹시나 했던 ‘몸통’이 결국…참여정부 도덕성 회복불능>이라는 기사에서 “참여정부의 도덕성은 회복 불능의 상태로 추락했고, 친노 진영은 패가망신의 위기에 처했다”고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5면에 <검은 덫에 걸린 참여정부, 도덕성 파탄났다>는 기사를 실었다.

    세계일보 "부정부패 원흉이었다니…국가적 수치"

       
      ▲ 세계일보 4월8일자 사설.  
     

    세계일보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끝내 몸통이었다니>라는 사설에서 “치가 떨리고 분통이 터진다. 나라가 어쩌다 이 지경이 되었나 하고 생각하니 억장이 무너진다. 일국의 대통령이 부정부패의 원흉이었다니 차마 믿기지가 않는다. 그런 대통령을 지도자로 믿고 산 국민이 불쌍하고 억울하다. 국가적 수치에 다름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세계일보는 봉하마을을 아방궁에 비유하기도 했다.

    한국일보는 <충격과 실망…돈 받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라는 사설에서 “노태우 전 대통령 이후 10여 년 만에 전직 대통령이 직접 검찰 수사를 받아야 할 처지가 됐다. 무엇보다 ‘왜 우리 대통령들은…’ ‘왜 우리는 이런 대통령을…’ 하는 탄식을 하고도 남을 국민이 안쓰럽고 안타깝다”고 주장했다. 

    동아일보는 이날 사설에서 “노 정권의 도덕성은 허구였음이 백일하에 드러나고 있다. 노 전 대통령은 국회의원 시절인 1989년 5공 청문회 때 전두환 전 대통령에게 명패를 던진 ‘청문회스타’로, 도덕성을 내세워 대통령까지 된 사람”이라고 지적했다.

    도덕성은 치명상, 법적 판단은…

       
      ▲ 동아일보 4월8일자 사설.  
     

    조선일보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과문을 읽고서>라는 사설에서 “대통령은 청와대 총무비서관이 영부인의 돈 심부름을 하러 다닌 사실을 보고받지 못했는지, 아니면 대통령 자신이 알고 있었는지도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청와대 비서관이 왔다갔다하며 수억 원의 돈 심부름을 할 정도인데, 다른 공직자나 기관에 인사나 이권 같은 것을 부탁하는 심부름은 하지 않았을까. 노 전 대통령 자신과 부인까지 검찰의 조사를 받아야 할 처지가 됐으니, 본인에게도 불행한 일이요, 이걸 지켜봐야 하는 국민도 정말 못할 일을 겪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 전 대통령 도덕성이 치명타를 입었다는 점에는 언론의 이견이 없다. 그러나 법적인 문제는 현 단계로서는 단언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권양숙 여사는 물론 노 전 대통령까지 검찰 소환 조사를 받을 가능성이 있지만, 검찰수사를 더 지켜본 이후에야 법적 판단 여부를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경향신문 "애매한 ‘뇌물수수’…대가성이 변수"

       
      ▲ 경향신문 4월8일자 3면.  
     

    경향신문은 3면 <사상초유 ‘전대통령 부부’ 검찰수사 불가피>라는 기사에서 “전직 대통령 부부의 검찰 소환 조사는 사상 초유의 일이다. 돈을 받은 시점이 대통령 재임 중인 때여서 수뢰혐의로 사법처리에 이를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경향신문은 <애매한 ‘뇌물수수’…대가성이 변수>라는 기사에서 “현재로선 "권 여사가 정상문 전 비서관을 통해 박 회장의 돈을 받아 빚 갚는 데 썼다’는 것만으로는 명확한 혐의를 가리기가 애매하다. 뇌물수수나 정치자금법 위반 등의 혐의가 거론되고 있지만 어떤 식으로 돈을 받았는지, 차용증이 있었는지 등 대가성과 명목, 액수가 주요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4면 <노 전 대통령, 재직중 알았으면 ‘포괄적 뇌물죄’ 가능성>이라는 기사에서 “전직 최고권력자를 향한 검찰 수사가 정점을 향해 치닫고 있다. 이 돈의 대가성을 밝히는 일이 수사의 고빗사위가 될 전망이다. 관심의 초점은 노 전 대통령 부부의 ‘운명’, 즉 두 사람의 처벌 여부”라고 보도했다.

    조선일보 "현 정권을 향한 반격의 신호탄"

       
      ▲ 조선일보 4월8일자 3면.  
     

