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종면 구속 외면한 조선·중앙일보
        2009년 03월 25일 09:20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한국 야구팀이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결승전에서 일본팀에 3대 5로 석패했다. 하지만 이들의 도전은 위대했으며 이들이 있어 행복했다는 메시지가 25일자 아침신문 1면 머리기사 제목을 장식했다.

    또한 신문들은 검찰이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의 정관계 의혹의 칼날이 서갑원 민주당 의원에게 도달했음을 강하게 시사했다. 박 회장이 지인인 미국에 있는 한국음식점 사장을 통해 서 의원에게 수만달러를 건넸다는 박 회장의 진술을 검찰이 확보했다는 것이다. 이밖에도 권경석 한나라당 의원과 김태호 경남지사도 진해 공장부지 고도제한 완화에 개입한 의혹을 받고 있다.(서울신문)

    10년 만에 기자가 구속되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노종면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장(YTN 노조위원장)이 24일 밤 법원의 영장실질심사에서 증거인멸과 도주의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구속수감됐다. 증거인멸과 도주우려라는 구속사유는 당당하게 이명박 정부의 낙하산 사장에 맞서 싸워온 방송사 노조위원장을 옭아메겠다는 이유 치고는 군색하다. 다른 체포된 조합원들에겐 이런 사유가 적용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논리의 일관성도 설명되지 않는다. 또다시 대한민국 사법부가 스스로 민주주의를 훼손하는 오점을 남기게 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앞선다. 언론자유에 치명상을 입힌 이 사건에 대해 조선 중앙일보는는 기사를 쓰지 않았다. 동아일보는 13면(사회면)에 단신으로 처리했다.

    다음은 25일자 아침신문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위대한 도전’…그대들 있어 즐거웠다>
    -국민일보 <혼신다한 위대한 도전…우리들은 행복했네!>
    -동아일보 <"광복군 할아버지 자취 따라/조국사랑 대장정 나섭니다">
    -서울신문 <‘당찬 세대’ 희망의 시대를 열다>
    -세계일보 <최선 다한 한국 ‘위대한 준우승’>
    -조선일보 <고개를 들어라, 영웅들아…우리는 진정 행복했노라>
    -중앙일보 <"한·미군, 워게임 첫 압록강 진격>
    -한겨레 <부자감세 손 안대고 29조 ‘슈퍼추경’ 강행>
    -한국일보 <원더풀 코리아!…도전은 계속된다>

    박연차, 서갑원 의원에 수만달러 전달

    조선일보는 1면 머리기사 <서갑원·권경석 의원 곧 소환 조사>에서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의 정관계 로비의혹을 수사 중인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검사장 이인규)는 24일 서갑원 민주당 의원이 박 회장으로부터 수만 달러를 받은 혐의를 포착하고 서 의원을 조만간 소환조사하기로 했다"며 "이광재 민주당 의원도 문제의 뉴욕 한국음식점 사장에게서 박 회장의 돈 수만달러를 받은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보도했다.

    조선은 또 "검찰이 권경석 의원 등 박 회장의 불법정치자금을 받은 한나라당 현역의원 1∼2명도 조만간 소환조사하기로 했다"고 했다.

    한겨레도 3면 머리기사 <검찰 칼끝 ‘여의도’로…의원수사 급류 탄다>에서 "이광재 의원과 서갑원 의원은 박 회장으로부터 미국 뉴욕 맨해튼의 유명 한식당인 ㄱ회관을 통해 2004년부터 수만달러를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며 "이 식당 주인은 박 회장과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ㄱ회관 관계자의 말을 빌어 "사장과 박 회장이 가끔 같이 와서 식사를 했다. 한국에서 정치인들도 가끔 왔는데, 전직 대통령 뿐 아니라 현 대통령도 서울시장 시절에 와서 식사를 했다. 이광재 의원과 서갑원 의원도 들렀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전했다. 서 의원은 돈 수수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노건평 전방위 로비개입

    노무현 전 대통령의 형 노건평씨의 추가 비리의혹도 검찰 수사결과 드러나 참여정부의 도덕성이 치명상을 입고 있다. 한겨레는 3면 <노건평씨 ‘전방위’ 로비 개입>에서 "노씨는 2004년 경남도지사 보궐선거에 출마하면서 박 회장한테서 5억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장인태 전 행정자치부 2차관의 금품 수수에 다리 노릇을 한 것으로 24일 밝혀졌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검찰은 노씨가 친분이 있는 장씨의 출마 소식을 듣고 ‘마음 크게 먹고 한번 도와주라’는 부탁을 하자 박 회장이 거금을 건넸다고 설명했다"며 "지난 19일 구속된 이정욱 전 한국해양사산개발원장의 경우에도, 노씨가 박회장으로부터 직접 5억원을 받아 건넨 사실이 확인됐다"고 전했다. 이런 혐의들은 노씨가 부산 경남 지역 정관계의 ‘막후 실세’ 노릇을 했으며 때로는 정치브로커적 행태를 보였음을 알게 한다고 한겨레는 평가했다.

