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규-비정규 동등 비율 '양보 불가' 원칙
        2009년 03월 27일 04:05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울산북구 재선거에 출마한 진보신당 조승수 후보는 27일 울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규직-비정규직 동등 비율’은 물러설 수 없는 원칙”이라며 “민주노동당의 전향적 태도”를 촉구했다. 이어 민주노총에 대해서도 “스스로 비정규직 노동자와 함께가는 노동운동 방향을 설정했음에도 총투표만을 밀어붙이는 태도를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민주노총 태도 이해할 수 없어

    조 후보는 기자회견에서 “후보단일화 협상은 대상, 비율, 방식, 범위 등 4가지 부분이 합의돼야 가능한데, ‘대상’과 관련해서는 이미 양당 대표회담을 통해 ‘민주노총 조합원, 비정규직 노동자, 북구주민’의 세 주체로 결정한 바 있고, 실무협상에서는 비율을 논의해, 진보신당은 30:30:40을, 민주노동당은 56:24:20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진보신당은 조금이라도 협상을 진전시키기 위해, 2가지 양보안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각각 주장하고 있는 40%와 20%의 북구 주민여론조사의 비율을 30%로 절충하고, 민주노동당이 제안한 민주노총 조합원 총투표도 조건 없이 수용한다고 제안했다”고 주장했다.

    조 후보는 “문제가 된 것은 비정규직의 형편없이 낮은 반영 정도”였다며 “진보신당은 민주노총과 비정규직 비율을 동등하게 하자고 제안했지만, 민주노동당은 민주노총 조합원의 1/3도 안되는 비율을 비정규직에 할당하자고 하면서 협상이 결렬됐던 것”이라고 말했다.

    조 후보가 “민주노총 조합원의 1/3도 안되는 비율”이라고 한 것은 지난 협상과정에서 민주노동당이 비정규직 의견반영비율을 ‘총 조합원 투표 80% 비율의 30%’로 제시했기 때문이다.

    조 후보는 또 “진보신당은 비정규직에 대한 민주노동당의 태도를 도저히 이해할 수 없었다”며 “민주노동당이 제시한 56:24 라는 태도는 전체 조직노동자보다 열악한 조건에 처해있는 비정규직 노동자를 무시하는 처사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비정규직 중시는 당선 이후까지 중요

    조 후보는 이어 민주노총에 대해서도 “스스로 자신의 이익 지키기가 아니라 비정규직 노동자와 함께 가는 노동운동의 방향을 설정했음에도, 막상 민주노총 총투표만을 밀어붙이는 태도를 이해할 수 없다”며 “오히려 민주노총이 자신의 이익보다 더 많이 양보할 자세가 되어 있을 때 비정규직 노동자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고 말했다. 

    조 후보는 “진보신당이 설정한 ‘정규직-비정규직 동등 비율’ 원칙은 후보단일화 협상에 있어 물러설 수 없는 원칙”이라며 “민주노동당의 전향적인 태도 전환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비정규직에 대한 협상태도는 한나라당을 꺾기 위해서 뿐 아니라, 당선 이후 누구를 위한 정치를 할 것인가에 대한 방향을 결정하기 때문”이라고 압박했다.

    조 후보는 “아직 협상이 끝난 것이 아니”라며 “비정규직에 대한 태도만 결정된다면 민주노총 조합원 총투표를 포함한 모든 협상이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하루빨리 울산북구 후보를 단일화해 한나라당을 심판해야 하며 단일화 협상에 기대를 가지고 있는 국민들의 염원에 부응하기 위해 진보신당은 다시 한 번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 김창현 후보 측 관계자는 “이후 기자회견에서 구체적으로 반박하겠지만 진보신당이 비정규직을 자꾸 도구화, 수단화 하는 느낌이 든다”며 “진보신당 방안은 여론조사로 비정규직의 의사를 반영하자는 것인데 이를 어떻게 추출해낼 것인지 명확한 방법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고 반박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