    검찰과 봉하마을 쪽은 법적 공방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그렇다면 노 전 대통령의 사과문은 어떤 의미일까. 언론은 변호사 출신 노 전 대통령 특유의 승부사적 기질에 주목했다. 서울신문은 3면 <측근 잇단 사법처리에 심경 변화…검찰 수사 선긋기?>라는 기사에서 “검찰은 노 전 대통령의 초강수에 당황해 하면서도 노 전 대통령의 사과 글이 결국 검찰과 현 정권을 향한 승부수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3면 <10억은 시인, 50억은 부인…노 ‘계산된 사과’?>라는 기사에서 “법조계와 정치권에서는 검찰 출두가 불가피하다고 판단한 노 전 대통령이 치밀한 법리 검토를 바탕으로 사법 처리를 피하기 위한 ‘차단막’을 치고 나왔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면서 “노 전 대통령이 그동안 보여온 스타일로 미루어 볼 때 단순히 자기 방어용이 아니라 현 정권을 향한 반격의 신호탄이라고 보는 시각도 있다”고 보도했다. 

    중앙일보는 3면 <사과문 직접 쓴 노 전 대통령…"응분의 법적 평가" 뭘까>라는 기사에서 “노 전 대통령이 침묵을 깨고 파장을 부를 사과문을 쓴 이유는 뭘까. 답은 글 속에 있다. 문제는 "응분의 법적 평가"란 수상한 용어”라고 설명했다.

    한국일보 "특유의 벼랑끝 ‘폭탄’ 승부수"

       
      ▲ 한국일보 4월8일자 3면.  
     

    한국일보도 3면 <형님·후원자·친구 줄줄이…특유의 벼랑끝 ‘폭탄’ 승부수>라는 기사에서 “정치권과 법조계에서는 우선 노 전 대통령 특유의 직설적 성격 때문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노 전 대통령은 현직에 있을 때 문제를 감추거나 우회하려 하기보다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밝히는 정면 돌파 전략을 자주 사용했다”고 보도했다.  

    문제는 권양숙 여사가 받았다는 돈이 의혹의 전부인가 여부이다. 노 전 대통령은 자신과 무관함을 강조했지만 박연차 회장이 연철호씨에게 전달했다는 500만 달러의 ‘종착역’을 둘러싼 의문은 여전하다.  

    노 전 대통령을 둘러싼 마지막 의혹까지 풀어내는 실천이 필요한 시점이다. 중앙일보는 <노 전 대통령 이 정도 사과로 국민이 납득할까>라는 사설에서 “노 전 대통령의 뒤늦은 사과문은 최측근 정상문 전 비서관이 전격 체포되자 마지못해 내놓은 듯하다. 변명처럼 들리고 궁색해 보인다. 노 전 대통령이 그동안 검찰의 조사에 침묵해온 점에 분개하는 이도 많다. 모든 의혹이 노 전 대통령 본인을 둘러싸고 일파만파로 번져왔는데도 그동안 전혀 진실을 밝히지 않아서다”라고 지적했다. 

    서울신문 "돈 수수 내역 소상히 밝혀라"

       
      ▲ 서울신문 4월8일자 사설.  
     

    경향신문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고백, 국민은 참담하다>라는 사설에서 “노 전 대통령은 이제 스스로 밝혔듯이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하여 한치 의혹도 없이 진상을 밝히고 이에 대해 당당하게 책임을 져야 한다. 그것이 바로 전직 대통령으로서 한 때 그를 성원했던 지지자들과 국민에게 진정으로 사죄를 구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노 전 대통령, 국민 가슴에 대못 박았다>라는 사설에서 “무모할 정도로 저돌적이었지만, 청렴성만큼은 믿고 싶어 했던 사람들의 가슴엔 대못을 박았다. 이제 전직 대통령으로 마지막 자존심을 지킬 수 있는 건 진실의 고백뿐”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신문은 <노 전 대통령, 돈 수수 내역 소상히 밝혀라>라는 사설에서 “노 전 대통령이 박연차 회장과의 돈거래 사실만 밝히고 상세한 얘기는 검찰 조사에서 밝히겠다고 한 것은 국민을 우롱하는 처사다. 노 전 대통령은 돈이 언제 얼마나 오갔는지, 어떤 빚이 있었는지, 빚은 어떻게 갚았는지 등을 국민들에게 소상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