    김태호 경남지사도 수사

    서울신문은 1면 <박연차씨 진해 공장부지 고도제한 완화 개입 의혹/김태호 경남지사 수사>에서 "대검 중부는 박 회장이 지난 2004년 계열사인 정산개발을 통해 사들인 경남 진해의 동방유량 공장부지 고도제한이 완화되는 과정에 김태호 경남지사가 개입한 일부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중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서울은 박 회장 게이트와 관련, 여권 현직 유력인사가 검찰의 수사 대상으로 거론된 것은 처음으로 김 지사 소환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서울은 검찰을 인용해 "박 회장은 지난 2004년 6월 고도제한에 묶였던 진해 동방유량 공장 부지를 태광실업 계열사인 정산개발을 통해 562억원에 사들인 뒤 2006년 6월 100억원대의 차익을 남기고 팔았다"며 "고도제한에 묶였던 이 공장부지는 매각 한 달 전 진해비행장 주변에 대한 고도제한 규제가 풀리면서 함께 완화됐으며 정산개발로부터 땅을 매입한 건설시행사인 DNS도 태광실업의 계열사로 알려져있다. 검찰은 고도제한 완화과정에서 김 지사가 직간접적으로 개입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조선 "작년 11월 이대통령에 보고한 국세청 자료에 모든 게 담겼다"

    조선은 4면 머리기사 <작년 11월 이 대통령에 직보한 국세청 자료…모든 것이 담겼다>에서 "여권과 검찰 관계자들에 따르면 작년 11월 초 한상률 당시 국세청장은 박 회장 소유의 태광실업, 정산개발 등에 대한 세무조사 결과를 민정수석실을 건너뛰고 이 대통령에 직접 보고했다"며 "보고서에는 특히 박 회장이 빼돌린 수백억원 가운데 ‘괴자금’ 50억원의실소유주가 노무현 전 대통령일 가능성이 언급돼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중앙 "추부길, 박연차 청탁받고 국세청 영향력 행사"

    중앙일보는 1면 <5억 받은 장인태 전 차관 영장>에서 "추부길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이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 측근의 부탁을 받고 국세청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인사를 접촉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중앙은 대검 중수부 관계자의 말을 빌어 "국세청이 태광실업의 탈세를 검찰에 고발할지를 파악해 보기 위해 추 전 비서관이 유력인사에게 통화한 것으로 드러나 경위를 확인 중"이라고 전하며 "이 유력인사가 현 정부와 깊숙이 관계돼있는 인물로 보고 통화내역 등을 확인 중"이라고 보도했다.

    중앙일보 동아일보가 주문하는 철저한 검찰 수사

    중앙은 사설 <박연차 비리수사는 정치개혁의 기회다>에서 △부패를 감시해야할 고위 공직자들이 직접 연루됐다는 점 △돈 살포가 매우 광범하고 일상적으로 이뤄졌다는 점 △대통령과 가장 가까운 사람들이 연루됐다는 점에서 심각성을 더한다고 주장했다.

    중앙은 "정권의 실세라고 해서, 검찰의 고위간부라고 해서 칼날이 무뎌져선 안된다"며 "그것이 검찰의 존재 이유이며 이 나라 정치 발전에 기여하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동아일보도 사설 <도덕성 장사로 재미 봤던 노 정권 사람들의 본색>에서 "노무현 정부는 입만 열면 전매특허라도 얻어놓은 듯 도덕성을 들먹였다"며 "하지만 권력의 우산 아래 보호받고 있던 5년 임기가 끝나면서 그들의 추한 ‘본색’이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고 비난했다.

    동아는 "이명박 정권은 지금이라도 권력 주변의 부패 징후를 샅샅이 살펴야 한다"며 ‘불법 대선자금과 절연하고 탄생한 정권’임을 강조한 이 대통령의 신년사를 들어 "그런데 벌써 대통령홍보기획비서관을 지낸 추부길씨가 구속되고 이종찬 1기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도 박 회장 사건에 연루됐다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동아는 "끊임없이 권력 주변으로 접근하는 ‘검은 거래’의 유혹을 얼마나 철저하게 차단할 수 있느냐에 따라 이 정권 사람들의 ‘5년 후’가 걸려 있다"고 주장했다.

    10년만의 현역 언론인 구속한 정권과 사법부

    한겨레는 1면 <노종면 YTN 노조위원장 구속>에서 "서울 남대문경찰서는 24일 사장 출근을 저지하거나 사장실을 점거한 혐의로 노종면 YTN 노조위원장을 구속했다"며 "서울중앙지법은 이날 밤 노 위원장과 현덕수 전 위원장, 조승호 기자 등 세 명에 대해 검찰이 청구한 구속영장을 실질심사한 결과 노 위원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발부하고 현 전 위원장 등 두 명의 구속영장은 기각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1999년 방송법 개정 투쟁으로 KBS와 MBC 소속 언론인 6명이 구속된 이후 지난 10년 동안 현역 언론인이 노사 갈등 등으로 구속되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고 전했다.

