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노 "50-50 김후보 결단"…당론 확정
    진보 "비정규직 비율 핵심"…논의 가능
        2009년 04월 02일 02:48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김창현 민주노동당 후보가 지난 1일 울산북구 재선거 후보단일화 문제와 관련해 ‘조합원 총투표 50%-여론조사 50%’라는 새로운 단일화 방안을 제시하면서, 여론조사 비중 수정을 의미하는 이 방안이 향후 단일화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되고 있다.

    여론조사 비중 수정 향후 협상 변수되나

    진보신당의 경우 비정규직의 구성 비율을 줄곧 강조해온 만큼 자신들이 주장했던 여론조사 비율이 상향 조정됐다고 이를 받아들이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진보신당 일각에서는 주민 여론조사 비율에 대해 민노당이 수정안을 제시한 대목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어 향후 협상에서 변수가 될 가능성은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사진=조승수 홈페이지

    이와 함께 내일(3일) 열릴 강기갑 민노당 대표와 노회찬 진보신당 대표의 단독회담에서 단일화에 강한 의지와 낙관적 전망을 가지고 있는 두 사람의 합의 도출 여부는 이번 양당 협상 과정에서 중요한 변곡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노동당은 2일 박승흡 대변인의 브리핑을 통해 “울산 북구 후보단일화를 먼저 제안한 정치적 책임을 다하고자 민주노동당은 ‘50-50’ 협상안을 던졌다”며 “강기갑 민주노동당 대표는 후보단일화가 결렬돼서는 안 된다는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김창현 후보의 결단을 통해 이 같은 협상안을 도출하였다”며 김 후보의 안을 당론으로 공식화했다.

    박 대변인은 이어 “진보신당이 (김창현 후보의 안을)수용하기 기대하며 3일 양당 대표회동을 통해 후보단일화 방식이 최종 합의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돌발’ 회견에 초점 맞춘 건 왜곡

    민주노동당은 일단 ‘50-50’안이 기존의 ‘56-24-20’보다는 진보신당 측 의견에 보다 근접한 안이라는 입장이다. 무엇보다 주민여론조사의 비율을 높였고 비정규직 의견 반영도 기존에 주장하던 ‘모바일 선거인단 모집방식’에서 조합원 총투표와 여론조사 방식을 나눠 반영시킨 안이라는 얘기다. 

    김창현 후보 측 이은주 대변인은 “여론조사 비율을 늘리는 등 내용적 측면에서 진보신당의 요구를 많이 반영한 안을 내놓았기 때문에 긍정적 답변을 기대했으나, 진보신당 등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돌발’이라는 감정적인 표현을 쓰면서 초점을 왜곡해 안타깝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울산의 몇몇 기자들에게 듣기로 진보신당도 ‘50-50’안을 검토했던 적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고, 노동현장에서나 언론들도 ‘50-50’ 정도는 되어야 타결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는데, 단지 김창현 후보가 먼저 제안했다는 이유로 돌발적 측면임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나 진보신당은 여전히 공식 테이블인 실무협상에서 양당 대표 간 회담을 진행하자고 결정했음에도 김창현 후보 측이 협상장 밖에서 민주노동당의 기존 당론과도 다른 안을 제시했다는 ‘제안 방식’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더욱이 김 후보의 ‘50-50’안 자체에 대해서도 “핵심은 비정규직 비율 문제”라며 난색을 표시하고 있다.

    비정규직 강조는 본선경쟁력과도 연계

    정종권 진보신당 부대표는 “민주노동당 측에서는 쟁점을 ‘조합원 총투표’와 ‘여론조사의 방식’으로 보고 ‘50-50’을 제안한 것으로 보이지만 중요한 것은 ‘비정규직 비율’”이라며 “비정규직 비율은 단일화의 방식 뿐만 아니라 본선 경쟁력에서도 중요하기에 진보신당이 비정규직에 대해 자꾸 강조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진보신당은 현재 민주노총 조합원 35, 비정규직 노동자 35, 주민 여론조사 30을 공식 입장으로 내세우고 있는 중이다. 

       
      ▲ 김창현 후보는 1일 양당 실무협의가 끝난 후 기자회견을 열고 5:5 후보 단일화 방안을 제안했다. (사진=민주노동당) 

    조승수 후보 측은 2일 논평을 통해 “김 후보의 ‘50-50’의 경우 비정규직은 민노총 조합원 중 10%, 북구 유권자 중 30%임을 감안해도 이를 수치로 환산하면 각각 5%, 15%로 모두 20%에 불과하다”며 “결국 ‘조합원 45%-비정규직 20%-유권자 35%’인 셈”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진보신당은 협상원칙으로 정규직, 비정규직 동등 비율을 이야기했지만, 김창현 예비후보는 여전히 정규직의 절반도 못 미치는 안을 제시한 셈”이라며 “민주노동당 중앙당 협상안과 비교해 주민여론조사 비율은 진전되었지만, 여전히 형편없이 낮은 비정규직 반영 비율을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진보신당 "민노당, 나름 결단 내린 것"

    이에 대해 김 후보 측 이은주 대변인은 “진보신당은 처음부터 비정규직 비율에만 관심을 보이고 실질적인 방식은 ‘여론조사’라는 형태밖에 내놓지 못하고 있는데, 이는 진정성도 있겠지만 비정규직에 대한 ‘립서비스’의 측면이 있는 것으로 본다”며 “여론조사에서 ‘자신이 비정규직’이냐 묻는 것은 확인도 될 수 없는 비과학적인 측면이 있다”고 반박했다.

    하지만 진보신당 내부에서는 협상 가능성을 전망하는 시각도 있다. 김종철 진보신당 대변인은 “조합원 투표가 울산북구에 한정되지 못하는 문제와 비정규직 비율문제 등, ’50-50’안이 명분상 부족한 측면이 있지만 민주노동당이 나름의 결단을 내린 만큼 우리 역시 내부 논의를 일단 거쳐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어쨌든 김창현 후보 측이 후보단일화 협상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지만 이 같은 제안이 협상 돌파에 어떤 영향을 줄지 주목된다. 민주노동당 울산 측에서는 ’50-50’을 일종의 마지노선으로 보고 있고 진보신당도 현재로서는 비정규직 비율 문제를 양보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오는 3일 민주노동당 강기갑 대표와 진보신당 노회찬 대표의 단독 회담이 단일화 협상의 주요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4월 14~15일 후보 등록 기간을 앞두고 양당이 합의한 여론조사나 민주노총 총투표를 실시하기 위해서는 이번 주 중에 합의가 이뤄져야 된다는 것이 선본 관계자들의 전망이다.

    민주노동당이 여론조사 반영 비율에서 일정 수준 수정안을 제출했고, 이 부분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진보신당 일각에서도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단일화에 대한 ‘확고한 의지’와 ‘낙관적 전망’을 밝힌 두 대표가 어떤 합의를 이끌어낼지 귀추가 주목된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