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북구 양당 후보선출 본격화
        2009년 03월 04일 12:04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울산북구 윤두환 한나라당 의원의 대법원 재판일이 오는 12일로 확정됨에 따라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의 당내 후보선출절차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다. 후보단일화에 원칙적으로 공감하고 있는 양당은 늦어도 4월까진 후보선출 절차를 마친 뒤 바로 단일화 절차에 돌입해야 안정적인 선거운동기간을 확보할 수 있다.

       
      ▲ 지난 달 25일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의 회동이 의원회관에서 열렸다. 양당의 회담 실무자들이 손을 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진보정치)

    현재로선 민주노동당의 발걸음이 가장 빠르다. 민주노동당 울산시당은 지난 2월 16일부터 20일까지 예비후보 등록절차를 거쳐 김창현 울산시당 위원장, 이영희 민주노동당 최고위원, 울산북구 출신의 윤종오 울산시의원을 후보로 등록받고, 2일 이들을 대상으로 예비후보 정책토론회까지 열었다. 

    민주노동당 예비후보, 김창현 이영희 윤종오

    그러나 아직 후보선출 일정은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민주노동당 울산북구재선거기획단 김진영 단장은 “후보선출 절차에 대해서는 세 후보가 공감대를 형성했지만, 후보선출 일정은 아직 명확하게 나오지 않았다”며 “대법 판결 이후부터 4월 전까지는 후보선출 절차를 마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단장은 일정이 확정되지 않은 것에 대해 “당헌당규대로 한다면 당원들을 대상으로 후보선출 절차가 진행되어야 하는데 이렇게 되면 ‘경선 흥행’이 되지 않고 노동자들과 함께 갈 수도 없다”며 “이에 이영희 후보가 민주노총 울산본부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한 모바일 투표를 제안했고 다른 후보가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현재 그 방식이 가능한지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김 단장은 이어 “만약 모바일 투표가 가능하다면 민주노동당 후보뿐 아니라 모든 진보정당의 후보가 함께할 수 있도록 열어 진행한다는 계획이며, 이 과정에서 민주노동당 후보가 선출되지 않더라도 선출된 후보를 지지한다는 방침”이라며 “그러나 이러한 방식은 우선 민주노총이 받아들여야 하는 문제로, 시간과 방식에 제한이 있다면 당규대로 당원투표에 맡길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민주노동당의 이같은 움직임은 진보신당과의 후보단일화를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모든 후보가 다 참여하되 민주노총 중심의 민중경선제 방식으로 후보선출절차를 진행하자는 것이다. 그러나 이에 대해 진보신당 울산시당 측 관계자는 "모든 예비후보가 참여해 경선을 진행하는 방식 자체가 나쁘지는 않지만 민주노총 조합원투표는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노동당 울산시당은 앞으로 후보 토론회를 한 차례 정도 더 거칠 예정이다. 김 단장은 “울산북구 재선거에 대한 후보단일화의 필요성에 공감하는 만큼, 다음 토론회에서는 진보정당 후보단일화의 구체적인 방식에 대한 토론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진보신당, 23일 후보 선출

    한편 진보신당도 후보선출 일정을 공식화하고 대법원 판결을 기다리고 있다. 진보신당은 12일 대법원 판결 뒤 바로 선출공고를 내서 13일부터 16일까지 후보등록 절차를 거친 뒤 17~19일까지 선거운동 기간을 거쳐, 20일부터 23일까지 당원투표를 한 뒤, 23일 오후 후보를 확정할 예정이다.

    현재 조승수 진보신당 녹색특위 위원장의 단독출마가 유력한 가운데 조승수 위원장 측은 대법원 판결 다음날인 13일 기자회견을 열고 후보출마를 공식 선언함과 동시에 예비후보 등록절차를 거칠 것으로 보인다.

    울산지역 한 관계자에 따르면 본격적인 선거운동 준비를 하고 있는 조승수 위원장의 선거대책본부 위원장에는 노옥희 울산시당 위원장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노회찬-심상정 상임공동대표도 대책본부에 이름을 올릴 것으로 보인다. 선본 실무자급에는 곽병도 울산시당 의정지원단장과 남교용 울산시당 사무처장, 김경수 중앙당 2010위원회 간사 등이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