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아 "검찰, PD수첩 왜곡증거 있다"
        2009년 04월 02일 10:01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검찰발 뉴스가 연일 신문의 1면을 장식하고 있다. 일부 여야 의원의 뇌물 수수 사건으로 시작된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의 정·관계 로비 수사는 시간이 흐르면서 노무현 전 대통령을 향하고 있다.

    검찰은 수감 중인 정대근 전 농협 회장이 이전 정권에서 뇌물을 준 인사들에 대해서도 수사를 시작한다고 밝혔으며, 노 전 대통령의 후원자였던 강금원 창신섬유 회장에 대해서도 조사에 들어갔다.

    일각에서는 검찰이 이 전 정권의 도덕성에 흠집을 내기 위한 기획수사가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 수사선상에 오른 한나라당 친박계 의원들이어서 여당 안에서도 정치적인 노림수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 

    다음은 2일자 전국단위일간지 아침신문 1면 머리기사 제목들이다.

    경향신문 <청, 뒤늦게 향응 사과 ‘성로비’ 여부도 수사>
    국민일보 <막가는 북에 대책없는 정부>
    동아일보 <서울도심서 25km내 ‘비닐벨트’에 일반분양 아파트 24만 채 짓는다>
    서울신문 <등록금 속 실습비 어디로>
    세계일보 <정부기관 40곳중 37곳 장애인 편의시설 외면>
    조선일보 <‘500만달러·박연차 해외사업’ 연관 가능성 수사>
    중앙일보 <강금원 회장 (주)봉화 투자금 70억도 조사>
    한겨레 <재계, 규제완화만 챙기고 일자리 줄였다>
    한국일보 <46억불 흑자 ‘사상 최고치’>

    검찰 "사위가 받은 500만 달러, 노 전 대통령 자기 것으로 알고 있었다"

    동아일보는 검찰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조카사위 연철호씨에게 송금한 500만 달러에 관해 노 전 대통령이 자신의 몫으로 건네진 돈이라는 사실을 미리 알았다는 증거를 확보했다고 보도했다.

       
      ▲ 동아일보 4월2일자 1면  
     

    동아일보는 2일 1면 <검 "노, 자기 것으로 알고 있었다는 증거있다" 기사에서 검찰 관계자의 입을 통해 "박 회장과 노 전 대통령의 형 노건평씨 등을 상대로 500만 달러의 실제 주인이 누구인지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그러한 증거와 진술 등을 확보하고 구체적인 송금 경위를 확인하고 있다"고 전했다.

    동아일보에 따르면 검찰은 박 회장이 지난해 8월 강금원 창신섬유 회장과 정상문 전 대통령총무비서관을 만나 500만 달러를 보내는 이유와 전달 방법 등을 논의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또 박회장이 정 전 비서관에서 청와대 근무당시 알려진 1억 원보다 많은 2억여 원의 금품을 건넨 혐의를 잡고 대가성이 있는지 수사 중이다.

    동아일보는 3면 <"500만 달러 존재 최근 알았다" 노측 해명 거짓으로 드러나나>에서 "검찰 관계자는 1일 ‘노 전 대통령을 직접 조사할 필요가 있을 정도로 박 회장이 진술을 한 것 같다’고 말했다"며 "연 씨에게 송금된 500만 달러를 노 전 대통령의 몫으로 볼 수 있고, 노 전 대통령도 이 돈이 연 씨에게 송금될 것이라는 내용을 미리 알았을 것이라는 점을 뒷받침하는 증거가 확보됐다는 얘기"라고 보도했다.

    동아일보는 "검찰 일각에서는 이 돈의 실제 주인과 관련해 박 회장 외에 다른 사람의 진술을 검찰이 추가로 확보했다는 얘기도 흘러나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검찰, 노 전 대통령 후원자였던 강금원 창신섬유 회장도 조사

    검찰은 박연차 회장 외에 강금원 창신섬유 회장에 대해서도 조사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강 회장은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과 더불어 노 전 대통령의 후원자 역할을 해온 인물이다.

       
      ▲ 중앙일보 4월2일자 1면  
     

    중앙일보는 1면 머리기사 <강금원 (주)봉화 투자금 70억도 조사> 기사에서 검찰 고위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중수부가 대전지검의 강 회장 수사기록 중 일부를 넘겨 받아 살펴보고 있다"고 보도했다.

    대전지검은 강 회장이 소유한 충북 충주시의 시그너서 컨트리클럽 등을 압수수색하는 등 2월 중순부터 수사를 해왔다. 강 회장은 100억 원 가량의 회사 돈을 횡령하고, 안희정 민주당 최고위원에게 약 7억원의 불법 정치 자금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중수부는 넘겨 받은 자료를 토대로 강 회장이 (주)봉화에 투자한 70억원의 조성경위를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강 회장은 2007년 9월 50억원을 들여 봉화를 설립했고, 지난해 12월에는 20억원을 추가로 출자했다. 봉화는 노 전 대통령이 추진하는 농촌환경 개선사업을 돕기 위해 만들어진 회사다.