    YTN 변호인단의 송호창 변호사는 "파업을 예정해놓고 있는 노조위원장이 도주나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출근저지 시위도 법원의 가처분 결정이 허용한 적법한 범위에서 했는데 업무방해 혐의를 적용한 것도 납득할 수 없다"고 밝혔다.

    "총파업 무산시키기 위한 긴급체포"

    경향신문은 2면 머리기사 <남대문서장 "파업주도자라서 체포">에서 "전국언론노조 YTN지부가 이틀째 제작거부를 이어간 가운데 경찰의 YTN 노조원 긴급체포는 사실상 총파업을 무산시키기 위한 것이었다는 취지의 경찰서장 진술이 나와 파문이 일고 있다"고 보도했다.

    경향은 YTN지부의 말을 인용해 "김기용 서울 남대문 경찰서장이 노종면 지부장 등 노조원 4명을 전격 체포한 데 대해 ’23일부터 총파업에 들어가는데, 이 분들이 주도하는 분들이라서 적법 파업이긴 하지만 검찰과 협의해 영장을 발부받았다’고 답했다"며 "김 서장은 또 ‘경찰의 입장이라 할 건 없고, 검찰 쪽에서 해당 관련 기관이라든가 우리하고 다른 시각이 있었다’며 체포영장 발부 과정에서 경찰이 아닌 제3의 기관이 개입됐음을 시사했다"고 보도했다.

    노종면 위원장의 구속영장 발부 소식은 서울신문과 한국일보도 사회면 하단에 2단 크기로 보도했다.

    진정 언론자유의 적이 되고 싶은가

    한겨레는 사설 <진정 언론자유의 적이 되고 싶은가>에서 "법원이 본말을 전도시킨 검경의 행위를 정당화시켜준 셈"이라며 "YTN 사태의 뿌리는 이명박 정권이 방송장악을 위해 대통령 특보 출신인 구씨를 기습적으로 사장에 지명한 데 있다"고 비판했다.

    한겨레는 "이 정권은 지난 10개월 가까이 YTN 재허가 불허 가능성 등 온갖 협박으로 조합원들을 을러댔고, 그마저 효과를 보지 못하자 이제는 인신구속이란 초강수를 들고 나왔다"며 "이로써 이 정권은 자유언론의 적임을 자인했다"고 규정했다. 한겨레는 "그렇지만 이런 강공책으로 YTN 조합원들을 침묵시키고 언론을 장악할 수 있다고 본다면 착각"이라며 "자유언론을 지키려는 언론인들의 노력에 불을 지필 뿐"이라고 경고했다.

    장자연 PD와 태국서 골프

    장자연씨 자살 사건을 수사중인 경기도 분당경찰서는 24일 장씨에게 술접대를 받은 것으로 의심되는 인물에 대한 조사를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경기경찰청 이명균 강력계장은 24일 기자브리핑에서 "장씨의 주변인물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한 인사가 장씨에게 술접대를 받았고 부적절한 행동도 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면서 "장씨 문건에 등장하지 않는 인물"이라고 말했다.

    중앙일보 등에 따르면 이 계장은 또 "문건에 나오는 방송사 PD가 지난해 5월 장씨와 전 소속사 대표 김씨와 함께 골프를 치러 태국에 갔던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장씨와 김씨의 출입국 기록을 통해 태국으로의 출국 사실을 파악했다. 지난 22일 장씨 소속사 옛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컴퓨터에서도 관련 사진이 저장돼있었다는 게 경찰의 설명이다. 문제의 사진은 장씨와 김씨, PD가 태국 현지에서 찍은 것이라고 중앙이롭는 전했다.

    한겨레 "연예계 성상납 수사 의지만 있다면…"

    한겨레는 10면 <‘닮은 듯 다른’ 연예계 성상납 강요 수사/2002년 소문만 남긴채 ‘흐지부지’ 이번엔 유력물증 ‘의지만 있다면…’>에서 "’장자연 문건’에 대한 경찰 수사가 계속되면서 이번에는 여성 연예인을 상대로한 유력 인사들의 성상납 강요 등 고질적 병폐가 법의 심판대에 설지 주목된다"며 "비슷한 사건이 터질 때마다 당국은 성역없는 수사를 외치며 칼을 빼들었지만 숱한 소문만 남긴 채 슬그머니 막을 내렸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그러나 이번 ‘장자연 파문’은 예전 사건과 달리 당국의 수사 의지에 따라 실제 처벌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며 "진술서나 다름없는 없는 문건에 성상납을 강요한 인사의 실명 등 구체적 사실관계가 또렷하게 남아있기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