    친박 의원들 "박연차 이용해 친박계 마녀사냥" 발끈

    검찰 수사가 노 전 대통령을 직접적으로 향하는 가운데 한나라당 안에서도 미묘한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박연차 리스트 수사대상으로 언론에 보도된 한나라당 김무성 허태열 김학송 의원은 검찰과 언론을 향해 "검찰과 언론이 박연차를 이용해 마녀사냥을 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김무성 의원은 1일 당 최고중진회의에서 "그동안 검찰이 수사방향을 어떻게 잡았기에 생사람 잡는 리스트만 난무하느냐"며 "의혹이 있으면 밝히는 곳이 검찰인데 지금은 거꾸로 의혹생산 공장이 되고 있고 언론은 이를 확대 재생산, 마녀사냥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경향신문 한국일보 등은 관련 기사에서 "공교롭게도 검찰의 수사대상에 오른 한나라당 의원들은 모두 친 박근혜계 핵심인물들"이라며 "이 때문에 이들 이름이 검찰과 언론을 통해 한꺼번에 흘러나오자 이번 수사에 모종의 배경이 있다는 음모설이 제기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검찰 "<PD수첩> 의도적 왜곡 증거 있다"

    검찰은 담당 검사가 처벌이 어렵다고 판단했지만 강한 수사를 원한 상부와 갈등을 벌이다 옷을 벗으면서 사실상 마무리됐던 MBC <PD수첩> 수사 속도도 빨라지고 있다.

       
      ▲ 동아일보 4월2일자 1면  
     

    서울중앙지검 형사6부는 <PD수첩>이 미국산 쇠고기의 인간광우병 위험성을 과장하기 위해 방송대본 내용을 원래 취재 내용과 다르게 수정한 사실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동아일보는 1면 <PD수첩 대본 의도적 수정 인간 광우병 위험성 과장"> 기사에서 "검찰에 따르면 방송 최종 제작 당일 대본 내용이 크게 수정"됐으며 "인터뷰 번역 초고와 방송대본 초고에서 일관되게 CJB(크로이츠펠트야코프병)로 표기됐던 부분이 마지막 대본에서 갑자기 vCJB(인간광우병)로 바뀐 것은 우연한 실수가 아니라 의도적 오역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있다"고 밝혔다.

    검찰은 제작진이 방송내용을 왜곡했을 가능성이 높은 만큼 책임소재를 가리기 위해 제작진 전원을 직접 조사해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조선 "PD수첩을 ‘순교자’로 만들지 마라" 칼럼서 주장

    조선일보는 칼럼에서 <PD수첩>이 피해자인 것처럼 순교자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며 검찰이 순교자 전략에 말려들어선 안 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조선일보 박정훈 사회정책부장은 <PD수첩을 순교자로 만들지 마라>라는 제목의 칼럼에서 신문에 실린 박보슬 PD의 눈물 흘리는 사진을 언급하며 "사진이 만들어내는 감성적 이미지는 종종 사람을 헷갈리게 한다. 그녀는 공권력의 가련한 피해자인가. 아니다. 그녀야말로 4000만 국민에 대한 가해자인데, 무슨 소린가"라고 비난했다.

       
      ▲ 조선일보 4월2일자 29면  
     

    박 부장은 "작년 봄 광우병 논란 때 기자는 쇠고기 문제의 담당 데스크로 사건의 한 복판에 있었다"며 "당시 우리 취재팀의 쇠고기 보도는 국민 다수가 아예 믿으려 하지 않았다. 취재팀엔 온갖 욕설이 쏟아졌고, 매국노의 딱지가 붙었다"고 밝혔다.

    박 부장은 "당시 기자가 쓴 쇠고기 칼럼에 무려 1000여 개의 비난 댓글이 달린 걸 보고 기자는 공포에 가까운 감정을 느꼈다. 아무리 진실을 얘기하고 객관적 사실을 써도 믿어주지 않는 절벽 같은 상황이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문제의 PD수첩은 ‘보도’보다 ‘선동’에 가까웠다며 "그런데도 보도 프로그램의 간판을 걸고 진실을 호도하는 PD수첩에 우리 취재팀은 같은 직업인으로서 참을 수 없는 분노를 느꼈다"고 밝혔다.

    그는 "지금 PD수첩은 ‘순교자 전략’을 구사하는 듯하다…검찰이 서둘거나 수사 절차를 무리하게 진행시켰다가는 ‘순교자 전략’에 놀아날 뿐"이라며 "그들을 ‘순교자’로 만들어선 더더욱 안 된다"고 말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